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 암기 요약 노트 #05

Jobs9 2024. 4. 25.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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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설계의 기본 변수

(1) 복잡성 :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분화된 정도

1) 수평적 분화 (부서화, 직무전문화)

2) 수직적 분화 (계층화)

3) 장소적 분화

복잡성은 업무숙달을 용이하게 하여 능률을 높여주나 너무 많은 분화는 오히려 능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

 

(2) 집권화 / 분권화 : 조직의 의사결정 권한이 최고경영자에게만 있는 경우 집권화가 높다고 하고 의사결정 권한이 위계상 낮은 계층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주어지면 분권화가 높다고 한다.

 

(3) 공식화 (문서화) : 누가, 언제, 어떻게 과업을 수행하여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지시한 규칙과 규정의 정도

 


 조직설계의 상황 변수

(1) 환경

(2) 기술

(3) 규모

(4) 전략 등

 


 
조직설계의 개념적 모형

: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 (번즈와 스터커)

 


 
환경과 조직구조

(1) 번즈 & 스터커 연구

 안정적 환경과 가변적 환경

1) 안정적 환경

: 기계적 구조, 분화 높고, 집권화, 공식적, 수직적

 

2) 가변적 환경

: 유기적 구조, 분화 낮고, 분권화, 비공식화, 수평적

 

(2) 로렌스 & 로시의 연구

: 불확실성과 차별화, 통합과의 관계

 구분  플라스틱산업  식료품산업  컨테이너산업
 환경의 불확실성  높음  중간  낮음
 차별화의 정도  높음  중간  낮음
 통합의 정도  다양함  중간  단순함

 


 
기술과 조직구조

(1) 우드워드의 연구

: 단위생산기술(유기적) < 대량생산기술(기계적) < 연속생산기술(유기적)

* 난이도 순서

 

(2) 페로우의 연구

a) 일상적 기술

: 분석가능성 높고 변화가능성 낮음 공식화 + 집권화

b) 장인 기술

: 분석가능성 낮고 변화가능성 낮음 공식화 + 분권화

c) 공학적 기술

: 분석가능성 높고 다양성 높음 자율화 + 집권화

d) 비일상적 기술

: 분석가능성 낮고 다양성 높음 자율화 + 분권화

 

(3) 톰슨의 연구

a) 집합적(중개형) 기술

: 상호의존성 낮음 표준화, 규칙, 절차 의사소통 필요성 낮음

b) 순차적(연속적) 기술

: 상호의존성 중간 일정계획, 감독, 예정표 의사소통 필요성 중간

c) 교호적(집약적) 기술

: 상호의존성 높음 상호조정, 협력 의사소통 필요성 높음

 


 
전략과 조직구조

(1) 챈들러의 연구

: 조직구조는 전략을 따른다.

 

* 챈들러의 전략 - 구조간 연구

 제품다각화  저  중  고
 구조  단순조직  기능조직  사업부조직

 

(2) 마일즈와 스노우의 연구

: 혁신형, 방어형, 분석형, 반응형으로 전략을 구분

반응형은 낙오형이라고도 불리며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뒤쳐지는 기업을 의미함

 

* 마일즈 - 스노우의 전략 유형

   방어형  혁신형  분석형
 제품 / 시장전략  시장침투 (기존진입)  신시장에 최초진입  후발진입
 연구개발  고정기술과 제품개선  제품설계, 시장조사  제품 및 공정변화
 생산  대량생산  유연한 장비  저가 생산 프로젝트
 조직구조  기능식 조직  사업부 조직  프로젝트, 매트릭스 조직
 통제과정  중앙집권적 통제 (계획)  분권화 (결과)  계획 + 결과
 기본역할  유지  혁신  조정
 조직구조  기계적 조직(집권화)  유기적 조직(분권화)  

 


 
민츠버그의 조직설계방식

 조직유형  중요기본부문  연결매커니즘  환경여건
 단순구조  최고경영부문  상급자의 직접 지휘감독  초창기조직, 소규모조직
 기게적 관료제구조  기술전문가부문
표준화에 의한 관리
 작업과정절차의 공식규정  성숙된 대규모 조직
 전문적 관료제구조  핵심생산부문  담당자 자격에 의한
관리조정
 전문기술을 요하는 조직
 사업부제구조  중간관리부문  결과에 의한 관리조정  대규모조직
복잡기술, 전문기술,
이질적 변동적시장
 애드호크라시구조  생산핵심부문
 일반지원부문
 당사자간의 상호조정  초창기 소규모 조직
특수기술, 변동적 시장 

