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관 비교
기능론 |
갈등론 |
1. 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
1. 사회의 각 요소는 서로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에 있다. |
2. 사회는 안정지향적이다. |
2. 사회는 집단간의 갈등으로 항상 변화한다. |
3. 사회의 중요한 가치는 합의에 의해 이루어진다. |
3. 사회의 중요한 가치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로서 피지배계급에게 일방적으로 주입된다. |
4. 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에 의해 이루어진다. |
4. 사회의 지위배분은 기존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배계급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
5. 사회의 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이루어진다. |
5. 사회의 변화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구분 |
기능론 |
갈등론 |
교육의 기능 |
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지에 기여한다. |
교육은 사회의 불평등구조를 유지․심화시킨다. |
사회화의 역할 |
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보편적인 기술, 지식과 규범 등을 전수하여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기여한다. |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의 불평등을 영속화한다. |
선발관 |
학교와 사회는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여, 이에 맞는 보상을 제공한다. 따라서 능력주의에 근거한 선발은 정당하다. |
선발과 사회적 보상의 기준이 되는 능력과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회경제적 배경이므로, 능력주의는 기존 질서의 재생산을 정당화시켜 주는 이론에 불과하다. |
교육과 사회평등 |
교육은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켜 사회적 지위와 소득의 상승을 가져오므로,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해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
교육의 성취가 지배계급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하므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 불평등의 해소는 불가능하다. |
교육의 내용 |
학교에서 전수하는 교육내용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다. |
학교의 교육내용은 사회구조를 반영한 것으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는 편협한 것이다. |
교육의 결과 |
학교는 독립적이며 자율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한다. |
학교는 학생을 억압하고 강제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고 있다. |
교육문제와 교육개혁 |
교육의 문제는 일시적인 병리현상이므로 교육내부의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
교육의 문제는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오는 것이므로 교육내부의 변화로만 해결될 수 없으며, 사회체제의 변혁을 통해서만 이룰 수 있다. |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연구방향의 비교
기능이론 |
갈등이론 |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하여 현상유지 또는 체제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둔다. |
갈등과 변화를 전제로 하여 기본적인 이념, 제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
한 사회의 기본이념, 기본질서 및 제도는 주어진 것으로 보고, 부분적이고 점진적인 문제해결에 관심을 기울인다. |
체제비판을 통한 변화와 개혁이 목표다. |
4. 기능론과 갈등론의 유사점
1) 교육은 사회질서 유지 수단
① 사회의 유지를 지향하는 기능이론뿐 아니라 사회의 변화를 지향하는 갈등이론 조차도 교육을 사회질서 유지의 수단으로 본다. 즉, 학교가 사회화와 정당화에 성공하여 질서를 재생산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② 다만 기능이론이 사회질서가 모든 계층에게 보편․타당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갈등이론에서는 사회질서가 지배계급에만 유리한 것이라고 주장한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2) 거시적 접근에 치중
① 두 이론은 거시적 접근에 치중하여, 개인 행위자의 힘을 무시한다.
② 사회구조가 교육을 결정하며, 개인은 여기에 순응할 뿐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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