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개론 기출해설, 지방직 9급, 2020

Jobs 9 2021. 8. 18.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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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기출해설, 지방직 9급, 2020

 Q 
 1.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특징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삶의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가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② 교육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고 교육을 통한 사회개조를 강조한다.

③ 교육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고 교육과정의 핵심은 소정의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하는 것이다.

④ 교육에서 현실의 학문을 무시하고 고전의 지식을 영원한 것으로 여기며 지적인 훈련을 매우 강조한다.

【해설】 정답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현대문명이 결과한 비인간화와 인간 소외 현상을 비판하고, 주체성 회복을 통한 인간성 회복을 강조하는 철학이다. “실존은 자유다.”, “실존은 주체성이다.”라는 명제처럼 세계 안에서 인간이 존재하는 방식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민하여 학습자 개인의 독자적인 삶과 자유, 개성, 주체성을 존중한다. 특히 삶의 밝은 측면뿐만 아니라 어두운 측면(고통, 불안, 죽음 등)까지 교육영역에 끌어들임으로써 보다 진솔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촉구하였다.

②는 재건주의, ③은 본질주의, ④는 항존주의 교육철학


 Q 
 2. 다음과 관련된 교육과정은?

 

○ 교실 풍토의 영향

○ 잭슨(Jackson)

○ 군집, 상찬, 평가 등이 학생의 삶에 미치는 영향

○ 학생에게 무(無) 의도적으로 전달되는 교육과정

 

① 공식적 교육과정 ② 영 교육과정 ③ 잠재적 교육과정 ④ 실제적 교육과정

【해설】 정답

잭슨(P. W. Jackson)은 「(아동의) 교실에서의 생활(Life in classroom)」(1968)에서 미국의 인류학자 머튼(Merton)이 미국 호피(Hopi) 인디언족의 기우제 풍습에 대한 참여관찰 연구 결과에서 언급한 잠재적 기능(latent function)에 착안하여,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결과를 초래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의 상황을 통하여 학생들이 은연중(隱然中)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總體)를 말한다. 학교에서 의도했으나 의도와는 다른 학습결과를 초래하는 경우나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았으나 학생들이 학습한 경우가 해당한다. 잭슨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으로 군집성(crowd), 상찬(praise, 평가), 권력관계(power) 등을 제시하였다.

④의 실제적 교육과정(practical curriculum)은 실제적 상황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으로, 슈왑(Schwab, 1969)이 지금까지의 교육과정 연구가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theory)에만 집착해 온 경향성을 비판하고 교육과정 연구는 ‘실제적(practical)’, ‘준실제적 (quasi-practical)’, 그리고 ‘절충적(eclectic)’인 방향으로 진행될 때 교육의 질 향상이 이루어진다고 주장에서 비롯하였다. 글래톤(Glattorn)은 실제적 교육과정의 유형으로, 전개된 교육과정(taught curriculum, 수업 속에 반영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learned curriculum, 학습성과로서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도 포함), 평가된 교육과정(tested curriculum)을 들고 있다

 

잭슨(Jackson)이 제시한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으로서 학교의 생태

- 군집성(crowd) : 교육의 평등성에 따라 상ㆍ중ㆍ하류층 아이들 모두가 학교에 모임으로써 상호 간에 어울리는 방법을 배운다.

- 상찬(賞讚, 평가, praise) : 무시행 학습(관찰학습)의 경우처럼, 학생들은 상호 간에 또는 교사에 의해 내려지는 여러 가지 형태의 평가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 권력관계(power) : 아동은 학교 적응을 위해 학교에서 교사와 학교 당국의 권위에 적응하는 것을 배운다.




 Q 
 3. 파슨스(Parsons)의 관점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사회화는 장차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 수행에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기르는 것이다.

