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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東夷), 동이족, 동쪽 이민족, 설문해자(說文解字), 이(夷), 큰 활(大弓), 은(殷), 갑골문자, 관련 기록

Jobs9 2024. 1. 17.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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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東夷)

 

중국 동북방에 분포한 민족을 중국인[漢族]이 부르던 종족명칭.
‘동이(東夷)’란 특정한 종족을 지칭하기보다는 중국의 한문화(漢文化)와 상대적인 문화개념으로 호칭된 것이다. 그러나 중국의 한족과는 종족 · 언어상으로 구분이 된다. 이들은 태호(太皡) · 소호(小皡) · 유제(有濟) · 서방(徐方) · 제부(諸部) · 풍족(風族)이 있었다.

연원 및 변천
동이의 시원과 종족적 성격 · 활동범위 · 문화단계에 대해서 고대부터 깊은 관심이 있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사기(三國史記)』에 동이라는 기록이 나온 이래 기자(箕子)와 관련지어 관심을 가졌다. 조선 후기의 실학자들은 동이를 상고사 문제와 관련시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한치윤(韓致奫)은 『해동역사(海東繹史)』에서 단군조선보다 앞서 동이총기(東夷總記)를 두고 동이족에 대한 중국의 고기록들을 정리하였다. 

중국인들도 자국의 상고문화와 관련해 선진문헌(先秦文獻)부터 현대까지 동이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있다. 『설문해자(說文解字)』주1에는 이(夷)는 “종대종궁동방지인야(從大從弓東方之人也)”라고 하여 대궁(大弓)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유궁(有窮: 지금의 산둥성 덕현)의 군주 예(羿: 하나라의 제후로 궁술에 능한 명인)와 회수(淮水) 유역의 서언왕(徐偃王), 고구려의 주몽(朱蒙) 등 동이계의 수장(首長)들에게는 궁시설화(弓矢說話)가 있어 동이족은 활을 잘 쏘는 민족임을 뒷받침하고 있다. 

『후한서(後漢書)』 동이전에는, “동방을 ‘이(夷)’라 한다. ‘이’라고 하는 것은 뿌리이다. 말하기를, 어질고 살리기를 좋아한다고들 한다. 모든 것은 땅에 뿌리박고 있으므로 천성이 유순하고 도로써 다스리기 쉬워서 군자가 죽지 않는 나라가 있게 된 것이다.”라고 하여 ‘이’의 문화적 특성과 동경을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견이(畎夷) · 우이(于夷) · 방이(方夷) · 황이(黃夷) · 백이(白夷) · 적이(赤夷) · 현이(玄夷) · 풍이(風夷) · 양이(陽夷) 등 9종으로 분류해 기술하고 있다.

이 밖에도 『논어(論語)』 · 『예기(禮記)』 · 『산해경(山海經)』주2 등에 동이에 대한 언급이 있으며, 『사기(史記)』 · 『전한서(前漢書)』 · 『후한서(後漢書)』 · 『삼국지(三國志)』 · 『송서(宋書)』 · 『남제서(南齊書)』 · 『위서(魏書)』 등의 사서에서는 논찬(論贊) · 평어(評語) 등에 역사적 사실과 함께 시대에 따라 변하는 동이에 대한 인식을 기술하고 있다.


종족적 성격
‘이(夷)’라는 말은 산둥반도로부터 회사(淮泗) 유역, 즉 현재의 장쑤성(江蘇省) · 안후이성(安徽省) · 황해 연안 등에 분포된 이들 집단이 한족과 접촉을 시작하는 은대(殷代)부터 역사에 등장하였다. 은 말기에는 인방(人方)으로 불리었으며, 시방(尸方) · 이방(夷方)으로도 불렸다. 은으로부터 대규모의 정벌을 당하기도 하였다. 은대의 갑골문(甲骨文)주3에도 ‘이’에 대한 기록이 보이며, 시조의 난생 설화나 분포지 등을 고려할 때 동이라는 견해가 통용되고 있다. 

특히 서주(西周)시대 때 동이의 대표적 수장인 서언왕(徐偃王)의 시조 난생설화는 고구려 동명왕(東明王)의 설화와 구조적으로 유사하다. 은의 시조신인 순(舜)임금도 동이족이다. 그리고 은이 하를 멸망시키는 데 이의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서주시대의 금석문에는 동이 · 남이 · 회이라는 명칭이 보인다. 중국인들이 점점 여러 종족의 차이를 인식하면서 ‘만(蠻)’ · ‘융(戎)’ · ‘적(狄)’의 구분이 생기고, 그 뒤 음양오행사상이 발달함에 따라 방위개념이 첨가되어 동이 · 서융(西戎) · 남만(南蠻) · 북적(北狄) 등의 명칭으로 고정되었다. 『관자(管子)주4』에도 이러한 구분이 표현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중국역사 초기에 ‘동이’라는 것은, 한족이 동방의 이민족에게 붙였던 범칭으로서 특정한 종족을 지칭하는 고유명사라기보다는 방위개념을 첨가한 한족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족의 활동영역이 확대되고 지리적 지식의 양이 증가하면서 점차 일정한 종족적 개념의 성격을 띠게 된 것이다. 

동이의 범주
동이족은 중국의 서북부에서 수렵생활을 하다가 동으로 이동해, 한 줄기는 산둥반도(山東半島) 방면으로, 다른 한 줄기는 다시 동으로 나와 만주 · 한반도 일대에 분포하였다. 동이족의 적용범위는 진나라의 통일을 전후해 다르게 나타난다. 진나라의 통일 이전에는 한족과 대립관계를 가지고 황허(黃河) · 화이허(淮河) 유역을 중심으로 중국 동북부와 북만주일대, 한반도 등 기타지역에 거주하는 북방 몽골리안계 종족을 일컬었다. 이들은 환황해연안 지역에 분포했으며 중국 한족과는 갈등 혹은 협력 관계를 유지하면서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켰다. 

