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경제학

경제학 기출 문제 해설, 국회직 8급 2022

Jobs 9 2022. 11. 4. 21:41
반응형

경제학 기출 문제 해설, 국회직 8급 2022

 Q  1. GDP 디플레이터와 CPI(소비자물가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업 또는 정부에 의해 구입된 물품가격 상승은 GDP 디플레이터에 반영되나 CPI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② 해외에서 생산되어 우리나라에서 판매되는 자동차 가격의 인상은 CPI에 영향을 미치나 GDP 디플레이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③ GDP 디플레이터와 CPI는 재화가격에 고정된 가중치를 사용하여 도출된다.
④ GDP 디플레이터는 생산된 모든 재화 및 용역의 가격을 측정한다.
⑤ CPI는 라스파이레스 지수(Laspeyres Index)이므로 농산물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소비자가 입은 충격을 과대평가한다.

【해설】 정답

① CPI는 주요 소비 품목을 대상으로 하므로 기업이나 정부의 구입은 반영되지 않는다.

② GDP는 수출에서 수입을 뺀 순수출을 사용하므로 GDP 디플레이터에는 수입 품목은 반영되지 않는다.

③ CPI는 고정된 상품묶음을 사용하므로 가중치가 고정되어 있지만, GDP 디플레이터는 상품묶음이 연도에 따라 달라진다. ④ GDP는 당해 생산된 상품의 시장가치이므로 GDP 디플레이터는 생산된 모든 상품의 가격을 측정한다.

⑤ CPI는 상품묶음이 고정된 라스파이레스 지수이므로 상대가격 변화로 인한 상품 대체를 반영하지 못하여 물가 상승을 과대평가한다. 





 Q  2. 어떤 재화의 공급곡선은 Q=-4 + P이고 수요곡선은 Q = 20 - P이다. 한편 이 재화를 생산하는 데 따른 환경오염의 사회적 비용은 C=2Q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 P, Q는 각각 이 재화의 가격, 수량이다.)

 

① 정부의 개입이 없을 경우 균형 생산량은 7이다.
② 정부의 개입이 없을 경우 균형 가격은 10이다.
③ 환경오염 비용까지 고려한 사회적 최적 생산량은 6이다.
④ 환경오염 비용까지 고려한 사회적 최적 가격은 13이다.
⑤ 정부의 개입이 없을 경우 사회적 후생의 순손실의 크기는 0.5이다.

【해설】 정답

①② 정부 개입이 없을 경우 공급곡선과 수요곡선의 교점에서 균형이 형성된다.

-4 + P = 20 - P → P=12, Q=8

③④ 환경오염을 반영한 경우 한계 외부비용만큼 공급곡선을 상승시킨 사회적 한계비용 곡선과 수요곡선의 교점에서 균형이 형성된다. 사회적 비용이 2Q이므로 한계 외부비용은 이를 Q로 미분한 2이다.

(4 + Q) + 2 = 20 - Q → Q=7, P=13

⑤ 1만큼 과대생산되어 발생한 후생 순손실의 크기는

1 × 2 ÷ 2 = 1이다. 





 Q  3. 어떤 나라의 커피 시장의 수요곡선은 우하향하고 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고 한다. 다음 중 이 나라의 정부가 커피에 대해 조세를 부과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위당 T원의 종량세를 공급자에게 부과했을 때의 커피 거래량과 소비자에게 부과했을 때의 커피 거래량은 동일하다.
② 커피 가격의 t%의 세율로 종가세를 공급자에게 부과했을 때의 커피 거래량과 소비자에게 부과했을 때의 커피 거래량은 동일하다.
③ 종량세를 소비자에게 부과하면 수요곡선은 아래로 평행이동한다.
④ 종가세를 소비자에게 부과하면 수요곡선의 기울기는 완만해진다.
⑤ 종가세를 공급자에게 부과하면 공급곡선의 기울기는 가팔라진다.

