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국어/문법, 어문 규정

국어 문법 정리 #03

Jobs9 2020. 9. 5.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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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문장의 성분

(1) 문장 성분의 성립

1) 문장의 골격과 성분
   ① 문장의 골격 : 국어의 기본 문장은 서술어의 성질에 따라 나뉨.
 󰠆󰠏‘무엇이 어찌한다’ - 서술어가 동사.             󰃚 순이가 운다.
 󰠐 ‘무엇이 어떠하다’ - 서술어가 형용사.           󰃚 하늘이 푸르다.
 󰠌󰠏‘무엇이 무엇이다’ - 서술어가 체언+서술격조사.  󰃚 철수가 학생이다.
   ② 문장의 성분 : 어느 어절이 다른 어절이나 단어에 대해 갖는 관계.
                   한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들.

2) 문장 성분의 갈래
   ① 주성분 : 문장의 골격을 이루는 필수적 성분.
 󰠆󰠏주어   - ‘무엇이’에 해당하는 말.
 󰠐 서술어 - ‘어찌한다, 어떠하다, 무엇이다’에 해당하는 말.
 󰠐 목적어 - ‘무엇을, 누구를’에 해당하는 말.
 󰠌󰠏보어   - ‘무어가’에 해당하는 말.
   ② 부속 성분 : 주성분의 내용을 꾸며주는 구실의 수의적 성분.
 󰠆󰠏관형어 - 체언을 수식하는 말.
 󰠌󰠏부사어 - 용언을 한정하는 말.
   ③ 독립 성분 : 주성분이나 부속 성분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이 그 문장에서 
                 따로 떨어진 수의적 성분.
     * 독립어 - 문장의 어느 성분과도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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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장 성분의 재료
   ① 단어 - 자립할 수 있는 말.자립 형태소에 붙으며 쉽게 분리되는 말.
               󰃚 문 +밖 +에 +아주 +새 +차 +가 +한 +대 +서 +있다
   ② 구(句) - 중심이 되는 말과 그것에 부속되는 말들을 한데 묶은 것.
              대개 중심이 되는 말의 품사와 일치한다.
 󰠆󰠏명 사 구 : 명사와 그에 딸린 말들의 묶음.        󰃚 우리 삼천만 겨레는
 󰠐 동 사 구 : 동사와 그에 딸린 말들의 묶음.        󰃚 꽃이 활짝 피었다.
 󰠐 형용사구 : 형용사와 그에 딸린 말들의 묶음.      󰃚 그녀는 매우 아름답다.
 󰠐 관형사구 : 관형사와 그에 딸린 말들의 묶음.      󰃚 겨우 세 사람이
 󰠐 부 사 구 : 부사와 그에 딸린 말들의 묶음.        󰃚 매우 빨리 뛰어간다.
 󰠌󰠏독립어구 : 독립어와 그에 딸린 말들의 묶음.   
                     󰃚 빠른 경제 발전, 우리의 지상 과제이다.
   ③ 절(節) - 하나의 온전한 문장이 한 문장의 재료가 되는 것.
   󰠆󰠏명사절 : 명사와 같은 구실.       󰃚 농사가 잘 되기를 바란다.
 󰠐 서술절 : 서술어와 같은 구실.     󰃚 그는 아들이 의사다.
 󰠐 관형절 : 관형어와 같은 구실.     󰃚 책을 빌려준 기억이 없다.
 󰠐 부사절 : 부사어와 같은 구실.     󰃚 소리도 없이 다가온다.
 󰠌󰠏인용절 : 남의 말을 인용할 때.    󰃚 ‘예’하고 대답했다.
            * 절을 포함한 문장을 ‘안은 문장’이라고 한다.

구(句) 와 절(節)
 1. 어떤 성분이 생략된 관형어도 한 성분을 보충할 수 있으면 
   모두 ‘절(節)’로 본다.
    󰃚  도서관은 책을 읽는 학생들로 가득하다.
            (학생들이) - 주어 생략
        철수가 그린 풍경화가 전람회에서 1등으로 뽑혔다.
          (풍경화를) - 목적어 생략
        넓은 밭에는 보리가 누렇게 익어 가고 있다.
        (밭이) - 주어 생략

 2. 관형절을 안은 문장을 둘로 나누면 각각 완전한 문장이 되나, 체언을 꾸미는 말로 분리하여 
    완전한 문장이 되지 못하면 ‘(명사)구’이다.
     󰃚 저 새 차는 비싸다.
        검은 빛깔의 자동차가 많다.

4) 주어부와 서술부
   ① 주어부 : 주어 또는 주어와 그에 딸린 부속 성분의 부분.
             󰃚 우체국이 학교에서 가깝다.
                철희는 그림을 잘 그린다.
                저 붉은 건물이 학교다.
   ② 서술부 : 서술어 또는 서술어와 그에 딸린 부속 성분 및 목적어, 보어
              의 부분.
             󰃚 철수가 새 동화책을 읽고 있다.
                그가 노벨상을 타게 됐다는 것이 밝혀졌다.

5) 주어부와 서술부의 확대
   ① 주어부의 확대 : 주어 앞에 여러가지 말을 붙여 확대함.
 󰠆󰠏관형어의 첨가 : 아름다운 꽃이 피었다.
 󰠐 체언의 병렬 연결 : 앞산과 뒷산이 모두 하얗다.
 󰠌󰠏관형절의 첨가 : 영희가 본 사람이 철수였다.
   ② 서술부의 확대 : 서술어 앞에 여러가지 말을 붙여 서술어에 딸린 부분을 
                     만들 수 있다.
   ③ 주어부와 서술부의 구분 : 한 문장 안에서 주어까지가 주어부, 그 뒷부분이 서술부.

(2) 주성분(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1) 주어 : 한 문장의 주체를 나타내며, 서술어에 대하여 ‘무엇이, 누가’라는 관계를 가짐.
   ① 주어의 성립 : 체언 + 주격 조사
   ② 주어는 서술어보다 생략이 잘됨. (특히 구어체에서) 
   ③ 주어는 다른 성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 할아버지께서는 시조를 잘 읊으시었다.     저 사람은 너무 자기만 아껴.
   ④ ‘에서’는 단체적 의미를 띠는 무정 명사에 붙는다.
      󰃚 학교에서 , *3학년 학생들에서