그러나 진나라가 통일을 한 뒤에는 산둥반도의 일부가 중국역사에 흡수 · 동화됨으로써 발해만을 끼고 만주와 한반도로 분포한 한 · 예맥(韓 · 濊貊)을 ‘동이’라 불렀다. 『설문(說文)』에는 예맥(濊貊)을 동이를 가리키는 이름이라고 하였다. 『후한서(後漢書)』 동이열전의 서(序)에 ‘진병육국기회사이개산위민호(秦竝六國其淮泗夷皆散爲民戶)’라는 기록은 이러한 역사적인 상황을 반영한다. 

한편, 『후한서』와 『삼국지』의 동이전에는 부여 · 고구려 · 백제 · 신라 · 마한 · 진한 · 변한 등 현재 우리 민족과 직접 관련 있는 나라들이 나타난다. 다만 현재는 우리와 민족 및 역사를 달리하고 있는 읍루(挹婁) · 왜(倭) 등이 포함되어 있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동이의 범주에 관해서는 나라와 학자 또는 시대에 따라 서로 다른 견해가 나오고 있다. 동이에 관해서는 흑도문화(黑陶文化)주5와의 관련성, 민무늬토기, 청동기문화의 담당자로서의 역할과 구체적인 종족적 특징 등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과제가 많다. 또한 역사적인 실체로서 거주지역 및 유적유물조사, 황해 연안에서의 해양문화 담당 등 구체적인 활동 모습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동이가 한민족의 근간이 된 예맥족을 포함하고 있으며, 중국의 한족과 대립하면서 중국 및 북방종족들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전통을 유지 ·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동이와 기자조선과의 관계 
동이는 기자조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주장이 있다. 이 견해는 흑도문화가 동이의 분포와 일치하고 룽산문화(龍山文化)주6가 은문화로 연결이 되는 것으로 전제하고, 은나라는 동이족의 한 부류이며 따라서 은나라의 후예인 기자가 세운 기자조선은 동이족이 세운 나라라는 것이다. 그러나 은나라와 동이의 종족적 관련성을 부인하는 견해도 있다. 설사 기자가 은나라의 후예이고 은나라가 동이의 하나라 하여도 동이가 한민족이며 동이문화가 곧 고조선문화라는 등식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해동역사(海東繹史)』
『설문해자(說文解字)』
『논어(論語)』
『예기(禮記)』
『산해경(山海經)』
『사기(史記)』
『전한서(前漢書)』

 

 

 


 

 

동이(東夷)란 중화 중심 사상에서 나온 말로 중국 역사에서 동쪽에 사는 오랑캐을 일컬어 부르는 말이다. 설문해자는 '동쪽의 큰 사람', '어진 사람'이라는 뜻으로 풀이하고 있으나, 전통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에 두고 '동쪽 이민족'・'야인(野人)' 등을 뭉뚱그려 지칭하는 표현이었다. 즉, 동이라는 말은 같은 나라나 민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쓰였으며, 지칭 대상의 범위도 유동적이었다. 한나라 이전까지 동이족은 산둥-강소쪽 중국 동해안 일대의 부족만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한나라 무렵부터 중국 동쪽의 모든 이민족(예맥족, 삼한족, 여진족, 거란족, 왜 등)을 가리키는 말로 변한다.

동아시아 지리상 중국 동쪽과 북쪽은 육로로 쭉 이어져 있어서 명확하게 나눌 기준이 없기 때문에, 중국의 동북쪽에 있는 이민족은 시대에 따라 중국 마음대로 동이로도, 북적으로도 분류되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고구려는 수서 열전에 따르면 백제, 신라와 함께 동이로 분류되었지만, 고구려 또한 신라를 동이매금으로 부르며 신라를 동쪽 오랑캐 취급하여 매우 하대하였다. 인적 계통이나 영역이 고구려와 대동소이한 발해는 정작 신당서에서 북적으로 분류되었다. 말갈도 수서에서는 동이로, 당서에서는 북적으로 분류되었다. 중국에서 어느 시대에나 항상 동이로 고정해 분류한 곳은 한반도의 한민족 역대 왕조들과 일본이었다. 

 


동이는 중국을 중심으로 동쪽에 거주하는 이민족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사이(四夷)'와 같이 이(夷)는 오랑캐 전체를 일컫는 대명사로도 사용되었으나, 일반적으로 동서남북의 각 방위에 따라 오랑캐를 구분하여 동이·서융(西戎)·남만(南蠻)·북적(北狄)으로 불렀다. 

동이가 최초로 등장하는 기록은 은(殷) 시대의 갑골문자로, 이(夷)에 해당하는 갑골문자는 尸(주검 시)와 유사한 형태로 나타난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는 이(夷)의 어원을 '큰 활을 가진 사람'이라 해석하였으며, '이(夷)'라는 글자가 '대(大)'와 '궁(弓)'이 합쳐서 만들어졌다는 추측이 전통적인 관점이었으나, 갑골문자의 발굴 결과와 다르기 때문에 현재 다른 설도 제기 되고 있다. 

은 시기 및 그 이전 시대를 기록하고 있는 문헌에서 등장하는 동이는 주로 산둥성, 허베이성, 장쑤성 일대에 거주하고 있는 종족으로, 중국 역사의 한 축을 담당하였다. 삼황오제(三皇五帝)의 여러 제왕들을 비롯하여 은나라까지 동이 출신으로 기록하기도 한다. 당시의 동이를 9개의 종족으로 구분하여 구이(九夷)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후한서》〈동이전〉에서는 이들 구이를 견이(畎夷)·우이(于夷)·방이(方夷)·황이(黃夷)·백이(白夷)·적이(赤夷)·현이(玄夷)·풍이(風夷)·양이(陽夷)로 구분하고 있으나 그 외에도 다양한 구분법이 기록으로 남아 있다. 그러나 九라는 글자가 단순히 많다는 의미를 가져 구이는 동이의 수많은 종족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은 용법이다. 