 


 
조직의 형태

(1) 단순조직

: 소규모, 소품종

(2) 기능조직 (소규모)

: 기능별 효율성 ↑ 규모의 경제

(안정적환경이고 기술간상호의존성이 낮은 경우 적합)

(3) 사업부조직 (대규모)

: 불안정 환경하에서 유연성이 높고 기술,기능간 상호의존성이 높은 경우

* 사장과 사업부 사이의 연결고리인 기획조정실의 역할이 중요함

(4) 매트릭스 조직

: 기능관리자 + 제품관리자

 두 사람의 상사로부터 통제를 받는 이중적 구조

(5) 프로세스 조직

: 고객가치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서 최상의 프로세스를 구축하도록

(6) 네트워크 조직

: 조직을 슬림화 유연성 ↑ (전략적 아웃소싱 등)

(7) 프로젝트 조직

: 여러 부서에서 전문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차출하여 구성된 임시조직

 


 
조직 변화의 과정

(1) 해빙 단계

(2) 변화단계

(3) 재동 결단계

 


 
조직개발

: 조직 개선을 위한 광범위한 전략

(1) 감수성 훈련

: T - Group 훈련이라고도 하며 10 ~20명 규모의 피교육자 소집단을 단위로 몇 시간 내지는 몇 주일 간 함께 생활

(2) 팀 구축법

: 특정 프로젝트나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팀을 구축하여 문제 해결 방법

(3) 과정상담법

: 외부컨설턴트나 변화담당자로부터의 도움을 받음

(4) 그리드훈련

: 블레이크와 머튼이 개발한 기법으로 6단계로 나누어서 1단계는 개인에 대한 개발 / 2, 3 단계는 집단행동개발 / 4, 5, 6 단계는 조직행동개발

(5) 근로생활의 질 프로그램

: 구성원들의 직장생활의 질과 관련한 노력

 


 
조직수명주기

(1) 창업단계

(2) 집단공동체 단계

(3) 공식화 단계

(4) 정교화 단계 (동화단계)

 


 
홉스테드의 국가 간 비교문화 요소

(1) 권력격차

(2) 개인주의

(3) 남성주의

(4) 불확실성 회피

(5) 장기적 관점

(+ 유교적 역동성)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1) 직무기술서

: 직무정보에 대한 양식

 

(2) 직무명세서

: 직무 + 인적수행요건

 


직무분석방법
(≠ 평가방법)

(1) 관찰법

: 육체적 작업(육체노동)만 가능

(2) 면접법

: 피면접자 진실성 문제, 면접자 자질 & 시간문제

(3) 질문서법

: 신뢰성이 다소 떨어짐

(4) 경험법

: 많은 시간과 노력

(5) 중요사건서술법

: 직무담당자의 직무수행활동 중 효과적인 것과 비효과적인 것을 구분하여 기록하였다가 효과적인 패턴을 찾아내는 방법

직무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직접 파악 가능하지만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

(6) 종합법

: 앞의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

 


 
직무평가

: 직무들 간의 상대적인 가치(난이도)를 측정하는 과정(직무급제도의 전제조건)

 

(1) 서열법

: 직무를 종합적 가치에 따라 평가해서 서열을 정함

간단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으나 직무의 수가 많거나 유사직무가 많으면 사용하기 곤란하고 주관개입의 여지가 있음

 

(2) 분류법 (등급법)
: 분류할 직무의 등급을 미리 정한 후 직무를 적절히 판정하여 등급별로 구분하는 방법 실시과정이 간단하나 등급의 결정에 의사결정자의 주관이 개입 여지가 있음

 

(3) 점수법

: 직무를 평가요소에 따라 분해하고 각 요소별로 가중치를 둔 후 가중치 별로 점수를 합하여 직무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1) 평가요소의 선정

2) 평가요소에 대한 가중치 결정

3) 평가요소에 대한 점수 부여

 

