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관학 진흥
● 숙종
국자감을 강화하기 위해 서적포를 두어 서적 간행
● 예종
-국자감의 재정비 : 국자감을 '국학'으로 개칭, 국학 내에 '7재'라는 전문 강좌 설치
-도서관 겸 학문 연구소인 청연각, 보문각, 천장각, 임천각 등에서 '속편년통재', '정관정요', '해동비록' 등을 편찬
-관학의 경제 기반 강화 : 일종의 장학 재산인 양현고를 두어 관학의 경제적 기반을 강화
● 인종
-경사 6학의 정비 : 개경에 경사 6학을 정비하고 향교를 중심으로 하여 지방 교육을 강화
-김부식의 등용 : 김부일, 김부식 등을 등용하여 유학 교육을 강화하였으며, 삼국사기 편찬
● 충렬왕
무신집권기에는 교육 활동이 크게 위축되었으나, 충렬왕 때에 이르러 다시 관학 진흥
-섬학전 설치 : 양현고의 부실을 보충하기 위하여 교육 재단으로 섬학전을 설치
-성균관 설립 : 국학이 개칭된 성균감을 성균관으로 개칭
-문묘 건립 : 공자의 사당인 문묘를 새로 건립하여 유교 교육을 진흥시키고자 함
-경사교수도감 운영 : 경과 사에 능한 교수들을 도감에 소속시켜 7품 이하의 하급관리(참하관)을 가르치게 함
● 공민왕
성균관을 부흥시켜 순수한 유교 교육 기관으로 개편하고 유교 교육을 강화
고려 교육 제도
● 사상적 조류
① 학교 교육은 유교 경전에 의거하였고, 민중 교육은 불교 경전에 의거하였다.
② 유교를 바탕으로 정치 제도 및 과거 제도를 추진하였다.
③ 고려말 안향에 의해 주자학이 전래되어 새로운 우주, 도덕, 교육철학으로 등장하였으나, 고려 말기의 시기가 너무 짧아 다음 시대인 조선시대에 본격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 교육 목적
관리 양성 및 과거 급제를 목표로 하였다.
● 교육 내용
과거의 시험 과목인 유교의 경전을 교육 내용으로 하였다.
● 교육 방법
암기식과 주입식 교육(전통적 교육 방법) 방법이었다.
● 고려 시대 교육의 특징
① 국공립 교육기관이 발달하였으나, 대학 수준의 학교는 11대 문종 이후부터는 사립대학이 더 발달하였다.
② 공무원 채용 시험제도인 과거제가 확립되었다.(고려 4대 광종 이후부터)
③ 말기에는 문벌과 학벌을 중시하면서 사학이 크게 활성화되었다.
④ 성종 때 수서원, 비서원이라는 도서관이 설치되었고, 외국과의 학문 교류가 이루어졌다.
⑤ 성종 때는 교육 조서가 발표되었다.
⑥ 신라와 당의 교육제도를 모방하였다.
⑦ 입학 자격은 엄격한 계급제도(직위와 신분)에 따라 정해졌다.
● 고려 시대 교육의 결과
학교 교육은 과거 급제를 위한 수단으로 행해짐으로써, 학교 교육은 과거 준비 기관으로 전락되었고, 참교육의 저해 및 폭넓은 사상의 발전에 제한이 초래되었다.
● 고려 시대 교육기관
고려 시대의 교육기관은 관학과 사학의 둘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 교육 철학의 기반은 모두 공자, 맹자의 유학을 교수하는 유교사상이었다.
① 관학 : 중앙에 국자감과 학당(동서, 5부)이 있었으며, 지방에는 향교가 있었다.
② 사학 : 고등교육기관인 십이공도와 초등교육기관인 서당이 있었다.
● 고려 시대 교육제도의 변천
① 태조
개경, 서경에 학교를 설치하였고, 신라 계통의 학자를 등용하였다.
② 성종
- 국립대학인 국자감을 설치하였다.
- 교육 조서를 발표하여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을 강조하였다.
- 문신월과법을 실시하여 관리의 자질 향상을 도모하였다.
- 12목에 경학박사, 의학박사를 파견하였다.(권학관이라 함)
③ 문종
사학이 발달하였다.
- 최충이 문헌공도에 9재학당을 설치하여 전문교육을 실시하였다. (최충 출제위원)
- 관학 쇠퇴와 문벌 강화에 영향을 주었다.
④ 예종
관학을 진흥시켰다.
- 국자감을 국학으로 개칭하였다.
- 7재를 설치(9재학당 모방)하였으나, 실패하였다.
- 양사의 일과 그 비용을 전담하는 기구인 양현고라는 일종의 장학재단을 설치하여 관학의 경제 기반을 조성하였다.
⑤ 인종
- 경사 6학을 설치하였다.
- 향학을 설치하였다.(지방의 중등기관)
⑥ 충렬왕
국학을 성균관으로 개칭하였다.
⑦ 공민왕
교육, 과거제도를 정비하여, 사대부 세력의 중앙 진출을 도모하였다.
● 국자감 이전의 관학 교육제도의 발달
① 고려 초기
- 태조 13년에 서경에 학교를 창설하고, 수재 정악을 명하여 서학박사로 삼고 교육을 담당케 하였다. 이 학교는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을 담당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 개경에 별도로 ‘학원(學院)’을 창립하여 6부의 생도를 모아 교수하였으며, 행정상의 필수 요원인 6부의 관리들을 충당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 태조는 서경에 세운 학교가 날로 흥하고 있다는 말을 듣고 이를 더욱 장려하고, 창곡백석을 하사하여 학보로 삼게 하였다.
② 성종 때
유경습업과 권학관 제도
9대 성종은 정치 이념을 유교주의에 두고 당나라의 제도를 참작하여 통치 기구를 비롯한 문물제도의 대개혁을 단행하였다.
- 수서원(修書院) : 성종은 서경에 수서원을 두어 도서를 수집케 하였다.
- 유경습업(留京習業)제 : 성종은 “주, 군, 현에 영(令)을 내려 자제를 선정하고 경(京)에 들어와 학업을 닦게 하라”는 이른바 유경습업제를 창설하여 유교적 교양을 쌓도록 하였다.
- 서종 6년(987)에는 전국 12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 각 1명씩을 파견하여 지방 자제를 교육하였는데, 즉 권학관을 각 주에 파견하였던 것이다.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