주나라 이후 동이는 춘추전국 시대에 이르면 산둥반도의 래이(萊夷)나 장쑤성의 회이(淮夷) 등의 작은 세력으로 축소되었다. 이후의 동이는 만주·한반도·일본 열도의 종족들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한나라 이후의 동이는 이전의 동이와 문화적·혈연적으로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국 역사서에서는 한민족 관련 기록을 대체로 〈동이전(東夷傳)〉에 기록했기 때문에 '한자는 동이족이 만들었으니 중국이 발명한 게 아니다.' 같은 유사역사학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당장 왜(倭)만 해도 중국 역대 정사서 열전에서 거의 반드시 동이 중 하나로 분류한 것 처럼 한민족은 동이 중 하나로 포함되는 것이지 동이가 한민족 자체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어원
흔히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 夷를 大弓이라고 파자한 것을 가지고 # 영인본 동이는 활 잘 쏘는 민족을 가리키는 데서 비롯한 말이라는 해석을 하는 경우가 있다. 후술하듯이 지금은 다른 설이 나왔지만, 재밌게도 동이라 취급하기도 했던 북적 동호(선비, 오환, 거란, 몽골), 숙신(읍루, 말갈, 여진, 만주), 예맥(한), 왜는 모두 활과 궁술이 유명하다는 공통점이 있긴 했다. 괜히 옛 사람들마저 활과 연관지어 해석한게 아닌 듯. 


동이(東夷)란 동쪽에 사는 사람이다. 오직 동이(東夷)만이 대의(大義)를 따르는 대인(大人)들이다. 동이(東夷)의 풍속은 어질다. 어진 사람은 장수하는 법이라 그 곳은 군자들이 죽지 않는 나라다.(有君子不死之國) 고로 공자도 도가 행하여지지 않으니 나는 군자불사지국(君子不死之國)인 구이(九夷)에 가고 싶다 하고 뗏목을 타고 바다로 띄웠다 한다. 참으로 이유 있는 일이로다.


설문해자(說文解字)
이(夷)라는 것은 큰 활(大弓)이다. 이의 습속은 큰 활을 사용하여 남들을 상처입히니, 고로 육서가에서 그 글자를 가차(假借)하여 상해를 입힌다는 뜻으로 삼은 것이다. 
정약용, 『여유당전서』 제2집 경집 제40권 주역 4전 제21괘

그러나 최근엔 갑골문과 금석문의 연구 성과가 축적되면서 夷는 大와 弓이 합쳐진 것이 아닌 人과 尸가 합쳐진 글자라는 설도 등장했다. 상나라때 자신들보다 동쪽에 살던 지금의 산둥성과 안후이성 일대에 살던 이민족들을 인방, 대방, 시방(人方·大方·尸方)이라고 일컬었다. 尸는 제사에서 망자의 역할을 맡아 드러누운 사람의 모습을 본딴 글자로, 이 당시만 해도 '시체'라는 의미는 적었다. 그러나 후대로 갈수록 '주검'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어, 의도적이든 아니든 夷라는 한자에도 부정적인 의미가 덧씌워졌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사실 중원에서 이민족을 이르던 칭호에는 어느 정도 부정적인 의미의 부수자가 끼어 있는 경우가 많다. 동이(東夷)에는 주검(尸), 서융(西戎)에는 창(戈)과 갑옷(甲), 남만(南蠻)에는 벌레(虫),북적(北狄)에는 개(犬)와 같은 식이다. 호전적인 요소나, 해당 지역에서 자주 발견되는 동물로 빗댄 비하의 의미가 눈에 띄는데, 옛 중국인들 역시 이를 어느 정도 인지한 채 의도적으로 계속 이런 호칭들을 사용해왔다. 

즉 본래 의미는 그냥 사람.출처: 古文字與古史新論. 하지만 이와 동시에 다소의 비칭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는 표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후한 시대의 원강(袁康)이라는 사람이 지은 책인 《월절서(越絶書)》에 따르면 夷는 월나라의 언어로 '큰 강' 혹은 '바다'를 뜻했다고 한다. 이 기록을 바탕으로 일부 언어학자들은 오스트로아시아어족의 언어와 해당 명칭을 연결짓고 있는데, 이 가설이 맞다면 夷는 크메르어로 '큰 강'을 뜻하는 ទន្លេ(dnle)와 동계어다. 더 나아가 해당 명칭을 '큰 강 혹은 바다 근처에 사는 사람'이라는 뜻과 연관지을수도 있다. 원래 중국어가 아닌 오스트로아시아어족 출신의 외래어의 소리를 차용하면서, 문자에는 중국식 해석을 담을 수 있기에, 이 가설은 이방인을 모욕하는 자원에서 夷가 나왔다는 설과 충돌하지 않는다. 월나라 역사를 빼앗고 민족탈취를 원하는 이족들의 역사왜곡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다.

夷는 후대로 갈수록 월족의 영향권인 산둥성, 안후이성의 민족만이 아닌 (자신들 기준에서) 동쪽의 이민족들을 칭하는 단어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으며, 위에서도 나오듯 후대엔 그 동이로 포함되었던 조선이나 일본도 자신들보다 야만스럽다고 생각한 대상을 동이라고 기록하기도 했다.

이와 비슷한 용례로 한국의 오랑캐, 유럽의 타타르가 있는데, 둘 다 몽골계 민족이던 우량카이족과 타타르족을 부르던 고유명사가 확장되어 유목민, 이민족을 뜻하는 보편 명사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선진시대
은나라의 탕왕이 혁명을 일으키고 나서 이들을 정벌하여 평정하였는데, 중정(仲丁) 대에 이르러 남이(藍夷)가 침구하였다. 이로부터 혹은 복종하고 혹은 배반하길 삼백여 년이었는데, 무을(武乙) 대에 국세가 기울자 동이가 점차 강성해져 마침내 회하와 태산으로 나누어 옮겨오니 중토(中土)에 점차 살게 되었다.
『후한서』 동이열전

이미 위에서 언급한 대로 동이는 본래 인방(人方)이라 불리던 산동성과 안휘성 일대의 자생 소국들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이들은 문헌상으로 하나라 시대에 해당하는 기원전 20~15세기부터 중원의 얼리터우 문화(二里頭文化)와 구분되는 웨스 문화(岳石文化)를 독자적으로 영위하고 있었고, 그에 따라 두 지방은 지속적으로 충돌과 갈등을 겪게 되었는데 죽서기년에는 하나라 시절부터 이미 중국이 회이(淮夷), 견이(畎夷), 우이(于夷), 방이(方夷), 황이(黃夷), 백이(白夷), 적이(赤夷), 현이(玄夷), 풍이(風夷), 양이(陽夷) 등 수많은 동이 족속들과 접촉하면서 정벌과 교섭을 반복했음이 전해진다. 이러한 역사적 경험은 중국 신화에도 반영되어 한족을 대표하는 황제와 그에 맞서는 염제, 형천, 치우 등의 투쟁에 모티브가 되었다고 이해되기도 한다.

