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스포츠 과학 Sports sciences/테니스 Tennis

나달, 페더러 테니스 멘탈(Mentality) - 멘탈 고수되기, 최고의 멘탈 페더러와 나달

Jobs 9 2020. 1. 17. 18:14
반응형

멘탈(Mentality)

(번역이 애매하지만 많이 쓰는 용어 그대로 합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노애드 초이스 상황이나, 타이 브레이크에서 유독 강한 사람이 있다. 위축되지 않고 자기 스윙이 나온다. 게임의 전체 포인트는 대등한 경기지만 그 한 포인트로 듀스 게임 싸움에서 밀리면 6:0 베이글 스코어는 언제든 가능하다. 결정적일 때 흔들리지 않는 소위 멘탈 고수가 있다. 그들은 무엇이 다른가?

 

멘탈 고수만의 5가지

 

① 고른 기술(Solid technique)

한 가지가 완벽한 기술이 아니라, 여러 가지 기술들을 고르게 갖추는 것을 말한다. 포핸드는 강한데, 백핸드가 지나치게 약하다면 고른 기술을 갖춘 것이 아니다.

 

② 믿을만한(Reliable) 세컨드 서브와 견고한 서브 리턴(solid return of serve)

압박 상황에서도 더블폴트를 하지 않는 견고한 세컨드 서브가 필요하고, 상대의 어떤 서브도 실수하지 않고 넘길 수 있는 안정된 리턴을 말한다.

 

③ 체력(Fitness)

지구력(Endurance), 순발력(Quickness), Strength(파워) 가 필요하다. 마지막 순간 호흡이 가빠져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그 이전의 멋진 샷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④ 수비(Defense)

살아남기 위해(to survive) 슬라이스나 드롭샷, 로브 등으로 위기를 모면하는 하는 방어 능력은 모든 스포츠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⑤ 자신만의 무기(Something special that makes the difference)

자신 있게 구사할 수 있는 샷이 1~2개 정도 있다면 게임 중 포인트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니, 경기를 보다 더 유리하게 끌고 갈 수 있다. 결정적 상황에서 확률 높은 한 방을 가지고 있다면 그 게임은 가져갈 수 있다. 예를 들어 강한 서브나, 탑스핀 로브, 드롭 샷, 스매시 등이다.

 

멘탈 고수 특징은 결국 실전 고수의 특징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흔들림 없는 멘탈은 대부분? 약 60%? 탄탄한 기본기에서 나오는 것이다.

 

 

멘탈 고수 특징

 

이 외에도 멘탈 고수의 플레이를 관찰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 팔이 아닌 발로 한다.

◦ 공수 구분이 확실하다.

◦ 네트를 항상 점령한다.

◦ 위너보다 확률을 중시한다.

◦ 리듬을 탄다.

◦ 앵글이 넓다.

◦ 공이 깊다.

◦ 몸통 회전이 좋다.

◦ 백스윙이 빠르다.

◦ 항상 잔발을 밟는다.

◦ 스플릿 스텝을 잊지 않는다.

◦ 공에 시선을 집중한다.

◦ 상대방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는다.

◦ 서두르지 않는다.

◦ 앞에서 임팩트한다.

◦ 첫 서브를 대부분 성공시킨다.

◦ 쉬운 볼도 최선을 다한다.

◦ 볼을 먼저 마중 나간다.

◦ 상대를 뒤로 물러나게 한다.

◦ 자세를 낮춘다.

◦ 스탠스가 넓다.

◦ 손목을 단단히 고정한다.

◦ 팔로우스루가 길다.

◦ 공격하더라도 반드시 돌아오는 공을 생각한다.

◦ 상대의 실수나 요행을 바라지 않는다.

◦ 변명하지 않는다.

◦ 자기 실수는 인정하고 파트너 실수는 이해한다.

◦ 라인 시비에 민감하지 않다.

◦ 위기에서 냉정하다.