점수법은 요소별로 평가하므로 결과에 신뢰성이 높아지나 요소의 선정과 가중치의 선정 등을 결정하기가 어려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4) 요소비교법 (가장 좋음)

: 몇 개의 기준 직무를 선정하여 평가요소별로 순위를 결정하고 임금을 평가요소별로 배분한 후 직무를 요소별로 기준 직무와 비교하여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1) 평가요소의 선정

2) 기준 직무의 선정

3) 요소별 서열의 선정

4) 요소별 금액의 배분

5) 평가기준표의 작성 및 평가

 


 
개인차원의 직무설계

(1) 직무 순환 (로테이션)

: 성격이 다른 직무로 순환 근무

 

(2) 직무 확대 (수평적 확대)

: 과업의 수를 증가시킴으로써 단조로움을 극복

 그러나 의사결정 권한이나 책임의 증대는 X

 

(3) 직무 충실화 (수직적 확대 성취감, 책임감 만족감)

: 허쯔버그의 2요인이론에 기초한 이론으로 직무의 수직적 확대로 성취감을 통한 동기유발을 이끎

 그러나 개인차를 무시하고 비용, 시간 많이듬

 

(4) 직무특성이론 (개인차 존재)

: 해크만과 올드햄이 주장한 이론

1) 기술/ 기능 다양성 (능력)

2) 과업의 정체성 (범위)

3) 과업의 중요성 (영향)

4) 자율성 (재량)

5) 피드백 (정보)

 내적 동기부여

 

* MPS (동기유발잠재력지수)

: [(1) + (2) + (3)] / 3 × (4) × (5)

 (1) ~ (3) = 의미감  / (4) = 책임감 / (5) = 지식 & 경험

 

(1) , (2) , (3)의 경우 의미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하나가 낮아도 다른 특성들이 높으면 의미감을 경험할 수 있다.

 


 
집단차원의 직무설계

(1) 통합적 작업팀

: 한 작업팀에 다수의 과업이 할당되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과업을 할당하고 직무를 교대하는 등 직무확대

(2) 자율적 작업팀

: 집단에 목표가 부여되면 집단에서 스스로 작업팀을 선발하고 작업을 할당하고 통제하고 평가하는 등의 직무충실화

(3) 압축근무시간제

(4) 변형근무시간제

 


 
인사고과 방법 _
상대평가 

(1) 서열법

a) 단순서열법

: 피평가자를 1위부터 최하위까지 나열

b) 교대서열법

: 가장 우수한 사람과 가장 열등한 사람

 1 / 100 , 2 / 99 , 3 / 98 ....

c) 쌍대비교법 (짝비교법)

: 모두 한쌍씩 짝지어 비교평가

 

(2) 강제할당법

: 학점 매기는 방식

 정규분포를 가정하여 비율에 맞추어 평가

 


 
인사고과 방법 _ 절대평가

(1) 평정척도법

: 평가요소를 선정하고 평가요소별 척도를 정한 다음 피평가자를 평가요소의 척도상에 우열을 표시하는 방법

 관대화, 중심화 등 규칙적 오류 발생 가능성 존재, 후광효과 등의 심리적 오류 발생 가능성 존재

 

(2) 대조표법 (체크리스트법)

: 평가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평가자가 피평가자를 직접 평가하지 않고 미리 선정된 항목들에 대해서 피평가자가 이 항목에 해당되는지 아닌지를 체크만 하여 보고하면 평가는 인사참모부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방법

신뢰성과 타당성이 증가하고 현혹효과가 감소하나 체크리스트 작성이 어렵고 점수화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

* 대차대조표법에는 해당항목에 체크만하는 프로브스트법과 해당항목에 체크를 하고 그 근거를 제시하는 오드웨이법이 있다. 