2) 서술어 : 주어를 서술하는 말.
   ① 서술어의 성립 : 동사, 형용사, 서술격 조사의 종결형으로 성립됨.
   󰠆󰠏체언(명사구 또는 명사절) + 서술격 조사 ;  󰃚 철수는 학생이다.
 󰠐 용언의 연결형 ; 󰃚 날씨가 이렇게 추운데, 오늘 행사는...
 󰠐 용언의 관형사형 ; 󰃚 시가 이렇게 아름다운 사실을 몰랐다.
 󰠐 용언의 명사형 ; 󰃚 충무공이 거북선을  만들었음이 ...
 󰠌󰠏서술절 ; 󰃚 저 아이는 키가 작다.
   ② 체언에서 서술격 조사 ‘이다’를 생략하기도 한다.    󰃚 여기는 자유의 땅.
   ③ 용언에서 접미사 ‘하다’를 생략하기도 한다.
      󰃚 우리 탁구 세계 제패(신문 기사의 표제, 광고문, 시 등) 
   ④ 서술격 조사를 붙여 다양하게 서술어를 만들기도 한다.
      󰃚 철수가 알고 싶은 것은 성적이 높으냐이다.
   ⑤ 연결형이나 명사형으로 끝맺기도 한다.
      󰃚 철수가 그 책을 가졌었는데.    독일 국민에게 고함.
   ⑥ 서술어의 자릿수
     ㈀ 한 자리 서술어 : 주어 한 자리만 필요로 함.(자동사, 형용사) 
                        󰃚 새가 운다.    꽃이 붉다.
     ㈁ 두 자리 서술어 : 주어 이외에 또 하나의 필수적 문장 성분을 요구함.(타동사) 
                         ⇒ 주어+목적어/보어/필수부사어
          󰃚 나는 물을 마셨다.            물이 얼음이 된다.
             그는 서울  지리에  밝다.     이곳의 기후는 농사에  적합하다.
     ㈂ 세 자리 서술어 : 주어 이외에 두개의 필수적 문장 성분을 요구.
                    주격, 목적격 조사 이외의 격조사를 가진 문장 성분이 필요하다.  
                   (수여 동사 - 주다, 보내다) ⇒ 주어 + 목적어 + 목적어/필수 부사어
          󰃚 내가 너에게 선물을 주겠다.     순이가 나를 손을 잡아끈다.
   ⑦ 서술어 쓰임의 제한
     ㈀ 용언은 특정한 종류의 체언을 요구하기도 한다.
        󰃚 철수는 눈을 감았다.     영수는 입을 다물었다.
     ㈁ 용언은 어떤 말과는 어울리고, 어떤 말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 아기가 운다.웃는다.   우유를 마신다.     웃어른을 공경하자.
   󰠌󰠏> 유정 명사  󰠌󰠏> 액체, 기체      󰠌󰠏> 높임을 나타내는 명사


자릿수를 달리하는 서술어
1. 용언의 개별적 특성에 따라 - - 양양(兩樣) 동사
  󰃚 아이들이 즐겁게 논다. 날씨가 참 좋다.  ⇒한 자리 서술어
     아이들이 윷을 논다. 나는 네가 더 좋다. ⇒두 자리 서술어
2. 타동사라 하더라도 때에 따라 두 자리 서술어도 되고 
  세 자리 서술어도 된다.
  󰃚 아이가 과자를 먹는다. ⇒ 두 자리 서술어
     누나가 내 옷에 단추를 달았다. ⇒ 세 자리 서술어


3) 목적어 : 행위의 대상이 되는 말로 타동사로 표현된다.
   ① 목적어의 성립 : ‘을/를’이 붙으면 무조건 목적어 취급.
     ㈀ (체언/ 명사의 성격을 띤 구와 절/ 문장) + 목적격 조사
     ㈁ 조사 없이 명사만으로 성립.     󰃚 그 문제 못 풀었다.
     ㈂ 보조사 중에서 목적격 조사를 취하는 것도 있다.
     ㈃ 극히 제한된 서술어에 한하여 방향이나 처소를 나타내는 말이 의미 없이 목적격 조사를 취하기도 한다.
(의미상 부사어이다.) 
        󰃚 너 어디에 가니? ⇒ 너 어디를 가니?
           기차를 내렸다. 영희가 예쁘지를 않다. 몸이 좋지를 못하다.
     ㈄ 목적어와 서술어 사이에 부사어가 개입하기도 한다.
     ㈅ 목적어 자리에 목적격 조사 대신 보조사가 와도 의미상 ‘을/를’로 바꿀 수 있으면 목적어이다.
     ㈆ 때로는 목적어답지 않은 말이 목적격 조사를 취하여 목적어 노릇을 한다. 
         󰃚 매를 때렸다.
   ② 목적어의 겹침 - 한 문장에서 목적어가 하나 이상일 수도 있다.
         󰃚 어머니께서 나에게 용돈을 천원을 주셨다.
                (둘째 번 목적어가 첫째 목적어의 수량을 나타냄.) 
            순이가 철수를 손을 잡아끈다.
                (둘째 번 목적어가 첫째 목적어의 한 부분임.) 
            그가 나를 더 좋은 것을 주었다.
                (처소를 나타내는 말에 첫째 목적어가 별 의미 없이.) 

4) 보어 : 완전하지 않은 문장을 완전한 문장으로 만들기 위하여 보충하는 어절. 
         두 자리 서술어인 ‘되다, 아니다’ 앞에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성분. 
         (‘주어+보어+서술어’의 구조를 지님.) 
   ** 보어의 성립 :      ㈀ 보어를 만드는 격조사로 ‘-이, -가’가 있다.
                              󰃚 물이 얼음이 되다.(‘무엇이’), 
              나는 바보가 아니다.(‘누가’)   (체언 + 보격조사) 
              지금은 말할 때가 아니다.      (명사구 + 보격조사) 
              너는 감기가 든 것이 아니다.   (명사절 + 보격조사) 
     ㈁ ‘-만, -도, -는’의 보조사도 보어를 만든다.
           󰃚 그가 원래부터 나쁜 사람은 아니다.
      ㈂ 용언의 명사형 ; 󰃚 휴식을 충분히 취함은 아니다.


 (3) 부속 성분(관형어, 부사어) 

1) 관형어 : ‘어떤’에 해당하는 말.
   ① 관형어의 성립 : 관형사, 체언+(관형격 조사), 용언의 관형사형.
   ② 관형격 조사 ‘의’를 붙임. ⇒ ‘의’의 쓰임이 다양하다. 다의적이다.
   ③ 관형사형의 기능 : 
      ㈀ 시간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는, -(으)ㄴ, -(으)ㄹ, -던
      ㈁ 대체로 용언의 관형사형이 관형어가 될 때에는, 꾸밈을 받는 체언이 
         용언의 주어, 목적어, 부사어가 되고, 관형사형은 서술어가 된다.
           󰃚 빨간 장미를 ⇒ 장미가 빨갛다.
              지은 시가   ⇒ 시를 지었다.
              그가 태어난 1955년은 ⇒ 1955년에 태어났다.
   ④ 관형어의 특징 : 
     ㈀ 부사어는 단독으로 쓰이나, 관형어는 단독으로 쓰이지 못함.
           󰃚 이것이 헌 신이냐, 새 신이냐? ⇒ *헌 , *새      (관)
              천천히 갈까요, 빨리 갈까요?  ⇒ 천천히 , 빨리   (부)
     ㈁ 부사어는 대체로 용언 앞에 놓이나, 관형어는 체언 앞에만 놓임.
   ⑤ 관형어의 겹침 : 
     ㈀ ‘지시 관형어 → 수 관형어 → 성상 관형어’의 순서로 놓임.
           󰃚 저 두 젊은 남녀는 부부다.
     ㈁ 관형어 뒤에 체언으로 된 관형어(체언+‘의’)가 쓰일 때에는 반점(, )을 써서 
        꾸밈을 받는 말을 분명히 해야 한다.
            󰃚 훌륭한, 우리나라의 부모님을 보시오.(부모님 수식) 
               훌륭한 우리나라의 부모님을 보시오.(우리나라 수식) 

2) 부사어 : ‘어떻게’에 해당하는 말.
    ① 부사어의 성립 : 부사, 체언+부사격조사, 부사적 성격을 띤 의존 명사구
    ② 부사격 조사 : 처소, 도구, 자격, 지향점, 원인, 공동, ‥‥‥
    ③ 부사어의 갈래 : 
      ㈀ 성분 부사어 - 특정한 성분을 수식하는 부사어.
            󰃚 어서 떠납시다. 너무 아프다. 아주 새 차다.
               아주 많이 팔렸다. 겨우 셋이 덤비겠어.
      ㈁ 문장 부사어 - 문장 전체를 꾸며 주는 부사어. 말하는 이의 태도를 반영한다.
            󰃚 과연, 다행스럽게도, 확실히, 의외로
    ④ 부사어의 특징 : 
      ㈀ 보조사를 비교적 자유롭게 취함.
      ㈁ 자리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으나 다른 부사어나 관형어, 체언을 꾸밀 때에는 
         어렵다.
      ㈂ 부정 부사어(‘아니, 못’) 도 자리를 옮기지 않는다.
      ㈃ 관형어와는 달리, 주어진 문맥 속에서 단독으로 쓰인다.
           󰃚 이곳에 자주 오시나요, 가끔 오시나요?  가끔.