ㄴ. 학교교육은 지배와 종속의 관계를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ㄷ. 역할을 담당할 인재를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기능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②

기능주의 이론을 체계화한 파슨스(Parsons)는 사회체제이론(theory of social system)에서 ‘사회는 어떻게 유지․발전하는가?’라는 질문을 제기하고 사회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4가지 기능(A-G-I-L이론)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학교는 한 사회의 문화체제의 하위 기구로서 사회문화 형태를 유지·존속시키는 잠재 유형 유지 기능(Latent pattern maintenance and tension management)을 담당한다. 학교는 아동들이 장차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학습하는 곳으로, 뒤르켐(Durkheim)의 ‘특수적 사회화’와 유사한 역할 사회화를 담당한다. 

ㄴ은 갈등이론의 주장에 해당한다.



 Q 
 4. 다음 주장을 한 학자는?

 

○ 학교는 자본주의적 사회관계의 유지에 필수적인 통합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보았다.

○ 경제적 재생산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학교교육이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재생산하는 데 어떻게 기여하는지 그 메커니즘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 학교 교육체제에서 학생이 미래에 차지할 경제적 위치를 반영하여 차별적 사회화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① 해비거스트(Havighurst) ②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 

③ 콜만(Coleman)   ④ 번스타인과 영(Bernstein & Young)

【해설】 정답 ②

보울스와 진티스(S. Bowles & H. Gintis)는 「자본주의 미국 사회에서의 학교교육 (1976)」에서, 자본주의 제도 하의 미국 교육은 인종 통합에는 성공하였지만, 계층 통합에는 실패하여 학교가 경제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도구로 전락하였다고 비판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이 지닌 차별적 사회화와 상응원리를 통해 이를 주장하고 있다. 특히, 경제적 재생산 이론을 상응 이론(Correspondence theory, 대응 이론)이라고도 부르는데 그 이유는 교육이 노동구조의 사회관계와 똑같은(대응하는) 사회관계로 운영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①은 평등화기여론, ③은 사회자본론, ④에서 번스타인(Bernstein)은 문화재생산이론(코드 이론), 영(Young)은 신교육사회학


 Q 
 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롤스(Rawls)의 교육평등 원리는?

 

○ 모든 이익이 평등하게 분배되도록 요구하지는 않지만 평등한 분배로부터의 일탈은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이득이 될 경우에만 인정되어야 함을 요구한다.

○ 사회적으로 가장 불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의 필요에 특히 신경 쓸 것을 요구한다.

○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희생으로 잘 살게 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① 공정한 경쟁의 원리 ② 최대이익의 원리

③ 차등의 원리 ④ 인간존중의 원리

【해설】 정답 

존 롤즈(J. Rawls)는 「정의론(A Theory of Justice, 1971)」에서 교육평등의 원리로 가장 큰 것을 가장 작게, 가장 작은 것을 가장 크게 만드는 차등의 원리(mini-maximum)를 제시하였다. 이는 최대이익의 원리인 공리주의적 평등관을 비판하는 원리로, 가장 능력이 낮은 아이들에게 가장 큰 지원을 통해 가정 및 환경 배경으로 인한 아동의 불이익을 사회가 보상해야 한다는 보상적 평등관(교육결과의 평등)의 토대가 되었다

 

롤즈(J. Rawls)의 「정의론(A Theory of Justice, 1971)」

1. 제1원칙:평등한 자유의 원리(principle of equal liberty, 자유 우선성의 원칙)

2. 제2원칙:차등의 원리(difference principle,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칙) ⇨ 최소 수혜자(가장 빈곤한 사람들)의 처지를 개선시키는 한도 내에서 약자를 우대하기 위한 사회경제적 불평등(역차별, mini-max의 원리)이 허용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잠재능력을 가지고 각기 다른 환경의 가정에서 태어난다. 그런데 누가 어떤 잠재력을 가지고 어떤 가정에 태어나느냐는 순전히 우연의 결과로, 마치 ‘자연의 복권 추첨’과 같은 것이다. 잠재능력을 잘 타고났거나 좋은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은 ‘복권’을 잘못 뽑아 불리해진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적선(積善)을 하는 것이 도리에 맞으며, 사회는 마땅히 그러한 방향으로 제반 제도를 수립해야 한다.