다만 하나라는 고고학으로는 부정적이며 삼황오제 후가 바로 상나라라고 추정되고 있다. 무엇보다 당시 황하 문명은 마야나 아즈텍처럼 밀림에서 형성된 문명권으로 씨족이나 부족, 성읍국가 단위로 자신들을 구별했다.

이후 보다 엄밀한 의미의 국가라고 할 수 있는 상나라가 들어서면서 동이와 화하 사이의 갈등은 한층 격화되었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갑골문을 보면 인방(人方·尸方)에 대한 정벌 기사가 무려 65번이나 나오는데, 실질적으로 갑골문이 출토된 시기가 은허에 도읍한 상나라 후기의 300년 정도라는 것을 생각하면 빈도상으로도 결코 무시하지 못할 수준. 특히 그 중에서도 산동반도 남부에 있던 차(虘)가 주요 공격 대상이었다. 

갑골문 해석에 따라 동이의 개념은 상나라가 최초로 만든 것이 확인되었다. 즉 최초의 동이는 상나라 입장에서 동쪽의 이민족 전반을 자칭하는 말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마냥 싸우기만 했던 것은 아니고 회합이나 책봉과 사여와 같은 상당히 다채로운 외교 활동이 각국을 상대로 벌어졌던 것으로 확인된다. 하지만 상나라의 아즈텍 제국스러운 인신공양과 식인 풍습을 생각할 때 근본적으로 사이좋게 지내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이민족들과 전쟁해서 엄청나게 잡아다 바치고 여차하면 자기들끼리도 무지 많이 바쳤다고 나오는데, 아즈텍 제국에게 인간목장 취급받던 틀락스칼텍을 비롯한 부족들이 불만을 품고 훗날 에르난 코르테스를 적극적으로 도와 아즈텍을 멸망시킨 걸 생각해보자. 

상나라의 마지막 왕 제신이 대단히 적극적으로 동방 정책에 나섰는데, 위에서 말한 65건의 정벌 기사 가운데 반이 넘는 46번이 이 시기에 집중되어 있다. 심지어 이는 사서상으로도 남아서 그로부터 500여 년이나 지난 춘추전국시대에도 주왕이 동이를 정벌하다가 신세를 망쳤다며 경고하는 문장이 등장하고 있을 정도였다.

때문에 갑골문을 연구한 학자들은 상주혁명의 실체가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주왕과 달기가 폭정을 해서가 아니라, 상나라가 동이와의 전쟁에 매진하는 사이 서방에 있던 제후국 주나라가 강족 등의 이민족들을 모아 상나라를 기습하여 상이 멸망한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오거(伍擧)가 "무릇 6왕과 2공의 사적은 모두 제후들에게 예법을 보여서 제후들이 그 명령을 받든 것입니다. 하나라 걸왕이 잉(仍)에서 회합할 때 유민(有緡)이 반란했고, 상나라 주왕이 여(黎)에서 사열할 때 동이(東夷)가 반란했고, 주나라 유왕이 대실(大室)에서 회맹할 때 융적(戎狄)이 반란했으니, 모두 제후들에게 교만을 보여서 제후들이 그 명령을 내버린 것입니다. 지금 임금님께서 교만하시니 성공하지 못할 듯합니다."라고 하였으나 왕은 듣지 않았다. 
『춘추좌씨전』 소공 4년 


숙향(叔向)이 대답하길 "이깁니다. …… 걸왕이 유민을 이겼으나 그 나라를 잃었고, 주왕이 동이를 이겼으나 그 신세를 망쳤습니다. 초나라는 그들보다 작고 낮은데도 걸왕과 주왕보다 더 난폭하니 재앙이 없을 수 있겠습니까. 하늘이 착하지 않은 자를 거짓으로 도와주는 것은 복을 내리는 것이 아니고, 그 흉악함을 더 쌓도록 해서 벌을 내리려는 것입니다."라 하였다.
『춘추좌씨전』 소공 11년

아무튼 이렇게 상나라가 망하고 주나라가 들어선 이후에도 동이는 여전히 주나라에 위협적인 존재로 남아 있었고, 더욱이 상나라의 잔당과 연합하면서 더욱 큰 문젯거리가 되었다. 주나라는 제신의 아들 무경을 제후로 책봉하여 상나라의 사직을 보존시켜 주는 대신 그 주위의 관(管), 채(蔡), 곽(霍)에 친족들을 분봉하여 이를 감시하도록 했는데, 그로부터 2년 만에 주 무왕이 죽고 어린 주 성왕이 즉위하여 주공 단의 섭정을 받게 되자 이에 불만을 품은 관숙과 채숙이 오히려 무경과 함께 반란을 일으켜버린 것이었다. 이들은 자신들의 반란에 제법 작심해서 지금의 안후이 성 일대의 회이(淮夷)와 서융(徐戎)까지 끌어들였지만 주공은 3년 만에 가까스로 이들을 진압하고 동방을 안정시킬 수 있었다. 

이후로도 주나라와 동이 사이의 전쟁은 계속되었다. 주공은 다시 동이에 대한 정벌에 박차를 가하여 지금의 산둥 성에 있던 엄(奄)을 몰아낸 뒤 그 땅을 자신의 봉지인 노나라로 삼았고, 강태공 또한 이와 비슷하게 래(萊)를 몰아내고 그 땅을 자신의 봉지인 제나라로 삼았다. 이 나라가 춘추오패 중 하나이자 산둥 반도를 중심으로 세력을 떨친 제나라다.

애당초 서주 시대 초기에 봉해진 제후들은 '이미 완전하게 영토로 확정된 곳'을 받은 것이 아니라 '가서 그 지방을 정복하고 살아라'라는 개념에 가까웠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곤 했던 것이다. 이로 말미암아 서주 중기까지 동이의 판도는 계속해서 축소되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그 집단은 회하 유역을 중심으로 건재하고 있었고 그 가운데 가장 강성했던 서(徐)나라는 아예 그 일대 동이의 우두머리로 왕을 자칭하면서 중원 한복판까지 침범해 들어가기도 했다. 