【해설】 정답

종량세를 T만큼 공급자에 부과하는 경우 공급곡선이 T만큼 위로 평행이동한다. → Ps′=Ps+T

한편, 소비자에 부과하면 수요곡선이 T만큼 아래로 평행이동한다. → Pd′=Pd-T

종가세를 t의 비율로 공급자에 부과하면 공급곡선의 기울기가 (1+t)배가 된다. → Ps′=(1+t)Ps

한편, 소비자에 부과하면 수요곡선의 기울기가 (1-t)배가 된다. → Pd′=(1-t)Pd

② 종가세는 공급자에 부과하는 경우와 소비자에 부과하는 경우 균형이 달라진다.





 Q  4. 자동차를 생산하는 어느 기업의 생산함수는 Q=L¾K½로 나타낼 수 있다. 이 기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L, K는 각각 노동, 자본이다.)

 

① 자동차의 가격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곳에서 자동차의 생산량을 결정한다.
② 노동의 가격과 자본의 가격이 같다면 노동을 더 많이 투입한다.
③ 확장경로는 원점을 지나는 직선으로 나타난다.
④ 이 기업의 생산기술은 규모수익체증의 특성을 가진다.
⑤ 생산요소 간 대체탄력성은 항상 일정하다.

【해설】 정답

① 시장이 완전경쟁이면 맞는 선택지이지만 주어진 지문만으로는 알 수 없다.

② 한계기술대체율과 요소상대가격이 같아지도록 투입하는데 한계기술대체율이 3K/2L이므로 노동과 자본의 가격이 같다면 노동이 더 많이 투입된다.

③ 콥-더글라스 생산함수는 확장경로가 원점에서 출발하는 직선이다.

④ 콥-더글라스 생산함수는 각 차수의 합과 1을 비교하여 규모수익이 결정된다. 3/4+1/2>1이므로 규모수익체증이다.

⑤ 콥-더글라스 생산함수는 항상 대체탄력성이 1이다.





 Q  5. 생산량이 자연율 수준에 있는 장기균형의 경제를 가정하자. 한국은행이 통화공급을 증대시킬 경우 나타나는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IS-LM모형에서 단기적으로 이자율은 낮아지고 생산량은 증가한다.
② IS-LM모형에서 실질이자율이나 생산량 수준에서 장기적인 변화는 없다.
③ AD-AS모형에서 장기적으로 생산량은 자연율 수준으로되돌아가고 물가수준은 상승한다.
④ 생산량이 자연율 수준 이하로 감소함에 따라 필립스곡선에서실업률은 자연율 아래로 감소한다.
⑤ 장기적으로는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하여 단기 필립스곡선이 위쪽으로 이동한다.

【해설】 정답

① 확장적 통화정책은 단기적으로 이자율을 낮추고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② 통화정책은 장기적으로 실질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③ 통화정책은 장기적으로 물가만 변화시킨다.

④ 생산량이 감소가 아니라 증가한다.

⑤ 장기적으로는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여 필립스곡선 자체가 위쪽으로 이동한다





 Q  6. A제품의 우리나라 가격은 2,600원, 미국 가격은 2달러, 그리고 원화의 달러 대비 명목환율은 1,200원/달러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거래비용이 없다면 현재 재정거래(Arbitrage)의 기회는 존재하지 않는다.
② 실질환율에 의하면 국내의 A제품 1단위는 미국의 A제품 13/12단위와 교환될 것이다.
③ 구매력평가설에 따른 원화가치는 저평가되어있다.
④ 구매력평가설에 따른 명목환율은 1,200원/달러이다.
⑤ 구매력평가설에 따른 명목환율과 실제 명목환율의 차이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무역수지는 적자일 것이다.

【해설】 정답

① A제품이 우리나라에서는 2,600원인데 미국에서는 2,400원이므로 재정거래의 기회가 있다.

② 실질환율은 재화의 상대가격으로 국내 A제품 1단위는 미국에서의 2,600/2,400=13/12단위와 같다.

③ 구매력평가설은 재화의 가격이 같아지도록 환율이 결정된다는 내용으로 2,600원이 2달러와 같아야 하는데 현재 명목환율이 1달러당 1,200원이므로 원화가치는 고평가되어있다.

