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관계(행정PR)
-행정조직의 활동에 대한 공중의 태도를 평가하고 조직의 정책·사업에 대한 동의·협조를 얻기 위한 적극적·계획적 활동
-공개행정·주민참여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요소로 행정의 민주성 증진이 최대 목표임
-1990년대 들어 기업 알리기 또는 기업 이미지 통합(CI)과 연관되어 다시 중시되고 있음
-Ivy Lee는 PR의 아버지, 1차 대전 미국의 공보 윈원 회의 활동
● 행정PR의 이념과 본질
1. PR의 성격
:⑴수평성 ⑵의무성(국민의 알 권리에 대응한 정부의 의무) ⑶교류성 ⑷객관성(진실성) ⑸교육성(계몽성) ⑹공익성
2. 행정 PR과 선전
행정PR | 선전 |
쌍방적 이익 | 일방적 이익 |
수평성·교류성 | 수직성·편류성 |
이성에 호소 | 감성에 호소 |
객관·진실 | 왜곡·날조 |
장기적 | 단기적 |
● 행정PR의 필요성 및 기능
1. 필요성과 효용
⑴국민과 협력관계 구축
⑵국민의 알 권리 충족
⑶정부 정책의 공익성과 객관성의 증대
⑷정부의 업적에 대한 시위욕(과시욕)의 충족
⑸행정의 합리화 및 능률화의 요청
⑹조직내외 구성원 간 공감대 형성
⑺동의의 공학에 의한 민주주의 구현:다수의견 수렴
2.PR의 제기능
⑴주지 기능: 정보 제공하고 국민의 지지 유도
⑵방어 기능: 비판의 중화, 정당성 입증
⑶안정화 기능: 민심수습
⑷중개기능
⑸교육기능
⑹적응 기능
● 행정PR의 과정
⑴정보 투입 과정(공청 기능)
⑵전환 과정(정책결정 과정)
⑶정보 산출과정(홍보·공보기능)
⑷환류과정
● 행정PR의 문제점과 한계
1. 문제점
⑴국민의 무기력화
⑵선전적 형태
⑶국가기밀의 강조
2. 한계
⑴기술적 한계
⑵정치적 한계: 토론의 자유나 대의민주제 원리의 제약 불가
⑶사회적 한계: 대중매체 독점금지, 이해대립 시 정부의 중립 유지의 요청 등
3. 우리나라 행정 PR
⑴공청 기능보다는 일방적인 홍보 위주
⑵내용이 객관적이지 못해 행정에 대한 국민의 불신 초래: 권력유지 수단, 정보 은폐 수단, 변명 또는 반박의 수단
⑶행정 PR의 전문성 미흡
⑷투입되는 예산에 비해 성과 저조
⑸화재경보적 성격
⑹DAD: 전격 결정-발표-방어 형식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유튜브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