    ⑤ 필수적 성분의 부사어
      - 서술어가 되는 용언의 특성에 따라 부사어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것이 있다.
      ㈀ ‘같다, 다르다, 비슷하다, 닮다, 틀리다, ‥‥’등은 ‘체언+과/와’로 된 부사어가 필요하다.    
󰃚 이 그림이 실물과 똑같군요.
      ㈁ ‘넣다, 드리다, 두다, 던지다, 다가서다, ‥‥’등은 ‘체언+에/에게’로 된 부사어가 필요하다. 
󰃚 이 편지를 우체통에 넣어라.
      ㈂ 수여 동사는 목적어 이외에 ’체언+에게‘로 된 부사어가 필요하다.
          󰃚 순이가 너에게 무엇을 주더냐?
      ㈃ ‘삼다, 변하다’는 ‘체언+(으)로’로 된 부사어가 필요하다.
          󰃚 할아버지는 조카를 양자로 삼으셨다.물이 얼음으로 변하였다.
      ㈄ 이외에도 특정 용언은 ‘체언+부사격조사’로 된 부사어가 필요하다.
          󰃚 여기다, 다니다, 주다, 부르다, 하다, 못하다, 바뀌다, 속다, 
             제출하다, 맞다, 적합하다, 선출하다, 어울리다, (-으로) 만들다, 
             일컫다, (-이라) 이르다, (-와) 의논하다, (-에서) 살다


(4) 독립 성분 (독립어) 

1) 독립어 : 한 문장 안에서 다른 문장성분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성분.
2) 독립어의 성립  
      ㈀ 감탄사, 체언(유정명사) + 호격조사, 
      ㈁ 제시어(표제어), 접속 부사 (‘및, 또는’은 제외) 
          󰃚 어머니, 아직 촛불을 켤 때가 아닙니다.
      ㈂ 명령어나 의지를 표현하는 말이 일어문(一語文) 을 만들 때.
          󰃚 조용히!  어서!  싫어!
      ㈃ 감탄사는 모두 독립어가 되나, 독립어가 모두 감탄사는 아니다.

문장 부사와 독립어
독립어는 꾸밈을 받는 말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나, 문장부사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
󰃚 불행하게도 사고를 당했다.⇒사고를 당한 것이 불행하다.
     문장부사


2. 문법 요소의 기능과 의미

(1) 사동과 피동

1) 사동(使動) 

   ① 사동과 주동
     ㈀ 사동사 : 남으로 하여금 어떤 동작을 하도록 하는 것을 나타냄.
     ㈁ 주동사 : 동작주가 스스로 행하는 동작을 나타냄.
   ② 사동문 되기
     ㈀ 자동사 어근 + 접사(-이-, -히-, -리-, -기-, -우-, -구-, -추-) 
        󰃚 얼음이 녹는다 →아이가 얼음을 녹인다.(주동문 주어→목적어) 
             속이다, (먼지를) 묻히다, 울리다, 숨기다, 깨우다, 일구다, 맞추다
     ㈁ 타동사 어근 + 접사 (주동문 주어→부사어) 
        󰃚 영호가 책을 읽었다.→선생님이 영호에게 책을 읽혔다.
             보이다, 입히다, 들리다(擧), 물리다, 맡기다, 지우다(負), 갖추다
     ㈂ 형용사 어근 + 접사
        󰃚 담장이 높다.→담장을 높이다.(주동문의 주어 →목적어) 
             높이다, 넓히다, (배를) 불리다, 낮추다, 늦추다
     ㈃ 어근 + -게(보조적 연결어미) + 하다(보조동사) 
        󰃚 개가 집을 지키다. → 개가 집을 지키게 하다.
           이 짐은 철수에게 지웁시다. → 이 짐은 철수가 지게 합시다.
           (주어가 그대로 유지됨) 
     ㈄ 일부 용언은 사동 접미사 두 개를 겹쳐 쓴다.
        󰃚 서다 → 서이우다 → 세우다, 자다 → 자이우다 → 재우다
           뜨다 → 뜨이우다 → 띄우다,  채우다, 씌우다, 태우다

   ③ 사동문의 의미
     ㈀ 사동사에 의한 사동문은 두 가지 뜻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 어머니께서 동생에게 약을 먹이셨다.
                                    →직접 먹였다, 먹게 하셨다
     ㈁ 파생법에 의한 사동문(위의 ㈀ , ㈁ , ㈂)과, ‘-게 하다’가 붙은 사동문(위의 ㈃)은 의미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 어머니께서 동생에게 옷을 입히셨다. (직접, 간접) - 두 가지 뜻
                       ‥           ‥         ‥   입게 하셨다. (간접 행위) - 한 가지

특이한 사동 접미사
   ‘-애-’ : 없다 → 없애다
   ‘-시-’ : 젖다 → 적시다

부사어와 어미 ‘-게’
 어미 ‘-게’가 종속적 연결 어미냐 부사형 어미냐, 또는 그 두가지를 겸하고 있는 것이냐에는 
이론(異論)이 많다. 그러나 학교문법에서는 
일반적으로
1) ‘-게’의 형태적 명칭은 보조적 연결어미라고 부른다.
2) ‘-게 되다,-게 하다’에서의 ‘-게’는 피동 및 사동 형태를 만드는 보조적 연결어미로 본다.
     󰃚 먹게 되었다, 먹게 하였다
3) ‘-게’가 붙는 형용사는 부사어로 다룬다.
     󰃚 아름답게 피었다, 다행스럽게 그가 완쾌되었다
4) ‘-도록’과 같은 기능을 가진 ‘-게’는 종속적 연결어미로 다룬다.
     󰃚 입이 닳도록 타일렀다 → 입이 닳게 타일렀다
2) 피동(被動) 

  ① 피동과 능동
    ㈀ 피동사 : 남의 행동을 입어서 행해지는 동작을 나타냄.
    ㈁ 능동사 : 제 힘으로 행하는 동작을 나타냄.
  ② 피동문 되기
    ㈀ 타동사 어근 + 접사(-이-, -히-, -리-, -기-) ⇒ 접사 피동문
      (능동문 주어→부사어, 능동문 목적어→주어) 
      󰃚 순경이 도둑을 잡았다 →도둑이 순경에게 잡히었다
         보이다, 놓이다, 잡히다, 들리다(聞), 안기다
    ㈁ 모든 용언의 어간 + ‘-아/-어’(보조적 연결어미) + ‘지다’(보조동사) 
          ⇒ ‘-아/-어지다’ 피동문
      󰃚 광수가 비로소 그의 오해를 풀었다.
          →그의 오해가 광수에 의해 비로소 풀어졌다.(타동사와 결합) 
         연구진이 새로운 사실을 밝혔다.
          →새로운 사실이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타동사화한 사동사) 
         국운이 날로 쇠퇴했다.
          →국운이 날로 쇠퇴해졌다.(자동사와 결합) 