 

(3) 서술식고과법

a) 자기신고법 (동기부여목적)

: 피평가자가 자기평가를 하는 방법

 서술내용이 주관적이어서 보완적 자료로만 사용

b) 중요사건서술법

: 피평가자의 긍정적 부정적 행위를 기록하였다가 평가

 

(4) 목표에 의한 관리법 (MBO : 결과위주평가방식)

: SMART 원칙을 제시

1) S : Specific (목표가 구체적일 것)

2) M : Measurable (목표가 측정가능할 것)

3) A : Achievable (목표가 달성가능할 것)

4) R : Result - Oriented (결과지향적일 것)

5) T : Time - based (목표달성 기간을 정해놓을 것)

(너무 장기간은 피드백하기 어려우니 X)

 

(5) 행위기준고과법 (BARS) (평정척도 + 중요사건서술법)

: 종업원의 관찰가능하고 직무와 관련된 구체적인 행위를 평가의 기준으로 삼아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이 증가함

 

(6) 행위관찰고과법 (BOS : BARS를 현실적으로 적용)

: 행위기준고과법이 실무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불편함을 보완하고자 나온 행위관찰고과법

행위관찰고과법은 고과자에게 평가의 기준으로 제시된 구체적인 행위에 대해 피고과자가 수행한 빈도를 측정 평가

 

(7) 평정센터법

: 평가를 전문으로 하는 센터를 설립하여 피고과자들을 2~3일간 합숙시키면서 피평가자의 직속상관이 아닌 특별히 훈련된 관리자들이 이들을 관찰 평가하는 방법

 

(8) 360도 다면평가법 (참고자료로 주로 씀)

: 상사위주의 하향식 평가방법이 아닌 자신에 의한 평가, 동료에 의한 평가, 부하에 의한 평가, 고객에 의한 평가 등 다양한 원천으로부터의 평가

 사람을 개발시키는 것이 목적

 

* 성과평가기법 정리

(1) 상대평가

- 서열법

- 쌍대비교법

- 강제할당법

- 표준인물법

 

(2) 특성평가 (타당성 ↓)

- 도표척도법

 

(3) 행동평가 (장기적관점)

- 중요사건서술법

- 자유기술법

- 체크리스트법

- 행동기준고과법 (BARS)

- 행동관찰법 (BOS)

 

(4) 결과평가 (단기적관점)

- 목표관리법

- 생산성평가시스템

 


 
인사고과 오류 및 방지방법

(1) 규칙적 오류

: 다수의 피평가자를 평가할 때 분포가 특정방향으로 쏠리는 것

 관대화경향, 중심화경향, 가혹화경향 등

 강제할당법, 서열법 등을 사용하면 많은 부분 제거 가능

 

(2) 현혹효과

: 한 고과요소가 다른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오류 (편견)

대조표법, 행위기존고과법, 중요사건기술법 등의 실제사실과 평가를 잘 연결시키는 고과방법을 통해 방지가능

 

(3) 유사오류

: 피평가자의 입장과 유사한 입장을 보이는 경우 동질감을 느끼고 관대하게 평가하는 오류

 객관적인 사실을 기초로 평가하는 방법을 도입해야 함

 

(4) 대조효과

: 여러 명의 피평가자를 동시에 평가할 경우 피평가자 간의 비교를 통해 평가하게 되는 오류

 평가의 잣대를 명확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여야 함

 

(5) 대조오류

: 피평가자의 특성을 평가자가 지닌 특성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오류

 주관적 평가를 삼가고 자기신고법 등을 사용하면 개선 가능

 


 
인력의 수요예측
 

(1) 양적방법

a) 추세분석

b) 회귀분석 : 원인변수를  찾아냄

c) 생산성 비율 분석 : 생산성의 변화 정보를 바탕으로

d) 시계열분석

 

(2) 질적방법

a) 델파이법 : 전문가

b) 자격요건분석 : 직무수행역량을 기초로 (안정적 환경 하에서 적합)

c) 시나리오분석 : 동태적 환경 (불안정적 환경 하에서 적합)

 


 
인력의 공급예측기법

: 내부노동시장으로부터의 공급예측

(1) 기능목록과 관리자목록

a) 기능목록 : 종업원의 기본적인 정보

b) 관리자목록 : 종업원 + 관리자나 경영자의 정보

 

(2) 대체도

: 특정 직무가 공석이 될 때 대체투입가능한 인력을 나타내는 도표

 

(3) 마코브 분석

: 미래의 어떤 시점에서 해당기업 내 종업원의 이동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해 준다.

