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동기부여 이론가들과 그 주장에 바탕을 둔 관리 방식을 연결한 것이다, 이들 중 동기부여 효과가 가장 낮다고 판단되는 것은?
① 매슬로우(Maslow) - 근로자의 자아실현 욕구를 일깨워 준다.
② 허즈버그(Herzberg) - 근로 환경 가운데 위생요인을 제거해 준다.
③ 맥그리거(McGregor)의 Y이론 - 근로자들은 작업을 놀이처럼 즐기고 스스로 통제할 줄 아는 존재이므로 자율성을 부여한다.
④ 앨더퍼(Alderfer) - 개인의 능력개발과 창의적 성취감을 북돋운다.
【해설】 정답 ②
허즈버그(Herzberg)는 위생요인이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조직 구성원에게 극도의 불만족을 초래하지만, 그것이 잘 갖추어져 있더라도 조직 구성원의 직무수행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은 아니라고 보았다.
동기부여이론
1) 내용이론
(1)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욕구 5단계설)
매슬로우는 인간은 욕구를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감 및 애정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라는 5가지 기본욕구를 가지고 있고 이들 욕구는 강도에 따라서 계층을 이루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① 작동원리
▶ 이 5가지 욕구들은 개인마다 저차원에서 고차원으로 순서대로 나타나고 한 단계를 건너뛰어 윗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는 경우는 없다.
▶ 욕구의 출현과 소멸은 결핍과 충족의 원리에 의한다.
▶ 개인의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결국 결핍이다.
② 욕구단계이론의 문제점
▶ 생리적 수준 이상에 있어서는 매슬로우의 분류를 입증할 만한 근거가 없다.
▶ 한 욕구의 충족이 다음 단계의 욕구와 행위의 동기로 반드시 작용한다고 보기 어렵다.
▶ 한 개인의 욕구는 정태적인 것이 아니고 동태적이라 보아야 한다.
(2) Alderfer의 ERG이론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은 실생활에 적용하기 힘들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존재욕구(Existence), 관계욕구(Relatedness), 성장욕구(Growth)의 3욕구를 제시하였다.]
① ERG란?
E(존재욕구 : Existence)는 인간이 존재하기 위해 필요한 생리적 욕구나 안전욕구를, R(관계욕구 : Relatedness)은 일종의 소속욕구로 인간이 주변인들과 인간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G(성장욕구 : Growth)는 매슬로우의 성장욕구인 존경욕구와 자아실현욕구와 같은 의미로 인간의 잠재력 개발 관련 욕구를 의미한다.
②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과의 차이점
▶ 욕구 분류가 5가지가 아니고 3가지로 되어있다. 즉, 개념이 더 포괄적이다.
▶ ERG이론에서는 3가지 욕구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으며 욕구들간의 계층구조가 매슬로우의 욕구계층보다 약하다.
▶ 욕구출현방향이 매슬로우 이론은 상방향이지만 ERG이론은 상방향, 하방향으로 쌍방향이다. 즉, 상위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하위욕구가 출현한다.
③ ERG이론의 한계
매슬로우의 5단계를 3단계로 축소시키는 것에만 중점을 두었을 뿐 매슬로우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3)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맥클레란드의 이론은 “전체 사회 구성원의 성취욕구가 강하면 강할수록 그 사회전체가 잘살게 된다.”는 명제에서 출발하였으며, 인간에게 중요시되는 욕구로는 성취욕구, 권력욕구, 친교욕구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4) Herzberg의 2요인이론
매슬로우의 연구가 이론적으로 탁월한데 비해 허쯔버그의 연구는 실증적으로 탁월하다. 이는 동기(Motives)의 이분법을 재확인한 결과이다. 즉, 심리학적 분류인 내재적 욕구와 외재적 욕구를 조직행위론 측면에서 다시 개칭하였다.
① 2요인
▶ 위생요인(hygiene factor, 외재적 욕구)
개인의 불만족을 방지해 주는 요인으로 ?불만족요인?이라고도 한다. 즉, 기업의 정책과 관리, 감독, 작업조건, 동료와의 관계, 지위 등의 ?직무환경?과 관련된 요인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개선되어지면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불만족 요인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 동기요인(motivation factor, 내재적 욕구)
동기요인은 직무에 대한 만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만족요인?이라고도 한다. 즉, 성취감, 인정, 책임감, 성장 등 직무 그 차제와 관련된 요인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달성되면 만족한다는 것이다.
② 시사점
산업현장에서 보다 설득력 있게 동기를 분류하였고, 오늘날 노사관계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③ 위생요인과 동기요인의 관리전략
▶ 위생요인의 관리
위생요인의 존재는 조직 구성원에게 동기부여를 시키지 못한다. 그러나 위생요인은 반드시 존재하여야만 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만족이 생긴다. 위생요인이 존재하지 않으면 동기요인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 동기부여요인의 관리
동기부여요인은 직무내용만족요인으로 동기를 부여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다.
2) 과정이론
(1) Vroom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인간은 자신의 행동형성과정에서 여러 가지 가능한 행동대안이나 행동전략을 평가 ? 분석한 후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 예상되어지는 행동대안이나 행동전략을 선택한다는 이론이다.
(2) Adams의 공정성 이론
1963년 아담스가 발표한 이론으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조직 간의 교환관계에 초점을 두고 한 개인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얼마나 공정한 대우를 받느냐 하는 느낌을 중시한 이론이다. 개인의 생활은 어려운데 조직은 잘 사는 경우. 예를 들어 일본인들은 국가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 경우이다.
(3) Poter-Lawler Model
포터 로울러 모델은 브룸의 기대이론을 기초로 공정성 이론을 가미한 종합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4) 목표설정이론
목표설정이론은 목표는 구체적일수록 좋고 너무 쉽기보다는 조금 어려운 목표가 더 효과적인 동기부여가 된다는 이론이다.
3) 상황이론(르윈의 장의 이론, field theory)
인간의 행위는 개인의 특성과 환경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이론이다. 즉 경영자는 개인, 집단, 시간 및 조직적 환경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동기부여를 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르윈의 장의 이론은 사람들을 억제하는 힘과 촉진하는 힘의 장 속에서 나타나는 힘의 산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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