   ③ 피동문의 특징
     ㈀ 능동문의 주어가 무정 명사일 때는 부사격 조사 ‘에게, 한테’ 대신 ‘에’가 쓰인다.
        󰃚 폭풍이 온 마을을 휩쓸었다. → 온 마을이 폭풍에 휩쓸렸다.
     ㈁ 피동문의 부사어는 명사의 성질에 따라
       ‘에게, 에’보다 ‘에 의해(서) ’가 더 자연스러울 때가 있다.
        󰃚 창수가 바위에 구멍을 뚫었다.
           →바위에 구멍이 창수에 의해 뚫리었다.
        걸리다(←걷다), 접히다(←접다), 뚫리다, 박히다, 묻히다, 끊기다, 
        닫히다, 풀리다, 찢기다(←찢다) 

‘에게, 에’가 자연스러운 용언
안기다, 잡히다, 눌리다(←누르다), 보이다, 쫓기다


보충


 1.  먹다(주동) ↔ 먹이다(사동) 
    먹다(능동) ↔ 먹히다(피동) 
 2. 피동사와 사동사의 모양이 같은 것이 많다.
    󰃚 보이다  󰠆󰠏 피동 - 저 산이 너에게 잘 보이니?
               󰠌󰠏 사동 - 이 책을 너에게만 보이겠다.
 3. 어근 + ‘되다, 당하다, 받다’ ; 
    의미상 피동이나, 어휘의 개별 특성에 따른 피동일 뿐이다.
    피동문의 구조를 갖추지 못하므로 피동으로 다루지 않는다.
    󰃚 구속되다, 협박당하다, 사랑받다



(2) 시간 표현

1) 사건시와 발화시
   ① 사건시 : 사건이나 상황이 일어난 시간.
   ② 발화시 : 문장을 말한 시간으로 항상 현재임.
2) 시제 : 말하는 이의 발화시를 기준으로 사건시의 앞뒤를 제한하는 것.
         과거 시제, 현재 시제, 미래 시제가 있다.
   ① 절대 시제 : 발화시를 기준으로 결정되는 시제. (용언의 종결형에 나타남.) 
   ② 상대 시제 : 전체 문장의 사건시에 기대어 상대적으로 결정되는 시제.
                 (용언의 관형사형, 연결형에 나타남.) 
3) 동작상(動作相) : 문장 안에서 동작의 양상을 표시하는 문법적 사실.
                  보통 보조적 연결어미와 보조용언의 결합으로 이루어짐.
   ① 현재 완료상 : ‘-아/-어 있다’
   ② 현재 진행상 : ‘-고 있다’, ‘-는 중이다’, ‘-어 가다’, ‘-곤 하다’
   ③ 현재 예정상 : ‘-게 되다’, ‘-게 하다’, ‘-고자 하다’

4) 현재시제(現在時制) : 발화시와 사건시가 일치할 때.

   ① 표현 방법 : 
     ㈀ 활용형의 종결형 어미 : -는-/-ㄴ-   󰃚 그는 지금 책을 읽는다.
     ㈁ 활용형의 관형형 어미 : -는/-(으)ㄴ 󰃚 이처럼 예쁜 꽃은 처음이다.

   ② 특징 : 
     ㈀ 형용사와 서술격 조사에는 현재 시제 표시 형태가 따로 없다.
        󰃚 바쁘시다, 이시다
     ㈁ 발화시 관련의 부사적 표현에 의해 뒷받침 된다. 󰃚 지금, 현재, 요즈음, …
     ㈂ 반복되는 동작이나 항구적 속성, 습관을 표시한다.
        󰃚 지구는 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형은 야구를 좋아한다.
     ㈃ 발화시 이후에 일어날 예정된 일도 표시함. 확실한 미래.
        󰃚 내일 떠난다.(사건시와 발화시의 불일치) 
     ㈄ 과거에 있어서의 현재. 󰃚 도서관은 책을 읽는 학생들로 붐볐다.
     ㈅ 현재에 있어서의 현재. 󰃚 저렇게 부지런한 사람은 처음 본다.

5) 과거시제(過去時制) :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앞설 때의 시제.

   ① 표현 방법
     ㈀ 선어말 어미 : -었-, -았-, -(하) 였-, -더-, -었었-, -았었-
     ㈁ 활용형의 관형사형 어미 : -은, -ㄴ

   ② 선어말 어미 ‘-더-’의 쓰임  ⇒ 종결어미 ‘-라, -냐’의  앞에서 나타남.
        (-더- + 라 → ‘-더라’ , -더- + 냐 → ‘-더냐’) 
     ㈀ 말하는 이가 과거에 경험한 사실을 회상할 때.
       단, 주어가 말하는 이(1인칭) 자신일 때는 종결형에서 쓰이지 않음.
         󰃚 그는 집에서 공부하더라. 나는 집에서 *공부하더라.
     ㈁ 관형사형에서는 ‘-던’으로 나타남.(1인칭 주어와 결합한다.) 
         󰃚 그것은 제가 읽던 책입니다.(동작의 지속 표시) 
     ㈂ ‘-었-/-았-’ + ‘더’ : 경험 당시의 과거(과거 완료) 표시.
         󰃚 용장이었던 충무공은 전사하고야 말았다.(동작의 완결 표시) 
            아까 어떤 분이 찾아오셨더군요.        (  〃   〃   〃  ) 

   ③ 과거 시제의 특징
     ㈀ 발화시 관련의 부사적 표현(어제, 작년…) 에 의해서 뒷받침 된다.
     ㈁ ‘-고 있었다’에 의하여 과거 진행의 동작상을 표시한다.
         󰃚 읽고 있었다.
     ㈂ ‘-었었-/-았었-’을 써서 ‘현재(금년이나 오늘 등) 에는 그렇지 않다’
       는 의미를 뚜렷히 한다.
       ‘-었-’에 비해 발화시보다 더 강한 단절감을 받는다.
         󰃚 작년에 삼남 지방에서 홍수가 났었다.
            엊그제 철수가 극장에 갔었다.
     ㈃ ‘-었었-/-았었-’이 쓰인 문장에는 과거 관련의 시간 부사어가 자주
       나타난다.(주로 먼 과거에) 
         󰃚 영숙이는 중학교 때 농구 선수였었다.
     ㈄ ‘-었-/-았-’이 과거를 나타내지 않는 때도 있다.
        ⅰ) 발화시와 사건시가 일치할 때, 동작의 현재 완료를 뜻할 때.
          ‘앉다, 서다, 뜨다…’등 결과성을 띠는 동사에 나타난다.
           󰃚 그녀도 지금 의자에 앉았다.
        ⅱ) 동작의 지속을 나타날 때에도 쓰인다.
           󰃚 그녀는 온종일 책을 읽었다.

6) 미래시제(未來時制) : 사건시가 모두 발화시 이후일 때의 시제.

