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과학 Social Sciences/경제, 경영 Economy

디드로 효과, Diderot effect, 디드로 통일성, 제품간 연결성, 애플 제품군만 소비, 앱등이

Jobs 9 2024. 12. 26. 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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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란 하나의 물건을 사고 그 물건과 어울릴만한 물건을 계속 구매하면서 또 다른 소비를 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문화적으로 연결이 강하다고 여겨지는 소비재에 관한 사회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가 에세이 '나의 오래된 가운을 버림으로 인한 후회(Regrets on Parting with My Old Dressing Gown)'에서 "친구가 붉은 비단 가운을 선물했다. 서재를 가운과 어울리는 분위기로 바꿨지만, 전혀 기쁘지 않았다"고 언급한대서 유래했다. 

미국의 인류학자 그랜트 매크래켄(Grant McCracken)은 '문화와 소비'라는 자신의 책에서 물건 간의 상호 연결성과 통일성을 맞추기 위해 소비하는 경향을 디드로 효과라고 명명했다. 

즉, 제품 간 호환성보다는 심리적 통일성을 추구하는 소비를 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미국의 애플(Apple)이다.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북, 폰 케이스 등 통일된 디자인으로 물건 간의 통일성을 맞추려는 소비자 심리를 파고들었다. 

스타벅스도 커피뿐만 아니라 텀블러와 다이어리 등 파생 상품을 판매한다.

디드로 효과는 IT 업계를 비롯해 패션업계나 외식업계 등에서도 주로 활용되는 마케팅 기법이다.

남들에게 직접 노출되는 제품이나 가치가 높다고 생각되는 제품일수록 그 효과가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디드로 효과는 "디드로 통일성" 혹은 "제품간 연결성"이라고 불리는 물체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소비자에게 느껴지는 사회현상이다. 디드로 통일성은 어떤하나가 다른 하나와 문화적 연결성을 가지고 묶음으로서 어울리는 경향이다. 예를 들어 어떤 복장, 가구, 자동차등등에서 나타난다. 맥크레켄은 소비자가 이러한 연결성을 통해 자신의 주변환경을 구축해나가는 방향으로 사회적 활동 특히 소비활동을 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효과에 대한 이야기는 디드로의 저술인 "나의 오래된 가운을 버림으로 인한 후회"라는 에세이에서 처음으로 설명되었는데 그는 여기서 어느 친구가 선물한 우아하고 멋진 붉은 색의 겉옷이 옛날 가운을 대체하면서 여기에 어울리는 책상으로 바꾸게 되고 그 다음에는 벽걸이 결국에는 모든 가구와 인테리어가 그 붉은 겉옷에 어울리게 끔 바뀌게 된 일화를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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