◦ 상대편 굿샷에 주눅 들지 않고 칭찬한다.

◦ 승패에 연연하지 않아야 이긴다는 것을 안다.

◦ 즐긴다.

 

최고의 멘탈, 페더러와 나달

2017년 페더러와 나달의 귀환을 바라보는 테니스 애호가들은 한편 기쁘면서도 한편 의아해한다. 끝난 줄 알았던 영웅의 귀환은 분명 큰 행복이지만 과연 그들의 귀환이 이리 쉬워 보일만큼 현 테니스 선수들의 역량이 부족한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풋풋한 리즈부터~
훈훈한 아재까지~

 

페더러와 나달의 샷을 훌륭하다. 하지만 그들의 멘탈은 더욱 훌륭하다. 이것이 그들의 화려한 귀환이 가능했던 이유다. 그들이 역대 최고의 기량을 가진 만큼 역대 최대, 아니 앞으로도 있기 힘든 정신력과 멘탈을 가지고 있기에 가능했다..

 

재능이나 신체로 따지면 이들을 능가하는 선수들이 많았다. 정말 많지만 리오스, 사핀, 필리포시스만 예를 들자.

 

18세에 샘프라스를 롤랑가로스에서 잡으며 승승장구 한 뒤 1998년 세계 1위에 오른 리오스는 역대 최고의 테니스 재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175의 단신임에도 불구하고 점프 투핸드 샷 등 천재만의 감각적 샷으로 샘프라스, 페더러를 구석으로 몰고 다니며 그 재능을 뽐냈지만, 그랜드슬램에서 한 번도 우승하지 않고도 랭킹 1위에 오르자 테니스를 우습게 보고, 자신의 코치마저 해임시키고 나서는 급기야 ‘파티 보이’가 되고 만다.

 

테니스 최적의 하드웨어를 가진 것으로 평가되는 사핀도 그의 신체적 능력을 살리지 못하고 멘탈이 붕괴되어 은퇴한 선수다. 샤라포바와 함께 러시아 최고의 섹시 스타였지만 감정 조절의 실패와 외모 값하는 숱한 스캔들로 선수 생활을 자발적으로 그만둔다.

 

사핀은 세계 랭킹 1위를 그램드 슬램에서 두 번이나 이기고 우승할만치 경기에만 집중한다면 타의 추종을 불허할 기량을 가지고 있었다. 2000년 US Open에서 샘프라스를 3:0 (6-4, 6-3, 6-3)으로 가볍게 보내고 우승을 차지하고 한동안 테니스를 멀리하더니 다시 심기일전 2005년 호주오픈 준결승에서 Federer를 4시간이 넘는 혈투 끝에 이기고 결승에서 홈코트의 휴이트마저 3:1로 제압하고 우승을 차지한다. 이 경기들을 보면 사핀의 엄청난 실력에 감탄이 나온다. 탁월한 신체와 운동신경에서 나오는 각도 깊은 투헨디드 백핸드로 당대 최고의 서버 앤 발리어 샘프라스와 페더러를 제압했다.

 

신체조건으로 보자면 사핀을 능가하는 선수가 호주의 필리포시스였다.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그리스계로 같은 샘프라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는 표현이 정확할만치 신체 조건이 탁월했다. 현재까지도 스매시의 정석 교과서로 불리는 환상적 오버헤드 스매시를 가지고 코트 좌우뿐만 아니라 높이에서도 틈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근성이 부족하고 연습량이 부족해 부상에 시달리다 은퇴하고 만다.

귀여운 페더러와

그를 주제로 한 드라마도 있다

테니스계에서는 타고난 소프트웨어 테크닉과 신체적 하드웨어를 가진 이 세 명의 타고난 천재를 최고로 기억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멘탈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근성과 절제, 정신력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 대신 최고의 자리는 페더러와 나달의 몫이다. 페더러와 나달의 재능과 체력이 부족한 것은 절대 아니지만 그것을 능가하는 멘탈을 가졌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테니스만 바라보는 집념이 있었다.

