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과정이론
● Adams의 공정성 이론
(1)의의
: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 개인은 준거인(능력이 비슷한 동료, 비교대상)과 비교하여 자신의 노력(투입)과 산출(보상) 간에 불일치(보상의 불공평성)를 지각하면 이를 제거하는 방향으로 동기(행동)가 부여된다는 것이다.
(2) 구성요소
①투입
②산출
③준거 인물
④공정성 또는 불공정성
(3) 행위 유발요인
①호혜주의 규범
②인지 일관성의 정향: 사람이 자신의 생각과 행위를 일치시키고자 하는 경향
(4) 비교 결과 반응
①준거인과 산출·투입의 비율이 일치한 경우: 만족하여 행동유발이 없음
②자신의 산출/투입의 비율이 작은 경우(과소 보상): 편익 증대 요구, 투입 감소, 산출의 왜곡, 준거 인물의 변경, 조직에서의 이탈 등이 나타남
③자신의 산출/투입의 비율이 큰 경우(과다보상):편익 감소를 요청하거나 투입 증대
● Broom의 기대이론 : VIE이론
1)의의
: 욕구충족(만족감)과 직무수행의 관계에 있어서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찾기 어렵다고 보고 욕구충족과 동기유발 사이에 어떤 주관적인 평가과정(지각과정)이 개재되어 있다고 보며 그 지각과정을 통한 기대요인의 충족에 의해 동기 또는 근무 요인이 결정된다는 이론
2) 주요 내용 및 요소(동기부여 단계)
①기대감:노력이나 능력을 투입하면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관적인 기대감. 이는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의 가장 중요한 변별 기준임, Broom은 근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노력’을 가장 중시함. 노력 이외에도 직원의 능력과 기타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고 함.
②수단성:성과(1차 산출)가 바람직한 보상(2차 산출, 결과)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믿는 주관적인 정도
③유의성: 보상(2차 산출이나 결과)의 중요성에 대한 주관적인 선호의 강도.
● Porter&Lawler의 업적·만족 이론
1)의의
·어떤 노력이 공평한 보상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기대가 직무수행능력과 생산성을 좌우한다는 이론
·종래의 욕구이론이 “만족→업적 향상”의 관계를 보인 반면, 이 이론은 ‘업적→만족’ 관계를 중시하며 업적 달성이 만족을 가져오는 과정을 중시
2) 동기부여 단계
①업적(성과) 달성 과정: 직원의 능력뿐만 아니라 보상의 공평성이나 구성원의 특성 및 역할인지의 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는 점에서 Broom의 기대이론을 보완하는 이론이다.
②업적 달성이 만족을 가져오는 과정: 만족은 업적이 달성되어 이를 통해 주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내재적·외재적 보상에 대한 기대 또는 가능성으로부터 나온다. 이 경우 외재적 보상보다는 내재적 보상이 훨씬 중요하지만, 외재적·내재적 보상 그 자체보다는 공평성에 대한 지각이 중요한 변수임.
(3) Georgopoulos의 통로·목적 이론
·근로자가 생산을 증대시킴으로써 개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높은 생산성 달성이 가능할 것이고 반대의 경우는 반대의 결과가 나옴
● 기타 기대이론
(1) E.Berne의 의사거래분석: 인간에게는 기본적으로 어른·어버이·어린이의 자아상태가 있으며 이러한 자아상태가 자극을 받으면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인간의 행동이라고 봄. 관리자는 그 자아상태 중에서 어느 것이 지배적인가를 판단해서 관리해야 한다는 이론
(2) Atkinson의 기대모형: 개인은 한편으로는 성공하고자 하는 적극적 동기를 갖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 작업을 하지 않음으로써 실패를 피하려는 소극적 동기를 갖고 있는데 이 쌍방 간의 교호 작용에 의하여 개인의 동기가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
● 학습이론(강화이론)·외적자극에 의하여 학습된 행동이 유발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
(1) 자극-반응 이론: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는 이론으로 학습이론의 출발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①파블로브의 이론
-무조건 자극에 대한 무조건 반응: 개가 고기를 보고 침 흘려.
-조건 자극에 대한 무조건 반응: 개가 벨소리에 침 흘려
②watson의 연구: 파블로브의 이론을 계승·발전
③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우호적 결과가 따르는 행동은 반복되고 반대의 것은 중단→강화 이론으로 발전
2) 작동적 조건화 이론(스키너의 강화 이론:1953):작동적 행동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취하는 행동을 말함, 강화 이론은 행동의 원인보다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두고, 행동의 유발보다는 행동의 변화(지속·중단)를 설명하려는 동기이론으로 보상받는 행태는 반복되지만, 보상받지 않는 행태는 중단·소멸된다는 Thorndike의 결과의 법칙에 근거를 두고 있다.
강화의 유형 | 의미 | 예 | 결과 |
적극적강화 | 바람직한 결과의 제공 | 승진 | 바람직한 행동반복 |
소극적강화 |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의 제거 | 부담(불편)제거 | 바람직한 행동 반복 |
처벌(제제) |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의 제공 | 질책 | 바람직하지않은행동제거 |
소거(중단) | 바람직한 결과의 제거 | 성과금 폐지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제거 |
(2) 인지적 학습이론
-인간을 외부 자극에 대한 수동적인 반응체로 간주하는 행동주의나 조건화 이론에 반발
-학습과정에서 인지의 역할을 중시하고 학습은 인지적 단서 및 기대 등 내부적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3) 사회학습이론( Bandura)
-스키너 등 강화이론자들이 환경의 자극과 행위의 결과에 의해 개인행동이 통제된다고 주장한데 반하여, Bandura는 인간의 인지적·정신적 과정이 환경에 대한 반응 형태를 결정한다고 주장.
● Locke의 목표설정이론
-인간의 행동이 ‘의식적인 목표’와 ‘성취 의도’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보고, 욕구의 내용이 아니라 목표의 특성, 즉 난이도와 구체성, 그리고 목표의 종류, 상황 요인들에 의하여 개인의 성과가 결정된다고 봄
-막연히 ‘최선을 다하라’는 식의 목표는 성과 높이기에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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