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업의 개념
1. 기업이란 무엇인가?
․ 기업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유통하는 조직적 경제단위이다.
․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며 생산활동과 관련된 위험을 부담하며 자본과 노동을 출연한 대가로 기업의 구성원인 주주, 경영자, 종업원 등에게 소득을 제공한다.
2. 미시적 관점에서의 기업
(1) 생산 중심적 개념(Milton Friedman)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
․ 기업이란 사람, 돈, 물자 들 여러 자원을 조합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되, 최소자원으로 최대효과를 냄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는 기관이다.
(2) 마케팅 중심적 개념(Peter Drucker)
․ 기업의 역할은 고객을 창출하는 것
․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신상품을 개발 생산한 후, 이런 상품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잠재적 구매자에게 선전, 광고를 통해 널리 알리고, 공장 문 앞에서부터 소비자의 현관문에까지 이르는 유통시스템을 개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 마케팅 활동이다.
․ 기업은 경영자가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무대이다.
(3) 인간 중심의 개념(Alvin Toffler)
․ 기업의 사명은 사람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
․ 정보화 시대에서는 사람들이 창조적인 두뇌 활동을 벌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고 이를 기초로 하여 가치가 창조될 것이기 때문에, 사람이야말로 건물과 공장을 대신해서 이윤창조활동에 가장 중요한 자산이 되어야 한다.
․ 미래의 사회에서 기업의 사명은 ‘사람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어야 한다.
3. 거시적 관점에서의 기업
․ 거시적 견해에서는 연구대상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게 된다.
․ 긍정론 : ‘기업이란 사회에 존재하는 제한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그 가치륽 극대화시킴으로써 사회의 경제수준 향상에 이바지하는 조직“ 이다.
․ 부정론 : 기업은 사회로부터 부여받은 역할인 가치극대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창출하는 이윤을 사회에 내놓지 않고 그대로 기업 안에 축적하면서 거대한 힘을 형성한다.
4. 경제학에서의 기업
(1) 신고전학파 경제학에서의 기업
․ 기업은 하나의 생산기술(production technology)로 인식된다.
․ 기업의 존재가치는 규모의 경제논리와 범위의 경제논리에 뿌리는 둔다.
․ 생산함수인 기업의 경계가 시장에서 주어지는 것으로 인식하므로 외부 결정론적 기업관을 형성하게 된다.
(2) 신제도학파 경제학에서의 기업
․ 시장의 불완전성을 상정하고 기업의 존재를 시장기능의 보완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는 개인간의 계약이 결합된 것이 기업이라는 논리이다.
․ 기업의 범위는 외부적인 거래비용과 내부적인 조정비용이 조화를 이루는 곳에서 결정된다.
5. 성공적인 기업의 조건
․ 고객만족이 기업성공의 열쇠라는 인식해야 한다.
․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의 함양해야 한다.
․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구조를 갖추어야 한다.
․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강화해야 한다.
․ 인간을 중시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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