 

교육평등의 원리: 공정한 경쟁의 원리, 최대이익의 원리, 인간존중의 원리, 차등의 원칙 원리

⑴ 공정한 경쟁의 원리

① 자유주의에서 평등이란 ‘공정한 경쟁’을 말한다 : 교육평등은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주는 것으로, 교육의 기회균등의 원리를 말한다.

② 교육의 기회균등 원리는 기능주의 이론에서 강조되는 평등이다.

㉠ 기능이론의 중요한 교육적 기능은 선발인데, 이는 능력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결과로 생기는 사회적 불평등은 정당하다(능력주의).

㉡ 공정한 선발과 경쟁이 이루어지려면 능력에 의한 선발과 아울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 학교는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는 기관이다.

㉢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기만 한다면 어떤 결과라도 허용된다.

⑵ 최대이익의 원리 : 공리주의의 원리

① 우리가 선택을 할 때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최대의 행복, 혹은 최대의 이익이 돌아가게끔 하는 결정을 해야 한다는 공리주의의 원리이다.

㉠ 우리의 결정과 행위가 최대 다수의 사람에게 최대의 행복을 가져오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최선이면서 가장 정당한 것이다.

㉡ 우리의 행위가 도덕적인가 아닌가에 대한 판단은 그 결과에 달려 있으며, 최선의 행위란 최선의 결과가 따르는 행위이다. ② 무엇을 이익 혹은 행복으로 볼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말해 주고 있는 바가 없으며, 이는 차후의 문제이다.

③ 우리가 행복이 무엇인지를 안다면 최선의 결정은 행복이라는 결과를 극대화하는 결정이라는 점을 말해줄 뿐이다.

⑶ 인간존중의 원리

① 우리가 도덕적 행위자인 인간들의 동등한 가치를 존중하는 방식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

② 황금률의 원리, 즉 “네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것이 이 원리의 핵심이다.

③ 내포하고 있는 중요 원리

㉠ 인간존중의 원리는 다른 사람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할 것을 요구한다.

㉡ 인간을 목적으로 대우한다는 것은 인간이 자유롭고 이성적인 도덕적 행위자란 사실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의 선택의 자유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비록 인간들이 각기 다르다고는 하지만 도덕적 행위자로서의 인간은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 이는 인간의 능력이나 역량을 동등하게 보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예) 더 열심히 일하고 더 많이 공헌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봉급을 지불하는 것은 동등한 존중의 정신에 위배되는 것은 아니다.

④ 인간이 도덕적 행위자로서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는 것은 똑같은 기본 권리를 가지고 있고 동등한 가 치의 이해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 모든 사람은 타고난 능력에 상관없이 동등한 기회를 가 질 권리가 있다.

⑷ 차등의 원칙: 공리주의의 원리를 비판하는 논리

① 롤즈(Rawls)가 제시한 원리로, 최소 극대화(Mini-Max)의 해결책을 통한 사회정의 실현을 중시한다. ㉠ “어떤 대안의 최악의 결과(최소)가 다른 대안들이 갖는 최악의 결과에 비해 가장 우월한 경우(극대화)에 그 대안을 채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 ‘원초적 입장’에서 정의의 원칙을 선택하는 사람은 자신이 처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고려할 것이고, 그들은 결국 사회의 최소 수혜자들의 불평등의 보상에 합의할 수 있게 된다.

② 차등의 원칙이 지닌 의미

㉠ 모든 이익이 평등하게 분배되도록 요구하지는 않지만 불평등, 즉 평등한 분배로부터의 일탈은 결 과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이득이 될 경우에만 인정되어야 함을 요구한다.

ⓐ 적은 몫을 받은 사람이 그들이 평등한 분배를 받았을 때보다 오히려 더 풍족하게 되는 경우에 만 불평등이 정당화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의 복지를 위해 어떤 사람의 복지를 희생하는 불평등은 허용되지 않는다.