 

페더러를 지켜보는 그의 동반자 미르카를 볼 때마다 사람들은 숱한 미녀 사이를 오가던 사핀과 비교한다. 페더러를 만든 두 여인은 아내인 미르카와 그녀를 소개해준 나브라틸로바다. 오직 테니스를 향한 순수한 집념의 페더러를 존경하지 않을 수 없다.

언제나 미르카와

 

나달의 플레이를 흔히 노가다 테니스라 폄하하곤 한다. 코트 좌우를 쉴 새 없이 뛰어다니며 엄청난 근력에 바탕한 파워 테니스를 구사하지만 기술적 다양성에 있어서는 페더러의 그것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페더러는 나달을 이기지 못한다. 상대전적에서 배이상 앞서 있다. 페러더는 유독 나달에게 약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풀세트 접전에 가면 대부분 나달의 승리다. 나달의 소위 깡다구를 페더러의 차분함과 냉정함이 이길 수 없다.

테니스 역사상 최고의 명경기는 2008년 윔블던 결승이라는 데 아무도 이의를 달지 않을 것이다. 나달은 준결승에서 역대 최장 시간인 5시간 14분 혈투를 벌였고, 페더러는 로딕을 가볍게 이기고 올라왔기에 시간이 갈수록 나달이 밀린다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최근까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윔블던을 석권하며 68연승 중이던 빠른 잔디코트 제왕 페더러를 코트 커버 체력이 바닥난 나날이 이기기는 불가능해 보였다. 설상가상 결승전에는 비까지 내려 총 11시간이 소요됐고, 경기시간만 5시간 가까이 걸렸지만 나달은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초인적 근성을 발휘하며 승리했다.

위대한 멘탈 고수, 페더러와 나달

 

멘탈 팁

멘탈은 타고난 것이기도 하고 많은 훈련으로 강화할 수도 있다. 세계적 선수들도 별도의 멘탈 트레이닝을 받는다. 기본적으로는 실력이 뒷받침되면 멘탈은 강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간단한 방법론으로 흔들리지 않는 멘탈을 가질 수 있다.

 

"Routine"

나만의 루틴을 만들자.

 

나달의 루틴은 심리적 안정을 준다. 서브 전에 그만의 신성한 의식을 통해 정신력을 집중한다. 벤치에서 음료수를 마셔도 한 치 오차 없이 음료병을 구분해 자기만의 위치에 놓아놓고 코트로 뛰어나온다. 남이 보면 심할 정도의 편집증 같지만 그것을 통해 딴생각을 차단하고 빈 마음으로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다.

2007년 윔블던에서 소더링이 나달의 엉덩이에 낀 바지 빼는 시늉 하며 비웃었을 때 필자를 포함한 많은 이가 분노했다. 하지만 나달은 분노 대신 승리로 응징했다. 물론 그의 신성한 의식은 변하지 않았다.

강한 멘틀은 어떤 환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중요한 한 포인트 상황에도 평정심을 가지고 자기 스윙을 하려면 위기에 처했다는 바로 그 생각 자체를 멈추어야 한다. 그 잡념을 없애는 데 자기만의 루틴을 실행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 일부러 딴짓을 해서 그 생각을 차단하는 방법론인 것이다.

예를 들어 중요한 순간 에러를 했다. 다 잡은 경기가 그 에러로 날아갈 판이다. 당연히 화가 치밀어 오더라도 자동적으로 루틴을 행하면 된다. 자동적으로 흐트러진 스트링을 바로 펴는 루틴이 있다면 화낼 시간이 없다. 어떤 루틴이라도 좋다. 걱정이나 짜증 같은 감정을 차단하는 방법론이다.

 

"Watching"

내 행동과 감정을 그냥 바라만 보자.

