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기초-열린교육

Jobs 9 2020. 11. 19. 0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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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린교육의 이념

(1) 학습자 인격의 존중

1) 열린교육은 인간이 어떤 것의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로서 가치로운 존재라는 이념에 기초하고 있다.

2) 개인이 추구하는 이상과 가치를 존중하고, 아동들이 스스로의 자유의지에 따라 선택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교육의 중심적 과업으로 삼는다.

 

(2) 전인적 성장의 추구

: 열린교육에서는 생각하는 것과 활동하는 것과 느끼는 것을 분산시키지 않고 하나의 전체로서 대해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3) 개별성의 존중

1) 아동의 인격을 존중한다는 것은 아동이 지니고 있는 독특성을 중시한다는 의미이다.

2) 그래서 열린교육에서는 아동의 독특한 환경, 인성적 특성, 특유의 심성 등에 맞는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4) 공동체적 삶의 경험 중시

1) 개체의 존엄성은 사회 속에서 의미를 지니는 것이며, 개인의 자아실현도 사회적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열린교육에서는 공동체적 삶을 중시한다.

2) 열린교육에서는 지식이나 규범, 관습이 사회적 소산임을 경험하게 하는 것을 방법적 원리의 중요한 부분으로 삼고 있다.

 

(5) 자율성과 창조성의 성장을 추구

1)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고, 스스로 성장해 가는 능력을 지니도록 하는데 있다.

2) 열린교육을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도 아동들이 자율성과 창조성을 발휘하고 그 능력을 신장시켜 나가도록 돕는데 있다.

 

2. 열린교육의 개념

(1) 열린교육의 목표

1) 열린교육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한다.

2) 그래서 열린교육에서는 기초기능교육․창의성교육․인성교육을 모두 중시한다.

3) 인성과 창의성, 기초기능이 특정한 교과에서가 아니라 교과활동과 특별활동, 쉬는 시간, 점심시간, 자습시간, 방과후시간까지 포함한 학교생활 전체를 통해 얻어지도록 한다.

(2) 열린교육의 최소조건

1) 개별화 : 학습내용, 방법, 속도와 평가가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개별화되어야 한다.

2) 자율화 : 아동들이 학습자료, 학습방법, 학습속도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적극적인 교수-학습: 수업 운용에 있어 교사는 대집단과 소집단에서의 강의, 토론, 시범, 개별과제 학습 감독, 학생활동의 점검과 개별지도 등의 방법으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4) 융통성 : 교육과정 구성, 수업운영, 공간구성 등에 있어서의 융통성이 주어져야 개별화와 자율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5) 다양화 : 항상 새로운 학습방법, 학습내용, 학습자료, 평가방법 등이 주어져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3. 열린교육의 특징

열린교육의

정의

열린교육은 학습자의 학습속도와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내재적인 흥미에 의해 자율적으로 학습해 나가도록 하기 위해 교육과정(교재, 학습시간, 학습공간, 학습집단, 교사들간의 관계)을 유연하게 편성 운영하는 자율화 교육이다.

열린교육의

지향점

1) 학생들의 학습속도에 있어서의 개인차 존중

2) 학생들의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 존중

3)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 유발

4)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교육과정 운영

1) 학습속도와 관심의 개인차에 대응하기 위해 수준별 학습내용과 다교과 동시 구성

2) 총체적 경험을 위한 다활동 영역 개설

3) 교과간 연계를 위해 통합교육과정 운영

4) 학생의 질문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시간을 일부 편성

단위수업시간

수업시간을 40분 혹은 50분으로 고정하지 않고 교육내용에 따라 2시간 연속, 4시간 연속 등으로 유연하게 운영한다.

학습집단구성

학생수준과 활동 영역별로 소집단으로 편성하여 지도하되 전체지도와 개별지도를 병행한다.

학습제재

지적, 정의적, 신체동작적 경험을 총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학습지, 구체물, 활동, 실험실습, 조사, 토론, 멀티미디어 자료 등 다양한 제재를 이용한 수업을 한다.

학습에 대한

평가

1) 개별화된 평가와 학생이 소속된 집단의 평가를 동시에 한다.

2) 학습결과보다 학습과제 수행과정에 대한 평가를 중시한다.

3)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교사들간의 관계

1) 정규교사이외에 학부모 등의 보조교사를 활용한다.

2) 교사들간의 협력과 분업체제(팀티칭)를 활용한다.

교실환경

교사와 학생 및 학습자료의 이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방적인 공간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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