 


 
내부충원과 외부충원

(1) 내부충원

a) 수평적이동 : 인사이동

b) 수직적이동 : 승진, 강등

 

(2) 외부충원

: 모집 선발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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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발방법 : 면접

(1) 구조화에 따른 분류

a) 구조적 면접 (타당성 ↑ , 융통성 ↓)

b) 비구조적 면접 ( 타당성 ↓ , 융통성 ↑)

c) 반구조적 면접 : 정해진 면접 + 알파

 

(2) 참가자 수에 따른 분류

a) 집단 면접 (면접자 다수, 면접관 소수)

b) 위원회 면접 (면접자 소수, 면접자 다수)

 

(3) 기타

a) 스트레스 면접

b) 순차적 면접

: 여러 계층의 관리자들이 피면접자를 면접

 


 
선발도구의 합리성

(1) 신뢰성 (일관성)

a) 시험 - 재시험방법

: 동일한 시험을 동일한 집단을 대상으로 시간적 간격을 두고 실시하여 첫 번째 시험과 두 번째 시험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

b) 대체형식법

: 난이도가 유사한 시험을 재실시

c) 반분법

: 같은 속성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지표들을 둘로 나누어 지표들의 결과를 비교하여 신뢰성을 측정

 

(2) 타당성 (정확성)

a) 기준타당성

: 성과를 예측하는 기준치가 실제로 성과를 얼마나

잘 예측했는가를 의미하는 것

- 동시타당성 (현재타당성)

- 예측타당성 (미래타당성)

 

b) 내용타당성

: 측정도구가 측정대상의 개념들을 얼마나 잘 충족시키고 있는지

 

c) 구성타당성

: 선발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잘 측정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는가 여부를 파악하는 것 

 


 
선발 의사결정

(1) 선발상 오류

: 선발도구의 타당성이 100%가 아닌 이상 두 가지의 오류를 범할 수 있다.

a) 제1 유형의 오류 (능력 o / 불합격)

: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을 시험성적이 미달되어서 선발하지 않는 오류로서 알파오류라고 부른다.

b) 제2 유형의 오류 (능력 x / 합격)

: 성과를 낼 수 없는 사람이 시험 성적이 기준점이 초과하여 선발하게 되는 오류로서 베타오류라고도 한다.

 

(2) 타당성 계수

: 총 지원자 중에서 정확한 의사결정을 한 비율

* 올바른 결정 증가 타당성 계수 증가 (오류 모두 감소)

 

(3) 선발률

: 총 지원자 중에서 예측 수단에 있어서 합격점 이상을 획득한 지원자의 비율이지만 실무상으로는 총지원자 중 선발된 사람의 비율  선발인원수 / 총 지원자

* 선발률이 0에 가까우면  1유형 오류는 늘어나지만 2유형 오류는 줄어든다.

* 선발률이 1에 가까우면  1유형의 오류는 줄어들지만 2유형의 오류는 증가된다.

 

(4) 기본율

: 지원자들이 무작위로 회사에 입사할 경우 그들 중에서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사람들의 비율  합격가능한 사람 / 총 지원자

* 기본율이 높을수록 선발도구에 의해서 성공률을 개선하기가 어렵고 상대적으로 기본율이 낮을수록 선발도구에 의해 성공률을 개선하기 쉽다.

 


 
조직사회화

(1) 예비사회화 (인턴)

(2) 현장경험

(3) 안정화

 


 
연공주의와 능력주의

 구분  연공주의  능력주의
 합리성 여부  비합리적  합리적
 승진요소  근속연수, 연령, 학력 등  직무수행능력
 승진제도  연공승진제도  직계승진제도
 이해자 집단  노동조합  경영자
 장단점  고용의 안정 조직에 대한 애착심 증가  효율성 및 공정성 증가

 


 
승진형태

(1) 역직승진(직위승진)

: 라인직위계열상의 승진 (대리 과장 부장)

 

(2) 직계승진제도 (능력주의)

: 능력주의

 

(3) 자격승진제도

: 일정한 자격을 정해놓고 그 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승진

- 신분자격승진

: 직무의 내용과 관련 없이 속인적요소(학력, 근속연수 등)

- 능력자격승진

: 지식, 기능, 능력과 같은 잠재능력

 

(4) 대용승진 (명칭만 올려줌)

: 준승진이라고도 하며 직무내용의 변화 없이 직위명칭이나 호칭 등의 상승만 이루어지게 하는 형식적인 승진제도

 

