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형관(鑄型觀)
1) 개관
① 서양 교육의 초창기부터 지배적인 흐름으로 전개되어 온 입장으로 영국의 경험론자인 로크(J. Locke)를 거쳐 행동주의 심리학으로 발전해 나갔다.
② 이는 아동에게 일정한 지식을 주입하여 원하는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으로 본다고 하여 ‘주입으로서의 교육’, 또는 ‘주형으로서의 교육’이라고도 불린다.
③ ‘주형관’에서 중시하는 것은 아동을 찍어내고자 하는 틀, 즉 교육의 목적과 아동에게 주입하고자 하는 교육내용이다.
2) 인간관 : 이들은 인간이 출생 시에 아무런 본유관념(innate ideas)도 갖지 않으며, 인간의 선악은 의도된 환경, 즉 교육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그래서 이들을 환경론자라고도 한다.
3) 교육의 목적 : 아무 것도 가지고 태어나지 못한 아동에게 일정한 교육내용을 전달하여 그 사회에 적합한 인간, 즉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4) 교육내용 : 조상의 문화적 유산 중 핵심적인 것을 골라 체계화시킨 것이 교육내용이 된다. 교육내용으로 체계적인 지식을 중시한다고 해서 ‘주형관’을 ‘주지주의 교육’이라고도 부른다.
5) 교사관 : 교사는 배우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 즉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형관’에 근거한 교육은 지식을 소유한 교사중심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다.
2. 성장관(成長觀)
1) 개관
① 성장관은 서양교육의 비주류로 소크라테스에서 시작되어, 18세기 루소에 이르러 만개되었으며,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을 거쳐 죤 듀이로 이어진다.
② 이는 인간이 타고난 것을 중시한다고 하여 ‘낭만주의 교육’이라고도 불린다.
2) 인간관 : 인간을 특정한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 파악한다.
3) 교육의 목적 : 아동이 지니고 있는 성장의 잠재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주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그래서 아동이 교육의 중심이 된다.
4) 교사상 : 교사는 학습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신장하기 위해서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존중하고, 학생들의 욕구와 필요를 이해해서 이들을 돕는 존재이다. 즉, 교사는 안내자이자 조력자이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