④ 1,300원이다. ⑤ 무역수지의 흑자로 인해 외환 공급이 많았기 때문에 환율이 낮아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Q  7. 2기간을 사는 어떤 소비자의 효용함수가 U=C₁aC₂1-a로 주어진다고 하자. 한편 이 소비자의 1기 소득은 Y, 2기 소득은 0이며, 이자율은 r로 주어진다. 이 소비자의 효용극대화를 달성하는 소비 및 저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C₁, C₂는 각각 1기 소비와 2기 소비를 나타내며, 0<a<1, 0<r<1이다.)

 

① 1기의 저축률은 a이다.
② 1기의 소비는 (1-a)Y이다.
③ 2기의 소비는 (1-a)Y이다.
④ 1기 소비의 크기는 이자율과 무관하다.
⑤ 2기 소비의 크기는 이자율과 무관하다.

【해설】 정답

① 저축률은 1-α이다.

② αY이다.

③ (1+r)(1-α)Y이다.

④ 맞는 선택지이다.

⑤ 이자율이 높아질수록 증가한다





 Q  8. 보몰(W. Boumol)의 거래적 화폐수요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화폐수요의 소득탄력성은 ½이다.
ㄴ. 물가가 상승하면 실질화폐수요는 감소한다.
ㄷ. 이자율이 상승하면 기회비용이 증가하므로 화폐수요가 감소한다.
ㄹ. 사회 내의 총소득이 일정할 때 소득분배가 균등해지면 화폐수요가 감소한다.
ㅁ. 거래적 화폐수요에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한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ㄴ, ㅁ
④ ㄷ, ㄹ
⑤ ㄷ, ㅁ

【해설】 정답

ㄴ. 실질화폐수요는 불변이다.

ㄹ. 소득이 증가하는 것만큼 화폐수요가 증가하지는 않기 때문에 소득이 균등하게 분포할수록 화폐수요가 많다. 




 Q  9. 다음 글에 따를 때 기업이 설정하는 단일가격제도 하에서의 단일요금, 이부가격제도 하에서의 회원권 가격과 회원전용요금으로 옳은 것은?

 

어느 지역에서 콘도를 독점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이 독점기업의 총비용함수는 TC(Q)=20Q이다. 이 콘도를 이용하는 사람
들의 수요함수는 Q=250-½P로 동일하다. 이 기업은 현재 1박당 일정액의 요금만 부과하는 단일가격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회원권 판매와 1박당 회원전용요금을 부과하는 형태의 이부가격제도로 변경하고자 한다. 독점기업이 이부가격제도를 시행하는 경우 회원권을 소지한 회원만 숙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단, Q, P는 각각 숙박일수, 1박당 가격이다.)

 

단일요금 / 회원권 가격 / 회원전용요금
① 20 / 28,800 / 260
② 130 / 28,800 / 130
③ 260 / 57,600 / 260
④ 260 / 28,800 / 20
⑤ 260 / 57,600 / 20

【해설】 정답

단일가격에서는 MR=MC가 되도록 한다. P=500-2Q → MR=500-4Q MR=500-4Q=MC=20 → Q=120, P=260 한편, 이부가격에서는 한계비용이 일정한 경우 한계비용만큼 요금을 받고 그때의 소비자잉여를 회원권 가격으로 설정하면 된다. 따라서 요금은 20이고 소비자잉여는 (500-20)×240÷2=57,600이다.





 Q  10. 어떤 도시의 시민들은 대형마트와 골목시장에서 생활용품을 구매하고 있다. 정부는 골목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골목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구매가격의 10%를 할인해주는 보조정책을 시행하였다. <보기>에서 이러한 정책이 시행된 이후 나타나는 효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단, 생활용품에 대한 수요는 탄력적이다.)

 

<보 기>
ㄱ. 골목시장의 매출이 증가한다.
ㄴ. 골목시장의 이윤증가가 대형마트의 이윤감소보다 크다.
ㄷ. 소비자들의 생활용품에 대한 전체 지출이 증가한다.
ㄹ. 정부의 보조금 지출보다 소비자들과 대형마트 및 골목시장의 후생증가가 더 크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해설】 정답

ㄱ.ㄷ. 동일한 품목에 대해 골목시장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진 것이기 때문에 골목시장의 매출은 증가하고 대형마트의 매출은 감소할 것이다. 그러나 수요가 탄력적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매출액 또는 지출이 증가할 것이다.