하지만 춘추전국시대가 전개되면서 각국이 경쟁적으로 확장을 개시함에 따라 동이라 불리는 소국들이 존속할 수 있는 여지는 점점 더 좁아졌다. 단적으로 산동 반도에 있던 래(萊)는 기원전 567년에 제나라의 침공을 받아 멸망하였다.

더욱 결정적인 것은 초나라를 필두로 한 남방 국가들의 북진이었는데, 초나라는 회하를 따라 동진하면서 육(六)과 주래(州來)와 거(莒)와 같은 소국들을 합병하였고, 이어서 흥기한 오나라와 월나라는 북진하면서 서(徐)와 담(郯) 같은 동이의 핵심 국가들을 멸망시키고 자신의 판도 안으로 편입하였다. 남방에서 밀고 올라온 초나라를 비롯한 남부 나라들은 본래 장강 문명권이라는 황하 문명과 별개의 문명 출신이라 이민족이었으며, 초나라는 묘족에서 기원했기 때문에 남쪽 원숭이들로 멸시당해야 했다. 우스운 건 초한쟁패를 연 항우와 한나라를 건국하고 한족의 이데올로기를 최초로 형성시킨 유방은 모두 초 출신이다. 

이후 이 지역들은 월나라가 망하고 초나라의 영역이 되었다가 천하 통일 이후 통일 진 제국의 치하에서 전 중국에 일괄적인 군현제로 편성되었고, 이로 말이암아 새로운 의미의 중국 관념이 대두되면서 더 이상 이민족으로 인식되지 않게 되었다. 이 방면이 원래 동이의 땅이었다는 인식은 신나라에서 이곳의 일부를 관할한 낭야군의 이름을 진이군(塡夷郡), 즉 '동이를 진압한 군'으로 바꾼 것에서 그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진(秦)이 6국을 병합하고 그 회수와 사수의 이족들을 모두 흩어서 민호로 만들었다.
『후한서』 동이열전 서문

 

과도기
진시황에 의해 전 중국이 일원적으로 재편되고 이에 따라 전통적인 의미의 동이가 해체되면서, 동이라는 명칭은 자연스럽게 그 의미를 재정의하게 되었다. 이전까지의 동이가 중국 동해안 일대의 특정한 지역과 국가들을 가리키던 고유명사에 가까웠다면 이후로는 동방의 이민족들을 광범위하게 가리키는 보통 명사가 되었고, 그 중에서도 특히 중원의 동북방인 지금의 만주 일대를 가리키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물론 중국에서는 그전부터 이미 동북방의 종족들에 대한 지식을 조금씩 갖춰 오고 있었다. 위에서 이야기했던 주 성왕 대의 동이 정벌 과정에서 중국은 최초로 그 너머의 숙신과 접촉하여 돌촉을 단 싸리나무 화살(楛矢石砮)을 조공받기도 했고, 그 뒤로도 연나라와 제나라 등이 육로와 해로를 통해 동방과의 교역을 벌이면서 모피의 산지인 조선이 중국의 동방에 있는 중요한 교역 대상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조선 또한 위만과 더불어 진시황의 통일과 초한쟁패로 인해 동방으로 도망친 피난민들을 받아들이며 세력을 키웠다. 

동이 중에 가장 강성한 국가가 조선이라 하였으며, 기자를 통해 교화되었다고 양서에서는 기록하고 있다.
東夷의 [여러] 나라 중에서 朝鮮이 제일 강대하였는데, 箕子의 교화를 입어 그 文物이 禮樂에 합당하였다고 한다.
『양서』 동이열전 #
사방 오천 리로 황복(荒服)까지 다다랐다. 남쪽으로는 교지(交阯)·북발(北發), 서쪽으로는 융(戎)·석지(析枝)·거수(渠庾)·저(氐)·강(羌), 북쪽으로는 산융(山戎)·발(發)·식신(息愼), 동쪽으로는 장(長)·조이(鳥夷)를 어루만지니 사해 안이 모두 제순의 공적을 떠받들었다. 
『사기』 오제본기 #
점차 진번과 조선의 만이(蠻夷)들과 옛 연나라와 제나라의 망명자들이 복속하므로 그들의 왕이 되었다. …… 위만을 외신(外臣)으로 삼아 국경 밖의 만이들을 지키고 변방을 노략질하지 않도록 하며, 뭇 만이의 군장들이 입조하여 천자를 알현하고자 하거든 금지하지 말도록 하였다. 
『사기』 조선열전 ##

그러나 이후 통일 한나라가 서한-현한-동한의 300여년에 걸쳐 존속하면서 중국인들의 세계관이 확장되고, 또한 선진시대에 존재하던 동이의 실체가 사람들에게서 잊혀지면서 동이는 점차 동쪽의 이민족들을 가리키는 보통 명사로 확장되기에 이르렀다. 

즉 동방에 이(夷)라는 나라들이 있는 게 아니라, 동방에 있는 나라들을 이(夷)라 부르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개념상의 변화는 후한 말에서 서진 시기에 걸쳐 두드러졌고, 정현까지만 해도 이들을 동북이(東北夷)라 부르던 것이 관구검의 원정을 거쳐서 삼국지가 편찬될 시점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동이라는 개념으로 자리잡았다. 이때 동이의 범주 안에는 부여, 고구려, 옥저, 읍루, 동예, 삼한, 왜가 포함되어 있었다.