㉡ 사회적으로 가장 불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들의 필요에 특히 신경 쓸 것을 요구한다.

ⓐ 불리한 사람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자원을 분배할 것을 요구한다.

예) 사회 전체의 복지는 평균적으로 증대되었지만 결과적으로 불리한 사람들이 더 궁핍하게 되었다면 그러한 방식으로 자원을 분배해서는 안 된다.

ⓑ 사회정의의 시금석은 사회 전체의 평균 복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장 불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들의 복지에 있는 셈이다.

㉢ 모든 인간을 평등하게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

ⓐ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살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희생으로 잘 살게 되는 것을 금지하고 있을 뿐이다.

ⓑ 불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에게 이득이 될 때에만 자원분배의 불평등이 인정된다.


 Q 
 6. 평생교육의 6대 영역 중 인문교양교육에 해당하는 것은?

 

① 건강심성 프로그램 ②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

③ 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 ④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

【해설】 정답 

평생교육의 영역과 관련하여 「평생교육법」제2조에서는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 중 인문교양교육은 인문교육과 교양교육을 결합한 용어로, 전문적인 능력보다는 전인적인 성품과 소양을 계발하고 배움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 건강을 겸비하는 것을 지원하는 평생교육을 의미한다. 인문교양교육에는 건강심성 프로그램,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 인문학적 교양 프로그램이 있다.

②는 시민참여교육, ③과 ④는 문화예술교육에 해당한다

평생교육 6대영역
성인 문자해득교육
(문해교육)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문해 능력을 키우고 생활 속에서 직면한 문제를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해활용 능력을 개발하며 초등학력 또한 인증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교육이다.
•문해(文解)는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능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
학력보완교육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따라 학력인정을 받기 위해 필요한 이수단위 및 학점 취득과 관련된 평생교육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학교교육 단계에 맞춰 초등, 중등, 고등단계의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중입, 고입, 대입 검정고시 강좌를 비롯해 독학사 강좌, 학점은행제 강좌, 시간제 등록 제 강화, 대학의 비학점 강좌 등이 포함된다.
직업능력교육  •직업 준비 및 직무역량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즉, 직업생활에 필요한 자격과 조건을 체계적으로 주어진 직무와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평생 교육을 말한다.
•직업준비 프로그램, 자격인증 프로그램, 현직 직무역량 프로그램으로 분류된다.
문화예술교육  •상상력과 창의력을 촉진하고 창작 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평생교육이다.
•레저생활 스포츠 프로그램, 생활문화예술 프로그램, 문화예술향상 프로그램이 있다.
인문교양교육  •인문교육과 교양교육을 결합한 용어로, 전문적인 능력보다는 전인적인 성품과 소양을 계발하고 배움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겸비하는 것을 지원하는 평 생교육을 의미한다.
•건강심성 프로그램,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 인문학적 교양 프로그램이 있다.
시민참여교육  •사회적 책무성과 공익성 활용을 목적으로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며, 사회통합 및 공동체 형성과 관련된 시민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평생 교육을 말한다.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시민책무성 프로그램, 시민리더역량 프로그램,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이 있다.

 

 

 Q  7. 우리나라 개화기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문학은 통역관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② 배재학당은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민간 신식 교육기관이다.

③ 육영공원은 엘리트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관립 신식 교육기관이다.

④ 안창호는 대성학교를 설립하여 무실역행을 강조하였다.

【해설】 정답 ②

개화기(1876) 이후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민간 신식 교육기관은 1983년 설립된 원산학사이다. 외국의 도전(일본 상인의 침투)에 대항할 목적으로 주민(덕원 읍민들의 자발적 헌금)과 개화파 관료(정현석)가 협동하여 전통적 서당을 개량하여 설립하였다. 배재학당은 1885년 서양의 선교사 아펜젤러(H. G. Appenzeller)에 의해 세워진 한국 최초의 기독교 학교이자 근대식 남학교의 효시였다


 Q 
 8. 검사도구의 양호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실용도는 시간, 비용, 노력 측면에서 검사가 얼마나 경제적인지를 나타낸다.

