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경제학

경제학 기출 문제 해설 #02

Jobs 9 2022. 10. 29. 18:41
반응형

 Q  다음 중 '자원의 희소성'이라는 경제학의 전제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① 2~3년 안에 자원이 고갈된다는 의미이다. 
② 자연 자원은 그 공급량이 유한하다는 의미이다. 
③ 사람들은 자원을 낭비하는 속성이 있다는 의미이다. 
④ 중국의 금수조치로 논란이 되고 있는 희토류가 그런 사례이다. 
⑤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자원이 부족하다는 의미이다. 

【해설】 정답 

경제학에서 전제하는 '희소성'은 사람들이 가지고 싶은 만큼 다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한 사회가 그 구성원들이 원하는 최고의 생활수준을 누구에게나 보장해 줄 수 없다. 경제학은 사회가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관리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Q  기회비용에 대한 아래 지문 중 옳은 것은?

① 한번 지출하였으나 다시 거두어들일 수 없는 비용을 기회비용이라 한다.
② 모든 경제주체가 하루 24시간에 대해 지불하는 기회비용은 모두 동일하다.
③ 기회비용은 실제로 지출하지 않았다 해도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포기한 가치를 말한다.
④ A를 선택할 때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이 78이고 B를 선택할 때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이 57인 사람이 83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C를 택하는 경우 지불한 기회비용은 135(=78+57)이다.
⑤ 직접 지불하거나 치른 비용만 기회비용에 해당한다.

 

【해설】 정답 ③ 

기회비용은 실제로 지출하지 않았다 해도 하나를 선택함으로써 포기한 가치를 말한다. 어떤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다른 선택 대안들 중에서 가장 가치가 큰 것

 



 Q  시간의 제약 하에서 학점의 평점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학생이 있다. 이 학생의 경우 중간시험 전과 중간시험 후의 TV 시청의 기회비용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은 것은?


①정답 없음.
②두 기회비용은 서로 동일할 수도 있고 상이할 수도 있다.
③두 기회비용은 서로 동일하다.
④중간시험 전 TV시청의 기회비용은 중간시험 후 TV 시청의 기회비용보다 크다.
⑤중간시험 전 TV시청의 기회비용은 중간시험 후 TV 시청의 기회비용보다 작다.

【해설】 정답 

기회비용: 어떤 선택을 함으로써 포기해야 하는 다른 선택 대안들 중에서 가장 가치가 큰 것

중간시험 이전에는 TV시청에 대한 기회비용의 값이 매우 클 것이다. 이러한 관점으로 해석해보면 ①에서 ③까지는 모두 틀린 설명

 

 

 

 Q  다음 중 매몰비용의 오류(sunk cost’s fallacy)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재미없는 영화지만 요금이 아까워 끝까지 관람한다.
② 잘못된 투자로 판정난 사업도 들인 돈이 아까워 계속 진행한다.
③ 근교에 위치한 아울렛에 쇼핑을 가면 대부분 과소비를 하게 된다.
④ 주문한 음식이 맛이 없었지만 아까워서 남기지 않고 다 먹게 된다.
⑤ MBA 과정에 지원할지를 고민할 때 지금 받는 월급은 고려하지 않는다.

【해설】 정답 

매몰비용은 이미 지출돼 회수가 불가능한 비용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할 때 고려해선 안되는 비용이다. 이미 지불한 영화 요금에 연연해 재미없는 영화를 끝까지 관람하는 것은 매몰비용의 오류에 해당한다. 잘못된 투자에 넣은 돈,근교에 위치한 아울렛까지 이동하는 데 들인 돈,음식 값으로 낸 돈 등도 마찬가지다. MBA 과정에 지원할지 고민할 때 지금 받는 월급은 고려하지 않는 것은 보이지 않는 기회비용을 고려하지 않는 오류이다.  