 

동이 교위 설치기
이후 요동군에 설치되었던 동이교위(東夷校尉)의 존재는 중국에서 바라보는 '동이'의 개념이 어떠한 것이었으며 어떻게 바뀌었는지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동이 교위가 처음 설치된 시기에 대해서는 한나라가 선비족을 위무하기 위해 동이 교위를 두었다는 기록과 위나라가 공손씨 일족과 관련해 동이 교위를 두었다는 기록이 상충되는데, 이에 대해서는 전자와 후자를 절충하여 조조가 답돈을 정벌하고서 원상과 원희의 수급을 보내온 공손강을 좌장군 양평후로 책봉하면서 동시에 선비족을 비롯한 주위 이민족들에 대한 그의 영향력을 인정하는 의미에서 동이 교위라는 관직을 만들었던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 동이라 총칭되는 각 나라들과의 중개와 교섭은 그에 해당하는 각각의 동방변군이 나누어 맡고 있었고, 따라서 그에 해당하는 영향력을 행사하던 공손씨 일족이 사마의에게 멸문당하자 동이교위는 단순히 유명무실한 직함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실제로 동이 교위가 설치되었다는 한나라 말은 물론 위나라 시대까지도 기록상으로 동이교위가 임명되거나 활동하는 모습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이러한 동이 교위가 실질적인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은 서진이 건국되고 삼국통일이 이루어진 뒤 체제를 정비하던 태강 연간의 일이다. 이 시기 사마염은 282년에 서이교위(西夷校尉), 284년에는 남이교위(南夷校尉)를 신설하여 운남 일대의 이민족들을 관장하도록 하고 289년에는 서융교위(西戎校尉)를 신설하는 등 여러 이민족 통어관을 설치하고 있었는데, 이 와중에 동이 교위에게도 실질적인 힘이 실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구체적으로 동이 교위가 사료상에 대두되는 것은 285년에 선우영(鮮于嬰)이 모용외가 부여에서 깽판을 치는데도 가만 보고 있었다는 죄목으로 해임되고 하감(何龕)이 부임하면서부터의 일이었다. 뒤이어 부임한 하감은 독호 가침을 보내서 부여를 재건시켜 주었고, 나중에는 모용외에게 항복까지 받으면서 이 시기 동이 교위의 위세는 절정을 달렸다.

 

관련 기록
왕제(王制)에서는 '동방을 이(夷)라 한다'고 하였다. 이라는 것은 뿌리이니, 어질어서 살아나는 것을 좋아하므로 만물이 땅에 뿌리내려서 나오는 것과 같다는 말이다. 고로 천성이 유순하기에 도(道)로써 이끌기 쉬워서 군자국(君子國)과 불사국(不死國)이 있다고 할 정도다. 이에는 아홉 종류가 있는데, 견이(畎夷)·우이(于夷)·방이(方夷)·황이(黃夷)·백이(白夷)·적이(赤夷)·현이(玄夷)·풍이(風夷)·양이(陽夷)가 그것이다. 고로 공자가 구이(九夷)에 살고자 하였던 것이다.
《후한서》 동이열전 서
동이전(東夷傳)에 따르면 '이(夷)는 9개의 씨가 있는데 견이(畎夷), 우이(于夷), 방이(方夷), 황이(黃夷), 백이(白夷), 적이(赤夷), 현이(玄夷), 풍이(風夷), 양이(陽夷)를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첫째는 현도(玄菟), 둘째는 낙랑(樂浪), 셋째는 고려(高麗), 넷째는 만식(滿飾), 다섯째는 부유(鳧臾), 여섯째는 색가(索家), 일곱째는 동도(東屠), 여덟째는 왜인(倭人), 아홉째는 천비이다.
《논어정의(論語正義)》의 子欲居九夷 설화 주석
동이(東夷) 매금(寐錦)의 영토...(후략)
『충주 고구려비』
북쪽은 사막(沙漠) 불모(不毛)의 땅이어서 황막(荒漠)하기 끝이 없고, 동이(東夷)는 일본으로서 바다로 둘러싸인 나라이며, 남만(南蠻)은 점성(占城)과 진랍(眞臘) 땅으로서...(후략)
《성종실록》 성종 12년 10월 17일 무오 1번째기사
해(楷)는 왕우(王俁)의 세자이다. 임인년 봄 3월에 우가 병이 위독하매 이자겸(李資謙)을 불러들여 후사(後嗣) 일을 의논했었는데, 4월에 우가 죽자 이자겸 등이 곧 해를 세워 왕을 삼았다. 해는 용모가 준수하고 키는 작으나 얼굴이 풍후하며 살이 찐 편이었다. 성격이 지혜롭고 배운 것이 많으며, 또한 매우 엄명하며, 동궁(東宮)에 있을 때 관속(官屬)들이 과오를 범하면 반드시 꾸지람을 당했다. 즉위하여서는 비록 나이가 어렸지만 나라 관원들이 자못 두려워하고 꺼렸다. 이번에 신사(信使)가 가매, 그가 조서(詔書)와 표문(表文)을 받고 연향(燕饗)하는 예를 거행하는데, 올라가고 내려감과 나아가고 물러감이 여유가 있어 성인(成人)의 풍도가 있으니, 역시 동이(東夷)의 어진 왕이 됨직했다.
《선화봉사고려도경》 제2권 세차(世次)

 

예기
선진시대 이래 성립된 유교 경전인 예기에서는 왕제(王制)에서 사방의 이민족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무릇 거주하는 백성의 성질은 반드시 하늘과 땅의 차갑고 따뜻하고 마르고 습한 데에서 말미암으니, 널따란 골짜기와 커다란 물줄기에 따라 제도가 달라지고 백성들은 그 사이에 살면서 풍속을 달리한다. 굳세고 부드럽고 가볍고 무겁고 느리고 신속함이 가지런하지 않으며, 음식의 조화가 다르며, 기물의 제도가 다르며, 의복의 편의가 다르다. 그 교화를 닦지 그 풍속을 바꾸지 않으며, 그 정치를 바로잡지 그 편의를 바꾸지 않는다.
중국과 융적과 오방의 백성들은 모두 저마다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고칠 수 없다. 동방은 이(夷)라 하는데, 머리를 풀어헤치고 문신을 하였으며 화식을 하지 않는 자들이다. 남방은 만(蠻)이라 하는데, 먹물을 새기고 발이 엇갈리며 화식을 하지 않는 자들이다. 서방은 융(戎)이라 하는데, 머리를 풀어헤치고 가죽옷을 입으며 곡식을 먹지 않는 자들이다. 북방은 적(狄)이라 하는데, 깃옷과 털옷을 입고 굴에 살며 곡식을 먹지 않는 자들이다.  
상투에 흰 옷이 아니라, 머리를 풀어헤치고 문신을 했다는 대목에서 무슨 딴 나라 이야기인가 싶지만, 예기에서 이야기하는 동이는 선진시대의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즉 여기에서 고조선을 연상하면 안 되고 지금의 산둥 성 남부에서 안후이 성 일대에 있던 중국의 소국들로 보아야 하는 것이다. 실제로 이들로부터 그다지 거리가 멀지 않았고 나중에는 이들을 병합하였던 월나라에서 몸에 문신을 하는 문화가 있었음이 묵자나 장자 등의 기록으로부터 확인되어 이러한 점을 뒷받침한다. 