② Cronbach’s á계수는 재검사 신뢰도의 일종이다.

③ 객관도는 신뢰도보다는 타당도에 가까운 개념이다.

④ 높은 신뢰도는 높은 타당도가 되기 위한 충분조건이다.

【해설】 정답 

한 개의 평가도구가 좋은 검사도구 또는 좋은 평가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와 같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 중 실용도(usability)는 검사의 경제성의 정도로, 하나의 평가도구가 문항 제작, 평가 실시, 채점상의 비용, 시간, 노력 등을 최소화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정도를 말한다. 실용도를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타당도가 낮아질 수 있다.

②는 문항 내적 합치도의 일종이며 ③는 신뢰도에 보다 가까운 개념이고, ④는 높은 신뢰도는 높은 타당도가 되기 위한 선행조건(필요조건)에 해당한다.

 

평가도구의 양호도: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타당도(validity) 신뢰도(reliability) 객관도(objectivity) 실용도(usability)
하나의 검사가 본래 측정하려는 내용을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
→ what의 문제
한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를 얼마나 믿을 수 있느냐 하는 정도
→ How의 문제
검사자에 따른 검사점수의 일관성의 정도 하나의 검사가 문항제작, 평가실시, 채점상의 비용, 시간, 노력 등을 최소화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정도
∙ 검사의 진실성(정직성)
∙ 준거 개념이 수반
∙ 검사의 가장 중요 조건
∙ 검사(측정점수)의 정확성, 일관성, 항상성
→ 피험자 반응에 초점
∙ 측정오차의 문제
∙ 검사자의 객관성
→ 검사자 반응에 초점
∙ 신뢰도에 가까운 개념
∙ 검사의 경제성
∙ 타당도에 가까운 개념
∙ 내용타당도(증거)
∙ 준거타당도:예언타당도, 공인타당도
∙ 구인타당도
∙ 결과타당도
∙ 체제적 타당도
1. 측정의 표준오차에  한 방법
2. 두 검사의 상관계수에 의한 방법
∙ 재검사 신뢰도
∙ 동형검사 신뢰도
∙ 내적 일관성 신뢰도: 반분신뢰도, 문항내적 합치도
∙ 채점자 내 신뢰도
∙ 채점자 간 신뢰도
 

 


 Q 
 9.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모든 인간은 장차 실현될 모습을 스스로 지니고 있다는 목적론적 세계관을 지향한다.

ㄴ. 교육의 최종적인 목적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ㄷ. 자유교육은 직업을 준비하거나 실용적인 목적을 위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지식 자체의 목적에 맞추어져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행복(eudaimonia)을 인생의 최고 목적으로 삼고, 이성의 훈련을 통하여 중용(中庸)의 덕(Arete)을 갖춘 개인의 완성(자아실현의 과정), 교양을 갖춘 자유인의 양성에 교육목적을 두었다. 그는 본성, 습관, 이성을 교육의 3요소라고 보았고, 행복 실현을 위한 개인 완성의 3단계로서 ‘신체적 발육 → 도덕적 습관의 형성 → 이성의 도야’를 제시하다. 또한, 목적론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자아실현의 과정으로서의 교육, 지식 자체에 목적을 둔 자유교양교육을 중시하였다.


 Q 
 10. 피어슨(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활용하여 독서량과 국어 원점수 간의 상관을 분석하는 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극단한 값(outlier)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

ㄴ. 두 변수가 곡선적인 관계를 보이면 상관이 과소 추정될 우려가 있다.

ㄷ. 국어 원점수를 T점수로 변환하면 두 변수 간의 상관계수는 달라진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피어슨(Pearson) 적률 상관계수는 두 변인 간의 변화 정도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두 변인(변수)이 모두 연속 변인이고, 정규분포를 이루며, 동간척도(또는 비율척도)일 때, 두 변인이 선형(線形) 관계에 있을 때 적용된다. 두 변인의 편차점수의 곱을 전체 사례수로 나누어 산출하며, 여러 상관계수의 종류 중에서 가장 엄밀하고 정확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ㄱ은 편차점수의 곱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극단값 (outlier)의 영향을 받으며,

ㄴ은 두 변인이 직선일 때 가장 높고, 타원, 곡선일수록 상관은 낮아진다.

