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번역 tts 음성 녹음하여 사용
국어나 영어 듣기평가를 하다 보면 성우가 읽어주는 것처럼 사람이 읽어주는 소리를 녹음해야 할 때가 있다. 별다른 프로그램이 없어도 구글번역을 이용하면 쉽게 원하는 문장을 읽어주는 소리를 화일로 만들수 있다. 특히 구글번역을 사용하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국가의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다.
1. 크롬으로 구글 번역에 접속한다.
크롬을 이용하여 https://translate.google.co.kr/ 사이트에 접속한다
2. 크롬에서 개발자 모드(F12)를 실행한다.
가. 크롬이 실행된 상태에서 단축키 F12 를 누르면 개발자 모드가 나타난다.
나. 개발자 모드에서 Network - Filter - Media 를 선택한다.
3. 구글번역에 원하는 문장을 적어 넣고 읽게 한다.
가. 원하는 문장을 입력하고 아래 스피커모양 아이콘을 눌러 목소리를 듣는다
나. 우측 개발자 모드에 방금 읽은 문장 이름이 나타났는지 확인한다.
4. 개발자 모드에서 url 주소를 알아내고 저장한다.
가. 이름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Open in new tap 메뉴를 선택한다.
나. 새로운 탭이 열리면서 플레이 창이 나타나면 플레이를 눌러 들어보고, 마음에 들면 우측끝 점3개를 눌러 다운로드 하면 목소리 화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다. 목소리 화일은 확장자 mp3 화일로 내려 받아 진다. 만약 mp3 화일로 받아지지 않으면 아래 사이트에 가서 mp3 파일로 바꾸면 된다.
5. 소리화일을 mp3 화일로 변환하는 방법
가. https://online-audio-converter.com/ko/ 사이트에 가서 다운로드 받은 소리 화일을 올린 후 원하는 확장자(mp3) 형태로 다운로드 받는다.
나. 이제 ppt나 동영상등 필요한 곳에 넣어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