ㄴ. 비용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판단할 수 없다.

ㄹ. 정부개입은 후생 손실을 가져오므로 후생증가가 더 작다.




 Q  11. 소득 100으로 단골 상점에서 두 재화 X, Y만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있다. 단위당 가격은 X가 10, Y가 5이다. 어느 날 그 상점에서 X를 5단위보다 많이 구입하면 5단위 초과분에 대해 가격을 절반으로 할인해주는 행사를 실시하였다. 이 행사에 따른 소비자의 예산집합 면적의 증가율은?

 

① 10%
② 15%
③ 20%
④ 25%
⑤ 30%

【해설】 정답

행사 이전 : 10X+5Y=100 → 면적은 10×20÷2=100

행사 이후 : X=5까지는 똑같고 5를 초과하면 기울기가 1이 되므로 X절편이 15가 된다. 따라서 증가한 면적은 (15-10)×10÷2-25이다. 따라서 증가율은 25%





 Q  12. A국가와 B국가 사이에 무역이 이루어지기 전에 두 국가의 자동차 시장에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두 국가 사이에  무역이 이루어졌을 때 각 나라들의 자동차 시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 두 국가 모두 수요곡선은 우하향하고 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 
- A국가의 자동차 가격이 B국가의 자동차 가격보다 높다.
- B국가의 자동차 소비량이 A국가의 자동차 소비량보다 많다.

 

① A국가의 소비자잉여는 감소한다.
② B국가의 생산자잉여는 감소한다.
③ A국가의 사회후생이 무역 전보다 감소하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다.
④ A국가의 무역 후의 자동차 가격이 무역 전보다 높게 형성될 수 있다.
⑤ A국가의 자동차 소비량이 B국가의 자동차 소비량보다 많아질 수 있다.

【해설】 정답

A국가 가격이 B국가 가격보다 높기 때문에 B국이 수출하고 A국이 수입할 것이다.

① 수입으로 가격이 낮아지므로 소비자잉여가 증가한다.

② 수출로 가격이 높아지므로 생산자잉여가 증가한다.

③ 자유무역은 후생을 증가시킨다.

④ 국제가격이 낮기 때문에 무역 이후 가격이 높게 형성될 수 없다.

⑤ 최종적인 소비량은 확실하지 않다. A국가가 수입하고 B국가가 수출하므로 선택지와 같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Q  13. 소비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항상소득가설에 따르면 항상소득과 관련된 한계소비성향이 일시소득과 관련된 한계소비성향보다 더 작다.
② 생애주기가설에 따르면 소비자는 일생 동안의 소득을 염두에 두고 적절한 소비수준을 선택한다.
③ 절대소득가설에 따르면 처분가능소득의 절대적 크기가 소비수준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④ 항상소득가설에 따르면 경기 호황기에는 일시소득의 증가로 저축률이 상승한다.
⑤ 생애주기가설에 따르면 똑같은 처분가능소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도 나이에 따라 서로 다른 한계소비성향을 보인다.

【해설】 정답

항상소득가설에 따르면 항상소득과 관련된 소비성향이 일시소득과 관련된 소비성향보다 크다.





 Q  14. 생산함수가 F(L,K)= √LK인 기업이 있다. 이 기업은 노동의 가격이 w=4, 자본의 가격이 r=4일 때 최소의 비용으로 10단위를 생산한다. 노동의 가격이 w=1로 하락하고 생산량을 2배로 늘리는 경우 이 기업의 비용 변화로 옳은 것은? (단, L, K는 각각 노동, 자본이다.)

 

① 20 감소한다.
② 10 감소한다.
③ 변하지 않는다.
④ 10 증가한다.
⑤ 20 증가한다.

【해설】 정답

비용함수를 도출하기 위해 비용극소화 조건을 쓰면

이를 생산함수에 대입하면

w가 4에서 1로 하락하고 Q가 2배가 되는 경우 C는 불변





 Q  15. IS곡선은 우하향하고 이자율은 중앙은행에 의해 외생적으로 결정되는 폐쇄경제에서 다른 항목은 변화 없이 정부지출이 100조 증가한다고 하자. 소비자는 소득 Y의 20%를 소득세로 납부하며, 한계소비성향은 0.75이다. 이 때 가격이 고정된 단기에 발생한 결과로 옳은 것은?