   ① 표현 방법
      ㈀ ‘-겠-’
        ⅰ) 미래시제 표현 : 󰃚 내일은 이 일을 꼭 끝내겠다.
        ⅱ) 양태적 의미 표현 ; 
 󰠆󰠏추측 : 󰃚 내일도 비가 오겠다.
 󰠐 의지 : 󰃚 내가 먼저 가겠다.(평서문 1인칭, 의문문 2인칭) 
 󰠌󰠏가능성 : 󰃚 나도 그것은 알겠다.
        ⅲ) 현재의 사건 추측 : 󰃚 지금은 고향에도 벚꽃이 피겠다.
        ⅳ) 과거의  〃  〃  : 󰃚 고향에는 벌써 살구꽃이 피었겠다.

      ㈁ ‘-ㄹ’(관형사형 미래시제) : 형태 → ‘-ㄹ 것, -ㄹ 때, …’
        ⅰ) 미래시제 표현 : 󰃚 내일은 그가 올 것이다.
        ⅱ) 시간 표시어 앞에 쓰여 특정한 시제로 해석되지 않을 때도 있다.
            󰃚 합격할 때까지 노력하자.

‘적, 때, 따름, 뿐’ 앞의 ‘-(으)ㄹ’의 시제는 일정하지 않다.
     󰃚 내가 갈 때 비가 왔었다.
        내가 갈 때 너는 있겠지.

   ② ‘-ㄹ 것이다’(관형형 어미 + 의존 명사) 
      ㈀ ‘-겠-’보다 ‘-ㄹ 것이다’가 밀하는 이의 의지가 약해 보인다. 
         판단의 근거가 약하다.
            󰃚 내일은 비가 올 것입니다. < 내일은 비가 오겠습니다.
      ㈁ 보통 ‘-ㄹ 거다’로 표현.
            󰃚 내일은 비가 올 거다.



(3) 높임과 낮춤

1) 주체 높임법 : 문장의 주체를 높임.

  ① 주체 높임의 방법 ; 높임 선어말어미 ‘-시-’를 붙임.
    ㈀ 문장의 주어가 말하는 이도, 말 듣는 이도 아닌 제삼자인 경우에.
       󰃚 어머니, 선생님께서 오십니다.
    ㈁ 말 듣는 이가 동시에 문장의 주어가 되는 경우에.
       󰃚 선생님, 선생님께서도 그 이야기를 좋아하시는군요.
    ㈂ 주체가 말하는 이보다 높아서 높임의 대상이 된다하더라도, 말 듣는 이가 주체보다 높은 경우에는
 ‘-시-’를 쓰지 않는다.(압존법) 
       󰃚 할아버지, 아버지가 지금 왔습니다.
  ② 주체 높임법의 제약 (나이, 사회적 지위, 친분 관계 등의 요인) 
    ㈀ 높임 대상 인물을, 화자 자신과의 개별적 관계로 파악하기도 함.
      󰃚 충무공은 뛰어난 전략가이다.  (공적, 객관적 서술) 
         충무공은 뛰어난 전략가이셨다.(사적, 자신과의 친근관계로 서술) 
    ㈁ 주체를 간접적으로 높임.(높여야할 대상의 신체 부분이나 개인적 소유물이 되는 말은 ‘-시-’를 붙여 
간접 높임으로 말하는 것이 옳다.) 
      󰃚 그 분은 귀가 밝으십니다.
         선생님은 감기가 드셨다.
    ㈂ 주체의 생활과 관련이 많다고 생각되면 높이기도 함.
      󰃚 선생님, 댁이 버스 정류장에서 멀어서 불편하시지요?
                                      → ‘머셔서’로 바꾸어
    ㈃ 더 많은 관심과 친밀한 감정을 표현할 때 높이기도 함.
      󰃚 아저씨 하시는 일이 잘 되어야 하겠습니다.
                               → ‘되셔야’로 바꾸어
    ㈄ 청자와의 관계에 따라 ‘-시-’가 쓰이기도 하고, 안 쓰이기도 함.
      󰃚 너의 아버지 돌아 오셨니? → 너의 아버지 돌아 왔니?

2) 상대 높임법 : 말 듣는 상대방을 높이거나 낮춤.

  ① 상대 높임의 방법 ; 일정한 종결 어미를 사용함.
  ② 상대 높임법의 구분 ; 
    ㈀ 격식체(格式體) : 말하는 이와 말 듣는 이 사이의 거리가 멀 때.
                       공식적, 의례적, 직접적, 단정적, 객관적.
      ⅰ) 해라체 (아주 낮춤) → -다, -냐, -자, -어라, -거라, -라
      ⅱ) 하게체 (보통 낮춤) → -게, -이, -나
      ⅲ) 하오체 (보통 높임) → -오, -(으)ㅂ시다
      ⅳ) 합쇼체 (아주 높임) → -습니다/-ㅂ니다, -습니까/-ㅂ니까, 
                              -(으)시오
    ㈁ 비격식체(非格式體) : 말하는 이와 말 듣는 이가 가까울 때.
                          비공식적, 부드럽고, 비의례적, 비단정적, 주관적.
      ⅰ) 해  체 (두루 낮춤) → -아/-어, -지, -을까       (해라체+하게체) 
      ⅱ) 해요체 (두루 높임) → -아/어요, -지요, -을까요  (하오체+합쇼체) 

보충
 인쇄물에서는 ‘해라’대신 높임과 낮춤이 중화된 ‘하라’를 쓰기도 한다.
 ‘해라’의 변형인 ‘하라’는 격식체나 비격식체가 간접 인용문으로 바뀔 때도 쓰인다.
 󰃚 나보고 가라고 한다.


  ③ 공손법 : 말하는 이가 특별히 공손한 뜻을 나타내어서 말 듣는 이를 높이는 방법. 
             공손 선어말 어미를 사용한다.
             오늘날에는 편지, 광고문 등의 문어체에만 남아 있다.
               󰃚 변변치 못한 물건이오나, 정으로 드리오니 받아 주시옵소서.
3) 높임말과 낮춤말

  ① 높임말 : 상대방을 높이고자 할 때.
    ㈀ 직접 높임말 : 아버님, 선생님, 주무시다, 계시다, 잡수시다
    ㈁ 간접 높임말 : 진지, 댁(집), 따님(딸), 치아(이), 약주(술), 말씀(말) 

  ② 낮춤말 : 자기를 낮추고자 할 때.
    ㈀ 직접 낮춤말 : 저(나), 小生(나), 어미(어머니)
    ㈁ 간접 낮춤말 : 졸고(원고), 말씀(말)

말씀
‘말씀’은 높임말도 되고 낮춤말도 됨.

  ③ 간접 높임말의 사용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 선생님께서 손수 진지를 해 잡수신다.(‘잡수시는’의 대상임) 
       선생님께선 밥도 지어 보셨다고 한다.(‘잡수시는’대상이 아님) 

  ④ 객체 높임법 : 동작의 대상인 객체(목적어나, 처소적인 격조사가 붙은 부사어)를 
                   높일 때에, 서술어에 객체를 높이는 특수 어휘를 사용한다.
                    (드리다, 모시다, 여쭙다, 계시다, 뵙다, …) 
                      󰃚 아버지가 할아버지께 뭔가 드렸습니다.
                                  (동작의 대상)   (주다→드리다) 
                          제가 모셔다 드리겠습니다.

