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표자
: 보울스와 진티스(Bowles & Gintis)로, 공저인 「자본주의 미국의 학교교육」에서 제시
2. 기본입장
1) 경제결정론 : 경제적 재생산론은 하부구조인 경제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맑시즘의 경제적 결정론의 입장에 서 있다.
2) 학교는 자본주의의 특성 반영 : 상부구조인 학교가 하부구조인 자본주의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이를 교육시킴으로써 기존의 불평등구조가 재생산된다는 것이다.
3. 재생산의 근거 - 상응이론(correspondence theory)
1) 생산현장과 학교교육의 상응 : 생산현장에서의 사회관계와 학교교육에서의 사회관계가 구조적으로 상응한다.
2) 학교는 생산수준에서 필요한 태도와 행동양식 주입 : 학교는 생산현장의 위계구조를 그대로 반영하여 사회적 생산관계의 각 수준에서 필요한 태도와 행동양식을 주입시킴으로써 자본주의 질서에 순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피지배집단의 교육 : 공장의 생산라인에서 단순 노동자로 일하게 될 사람에게는 윗사람의 지시에 충실히 따르고, 시간을 잘 지키고, 기계적인 작업방식에 순응하도록 가르친다.
4) 지배집단의 교육 : 회사의 경영자로 일할 사람에게는 독립적인 사고력 및 작업능력, 외적 규율보다는 내면적 기준에 따라 행동하기를 중점적으로 가르친다.
5)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 : 학교는 자본주의 생산 구조에서 요구되는 행동양식과 태도를 주입하여 기존의 질서를 정당화하고자 하므로, 태도와 가치관에 영향을 주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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