 

① 소득 Y는 400조만큼 증가할 것이다.
② 민간소비는 240조만큼 증가할 것이다.
③ 민간저축은 60조만큼 증가할 것이다.
④ 정부의 소득세 수입은 50조만큼 증가할 것이다.
⑤ 정부저축은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해설】 정답

정부지출승수 : 1 / 1-0.75(1-0.2) = 2.5

따라서 정부지출이 100조 증가하면 Y는 250조 증가한다. 그 결과 소비는 187.5조 증가하며, 조세는 50조 증가한다. 한편, 민간저축은 12.5조 증가한다. 정부저축은 정부지출이 100조 증가하고 조세가 50조 증가하므로 50조 감소한다.

① 250조 ② 187.5조 ③ 12.5조 ⑤ 50조 감소





 Q  16. 어떤 개인이 2가지 재화 X와 Y를 각각 QX, QY만큼 생산하고 있다고 하자. 가격수용자인 이 개인은 X와 Y를 시장가격에 판매 혹은 구매함으로써 X와 Y를 CX, CY만큼 소비하는 소비자이기도 하다.

QX, QY가 주어진 상태에서 X의 가격이 상승할 때 이 개인에게 발생할 변화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단, X와 Y의 소비에 대한 무차별곡선은 일반적인 형태를 가지며 불확실성은 없다.)

 

<보 기>
ㄱ. 가격 상승 전에 CX < QX이었다면 가격 상승 이후 이 소비자의 효용은 증가한다.
ㄴ. 가격 상승 전에 CX = QX이었다면 가격 상승 이후 이 소비자의 효용은 증가한다.
ㄷ. 가격 상승 전에 CX = QX이었다면 가격 상승 이후에는 CX <QX가 선택된다.
ㄹ. 가격 상승 전에 CX > QX이었다면 가격 상승 이후에는 CX >QX가 선택된다.


① ㄱ, ㄴ
② ㄱ,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해설】 정답

ㄱ. X를 판매하고 Y를 구매하는 상태였다는 뜻이다. 그런데 X의 가격이 상승하므로 효용은 증가할 것이다.

ㄴ.ㄷ. X소비를 줄이고 Y소비를 늘리게 되며 효용은 증가한다.

ㄹ. X를 구매하고 Y를 판매하는 상태였다는 뜻이다. 대체효과와 소득효과 모두 X소비를 줄이기 때문에 X 판매자로 바뀔 가능성도 있다.





 Q  17. 어느 기업의 평균비용함수가 AC(Q)=Q²-20Q+150이다. 이 기업의 비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고정비용이 존재한다.
ㄴ. 한계비용이 최저가 되는 생산량은 7이다.
ㄷ. 한계비용이 증가하는 구간 전체에서 규모의 불경제가 발생한다.
ㄹ. 한계비용과 평균비용이 일치하는 생산량에서 총비용은 500이다.


① ㄱ
② ㄴ
③ ㄹ
④ ㄱ, ㄴ
⑤ ㄷ, ㄹ

【해설】 정답

ㄱ. TC=Q³-20+150Q이므로 고정비용이 없다.

ㄴ. MC=3-40Q+150이므로 Q=20/3일 때 최저가 된다.

ㄷ. 평균비용이 최저가 되는 생산량은 Q=10이다. 따라서 한계비용이 증가하는 구간 일부에서는 아직 평균비용이 감소한다.

ㄹ. 3-40Q+150=-20Q+150 → Q=10 따라서 총비용은 TC=500이다.





 Q  18. 인구가 일정하고 기술진보가 없는 솔로우(R. M. Solow)의 경제성장모형을 고려하자. A국의 생산함수는 Y=L⅓K⅔, 저축률은 60%, 자본의 감가상각률은 연 10%이다. 균제상태(steady state)에서의 1인당 자본량(k*)과 황금률(golden rule) 균제상태에 서의 1인당 자본량(kg)은? (단, L, K는 각각 노동, 자본이다.)