높임법의 비교
주다 → 주시다 → 주십니다, 주시게, 주시어요 → 주시옵니다 → 드리다
        (주체)    (상대)                          (공손)       (객체)

‘계시다’와 ‘있으시다’
  ‘계시다, 안 계시다’는 직접 높임에 사용하고, 
  ‘있으시다, 없으시다’는 간접 높임에 사용한다.
  󰃚 어머님이 집에 계셨으나, 돈은 없으셨어요.
      아무 말씀도 없으신 채, 그분이 앉아 계셨지요.



(4) 문장의 종결

1) 평서문 : 문장의 내용을 평범하게 진술하는 방식.
󰠆󰠏 해라체 평서문      → -다
󰠐  원칙 평서문        → -느니라, -는다/-ㄴ다  (객관적 믿음) 
󰠐  확인(추측) 평서문  → -렷-(-리엇-), -것- (주관적 믿음) 
󰠌󰠏 약속 평서문        → -(으)마, -리- (화자의 약속) 

2) 감탄문 : 말하는 이가 듣는 이를 별로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자기의 느낌을 표현하는 양식.
󰠆󰠏‘-구나’ 계열의 감탄문 ; ‘서술격 조사 + 로구나’ , ‘형용사 + 구나’
󰠐     → ‘이구나’는 비표준어다. ‘밝구나’를 줄여 ‘밝군’으로 쓰기도 한다.
󰠐        󰃚 네가 벌써 고등학생이로구나!  달도 참 밝구나!
󰠌󰠏‘-어라’ 계열의 감탄문 ; 상대방을 아주 의식치 않는 독백에서 나타남.
           → 대체로 형용사와 결합하며, 화자 자신의 느낌을 감동적으로 표현할 때 쓴다. 
             놀라움, 슬픔의 감정을 표현하는 감탄사와 함께 쓰인다.
              󰃚 추워라! 추워! 아이고, 추워(라) !
3) 의문문 : 질문을 하여 그 해답을 요구하는 방식.

   ① 진술 의도에 따라 ; 
     ㈀ 판정 의문문 - 듣는 이에게 긍정, 부정의 대답을 요구.
              󰃚 너도 지금 떠나겠느냐?  (의문사 없음. 古文 ‘-가’) 
     ㈁ 설명 의문문 - 어떤 사실에 대하여 구체적인 정보의 설명을 요구.
              󰃚 지금 거기서 무엇을 하니? (의문사 있음. 古文 ‘-고’) 
     ㈂ 반어(수사) 의문문 - 수사적으로 의문의 효과를 지니며, 
                           겉으로 나타난 의미와 반대 되는 뜻을 지님.
              󰃚 너한테 장난감 하나 못 사 줄까?
     ㈃ 감탄 의문문 - 감탄의 뜻을 지님. 의미를 존중하여 느낌표를 붙임.
              󰃚 그렇게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 명령 의문문 - ‘명령, 금지, 권고’의 뜻을 지님.
              󰃚 빨리 문을 못 닫겠느냐? (명령) 
                 그 일에 왜 참견입니까? (금지) 
                 빨리 가지 못하겠느냐? (강한 권고) 

   ② 내용으로 ; 
     ㈀ 부정문에 의한 의문문(부정 의문문) ; 
               󰃚 철수는 집에 가지 않았니? ↗
     ㈁ 확인을 위한 의문문(확인 의문문) ; 
               󰃚 철수는 갔지 않니? ↘
                         긍정을 가정한 부정 의문문

4) 명령문 - 무엇을 시키거나 행동을 요구하는 방식이며, 쓰임에 따라 ‘시킴, 지시, 권고, 제의’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명령문은 동사에만 해당되나, 형용사도 드물게 성립되기도 한다.
 - ‘있어라, 성실해라, 부지런해라, 계십시요)
   ① 직접 명령문 : 얼굴을 맞대고 하는 명령문. 특정대상을 지칭한다.
           -아(어)라   󰃚 빨리 가 보아라.
   ② 간접 명령문 : 신문, 시험지 등의 매체를 통한 명령문. 대상이 불분명.
           -(으)라     󰃚 알맞은 답을 고르라.

5) 청유문 -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게 같이 행동할 것을 요청하는 방식.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게 같이 행동할 것을 제안.
󰠐    -  󰃚 빨리 가자. 차 시간이 얼마 안 남았다.
󰠉󰠏말하는 이의 행동 수행을 제안.
󰠐    -  󰃚 나도 한 마디 하자.
󰠌󰠏말 듣는 이의 행동 수행을 촉구.- 직접 대화
                 -  󰃚 표좀 빨리 팝시다.

(5) 긍정과 부정

1) ‘안’ 부정문 - 주체(동작주)의 의지에 의한 행동의 부정.

   ① 부정의 방법
     ㈀ 서술어가 명사일 때 : ‘이다’ → ‘-가/-이 아니다.’
     ㈁ 서술어가 동사․형용사일 때 : 
        ① 동사․형용사 어간 + ‘-지 않다(아니하다) ’
        ② ‘안(아니) ’ + 동사․형용사

   ② 긴 부정문과 짧은 부정문
     ㈀ 긴 부정문 : 용언의 어간 + ‘-지’ + ‘않다(아니하다) ’
     ㈁ 짧은 부정문 : ‘안(아니) ’ + 동사․형용사

   ③ ‘안’ 부정문의 해석- 중의적이라, 두 가지 이상으로 해석될 수 있다.
      󰃚 나는 그를 안 때렸다.(나는 그를 때리지 않았다.) 
         ⇒다른 사람이 때렸다. 다른 사람을 때렸다. 좀 떼밀었을 뿐이다.
         #의미를 명확히 하려면 보조사를 첨가할 것.(때리지는 않았다.)

   ④ ‘안’ 부정문의 제약
     ㈀ ‘체언 + 하다’로 된 동사가 서술어로 쓰일 때는 ‘체언 + 안 + 하다’
       의 형태로 쓰인다.  󰃚 공부하다 → 공부 안 하다
     ㈁ 서술어인 용언이 합성어․파생어이면 대체로 짧은 부정문보다 긴 부
       정문이 어울린다. 󰃚 ?안 얕보다  ?안 숙녀답다  ?안 짓밟았다
     ㈂ ‘아름답다, 울퉁불퉁하다, 화려하다, 사랑스럽다, 좀스럽다, 출렁거리다’
       처럼 음절이 길면 긴 부정문을 쓴다. 󰃚 *안 아름답다
     ㈃ ‘견디다, 알다, 깨닫다’처럼 의미의 충돌이 일어나는 동사에는 ‘못’부
       정문이 쓰인다. 󰃚 알지 못하다, *안 알다,  *알지 않다
     ㈄ 평서․감탄․의문문에만 쓰이고, 명령․청유문에 쓸 수 없다.

2) ‘못’ 부정문 - 주체의 의지가 아닌, 그의 능력상 불가능하거나 또는 외부
                의 어떤 원인 때문에 그 행위가 일어나지 못하는 것을 표
                현할 때.

