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환경경영, 정도경영, 사회공헌

Jobs 9 2022. 10. 25. 14:18
반응형

●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

CSR이라고 불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경영자 윤리의 확장선 상에서 기업의 구성원, 고객, 주주, 지역 사회 등의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하고 기업활동에 임해야 하는 경영자의 윤리적인 측면을 말한다.  

CSR의 3대 분야별 개념은 환경경영, 정도경영, 사회공헌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환경 경영
- 환경공해 방지 및 작업장 환경, 제품안전 등과 관련된 법과 규제의 준수 여부를 의미하며, 법과 규제를 지키는 차원을 뛰어넘어 윤리적으로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한 경영을 말한다.  

②정도 경영
-주주권한, 노사관계, 윤리규정, 각종 법령에 대한 준수를 기본으로 하며, 기업의 정보공개를 통해 투명성의 수준을 확대하고 사회적 책임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도 있다. 

③사회 공헌
-자원봉사활동, 지역사회활동, 긴급구호활동, 기부금 기탁 등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공익활동과 잉여상품, 기술노하우, 유통 채널 등을 사회에 공유하여 전략적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다.

 

 

● CSR 4단계

1단계 경제적 책임 : 고용창출, 재화공급 등

2단계 법적 책임 : 세금납부, 회계의 투명성 등 

3단계 윤리적 책임 : 환경 경영, 제품 안전, 사회적 약자 배려 등

4단계 자선적 책임 : 사회공헌 활동, 문화 교육 체육 등 다양한 활동에 대한 지원 등


 


● CSR 정의, 관점에 따라 다양

이익창출 및 이해관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규제에 순응하는 것 이상으로 기업이 노력하는 것이다. (The myth of CSR, Deborah Doane)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이다. (OECD) 

직원, 가족, 지역, 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이다. (WBCSD, 1998) 

기업 스스로가 자신의 사업 활동을 행할 때나 이해관계자(stakeholder)와의 상호관계에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또는 환경적인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다. (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nities, 2001)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