ㄷ은 정상분포를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원점수를 표준점수(Z, T점수)로 변환하여도 두 변인 간의 상관계수는 달라지지 않는다.


 Q 
 11. 원격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원격교육은 컴퓨터 통신망을 기반으로 등장하였다.

② 각종 교재 개발과 학생 지원 서비스 등을 위한 물리적․인적 조직이 필요하다.

③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나 교수․학습 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④ 다수를 대상으로 하면서도 공학적인 기재를 사용하여 사전에 계획, 준비, 조직된 교재로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해설】 정답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방송교재나 오디오․비디오 교재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 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교수 전략으로, 모든 종류의 교육공학적 매체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다중매체 접근방식(multimedia approach)’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비 면대면(non-face to face) 수업 형태를 의미한다.

①은 컴퓨터 통신망을 활용하는 E-learning은 원격교육의 한 형태에 해당하며, 인쇄자료나 TV, 라디오 등을 활용하는 것도 원격교육이다.

②는 지원 기구(조직), ③은 다중매체 활용 접근, ④는 다수 대상의 개별학습 촉진 등은 원격교육의 특성에 해당한다. 


 Q 
 12. 구성주의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교수의 내용은 객관적 법칙이라고 밝혀진 체계화된 지식이다.

ㄴ. 실재하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강조한다.

ㄷ. 학습자가 정보를 획득하고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과제를 제시한다.

ㄹ. 협동 수업, 소집단 활동, 문제 해결 학습 등을 통해 사고와 메타인지를 촉진하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용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해설】 정답

구성주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한 철학적ㆍ심리학적 관점으로, 듀이(J. Dewey)의 진보주의, 피아제(Piaget)의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등에 의해 발달하였다. 지식의 구성 주체로서의 학습자의 주체성을 바탕으로,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과제 학습을 중시하고, 인지적 도제 이론, 상황학습, 정황교수, 인지적 융통성 이론, 상보적 교수, 문제중심학습 등 학습자의 실제적 문제해 결력과 사고력을 촉진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을 강조한다.

ㄱ과 ㄴ은 객관주의 교수·학습에 해당한다.



 Q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학교 교사가 공동으로 노력하도록 함으로써 장학활동을 위해 학교의 인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 수업개선 전략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함으로써 수업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는 성취감을 갖게 할 수 있다.

○ 교사관계를 증진할 수 있고, 학교 및 학생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와 전문적 신장을 도모할 수 있다.

 

임상장학 ② 동료장학 ③ 약식장학 ④ 자기장학

【해설】 정답 ②

동료장학은 소집단(2명 이상)의 교사들이 자신들의 성장과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해 서로 협동하고 노력하는 동료적 과정(Collegial Process)으로, 교사들 간에 동료적 관계 속에서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 구체적 실천 방법으로는 수업연구(공개) 중심, 협의 중심, 연수 중심, 동호인 활동 중심 동료 장학, 멘토링, 커플장학 등이 있다


 Q 
 14. 칼슨(Carlson)의 분류에 따를 때, 공립학교가 해당되는 유형은?

① 유형 I ② 유형 II ③ 유형 III ④ 유형 IV

【해설】 정답 

칼슨(Carlson)은 고객 선발방법과 조직 선택 방법에 따라 봉사조직을 야생조직, 적응조직, 강제조직, 사육조직으로 구분하였다. 이 중 사육조직(순치조직, 온상조직)은 조직과 고객의 참여결정권이 모두 없어 법적으로 존립이 보장되는 조직으로, 공립학교, 의무교육기관, 고교평준화 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가 이에 해당한다.

Ⅰ은 야생조직, Ⅱ는 적응조직, Ⅲ은 강압(강제) 조직에 해당한다.