 

한서
후한 때 반고가 완성한 한서 지리지에서는 동이의 범주와 성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현도, 낙랑은 무제 때 두었다. 모두 조선, 예맥, 구려의 만이(蠻夷)이다. 은나라의 도가 쇠하자 기자는 조선으로 가서 그곳 백성들을 예의, 농잠, 방직으로 교화하였다. 
낙랑 조선의 백성들은 8조를 금하였는데 서로 죽이면 바로 죽여서 갚고, 서로 상처 입히면 곡식으로 배상하고, 서로 도둑질하면 남자는 적몰해서 그 집의 노(奴)로 들이고 여자는 비(婢)로 삼으니 스스로 속(贖)하려는 자는 50만 전을 냈다. 비록 면죄받아 양민이 되더라도 시속에서 오히려 이를 부끄럽게 여겨서 혼인하고자 해도 짝을 찾을 수가 없었다. 이로써 마침내 그 백성들이 서로 도둑질하지 않게 되어서, 문호를 닫지 않더라도 부인들은 정숙하여 음란하지 않았다. 
그곳 농민들은 변두(籩豆)로 식사하고, 도읍에서는 자못 관리나 내군(內郡)의 상인들을 본받아 왕왕 배기(杯器)로 식사하였다. 군의 초기에는 요동에서 관리들을 취하였는데, 관리가 백성들이 문을 잠그고 감추지 않음을 보고는 상인으로 간 자들과 밤마다 도둑질을 하니 풍속이 점차 야박해지고 지금은 금하는 바가 점차 많아져서 60여 조에 이르렀다. 귀하도다, 인현(仁賢)의 교화여!
그리고 동이(東夷)는 천성이 유순해서 다른 세 방면의 외이들과는 달랐다. 고로 공자가 도가 행해지지 못함을 탄식하면서 바다에 배를 띄우고 구이(九夷)에 살고자 하였던 것은 이 때문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후한서에서 '동이가 천성적으로 유순하다'고 한 것과 '공자가 구이에 살고자 하였다'는 인용은 후대 동이에 대한 대부분의 표현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면서 동이의 성향을 규정하는 데 주로 사용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후 동이의 성격은 유순하고 공자는 구이를 동경했다는 것이 마치 정석처럼 여겨지게 되었는데, 여기에는 공자의 말과 더불어 한대 이후 유행한 오행사상에서 동방을 오행으로는 목(木)으로 오색으로는 청(靑)이며 오덕으로는 인(仁)이라고 정의한 것과 밀접히 연관된다. 

 

삼국지
서진 때 진수가 완성한 삼국지 위서 동이전의 서문에서는 동이의 성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비록 이적(夷狄)의 나라이기는 하나 조두(俎豆)의 법도가 여전히 남아 있으니, 중국이 예를 잃으면 사이(四夷)에게서 구한다는 것을 더욱 믿을 수 있다.

 

제갈량집
제갈량이 저술한 글을 묶은 것으로 되어 있는 제갈량집의 장원(將苑)에서는 동이의 공략법을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동이의 성품은 예(禮)를 업신여기고 의(義)가 적다. 사납고 급하며 싸움을 잘 하는데, 산에 기대고 바다를 참호로 삼으니 험지에 의지하여 굳게 지키므로 상하가 화목하고 백성이 안락하면 도모할 수 없다. 만약 위가 어지럽고 아래가 분열되어 있다면 간첩을 운용할 수 있는데, 간첩을 운용해 틈을 만들고, 틈이 만들어지면 덕을 닦아서 귀순하게 하거나 굳센 군대로 공격하여야 그 세력을 반드시 이길 수 있다. 
사람들은 호전적이고 지형은 험준하니, 나라가 잘 단합되어 있으면 침공해도 이길 수가 없다고 하고 있다. 때문에 반드시 먼저 그들끼리 내분이 일어난 뒤에 공작 활동으로 내부의 갈등을 증폭시키고, 그로써 안으로부터 와해된 뒤에 외교나 군사 작전을 통해서 굴복시킬 것을 제시한다. 한마디로 안에서부터 스스로 무너지도록 조장하라는 것. 전체적으로 수당의 고구려 원정을 염두에 두고 쓰여진 내용으로 보이기에, 제갈량의 시절에 쓰인것으로 보기는 힘들며, 무엇보다 제갈량집 자체가 후대의 위작이라는 의혹도 있다.

 