【해설】 정답







 Q  19. 인플레이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플레이션 반영 비율의 차이에서 오는 상대가격의 변화로자원배분의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
② 실제물가상승률이 예상된 물가상승률보다 더 큰 경우, 채무자는이득을 보고 채권자는 손해를 본다.
③ 프리드만(M. Friedman)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은 언제나화폐적현상이다.
④ 수요견인 인플레이션은 총수요의 증가가 인플레이션의주요한원인이 되는 경우이다.
⑤ 먼델-토빈효과(Mundell-Tobin effect)가 나타나면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할 때 민간투자가 감소한다.

【해설】 정답

① 상대가격의 변화는 대체효과를 통해 자원배분의 왜곡을 가져올 수 있다.

② 예상하지 못한 인플레이션의 경우 고정적인 금액을 상환해야 하는 채무자에게 이득이다.

⑤ 먼델-토빈효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이 상승할 때 단기적으로 명목이자율이 그보다 적게 상승하여 실질이자율이 하락, 투자가 증가한다


반응형




 Q  20. 다음은 갑과 을의 전략 선택에 따라 결정되는 보수 구조이다. 갑이 전략 A를 선택할 확률을 p, 을이 전략 C를 선택할 확률을 q라고 하자. 혼합전략 내쉬균형 하에서의 p, q로 옳은 것은? (단, 보수 행렬의 괄호 안 첫 번째는 갑의 보수, 두 번째는 을의보수를나타낸다.)


① 0.7 0.6
② 0.6 0.7
③ 0.4 0.3
④ 0.5 0.5
⑤ 0.3 0.4

【해설】 정답

갑의 입장에서 A를 선택할 때 기대보수 : 50q+80(1-q)=80-30q

B를 선택할 때 기대보수 : 90q+20(1-q)=20+70q

80-30q>20+70q이면 p=1(무조건 A를 선택), 반대의 경우 p=0(무조건 B를 선택)이며, 양자가 같으면 0<p<1의 확률로
A를 선택한다. 양자가 같아지는 경우는 q=0.6일 때이다. 같은 방식으로 을의 입장을 보면 을의 기대보수가 같아지는 것은 p=0.7일 때이다. 






 Q  21. A국에서는 한 단위의 노동으로 하루에 쌀 4kg을 생산하거나 옷4벌을 생산할 수 있고, B국은 한 단위의 노동으로 하루에 쌀3kg을 생산하거나 옷 1벌을 생산할 수 있다. 두 국가의 부존노동량은 동일하다고 할 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 기>
ㄱ. A국은 쌀과 옷 생산에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다.
ㄴ. A국은 쌀에 B국은 옷에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다.
ㄷ. A국의 쌀 1kg 생산의 기회비용은 옷 1벌이다.
ㄹ. 두 국가 사이에 교역이 발생하면 A국이 쌀과 옷 모두를B국에수출한다.
ㅁ. A국과 B국 모두 교역을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다.


① ㄱ, ㄹ
② ㄴ, ㄹ
③ ㄴ, ㅁ
④ ㄱ, ㄴ, ㄷ
⑤ ㄷ, ㄹ, ㅁ

【해설】 정답

A국의 경우 옷 1벌을 위해 쌀 1kg을 포기해야 하고, B국은 3kg을 포기해야 한다. 따라서 A국이 옷 생산에 비교우위가 있다. B국은 반대로 쌀 생산에 비교우위가 있다.

ㄱ. A국이 같은 1단위 노동으로 옷과 쌀 모두 더 생산할 수 있으므로 절대우위가 있다.

ㄴ. 반대이다.

ㄹ. A국이 옷을 수출하고 B국이 쌀을 수출한다.

ㅁ. 각 국가의 교환비율 범위 안에서 국제가격이 형성되면 양 국가 모두 이득을 얻는다.





 Q  22. 리카도의 등가정리(Ricardian Equivalence Theorem)가 성립한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정부가 국채를 발행하여 조세부담을 경감시킬 때 나타나는 결과로 옳은 것은?


① 자원배분에 영향이 없다.
② 이자율이 상승한다.
③ 이자율이 하락한다.
④ 총수요가 증가한다.
⑤ 통화량이 증가한다.

