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고대

단군 역사서, 삼국유사, 제왕운기, 세종실록, 동국통감, 응제시주

Jobs 9 2024. 12. 19. 11:41
반응형


 Q 
 다음 단군신화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르면?

 

가. 삼국사기에는 ‘단군’이라는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평양은 본디 선인 왕검이 살던 곳’이라는 설명이 있다.
나. 삼국유사의 찬자인 일연은 위서와 고기를 인용하였다.
다. 이규보가 지은 제왕운기에도 단군신화가 실려있다.
라. 세종실록지리지, 동국통감에도 단군신화가 실려 있다.
마. 단군기원은 삼국유사의 요임금 즉위 50년(기원전 2283년)을 따른 것이다.

 

① 가, 나
② 나, 다
③ 다, 마
④ 라, 마


【해설】 정답
(가.나). 가. 삼국사기는 삼국부터 서술한 책으로 단군신화나 고조선 건국에 대한 이야기가 없다. 다만 평양 지역을 서술하는 부분에서 ‘이곳이 선인 왕검이 살던 곳이다’라고 하여 단군에 대한 인식이 있었음은 알 수 있다. 
나. 삼국유사는 단군이 요임금 즉위년에 건국했다는 ‘위서’ 의 기록과, 요임금 즉위 50년(경인년)에 건국했다는 ‘고기’의 기록을 모두 소개하고 있다. 
오답 (다.라.마). 다. 이규보→이승휴 라. 동국통감은 단군을 개국시조로 하여 역사의 서두로 서술하였으나, 신화적인 요소는 제거하고 역사적 실재로 서술하였다. 즉 동국통감의 서술내용은 신화와 전설적인 것이 배제되었으며 역사적 사건과 관련이 없다고 생각되는 자연·재이 등과 같은 기사도 삭제하였다. 
마. 현재 단군기원은 삼국유사의 요임금 즉위 50년 설이 아니라, 동국통감의 요임금 즉위 25년(BC2333) 설을 따르고
있다.3) 이것이 현대 단군 인식의 기준이 되었다.

 

 

 

● 단군 사서 - 유제세동응
삼국
왕운기
종실록 지리지
국통감
제시주

 

단군기원을 뒷받침해 주는 고문헌으로는 『삼국유사』와 『제왕운기』가 가장 오래된 것이며, 후대의 것으로는 『세종실록』 지리지·『동국통감』, 권람(權擥)의 『응제시주(應製詩註)』 등이 있다.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