 

 


 Q  어떤 변호사가 자신의 업무용 컴퓨터 작업을 위해서 시간당 1만 원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사무원을 채용하였다. 이 변호사는 변호 업무로 시간당 10만 원을 번다. 이 변호사는 사무원의 컴퓨터 처리능력이 자신보다 못한 것을 발견하고 사무원을 해고한 후, 그가 하던 컴퓨터 작업도 하고 있다. 이 변호사의 행동을 경제학적으로 가장 옳게 해석한 것은?

①변호사의 컴퓨터 작업에 대한 기회비용은 자신의 변호업무의 가치와 같다.
②변호사의 컴퓨터 작업에 대한 기회비용은 사무원의 컴퓨터 작업에 대한 기회비용보다 작다.
③변호사가 사무원이 하던 컴퓨터 작업을 일과 시간 후에 하면 경제적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④변호사는 시간당 9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⑤변호사의 사무원 해고는 합리적 행동이었다.


【해설】 정답 

똑같은 1시간, 하지만 사무원은 그 1시간이 1만 원이고 변호사에게는 10만 원이다. ① 맞는 설명
② 이 경우 변호사의 컴퓨터 작업에 대한 기회비용은 자신의 변호업무이다. (물론 사무원에게 지급해주어야 할 1만 원을 아끼는 셈이므로 9만 원으로 봐도 무방하다.) 그런데 사무원의 경우 컴퓨터 작업에 대한 기회비용이 문제에 안 나와 있다. 그러므로 알 수 없는 내용이다.
③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④ 시간당 9만원을 더 낭비하는 셈이다. 오히려 절약의 반대이다.
⑤ 일단 이 문제에서 은연중에 말하고자 하는 것은, 컴퓨터 작업이 변호 업무보다 단순하다고 보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변호사는 변호 업무에 집중하고 사무원을 뽑는 것이 합리적 행동이다. 즉 ⑤도 틀린 설명

 

 

 Q  직장인 A씨는 현재 월 100만원을 받고 있는데,경쟁사에서 자기 회사로 와 달라며 월 120만원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A씨는 지금의 직장이 더 안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거절하였다. 이때 A씨가 지금의 직장을 다니는 것에 대한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① 20만원 ② 100만원 ③ 120만원 ④ 140만원 ⑤ 220만원

【해설】 정답

 

 


 Q  인기 연예인 J씨는 유명 영화사로부터 출연료 5억원에 영화 출연 제의를 받았으나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 이를 거절하고 다른 영화에 3억원의 출연료를 받고 출연하였다. J씨가 이 영화에 출연하는 것과 관련된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① 2억원 ② 3억원 ③ 5억원 ④ 8억원 ⑤ 15억원


【해설】 정답 

 

 


 Q  
지금 서울시가 강남과 강북을 잇는 모노레일 사업을 하기 위해 비용-편익 분석을 한다고 하자. 다음 중 이 비용-편익 분석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이 아닌 것은?

① 통근시간 절감에 따른 편익 
② 모노레일 완공 후 유지 비용
③ 모노레일 공사 시 소요되는 노동비용 
④ 모노레일 공사 중 고용 창출에 따른 편익
⑤ 교통 혼잡이 줄고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에 따른 편익

【해설】 정답 

일반적으로 어떤 사업을 시작하거나 투자를 할때 미리 얼마만큼의 이익을 거둘 수 있을지를 예상하고, 거기에 드는 비용과 비교해 이익이 비용보다 많을 때 투자를 한다. 이를 비용-편익 분석이라고 한다. 
공공사업에서는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과 그 사업으로 인한 개선 효과를 계산한다. 공사에서의 고용 창출은 노동비용에 포함돼야 한다. 즉 비용항목이다.

 

 


 Q  재화 수요에 영향을 주는 것을 모두 고르면?

①해당 재화의 가격
②관련 재화의 가격
③해당 재화를 수요하고자 하는 자의 소득 수준
④해당 재화를 수요하고자 하는 자의 기호
⑤모두 정답

【해설】 정답 ⑤ 
해당 재화, 관련 재화, 재화 수요자의 소득이나 기호 등 모두 재화 수요에 영향을 준다.