   ① 긴 부정문과 짧은 부정문
     ㈀ 긴 부정문 : 동사의 어간 + ‘-지’ + ‘못 하다’
     ㈁ 짧은 부정문 : ‘못’ + 동사(서술어) 

   ② ‘못’ 부정문의 제약
     ㈀ ‘체언+하다’로 된 동사가 서술어로 쓰일 때는 ‘체언+못+하다’의 형태로 쓰인다.
     ㈁ 형용사에는 안 쓰는 것이 원칙이다.  󰃚 *못 넓다
     ㈂ 형용사에 쓰면, ‘기대에 미치지 못함을 아쉬워할 때’이며 긴 부정문을 쓴다.
         󰃚 운동장이 넓지 못하다. 넉넉하다, 우수하다, 풍부하다
     ㈃ ‘고민하다, 노심초사하다, 걱정하다, 후회하다, 실패하다, 망하다, 잃다, 당하다, 
        변하다’는 의미의 충돌 때문에 ‘안’ 부정문을 쓴다.
     ㈄ 의도․목적을 뜻하는 어미와 함께 쓰지 못한다. 󰃚 *못 가려고
     ㈅ 평서․감탄․의문문에만 쓰고, 명령․청유문에 쓸 수 없다.

   ③ ‘못’ 부정문의 해석 - 중의적이다.
      󰃚 내가 철수를 못 만났다.(내가 철수를 만나지 못했다.) 
         ⇒내가 못 만난 사람은 철수다, 철수를 만나지 못한 것은 나다, 
           내가 철수를 만나지만 못했을 뿐이다

3) 명령문과 청유문의 부정

   ① 부정의 방법 → ‘-지 말다’를 붙임
                 󰃚 집에 가지 말아라.(명령문) 
                    학교에 가지 말자.(청유문) 

   ② ‘-지 말다’의 쓰임
     ㈀ 소망을 나타내는 ‘바라다, 원하다, 희망하다’ 등의 동사가 오면 명령
       문이나 청유문이 아니라도 ‘-지 말다’를 쓰기도 한다.
         󰃚 비가 오지 말기를 바랐다.
            네가 오지 말고 그대로 있었으면 했다.
     ㈁ 형용사에 ‘말다’가 쓰이면 명령․청유가 아니라 기원의 뜻이 있다.
         󰃚 올 겨울은 제발 춥지 말아라.  *아름답지 말아라
3. 문장의 짜임새

    ✽ 문장 󰠆󰠏   홑문장
󰠌󰠏   겹문장 󰠆󰠏 안은 문장
󰠌󰠏 이어진 문장 󰠆󰠏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
󰠌󰠏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1) 홑문장과 겹문장

1) 홑문장 : 주어와 서술어가 각각 하나씩 있는 문장.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 이루어져 있는 문장.
              󰃚 그가 드디어 얼굴에 미소를 띠었다.  아기가 잔다.
2) 겹문장 : 한 개의 홑문장이 한 성분으로 안겨 들어가서 이루어지거나, 
            홑문장이 여러 개가 이어져서 여러 겹으로 된 문장.
              󰃚 우리는 이제서야 그가 확실히 우리를 사랑했음을 깨달았다.
                 전체주어            (주어)   명사절     (서술어)  전체서술어
                 그는 이 고장에서 태어났고, (   ) 평생 동안 여기서 살았다.
                   주어                   서술어        ↖‘그는’을 생략.      서술어

(2) 문장 속의 문장

1) 안김과 안음

   ① 안은 문장 : 속에 다른 문장을 안고 있는 겉의 전체 문장.
                  󰃚 농사가 잘 되기를 금년에도 바란다.
                      안긴 문장
   ② 안긴 문장 : 한 문장이 절의 형태로 바뀌어서 전체 문장 속에 안김.
     ㈀ 명사절로 안김 : 전체 문장 속에서 주어․목적어 구실을 함.
       ⅰ) -(으)ㅁ, -기 ; 󰃚 철수가 축구에 소질이 있음이 밝혀졌다.
                            올해는 네가 합격하기를 빌겠다.
       ⅱ) -는(-ㄴ) + 것 ; 󰃚 학생들이 고민이 많다는 것이 사실이다.
       ⅲ) ‘-느냐/-(으)냐, -는가/-(으)ㄴ가, -는지/-(으)ㄴ지’ 등의 종결
           어미로 끝난 문장이 그대로 명사절이 되어 안김.
             󰃚 그들이 정말 그 일을 해내느냐가 문제였다.
     ㈁ 서술절로 안김 : 전체 문장 속에서 서술어 구실을 함.
                         󰃚 이 책은 활자가 너무 작다.
     ㈂ 관형절로 안김 : 전체 문장 속에서 관형어 구실을 함.
       ⅰ)긴 관형절 : 종결형으로 끝난 문장에 ‘는(-고 하는)’이 붙음.
                    (‘-다/-라 + 는’의 형식) 
             󰃚 나는 그분이 유명한 작가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ⅱ) 짧은 관형절 : 종결형이 나타나야할 자리에 종결형 어미 대신 관형형 어미
                        ‘-ㄹ, -ㄴ’이 붙어 이루어진 관형절.
            󰃚 네가 깜작 놀랄 일이 생겼다.
               나는 (내가) 그에게 책을 빌려준 기억이 없다.

ㅇ 긴 관형절 + ‘소문, 인상, 제안, 질문, 낭설, 보도, 정보, …’
ㅇ 짧은 관형절 + ‘기억, 사건, 경험, 용기, 줄, 수, …’
ㅇ ‘사실, 목적, 약점, 결심, 욕심, …’ 등의 명사는 둘 다 가능하다.

     ㈃ 부사절로 안김 : 용언에서 파생된 부사(용언의 어간 + ‘-이’ ; 없이, 
                같이, 달리, 있이, 비슷이, …) 가 부사어의 노릇을 하고 있음.
          󰃚 그는 자금도 없이 사업을 시작했다.
             그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과 같이 시험에 합격했다.
             그는 얼굴이 잘 생긴 것과는 달리 품행은 좋지 않다.


보충학습
  연결 어미(-듯이, -게, -도록) 에 의하여 이루어진 문장은 의미 기능이 부사적이라 하더라도, 연결 기능을 중시하여 안긴 문장이 아닌,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으로 취급한다.
     󰃚 눈물이 비오듯이 흐른다.(‘눈물이’ 생략) 
        바람이 통하도록 창을 열었다.(‘창에’ 생략) 
        저 사과가 맛이 있게 익었다. (‘사과가’ 생략) 


     ㈄ 인용절로 안김 : 말의 내용, 생각, 판단 등을 인용.  
                       인용절은 문장 성분으로 보면 부사어로 보는 것이 좋다.
       ⅰ) 간접 인용 : ‘고’ → ‘-다, -라, -냐, -자 + 고’
       ⅱ) 직접 인용 : ‘라고, 하고’ → ‘인용 내용의 문장 + 라고/하고’
                    * 억양까지 흉내 낼 때는 ‘하고’를 쓴다.

2) 문장의 안김과 성분의 생략 

  한 문장이 절의 형태로 큰 문장 속에 안길 때, 안긴 문장의 성분이 그것을 안은 문장의 한 성분과 
   동일하면 그 성분은 생략됨.
              󰃚 나는 (내가) 집에 가기가 싫다.
                 선생님은 철수를 (철수가) 부지런하다고 칭찬하셨다.


