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과학 Social Sciences/지리 Geography

동해 서해 남해 조수 간만 차이 이유, 지형에 의해 간만의 차이, 조석파(tidal wave)

Jobs 9 2021. 7. 30. 07:51
반응형

‘조차’라고도 불리는 ‘조수간만의 차’의 원인은 지구의 자전과, 해와 달의 인력입니다. 지구는 하루에 한 바퀴씩 돌고 있는데요, 이렇게 자전하면서 지구 바닷물에 원심력이 생깁니다. 여기서 적도 부근이 원심력이 가장 큰 곳이라 적도 부근으로 지구의 바닷물이 쏠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지구와 달 사이, 지구와 태양 사이에는 서로를 잡아당기는 힘인 인력이 있습니다. 태양과 달이 지구를 끌어당기고 있는 힘이 작용하여 태양과 달 가까이 있는 부분의 바닷물이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밀물 지역입니다. 반대로 달과 태양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부분의 바닷가에는 썰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지구에 미치는 인력은 태양보다 달이 지구에 더 가까이 있기 때문에 달의 영향이 더 큰 편인데요, 태양은지구에 미치는 달의 인력에 비해 그 영향력이 약 45%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현상은 사실상 달의 인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밀물이 들어와 해수면이 가장 높을 때는 만조라 부르고, 썰물이 되어 해수면이 가장 낮을 때는 간조라 부릅니다. 그리고 이 때의 높이 차를 바로 간만의 차 혹은 조차라고 하죠. 이러한 현상은 모든 바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지만 우리나라는 남서해안 지역에서 조수간만의 차가 더 크게 나타납니다.

 

 

동해 서해 남해 조수 간만 차이 이유

 

기본적으로는 지형에 의해 간만의 차이가 달라집니다. 조석에 의해 바닷물이 움직이는데, 넓은 대양을 움직이던 파동 형태의 물이 좁은 공간(예를 들어 우리 나라와 중국으로 둘러싸인 서해)에 몰리면 더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빗자루로 물을 쓸어 쓰레받기에 받으면 물의 평균 높이보다 많은 물을 뜰 수 있지요. 그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아래에 제가 도움을 받은 분의 원문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조석현상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해양조사원(www.nori.go.kr) 또는 해양연구소(www.kordi.re.kr)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조석파(tidal wave)는 달과 태양에 의해 기조되는 중력파의 일종입니다. 조석파의 파장은 대개 수천 킬로미터, 파고는 15 미터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반도 연근해인, 동해와 서해는 조석체계가 매우 다른 형태를 보이며, 남해는 동해와 서해의 중간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동해는 남부 울산, 부산 등지를 제외하고는 조차가 매우 작아, 대체로 10 ­20 cm 이내입니다. 동해 조석의 대부분은 대한해협을 통해 동중국해로부터 진입하는 조석파에 기인합니다. 그러나, 동해 전체 용적에 비해 조석파 에너지가 진입할 수 있는 입구 (대한해협)가 작은 것이 동해의 조차가 작은 이유 중의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달과 태양의 기조력으로부터 동해 내에서 직접 생성되는 조석은 밖에서 진입하는 조석의 단지 10 % 정도에 불과합니다. 서해는 상대적으로 큰 조차를 보이는데, 경기만이 9.5 m로 가장 크며, 대체로 서해안을 따라 수 미터 이상의 조차를 보입니다. 서해의 조석도 대부분이 동중국해로부터 진입하는 조석파에 기인합니다.

이러한 동해안과 서해안조차 차이의 가장 큰 요인은 동해안과 서해안의 지형적인 차이입니다.

1. 해안 지형, 특히 해안선 내만의 길이가, 형성된 조석파 파장의 1/4에 가까울수록 조석파에 의한 조차가 커지며, 성장간섭을 유발하여 조차가 증폭됩니다. 예를 들면, 캐나다 서쪽, 펀디만 (Bay of Fundy)의 길이는 258 km인데, 이는 이 지역의 조석파 길이의 1/4에 근사하며, 이것이 세계에서 가장 큰 조차 (최대 17 m)를 형성시키는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서해안을 따라 분포하는 여러 내만의 존재와 길이가 서해안에서 큰 조차가 발생하는 일차적인 원인이 됩니다.

2. 서해의 평균수심 (∼55 m)이 얕고, 완만한 지형이 반폐쇄된 모양으로 넓게 분포하는 결과로, 조석파가 서해에 진입하고 무조점 (amphidromic point)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할 때, 조석파의 에너지가 크게 증폭됩니다. 반면, 동해의 경우, 상대적으로 깊은 평균수심 (> 2000 m)과 상대적으로 좁은 대륙붕 면적과 단순한 해안선 구조 등이 매우 작은 조차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