 

칼슨(R. Carlson)의 봉사조직 유형 분류



 Q 
 15. 배스(Bass)의 변혁적 리더십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적 자극 - 기존 상황에 새롭고 개방적인 방식으로 접근함으로써 구성원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이 되도록 유도한다.

② 개별적 배려 - 구성원의 개인적 성장 욕구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학습 기회를 만들어 그들의 잠재력을 발전시킨다. ③ 추진력 - 결단력과 업무 추진력으로 조직을 변혁하고 높은 성과를 유도해야 한다.

④ 이상화된 영향력-구성원으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동일시와 모방의 대상이 되어 이상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해설】 정답 

변혁적 지도성 이론(transformation leadership theory)은 번즈(Burns)와 베스(Bass)가 주장한 것으로, 지도자 행동의 비합리적인 측면(영감적, 비전적, 상징적 측면)을 중시하는 접근이다. 이 이론은 조직의 변화 및 혁신을 중시하고 초합리성을 지향하여, 지도성의 특징으로 4I, 즉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idealized influence), 감화력(inspirational motivation), 지적인 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 개별적인 배려(individualized consideration)를 중시한다


 Q 
 16.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②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게 학습내용을 구조화하고 조직함으로써 학습자가 교과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③ 지식의 표상 양식은 영상적 표상으로부터 작동(행동)적 표상을 거쳐 상징적 표상의 순서로 발달해 나간다.

④ 지식의 구조를 이해하게 되면 학습자 스스로가 사고를 진행할 수 있으며, 최소한의 지식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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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정답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교수방법인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은 교사의 지시(scaffolding)를 최소화 하여 학습자들이 학습해야 할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structure of knowledge)를 ‘학습자 스스로 찾아내는’(discovery) 방법으로 ‘안내된 발견학습’에 해당한다. 학습경향성, 지식의 구조, 학습과제의 계열성, 강화(내적 강화를 강조), 직관적(통찰적) 사고를 중시한다. 교수학습의 내용적 목표인 지식의 구조를 표현하는 표현방식은 동작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방식의 순으로 발달한다.

①은 대담한 가설, ②는 지식의 구조, ④는 경제성과 생성력에 해당한다.

지식의 구조의 요건
표현방식 (mode of representation) EIS 방식 : 아동의 인지발달단계에 맞추어 동작적(enactive, 0~5세) →영상적(iconic, 6~9세) →상징적(symbolic, 10~14세) 표현방식을 이용하여 가르칠 수 있다.
경제성(economy)  기억해야 할 정보의 양이 적다.
생성력(power)  전이가(轉移價)가 높다.

 


 Q 
 17. 교수설계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발단계-학습을 위해 개발된 자원과 과정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② 실행단계-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단계로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자료를 만든다.

③ 평가단계-앞으로의 효과 및 결과를 예견하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학습과 관련된 요인과 학습자 요구를 면밀히 분석한다.

④ 설계단계-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어떻게 조직하고 제시해야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것인가를 핵심질문으로 하는 수업의 청사진이다.

【해설】 정답 

일반적 교수체제 설계모형(ADDIE)에서 A(분석)-D(설계)-D(개발)-I(실행)-E(평가)로 이루어진다. A는 학습내용(What)을 정의하는 과정이며, D는 교수방법(How)을 구체화하는 과정, D는 교수자료를 제작하는 과정, I는 교수자료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과정, E는 교수방법과 교수자료의 효과성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①은 실행단계, ②는 개발단계, ③은 분석단계에 해당한다.

