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한국사/한국사 사료

교종, 명랑(明朗) 신인종(神印宗)

Jobs 9 2021. 12. 26. 17:16
반응형

명랑(明朗) 신인종(神印宗)

『금광사본기(金光寺本記)』를 살펴보니 다음과 같이 전한다. “법사는 신라에서 태어났다. 당나라에 들어가 도를 배우고, 돌아올 때 해룡(海龍)의 청으로 용궁(龍宮)에 들어가 비법을 전하였다. (용왕으로부터) 황금 1000냥【혹은 1000근이라고도 한다】을 보시 받아 지하로 잠행하여 자기 집의 우물 밑으로부터 솟아 나왔다. 이에 집을 내놓아 절로 삼고, 용왕이 보시한 황금으로 탑과 불상을 장식하니 유난히 광채가 빛났다. 이로 인하여 이름을 금광사(金光寺)【승전(僧傳)에는 금우사(金羽寺)라고 하였으나 잘못이다】라고 하였다.”

법사의 이름은 명랑(明朗)이고, 자는 국육(國育)이며, 신라 사간(沙干) 재량(才良)의 아들이다. 어머니는 남간부인(南澗夫人)인데, 혹은 법승랑(法乘娘)이라고도 한다. 소판(蘇判) 무림(茂林)의 딸인 김씨(金氏)로서 자장(慈藏)의 누이동생이다. [재량에게] 세 아들이 있었는데, 장남은 국교(國敎) 대덕(大德)이고, 차남은 의안(義安) 대덕이고, 법사는 막내이다.

처음에 (그) 어머니가 푸른 구슬을 삼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다. (명랑은) 선덕왕(善德王) 원년(632)에 당나라에 들어갔다가 정관(貞觀) 9년 을미(乙未, 635)에 돌아왔다. 총장(總章) 원년 무진(戊辰, 668)에 당나라 장수 이적(李勣)이 대군을 거느리고 신라와 합세하여 고구려를 멸망시킨 후에 군사를 남겨 백제에 머물게 하고 신라를 쳐서 멸망시키려고 하였다. 신라 사람들이 이 일을 알고 군사를 내어 이를 막았다. (당) 고종이 이 소식을 듣고 크게 노하여 설방(薛邦)에게 명하여 군사를 일으켜 치려고 하였다. 문무왕이 이 말을 듣고 두려워하여 법사에게 청하여 비법으로써 이를 물리쳤다【이 사실은 문무왕전(文武王傳)에 실려 있다】. 이로 인하여 (명랑은) 신인종(神印宗)의 시조가 되었다.

『삼국유사』권5, 「신주」6 명랑신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