【해설】 정답

리카도 등가정리가 성립하는 경우 정부지출이 일정하면 재원조달을 국채로 하든 조세로 하든 달라지지 않는다.





 Q  23. 어떤 복점시장의 수요함수와 두 기업의 비용함수가 아래와 같이 주어진다고 하자. 다음 중 이 시장에서 꾸르노 복점의 내쉬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수요함수 P=a-Q
- 기업 1의 비용함수 C₁ = c₁× Q₁

- 기업 2의 비용함수 C₂ = c₂ × Q₂
-  Q₁ + Q₂ = Q 
-  c₁ < c₂
(단, 여기서 P, Q, Q₂, C₁, C₂는 각각 가격, 기업 1의 생산량, 기업 2의 생산량, 기업 1의 생산비용, 기업 2의 생산비용을 나타내며, a, c₁, c₂는 각각 0보다 큰 상수이다.)

 

 

① 기업 1이 생산량 Q₁을 1만큼 늘린다면 기업 2는 Q₂를 1만큼 줄일 것이다.
② 기업 2가 생산량 Q₁를 1만큼 늘린다면 기업 1은 Q₂을 1보다 더 큰 폭으로 줄일 것이다.
③ c₁이 하락하면 Q₁과 Q₂모두 증가한다.
④ 내쉬균형을 만족하는 (Q₁, Q₂의 조합은 두 개다.
⑤ 내쉬균형에서 Q₁>Q₂가 된다.

【해설】 정답

기업1의 경우 Max (a-Q₁-Q₂)Q1-c₁Q₁

Q₁로 편미분하면 a-2Q₁-Q₂-c₁=0 → Q₁=(a-c₁-Q₂)/2

같은 방식으로 Q₂=(a-c₂-Q₁)/2

두 식을 연립하면 Q₁=(a+c₂-2c₁)/3, Q₂=(a+c₁-2c₂)/3

①② 상대방이 1만큼 생산량을 늘리는 경우 1/2만큼 생산량을 줄인다.

c₁이 하락하면 Q₂는 감소한다.

④ 1개이다.

c₁<c₂이므로 Q₁>Q₂이다.





 Q  24. 고품질과 저품질, 두 가지 유형의 TV가 거래되는 중고TV 시장이있다. 판매자는 자신이 파는 중고 TV의 품질을 알고 있으나구매자는 중고 TV의 품질을 구매 전에는 알지 못한다. 판매자의수용용의금액과 구매자의 최대지불용의금액은 아래의 표와같고, 구매자는 위험중립적이다. 이러한 사실들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모두 알려져 있다. 전체 중고 TV 시장에서 고품질의 중고TV가차지하는 비중을 P라고 할 때, 고품질과 저품질의 중고TV가모두 시장에서 거래되기 위한 P의 최솟값은? 


① 50%
② 55%
③ 65%
④ 70%
⑤ 75%

【해설】 정답

위험중립적이므로 구매자는 기댓값으로 최대지불용의금액을 결정하게 된다. 이때 이 금액이 고품질TV의 수용용의금액보다 낮으면 고품질 판매자는 판매하지 않고 저품질TV만 남게 된다.

160P+60(1-P)=125 → P=65%






 Q  25. 어떤 완전경쟁시장에서 모든 개별 기업의 장기평균비용(LTAC)과 장기한계비용(LTMC)은 아래와 같이 생산량(g)의함수로 동일하다. 또한 가격(P)과 총수요량(Q)의 관계는아래와같은 함수로 주어진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LTAC=-q²-10q+40
- LTMC=-3q²-20q+40
- P=-25-0.1Q

 

 

① 장기균형에서 개별 기업의 이윤이 극대화되는 생산량은5이다.
② 장기균형에서 가격은 15이다.
③ 장기균형에서 한계비용은 15이다.
④ 장기균형에서 시장에 남아 있는 기업의 수는 10개이다.
⑤ 장기균형에서 개별 기업의 판매수입은 75이다.

【해설】 정답 ④

장기균형 : P=LMC=LAC

3-20q+40 = -10q+40 → q=5, P=15

P=25-0.1Q → Q=100, 기업 개수=Q/q=20

④ 기업의 수는 20개이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