ADDIE 모형
분석(Analyze)  요구분석, (학습)과제 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설계(Design)  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정보들에 기초하여 효과적인 수업 프로그램의 설계명세서를 만들어 내는 것 ⇨ 행동적 수업목표의 진술(수행목표의 명세화 예 Mager의 진술방식), 평가도구(절대평가) 개발, 교수전략의 계열화, 교수전략과 매체선정의 활동을 통해 교수활동의 청사진 만들기 
개발(Development)  설계명세서에 기초하여 수업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개발․제작하고, 형성평가를 통해 완성된 자료를 제작해 내는 것 ⇨ 교수-학습자료 개발, 학습형태․방법․밀도․최적의 성취, 형성평가와 보충․심화 
적용(Implement, 실행)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고 관리하는 과정 ⇨ 교수-학습의 질 관리, 교사의 부단한 연수와 의지, 행정적․제도적 지원체제 강구 
평가(Evaluation)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의 효과성이나 효율성을 측정하는 과정 ⇨ 총괄평가, 프로그램 만족도, 학습자의 지식․기능․태도 등의 변화정도 및 전이 

 



 Q 
 18.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에 대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 이론의 차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피아제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② 피아제는 아동은 스스로 세계를 구조화하고 이해하는 존재라고 생각한 반면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받아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한다.

③ 피아제는 혼잣말을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 언어로 보지만 비고츠키는 혼잣말이 자신의 사고를 위한 수단,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생각한다.

④ 피아제는 개인 내적 지식이 사회적 지식으로 확대 또는 외면화된다고 보는 반면 비고츠키는 사회적 지식이 개인 내적 지식으로 내면화된다고 본다.

【해설】 정답 

피아제(Piaget)는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소극적 교육론을, 비고츠키(Vygotsky)는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는 적극적 교육론을 주장하였다.


 Q 
 19.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정비율 강화계획은 일정한 시간 간격을 기준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② 부적 강화란 어떤 행동 후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일차적 강화물은 그 자체로 강화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 자극이 다른 강화물과 연합하여 가치를 얻게 된 강화물이다.

④ 프리맥 원리는 차별적 강화를 이용하여 목표와 근접한 행동을 단계적으로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해설】 정답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는 학습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학습자가 싫어하는 자극물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줌으로써 행동의 빈도를 높여주는 것을 말한다. 회피 학습이 이에 해당한다.

은 고정변동 강화계획, ③은 2차적 강화물, ④는 행동조형(behavior shaping)에 해당한다. 

 

-고정비율 강화계획 (fixed-ratio reinforcement)

: 일정한 횟수(빈도) 간격을 기준으로 강화가 제시되는 것. 예)성과급, 수학문제 3문제 풀 때마다 사탕 주기

-일차적 강화물 (primary reinforcer)

: 선천적으로 반응확률을 증가시켜 주는 자극. 학습되지 않은 강화물, 무조건적 강화물. 예) 음식, 물, 따뜻함, 성(性), 수면, 전기충격

-프리맥의 원리 (Premack principle)

: 보다 선호하는 행동을 강화물로 활용, 빈도가 높은 행동(보다 더 선호되는 활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보다 덜 선호되는 활동)에 대해서 강화력을 갖는다는 원리


 Q 
 20.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 중심 상담 - 미해결 갈등을 이해하는 것이 개인의 정신역동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② 행동주의 상담-인간의 행동을 개인이 선택한 것으로 바라보며 행동의 원인보다는 목적에 더 주목하면서 자아실현을 강조한다.

③ 의사교류분석 - 가족치료에서 시작된 이론으로 내담자의 욕구를 파악한 후 현실과 맞서도록 심리적인 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④ 합리적․정서적 행동 상담 - 인간의 감정, 즉 정서적 문제의 원인이 비합리적 신념임을 가정하고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치료기법을 개발하였다.

【해설】 정답 

엘리스(Ellis)의 합리적(인지적)·정의적·행동적 상담이론(RationalㆍEmotive Therapy, RET이론, 인지·정서· 행동치료)은 인간의 정서적ㆍ행동적 장애는 비합리적ㆍ비현실적ㆍ자기 파괴적 신념에서 비롯되며, 이러한 잘못된 인지과정을 합리적ㆍ현실적ㆍ자기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융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상담이론이다.

①은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적 상담, ②는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 상담, ③은 글래써(Glasser)의 현실치료적 상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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