 

사실 이 방법은 명상론의 한 방법이다. 깊이 들어가면 한정이 없으니 방법론만 활용하면 된다. 간단하다. 코트에서 나를 관찰하는 것이다. 아 내가 위닝 샷을 쳐서 기분이 업됐구나, 내가 실수를 했구나. 내가 화가 났구나. 등등 나의 행동과 감정을 그냥 바라만 보는 것이다. 절대 평가하지 말고 그냥 바라만 보는 것이다. 물론 처음에는 잘 안 된다. 하지만 게임마다 나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관조하는 훈련을 통해 나의 감정을 바라볼 수 있는 수준까지 반드시 갈 수 있다.

 

 

"Imagine"

페더러의 성공한 샷을 상상하자.

 

포기하지 않는 경기력을 위해서는 포기하지 않았던 위대한 선수들의 성공적인 샷을 상상하는 것 만으로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다. 상상만으로 우리의 뇌는 그 조건으로 착각하고 그 조건에 맞는 에너지와 호르몬을 분비한다.

위기의 상황이다. 절망적 상황이다. 물론 극복이 안될 수도 있다. 좌절하고 포기하면 그 상상대로 뇌는 움직이고 뇌를 따라 몸도 움직인다. 절대 힘이 날 리 없다.

일단은 무조건 부정적 현실에 대한 우려를 차단하고, 언젠가 봤던 페더러의 그림 같은 위닝샷을 상상하자. 그 상상만으로 충분하다. 상상하는 순간 뇌는 반응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정확하게는 그런 에너지를 낼 수 있는 노르아드레날린, 도파민, 세로토닌 등 호르몬이 분비된다.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힘이 나온다. 페더러의 환상적 샷을 상상하는 것 만으로…

 

Chapter 6 멘탈 훈련 실제

스마트폰 테니스 교재

교보문고 책 보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Chapter 1  낭만 테니스

잘 하는 것과 잘 설명하는 것.
테니스는 언제 늘까?
테니스 독학의 힘
낭만무사 테니스
최고의 낭만무사 페더러, 나달

 

Chapter 2  테니스 기술

테니스 용어, 규칙
애인 같은 라켓의 선택
라켓 그립
오픈 스탠스
포핸드 스트로크
테이크백
래그 앤 위핑
프로네이션(내전)
와이퍼 스윙
루프스윙
팔로우스루
탑스핀
러닝 포핸드
포핸드 키네틱 체인
킬러 포핸드 장착
인사이드 아웃 타법
라이징 샷
투 핸디드 백 스트로크
양손 백핸드 키포인트
점프 투 핸디드 백핸드
백핸드 실수 줄이는 컨트롤(양손백핸드,슬라이스,로브)
백핸드 슬라이스
슬라이스 어프로치
앞발로 치는 슬라이스
포핸드 슬라이스
스플릿 스텝
발리 키포인트
포/백 발리
발리 트라이앵글 발란스
까다로운 발리
백핸드 하이 발리/로발리
하프발리
스윙 발리
서브 토스
서브 종류 궤적
서브 키포인트
페더러 서브
샤라포바 서브
로딕 서브
서브 내전
트로피 자세
서브 스탠스
오버헤드 스매시
백핸드 스매시
점프 스매시
트위너 샷
공격/수비 로브

Chapter 3  복식 전술
복식 승리 전략
포메이션(사선형, 평행진, 호주형)
위기 극복

Chapter 4  독학 트레이닝

이미지 트레이닝
집에서 하는 훈련
코트에서 하는 훈련
벽치기 훈련
산책 훈련

Chapter 5  테니스 몸 만들기

스트로크 피트니스
발리 피트니스
슬라이스 피트니스
서브/스매시 피트니스 
유연성 운동
발란스 운동
순발력 운동
파워 운동

Chapter 6  멘탈 고수

멘탈 고수만의 5가지
멘타 고수 특징
최고의 멘탈 페더러와 나달
멘탈 팁
나만의 루틴
객관적 관조
상상 멘탈
멘탈 훈련 실제

교보문고 책 보기

스마트폰 테니스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