 Q  현재 커피의 시장수요함수가 p=140-8q이다. 만약 이러한 상황에서 커피에 대해 동일한 수요를 갖는 소비자가 두 배로 늘어났다면 이 경우 시장수요함수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① p=280-8q ② p=280-16q ③ p=140-16q ④ p=140-4q ⑤ p=70-4q

【해설】 정답 
시장수요함수가 두 배가 되었다는 건 사실상 y축(p) 그래프의 절편 값은 그대로이고, q만 두 배만큼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위 경우 기존의 p=140-8q에서 p 절편값은 140이고 q 절편값은 17.5가 될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동일한 수요를 가진 소비자가 두 배로 늘어난 것이므로 p 절편값은 그대로이다. 왜냐하면 140 가격 이상에서는 수요가 없다는 뜻이므로 그러한 소비자가 두 배로 늘어났다고 해서 가격이 140 이상인데 구매할리는 없기 때문이다. 다만 q값의 경우는 그 절편값이 2배이므로 35가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35? 그렇다, 35를 대입하면 위 식은 p=140-4q가 된다. 즉 이처럼 기울기(8)가 절반(4)이 되는 값을 찾으면 정답은 ④



 Q  다음 중 우하향하는 수요함수인 것을 고르면?

①모든 개인수요함수가 우하향할 때의 시장수요함수
②개인수요함수는 수직이지만 낮은 가격에서 새로운 수요가 나타날 경우
③대상 재화가 사치재일 경우
④①, ②
⑤②, ③

【해설】 정답 
①의 경우는 기울기에 차이가 있을 뿐 시장수요함수는 우하향

② 낮은 가격에서 새로운 수요가 나타나면 우하향

③은 사치재, 즉 가격이 높으면 수요가 더 증가하는 형태이므로 우하향이 아닌 우상향 형태.(미시경제학 수요공급의 베블런곡선 참고)



 Q  아래 그림과 같이 직선으로 표시되는 수요곡선 D1, D2, D3, D4 상의 점 A, B, C에 대한 가격탄력성을 설명한 것이다. 이 중 옳은 것을 고르면?


①D1상의 점 A는 D4상의 점 C에 비하여 가격탄력성이 크다.
②D2상의 점 B는 D3상의 점 B에 대하여 가격탄력성이 크다.
③D2상의 점 B는 D4상의 점 C에 비하여 가격탄력성이 크다.
④D3상의 점 B는 D1상의 점 A에 비하여 가격탄력성이 크다.
⑤D4상의 점 C는 D3상의 점 B에 비하여 가격탄력성이 크다.

【해설】 정답 
중점, 즉 수요곡선상 가운데에 위치하면 탄력성이 1이고 그보다 왼쪽이면 1보다 크고 오른쪽이면 1보다 작다.

①의 경우 맞는 설명(각 수요곡선상 비율)
②는 틀린 설명. 오히려 작다.
③의 경우는 같다. D2나 D4나 수요곡선에 위치한 P 절편값이 같다. 그렇기에 B점이나 C점이나 동일선상이므로 탄력성 값 또한 같다. (물론 얼마인지는 알 수 없지만, 그 값이 같다는 점은 반드시 알 수 있다.)
④ 또한 마찬가지이다. ③과 같은 원리로 따져보면 그 값이 같다.
⑤는 오히려 그 값이 작다. 



 Q  다음 중 영화관람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면?

① 영화 관객의 영화에 대한 선호도 감소
② 교육기관 및 학교에서 영화 의무관람 확대
③ 사회 전반적 소득 증가
④ 영화표 가격의 하락

【해설】 정답 
수요 공급이론의 수요곡선, 그중에서도 수요곡선상의 이동 또는 수요곡선 자체의 이동에 해당한다. 이 둘을 구분 짓는 것은 ‘해당 재화 가격’이다.

