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공공관계, 행정PR, 선전

Jobs9 2023. 11. 10. 09:36
반응형

● 공공관계(행정PR)

-행정조직의 활동에 대한 공중의 태도를 평가하고 조직의 정책·사업에 대한 동의·협조를 얻기 위한 적극적·계획적 활동

-공개행정·주민참여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요소로 행정의 민주성 증진이 최대 목표임

-1990년대 들어 기업 알리기 또는 기업 이미지 통합(CI)과 연관되어 다시 중시되고 있음

-Ivy Lee는 PR의 아버지, 1차 대전 미국의 공보 윈원 회의 활동

 

● 행정PR의 이념과 본질

1. PR의 성격

:⑴수평성 ⑵의무성(국민의 알 권리에 대응한 정부의 의무) ⑶교류성 ⑷객관성(진실성) ⑸교육성(계몽성) ⑹공익성

2. 행정 PR과 선전

행정PR 선전
쌍방적 이익 일방적 이익
수평성·교류성 수직성·편류성
이성에 호소 감성에 호소
객관·진실 왜곡·날조
장기적 단기적

 

● 행정PR의 필요성 및 기능

1. 필요성과 효용

⑴국민과 협력관계 구축

⑵국민의 알 권리 충족

⑶정부 정책의 공익성과 객관성의 증대

⑷정부의 업적에 대한 시위욕(과시욕)의 충족

⑸행정의 합리화 및 능률화의 요청

⑹조직내외 구성원 간 공감대 형성

⑺동의의 공학에 의한 민주주의 구현:다수의견 수렴

2.PR의 제기능

⑴주지 기능: 정보 제공하고 국민의 지지 유도

⑵방어 기능: 비판의 중화, 정당성 입증

⑶안정화 기능: 민심수습

⑷중개기능

⑸교육기능

⑹적응 기능

 

● 행정PR의 과정

⑴정보 투입 과정(공청 기능)

⑵전환 과정(정책결정 과정)

⑶정보 산출과정(홍보·공보기능)

⑷환류과정

 

● 행정PR의 문제점과 한계

1. 문제점

⑴국민의 무기력화

⑵선전적 형태

⑶국가기밀의 강조

2. 한계

⑴기술적 한계

⑵정치적 한계: 토론의 자유나 대의민주제 원리의 제약 불가

⑶사회적 한계: 대중매체 독점금지, 이해대립 시 정부의 중립 유지의 요청 등

3. 우리나라 행정 PR

⑴공청 기능보다는 일방적인 홍보 위주

⑵내용이 객관적이지 못해 행정에 대한 국민의 불신 초래: 권력유지 수단, 정보 은폐 수단, 변명 또는 반박의 수단

⑶행정 PR의 전문성 미흡

⑷투입되는 예산에 비해 성과 저조

⑸화재경보적 성격

⑹DAD: 전격 결정-발표-방어 형식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유튜브 강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