(3) 이어진 문장

1) 이어진 문장 : 연결어미에 의해 두 문장이 결합된 문장.
   ①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 ; 대등적 연결 어미 ‘-고, -(으)며, -(으)나, -지만’ 등에 
                             의하여 대등한 관계로 결합된 문장.
        󰃚 비가 오고, 바람이 분다. 그는 갔으나, 예술은 살아 있다.
   ②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 앞절에 종속적 연결 어미를 붙여 뒷절에 종속적으로 
                               붙인 문장. (뒷절이 主가 되고, 앞절이 從이 된다.) 
     ㈀ 조건, 가정 : -(으)면, -거든, -더라면
     ㈁ 이유, 원인 : -아서, -(으)므로, -(니)까
     ㈂ 결과가 예상의 반대임 : -(으)나, -아도, -지마는, -라도
     ㈃ 한 가지 이상의 일을 나열함 : -고, -(으)며
     ㈄ 덧보태거나 더해 감 : -(으)ㄹ뿐더러, _(으)ㄹ수록
     ㈅ 의도 : -(으)려고, -고자   󰃚 너에게 주려고 나는 선물을 샀다.
     ㈆ 어떤 상태에 이르기까지 행위가 미침 : -도록, -듯이, -게
                             󰃚 나는 밤이 깊도록 잠을 이루지 못했다.
     ㈇ 한 일이 끝나고 동시에 다른 일이 잇달아 일어남 : -어서자
     ㈈ 다른 일로 옮아감 : -다, -다가
                         󰃚 바람이 불다가 지금은 잠잠해졌다.
     ㈉ 목적 : -(으)러    󰃚 나는 밥을 먹으러 식당에 간다.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과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의 구별
  객관적이며 분명한 기준이 없다. 연결 어미에 이끌리는 앞절이 뒷절 속으로 자리를 옮길 수 있으면 종속적인 연결로 보는 것이 좋다.
 󰃚 나는 밥을 먹으러 식당에 간다. ⇒ 나는 식당에 밥을 먹으러 간다.
    봄이 오니 날씨가 따뜻하다. ⇒ 날씨가 봄이 오니 따뜻하다.


철수는 집에 가서 청소를 했고, 영희는 학교에 남아서 공부를 했다.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                                                󰠐 
󰠌󰠏󰠏󰠏󰠏󰠏󰠏󰠏󰠏󰠏󰠏󰠏󰠏󰠏󰠏󰠏󰠏󰠏󰠏󰠏󰠏󰠏󰠏󰠏󰠏󰠏󰠏󰠏󰠏󰠏󰠏󰠏󰠎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


   ③ 이어짐의 제약
     ㈀ ‘-자’ : ‘-자’는 앞․뒷절의 두 사건이 동시에 일어남을 뜻하기 때
               문에 시제 선어말 어미와 결합하지 않음.
               󰃚 그가 집에 *들어섰자 비가 오기 시작했다.
     ㈁ ‘-느라고’ : 시제 선어말 어미와 결합하지 않으며, 앞․뒷절의 주어
                  가 같아야 하고, 뒷절이 명령․청유형이 아니라야 한다.
               󰃚 저 낚시꾼이 얼음판을 *깼느라고  고생을 한다.
               〃           *깨느라고  나는 고생을 한다.
               〃           *깨느라고  고생을 합시다.
     ㈂ ‘-아서/-어서’ : 앞절이 뒷절의 원인이 되어야 하며, 명령․청유문
                      에 쓸 수 없다.
               󰃚 배가 *아파서 식당에 간다.
                   배가 *고파서 식당에 가자.

2) 문장의 이어짐, 단어의 이어짐

   ㈀ 주어가 접속 조사로 이어져 있고, 이에 대한 서술어가 하나 밖에 없어
     도 이어진 문장이다.   󰃚 순철이와 영수는 야구 선수이다.
   ㈁ 목적어가 접속 조사로 이어져 있어도 이어진 문장이다.
       󰃚 철수는 영어와 독일어와 불어를 할 줄 안다.
   ㈂ 두 성분이 동시에 접속 조사로 연결되어 있어도 이어진 문장이다.
       󰃚 철수와 영수는 서울과 부산에 산다.
   ㈃ 한 쪽의 서술어가 생략되어 홑문장같지만 이어진 문장이다.
       󰃚 순이는 역사책, 영순이는 지리책을 읽었다.
   ㈄ 단어가 이어진 것은 이어진 문장이 아니고, 홑문장이다.
       󰃚 철수와 영수는 골목길에서 마주쳤다.

대칭 용언
  동사 - 마주치다, 부딪치다, 만나다, 대면하다, 싸우다, 닮다
  형용사 - 같다, 비슷하다, 다르다

문장의 해석
 ✽  지난 주에는 영수와 민희가 교실 청소를 했다.
     →(홑문장이면) “둘이서 함께 날마다 교실 청소를 했다.”
          (이어진 문장이면) “둘이서 번갈아         〃         ”


(4) 문장과 이야기
1) 우리 말의 특성 - 
우리 말의 문장은 앞에 있는 문장과 관련시켜야만 그 기능과 의미가 분명해지는 일이 있고, 그 문장의 장면이나 말하는 사람의 생각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이렇게 한 문장이 실현되는 구체적 맥락의 단위를 이야기라고 한다. 이야기의 실질적인 의미나 기능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맥락을 중심으로 문법적인 특색을 찾아볼 수 있다.

2) 우리 말의 문법적인 특색 

   ㈀ 주어의 생략이 쉽다. 관용적 표현에는 주어가 없다.
   ㈁ 목적어의 생략도 가능하다.  󰃚 점심 먹지 않니? → (점심을) 먹을게.
   ㈂ 보조사를 사용하여 말하는 이의 생각을 담는다.
   ㈃ 보조동사를 사용하여 말하는 이의 생각을 담는다.
      󰃚 영숙이는 어제 떠나 버렸다.(떠나 없어서 섭섭함.) 
         할머니에게 책을 읽어 드린다.(봉사) 
         어려운 일을 잘 참아 왔다.(진행) 
   ㈄ 말하는 이와 듣는 이를 중심으로, 지시어를 사용하여 이야기가 이루어
     지는 장면에 존재하는 대상을 가리킨다.
      ⅰ) ‘이, 그’는 앞선 문장의 내용을 지시함.(‘저’는 쓰이지 않음) 
         󰃚 “난 그 때 그 사람이 거기 있는 줄 몰랐다.”
      ⅱ) ‘그’는 상대방의 이야기에 언급된 내용을 지시함.(‘이’는 쓰이지 않음) 
         󰃚 “어머닌 저는 조금도 귀여워하지…”→“그런 말을 하면 못쓴다.”
      ⅲ) 자신의 이야기에 나오는 내용을 가리킬 때는 ‘이, 그’를 사용하나, 
         자신만 알고 있는 내용일 때는 ‘이’만 쓴다.
         󰃚 “영이가 이번 시험에 일등 했어.” “이/그 말을 오해하지 마.”
            “너 이걸 알고 있어야 해. 영이는 성실한 아이야.”
   ㈅ 긍정이나 부정의 물음에 긍정․부정의 대답이 모두 가능하다.
     긍정을 가정한 부정 의문문은 인도-유럽어와 같은 유형을 띤다.
         󰃚 “영이 왔니?” → “예, 왔어요.” “아니오, 오지 않았어요.”
            “영이 안 왔니?” → “예, 안 왔어요.” “아니오, 왔어요.”
            “이 소나무가 산호 같지 않니?” → “예, 산호 같아요.”
                                             “아니오, 산호 같지 않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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