경영학

러그만(Rugman) 단순모형, 허쉬(Hirsch) 최소비용모형, Root 점진적 학습과정모형, 해외시장 진입방식 선택모형

Jobs 9 2022. 10. 20.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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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진입방 선택모형

 

● 러그만(Rugman), 단순모형

대부분의 기업들은 해외시장진입 방법의 선정에 있어 비교적 단순한 모형을 사용한다. 즉, 기업들은 우선 위험이 낮고 별다른 자원투입을 요하지 않는 방식인 수출을 통한 진출가능성을 모색한다.
그러나 높은 무역장벽으로 수출이 불가능할 경우 비로소 라이슨싱이나 해외직접투자 등의 다른 대안이 활용될 수 있는가를 알아본다. 이때 기업들이 특히 관심을 갖는 것은 기술의 유출위험인데, 만약 기술이 유출되어 경쟁우위를 잠식당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면 위험이 낮은 라이슨싱을 하게 되고, 기술이 유출될 위험이 높다면 상대적으로 많은 자원의 투입이 요구되더라도 해외직접투자를 감행하게 된다.

러그만(Rugman)의 단순모형

 

이러한 단순모형의 장점은 우선 간편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이는 다른 진출대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순모형의 근본적인 약점은 목표 해외시장에서의 사업기회에 대한 기업의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진입 방법을 찾지 못하고 소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수준에 머무르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허쉬(Hirsch), 최소비용모형

허쉬에 의해 처음으로 제시된 이 모형은 그 후 약간의 수정을 거쳤으나 기본적인 골격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이 모형에서는 수출·라이슨싱·해외직접투자 등의 세 가지 대표적인 해외시장진입 방법에 따른 비용항목과 그 변동추이에 대한 예상을 중심으로 최적의 해외시장 진입 방법을 간단한 수식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허쉬(Hirsch)의 최소비용모형


Pd, Pf는 각각 본국과 현지국에서의 생산비이다.

M은 수출을 할 경우의 운송비, 보험료, 관세 및 기타 무역장벽과 함께 해외시장의 제품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데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수출마케팅비용이다. 이는 해외 시장진출 초기에는 상당히 높으나, 해외시장 경험이 축적될수록 점차 감소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에 포함된 운송비, 보험료, 관세 등은 시간이 지나도 그다지 줄어드는 성격의 비용이 아니므로 장기적으로 M의 감소속도는 느려진다.

F는 해외에서의 생산활동에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외국의 정치·경제·문화적 환경이 본국과 다르기 때문에 발생되는 비용이다.

 

K는 라이슨싱을 할 경우 기술이 유출되어 기업 특유의 우위가 잠식될 위험을 비용으로 환산한 것이다. 따라서 수익을 비롯한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수출·라이슨싱·해외직접투자 중에서 어떠한 진입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유리한가를 다음의 수식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이들 비용항목의 변동추이까지도 고려하여야 할필요가 있다.

Pd : 본국에서의 생산비
Pf : 현지국에서의 생산비
M : 수출마케팅비용(운송비, 보험료, 관세 포함)

 

F : 외국기업으로서 현지생산활동을 하게 됨에 따라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비용
(cost of foreignness)
K : 라이슨싱으로 인한 기술적 우위의 잠식과 관련된 비용
①수출(Pd + M )
Pd + M < Pf + F 그리고 Pd + M < Pf + K
②라이슨싱(Pf + K )
Pf + K < Pd + M 그리고 Pf + K < Pf + F
③해외직접투자(Pf + F )
Pf + F < Pd + M 그리고 Pf + F < Pf + K


일반적으로 생산비를 제외한 세 가지 비용의 최초 크기는 M < F < K의 순서로 나타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들 비용이 감소하는 속도도 M < F < K의 순서와 같다. 따라서 이를 토대로 최적의 해외시장진입 방식의 변화과정은 그림 5-10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t1시점까지는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진출이, t1에서 t 2시점까지는 해외직접투자가, 그리고 그 이후로는 라이슨싱이 최적의 해외시장진입 방식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형을 실제의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밖에 여러 가지 비용, 수익, 위험요소들이 추가되어야 하며, 이들을 현실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표의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Root, 점진적 학습과정모형

기업의 국제화는 일반적으로 점진적 학습과정을 따른다. 이는 해외영업에 따르는 높은 불확실성과 해외시장지식 또는 사전경험의 부족으로 국제화에는 일정한 학습과정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해외시장에 개입한 이후 시간이 지나고 해외시장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축적되면 높은 수준의 위험이 수반되는 진입 방식도 채택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 기업은 위험도가 가장 낮은 간접수출에서 시작해서 직접수출을 거쳐 해외판매자회사 설립, 합작투자 생산자회사 설립, 단독투자 생산자회사 설립의 순서로 해외시장진입 방식을 고도화시켜 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Q  다국적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선택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러그만(A. Rugman) 모형은 무역장벽과 기술의 유출위험을 고려하여 수출, 라이센싱, 해외직접투자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다.

② 루트(F. Root) 모형은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을 고려하여 해외 시장 진입방식을 결정하는 것이다.

③ 러그만(A. Rugman) 모형에 의하면, 통제와 위험 정도를 고려하여 해외시장 진입방식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으므로 기업이 사업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④ 루트(F. Root) 모형에 의하면, 기업의 특성에 따라 해외시장 진입경로상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해설】 정답 
③ 러그만(A. Rugman) 단순모형은 간편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해외시장에서의 사업기회에 대한 기업의 사업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진출방식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소극적인 해외진출에 국한된다는 약점해외시장 진입방식 선택모형 - 러그만(Rugman) 단순모형, 허쉬(Hirsch) 최소비용모형, Root 점진적 학습과정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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