①의 경우 선호도가 감소했으므로 영화 수요곡선 자체가 왼쪽으로 이동할 것이다.
② 영화 의무관람이 확대되면 수요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리라 예상할 수 있다.
③의 경우도 소득이 증가하면 영화를 더 보든지, 아니면 영화 그 이상의 것을 보든지 아무튼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이 또한 결국엔 수요곡선 자체의 이동이다. 정리해보면 ①, ②, ③은 모두 수요곡선 자체가 우측 또는 좌측으로 이동한 경우를 말한다.
이에 반해 ④의 경우는 영화 그 자체의 가격이 변화한 것이므로 사실상 수요곡선상의 이동으로 나타난다.

 

 

 

 Q  다음 중 컴퓨터의 시장공급곡선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컴퓨터 생산업체 증가 
②반도체 가격의 하락
③컴퓨터 가격의 상승 
④컴퓨터 조립기술의 향상

【해설】 정답 
① 공급 증가이므로 오른쪽 이동에 해당

② 부품가격 하락이므로 공급가 하락, 즉 오른쪽 이동

③ 컴퓨터 그 자체의 가격 상승이므로 공급곡선상의 이동이지,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이 아니다.

④ 조립기술 향상이므로(기술 향상) 이 또한 오른쪽 이동

 


 
 Q  어떤 상품의 공급곡선의 수직측 절편이 양수이고 기울기도 양수인 직선으로 나타난다면 공급의 가격탄력성의 크기를 구하면?

 

①1보다 항상 크다.
②1보다 항상 작다.
③측정하는 위치에 따라 1보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④공급곡선의 기울기가 1보다 큰 경우에만 1보다 크다.

【해설】 정답 
수직측 절편이 양수라 함은 공급곡선이 수직측 절편에서 시작한다는 뜻이다. 이 경우는 공급 탄력성이 무조건 1보다 크다. 그래프를 참고로 보면, S1은 무조건 1보다 크며 S는 1, S2는 1보다 작다. 그러므로 답은 ①

 

 


 Q  다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있다고 가정할 때 균형가격을 구하면?

Qd = -0.5P+200
Qs = P-100

 

①50  ②100  ③200  ④300

【해설】 정답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두 식을 연립하여 풀면 200.



 Q  농산물 가격상승을 가리켜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원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농산물 사재기   ②곡물의 대량생산
③이상 기온에 따른 흉작  ④농산물 수요의 증가


【해설】 정답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X자 형태의 이동과 그 원인 구분

①, ④ 농산물 수요 증가를 가리키므로 농산물 가격상승에 해당

③ 농산물 공급 감소이므로 결과적으로 가격상승에 해당 (이 경우 가격은 오르나 거래량은 줄어듦)

② 공급이 증가한 것이므로 농산물 가격은 하락



 Q  정부가 담배 가격을 인상하겠다고 발표하자 담배 사재기 열풍이 불고 있다. 이와 가장 유사한 현상을 고르면?

①자장면 가격이 상승하자 짬뽕의 수요가 증가
②휘발유 가격이 상승하자 휘발유 수요가 감소
③아이폰의 유행으로 스마트폰 수요가 증가
④주택가격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주택 수요 증가

【해설】 정답 
‘사재기’와 가장 유사한 현상은 ④



 Q  고등어가 몸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는데, 이상기후현상으로 고등어 어획량이 감소하였다. 이 경우 고등어 가격과 거래량에 미치는 영향 중 옳은 것을 고르면?

①고등어 거래량 증가, 고등어 가격 변화 불확실
②고등어 거래량 변화 불확실, 고등어 가격 상승
③고등어 거래량 변화 불확실, 고등어 가격 변화 불확실
④고등어 거래량 증가, 고등어 가격 상승
⑤ 고등어 거래량 감소, 고등어 가격 하락

【해설】 정답 
고등어 몸에 좋다는 인식 → 고등어 수요 증가, 이상기후현상 → 고등어 공급 감소

수요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고 공급곡선은 좌측으로 이동한다는 것인데, 이 경우 둘 중 관계없이 고등어 가격은 상승한다. (즉 수요곡선이 우측, 공급곡선 좌측의 경우는 가격은 반드시 상승) 다만 수요곡선 우측 시에는 거래량이 늘어나는데 반해 공급곡선 좌측의 경우는 거래량이 줄어든다. 그렇기에 위와 같은 문제에서는 최종적으로 거래량이 기존에 비해 늘어날지 줄어들지는 알 수 없다. 즉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정리해보면 답은 ②


 


 Q  수요곡선은 P=6-2Q, 공급곡선은 P=3+Q이다. 이 경우 소비자잉여의 크기와 균형가격을 구하면?

