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4단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Jobs 9 2022. 10. 25. 08:57
반응형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4단계

1단계 경제적 책임 : 고용창출, 재화공급 등

2단계 법적 책임 : 세금납부, 회계의 투명성 등 

3단계 윤리적 책임 : 환경 경영, 제품 안전, 사회적 약자 배려 등

4단계 자선적 책임 : 사회공헌 활동, 문화 교육 체육 등 다양한 활동에 대한 지원 등

 

 

● CSR 정의, 관점에 따라 다양
이익창출 및 이해관계자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규제에 순응하는 것 이상으로 기업이 노력하는 것이다. (The myth of CSR, Deborah Doane) 
기업과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성숙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행동이다. (OECD) 
직원, 가족, 지역, 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이다. (WBCSD, 1998) 
기업 스스로가 자신의 사업 활동을 행할 때나 이해관계자(stakeholder)와의 상호관계에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또는 환경적인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다. (Commission of the European Commnities, 2001)

 

 


 Q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장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은 주주 대신 종업원, 소비자, 사회 및 환경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의미한다.

②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게는 사회적 권력이 부여된다는 것이 기본 원리이다.

③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이해관계자의 복리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④ 전통적 관점에 의하면 기업의 이익 극대화가 기업의 유일한 사회적 책임이다.

【해설】 정답 
① 가장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은 자선적 책임

① 은 1단계인 경제적 책임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사회적 권력부여가 기본원리가 아니며, 기업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이 그 기본원리라 할 수 있다.

③ ‘보이지 않는 손‘은 시장장제의 작동원리로 수요와 공급에 의한 시장의 자정증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관계자의 복리(warefare)와는 거리가 멀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