후한서
유송 때 범엽이 편찬한 후한서에서는 동이열전에서 동이라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그 특징을 설명한다.
왕제(王制)에서는 '동방을 이(夷)라 한다'고 하였다. 이라는 것은 뿌리이니, 어질어서 살아나는 것을 좋아하므로 만물이 땅에 뿌리내려서 나오는 것과 같다는 말이다. 고로 천성이 유순하기에 도(道)로써 이끌기 쉬워서 군자국(君子國)과 불사국(不死國)이 있다고 할 정도다. 이에는 아홉 종류가 있는데, 견이(畎夷)·우이(于夷)·방이(方夷)·황이(黃夷)·백이(白夷)·적이(赤夷)·현이(玄夷)·풍이(風夷)·양이(陽夷)가 그것이다. 고로 공자가 구이(九夷)에 살고자 하였던 것이다.  
…… (중략) ……
동이는 대개 토착 생활을 하며, 술 마시고 노래하며 춤추기를 즐긴다. 혹 고깔을 쓰고 비단을 입으며 조두(俎豆)를 그릇으로 쓰니, 이른바 중국이 예(禮)를 잃으면 사이(四夷)에게서 구한다는 것이다. 무릇 만(蠻)·이(夷)·융(戎)·적(狄)을 총칭하여 사이라 하는데, 공(公)·후(侯)·백(伯)·자(子)·남(男)을 모두 제후라 부르는 것과 같다고 한다.
…… (중략) ……
논한다. 옛적에 기자가 쇠망하는 은나라의 운수에서 벗어나 조선 땅에 피난하였다. 처음에는 그 나라의 풍속이 알려진 바가 없었으나, 8조의 규약을 시행하여 사람들에게 금하는 것을 알게 하니 마침내 그 고을에 음행과 도둑이 사라져서 밤에도 문을 잠그지 않았으며, 완고하고 박덕한 풍속을 바꾸고 너그럽고 간략한 법규를 이루어 수백 년 동안 행하여졌다. 그러므로 동이에 유순하고 근칙하는 풍속이 통하여 다른 세 방면과는 다르게 되었으니, 진실로 정치가 창달하면 도의가 있기 마련이다. 공자가 분연히 구이에 가서 살고자 하였더니, 누군가 그곳은 누추하다고 하자 공자가 "군자가 그곳에 사는데 어찌 누추함이 있겠는가!"라 한 것도 이런 까닭이 있어서일 것이다. 
그 뒤에 드디어 상인들이 오가며 만나게 되고 점차 상국(上國)과 교역하더니, 연나라 사람 위만(衛滿)이 그들의 풍속을 혼잡하게 만들자 이에 따라서 경박해지고 말았다. 노자는 '법령이 불어날수록 도적이 많아진다'고 하였으니, 기자가 법조문을 간략히 하고 신의로 다스린 것은 성현께서 법을 만드신 근본을 얻은 것이라 하겠다. 

 

수서 · 북사
당나라 때 국가적으로 편찬된 수서와 북사에서는 서두의 서문이 아니라 말미의 찬자평을 통해 동이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널따란 골짜기와 커다란 물줄기에 따라 제도가 달라지고, 사람들은 그 사이에 살면서 풍속을 달리하니 기호가 같지 않고 언어가 통하지 않는다. 성인이 시절에 따라 교화를 펼치는 것도 그 뜻을 전달하고 풍속을 통하게 하고자 함이었다. 구이(九夷)가 사는 곳은 중국과 멀리 떨어져 있는데, 그러나 천성이 유순하고 광포한 풍조가 없어서 비록 산과 바다로 막혀 있어도 도(道)로써 거느리기 쉽다.
…… (중략) ……
기자가 조선 땅으로 피하면서부터는 8조의 금법을 두었으니, 성기면서도 빈틈이 없고 쉬우면서도 오래갈 만하여 교화의 영향이 천 년 동안 끊이지 않았다. 지금은 요동의 뭇 나라들이 의복에 면관의 모양을 갖추기도 하고 음식에 조두의 기물을 갖추기도 하였으며, 경전을 받들고 학문을 좋아하며 문적을 즐기고 사적을 사랑하여 경도에 유학하는 자가 길 위에 왕래하길 끊이지 않았다. 더러는 일생을 마치도록 돌아가지 않았으니, 선현들의 유풍이 아니었다면 그 누가 이런 일을 이룩할 수 있었겠는가? 고로 공자께서는 '말이 바르고 믿음직하며, 행동을 삼가고 공경한다면 그것이 만맥(蠻貊)의 나라라도 도를 행할 수 있다'고 하시었다. 참되도다 그 말씀이여! 그 풍속에서 본받을 만한 것이 어찌 호시(楛矢)의 조공 뿐이겠는가?

 


인물
중국에서는 황제 헌원을 중국 중심으로 하는 화하 역사관에서 소수민족의 분리 독립을 막기 위한 정책으로 동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기 시작하는 데, 아래 인물들은 중국에서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동이의 인물들로서, 그 기준을 산동성 임기시에 있는 동이문화 박물관을 기준으로 하였다.


태호 복희
치우
소호 금천
순 임금
동이(东夷) 부족의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지도자로는 태호복희씨(太昊伏羲氏), 치우(蚩尤), 소호(少昊), 순임금(大舜) 등이 있다.
在东夷部落的历史上,最为著名的部落首领有太昊伏羲氏、蚩尤、少昊、大舜等
중국 《위키백과(維基百科)》 东夷

 

구이
구이(九夷)라는 단어로 지칭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서 동이에는 아홉 가지 종류가 있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여기서의 구는 실제로 아홉이라는 의미보다는 단순히 많다는 것을 표현하는 관념적인 수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동이는 9이, 북적은 8적, 서융은 7융, 남만은 6만이라고 표현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것도 점차 본말이 전도되어서, 아홉이라서 구이가 아니라 구이라서 아홉이라는 끼워 맞추기 식으로 개념이 정리되어갔다. 하지만 이것이 액면 그대로의 사실이라고 받아들일 것은 아니고 그냥 관념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구이가 와서 조회하니 견이(畎夷), 우이(于夷), 방이(方夷), 황이(黃夷), 백이(白夷), 적이(赤夷), 현이(玄夷), 풍이(風夷), 양이(陽夷)였다.
『고본죽서기년』 후분 3년

이 가운데 사료상으로 확인되는 동이 국가들의 명칭은 방이, 황이, 백이, 풍이의 4가지이다. 이 가운데 풍이는 춘추좌씨전에서 풍성 국가로 확인되는 임(任)·숙(宿)·수구(須句)·전유(顓臾)를 가리킨다는 것이 유력하고 견이는 견융(犬戎)과, 우이는 차우(且于)와 관련된 것일 수 있지만 사실 여부는 불확실하다. 이밖에도 구이에 들어가지는 않지만 사료상으로 확인되는 여러 자생 소국들이 있었다.
숙(宿=夙)
엄(奄)
기(㠱=紀=箕)
래(萊=來攴)
차(虘=且于)
방(方)
담(郯)
서(徐)
육(六)
주(州)
황(黃)
백(白=栢)
림(林)
구이라고 함은 하나는 현도(玄菟), 둘은 낙랑(樂浪), 셋은 고려(高麗), 넷은 만식(滿飾), 다섯은 부유(鳧臾), 여섯은 소가(素家), 일곱은 동도(東屠), 여덟은 왜인(倭人), 아홉은 천비(天鄙)이다.
『이아』 이순 주

 

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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