①소비자잉여 0.5, 균형가격 5
②소비자잉여 1, 균형가격 4
③소비자잉여 0.5, 균형가격 4
④소비자잉여 1, 균형가격 3
⑤소비자잉여 0.5, 균형가격 3

【해설】 정답 ② 
소비자잉여 -삼각형 중에서 위 부분 삼각형

균형가격과 거래량을 구하면 균형가격은 4, 균형거래량은 1이 나온다. 그리고 수요곡선의 P축 절편 값이 6이 되므로(P=6-2Q에서 Q에 0을 대입) 소비자잉여의 크기는 1이 나와 답은 ②



 Q  수요·공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어떤 상품에 대해 수요가 증가, 공급이 감소하면 균형가격은 상승한다.
②공급의 변화란 공급곡선 자체의 이동을 말한다.
③수박 가격이 오르면 그 대체재인 참외 수요는 증가한다.
④수요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사전적인 욕망이다.
⑤소득이 증가하면 상품수요곡선은 항상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해설】 정답 
① 수요곡선 우측, 공급곡선 좌측 그려보면 균형가격은 상승

② 공급의 변화, 공급량의 변화 구분

③ 대체재를 찾고자 할 것이므로 수요는 증가,

④ 수요란 어떤 상품에 대해 소비자가 그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 수요량이란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양. 즉, 각 가격수준에 대응해 소비자가 몇 개를 살 의향이 있고 동시에 살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 수요량이고 이러한 상황 전체를 통틀어 수요

가수요-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에서 나오는 일시적인 수요

⑤ 재화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므로 ‘항상’이라는 말이 틀렸다.



 Q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동시에 거래량도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원인으로 옳은 것을 고르면?

①그 재화 생산에 투입되는 요소의 가격상승
②그 재화와 보완관계에 있는 재화의 가격상승
③그 재화와 대체관계에 있는 재화의 가격상승
④그 재화의 생산에 투입되는 요소의 가격하락

【해설】 정답 
① 공급의 감소, 즉 가격은 상승하되 거래량은 감소

② 보완재는 가격 상승에 따라 수요는 감소, 즉 가격도 하락하고 거래량도 감소

③ 대체관계, 즉 상대적으로 대체관계 재화 가격 상승에 따른 수요가 몰릴 것이므로 가격도 상승, 거래량도 증가

④는 ①과 반대, 즉 공급의 증가이므로 가격은 하락하되 거래량은 증가



 Q  X, Y 두 재화가 수요측면에 있어 서로 대체재 관계에 있다. 이 경우 Y재의 공급이 감소해 Y재 가격이 상승했다. 다음 중 옳은 설명은?

①X재 가격 하락, 거래량 감소
②X재 가격 상승, 거래량 증가
③X재 가격 상승, 거래량 감소
④X재 가격 하락, 거래량 증가
⑤X재 가격 불변, 거래량 증가

【해설】 정답 
대체재의 관계에 있는데 Y재 가격이 상승,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X재를 수요하고자 할 것이다. 그러므로 X재의 수요가 커져(수요곡선 우측 이동) X재 가격도 상승하고 거래량도 증가



 Q  고추와 배추는 보완재이다. 이 경우 고추 가격 상승시 나타나는 배추의 수요 및 가격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수요증대, 가격상승
②수요증대, 가격하락
③수요감소, 가격상승
④수요감소, 가격하락

【해설】 정답 
 고추 가격 상승시 고추 수요는 감소한다. 그리고 두 재화가 보완재이므로 배추 수요도 감소할 것이다. 그러므로 배추 수요곡선의 좌측 이동, 즉 수요감소 + 가격하락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