(5) OC승진 (조직변화로 자리를 만들어줌)

: 조직의 변화를 통해 승진의 기회를 확대하는 제도

 


 
교육훈련의 종류

(1) 현장직무훈련 (OJT)

: 직속상사로부터 직무훈련을 받는 것

(2) 외부훈련 (Off JT)

: 직장 외에서 받는 교육훈련

(3) 이러닝

 


 
교육훈련의 평가 (커크패트릭)

(1) 제1단계 : 반응평가 - 질문지법

(2) 제2단계 : 학습평가 - 관찰법, 측정법

----> 여기까지는 학습장에서의 평가

(3) 제3단계 : 행동평가 - 인사고과

(4) 제4단계 : 결과평가 - 성과측정

----> 업무복귀 후의 평가

 


 
경력닻(샤인)

: 자신의 가치와 관심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갈망하는 영역을 경력닻이라 한다.

 


 
경력단계 (이반세비치와 홀)

(1) 탐색단계 : 17 ~ 30세

(2) 확립단계 : 30 ~ 45세

(3) 유지단계 : 45 ~ 55세

(4) 쇠퇴단계 : 55세 이후

 


 
임금구조관리의 모형

(1) 외적 공정성

- 임금수준관리 (외적공정성)

: 대외비교 공정성을 통한 경쟁력 확보 적정성 (외적)

 

(2) 내적 공정성

a) 임금체계관리 (내적공정성)

: 직무 및 직능가치 비교 공정성을 통한 효율성 확보  공정성(격차)

b) 임금형태관리 (개인간 공정성)

: 구성원 업적비교 공정성을 통한 만족성 확보 합리성 (지급방식)

 


 
임금체계

(1) 생계보장원칙

: 연령, 근속연수 - 연공급

 

(2) 노동대응원칙

a) 업무 - 직무급

b) 능력

- 보유능력 - 직능급

- 발휘능력 - 성과급

 


 
임금형태 (지급방식)
 

(1) 시간급제

: 품질을 중시여기는 경우나 정신적 노동을 하는 경우 주로 적용

a) 단순시간급제

: 임금 = 근무시간 × 시간당 임률

b) 복률시간급제

- 표준과업량 미만 : 임금 = 근무시간 × 낮은 시간당 임률

- 표준과업량 이상 : 임금 = 근무시간 × 높은 시간당 임률

 

(2) 성과급제

a) 단순성과급제

b) 복률성과급제

1) 차별성과급제(테일러식) - 2단계로 구분

: 높은 임금과 낮은 임금으로 2단계 구분

 

2) 메리크식 - 3단계로 구분

: 표준과업 이하의 목표치도 설정하여 초보자나 저능률작업자에게도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

 

3) 리틀식 - 4단계로 구분

: 고능률 근로자에게 더 큰 자극을 주기 위해 메리크식에서 고능률근로자를 위한 목표치를 따로 설정

 

4) 일급보장성과급(맨체스터플랜) (기본급보장)

 

(3) 할증급제 (절약임금 배분제도)

: 정해진 작업을 표준시간을 초과하여 완성한 경우에는 기본시간급을 적용하여 임금을 지급하고 표준시간 이내에 완성한 경우에는 절약시간에 대해 임금의 일부를 종업원에게 배분하는 임금배분방식

a) 비도우식

: 절약임금의 75%를 종업원에게 추가로 지급

b) 할시식

: 절약임금의 1/2 혹은 1/3을 종업원에게 추가로 지급

c) 로우완식

: 배분율을 처음에는 높게 지급하다가 점차 체감하게 지급

d) 간트식

: 표준시간 내에 과업을 완수한 경우 절약임금이 아니라 시간급의 일정률(20%)를 인센티브로 가산하여 지급

 

(4) 집단성과급제도

: 집단을 단위로 성과를 측정하고 성과급을 배부

 


 
배분참여제도

(1) 이익분배제

: 기업에 일정수준의 이윤이 발생했을 경우 사전에 정해진 배분방식에 따라 종업원들에게 배분하는 방식

 이익분배액 = (실제이윤 - 목표이윤) × 배분율

그러나, 이윤배분이 결산기말이어서 능률자극효과가 떨어질 수 있음

 

(2) 생산성과배분제

: 기업의 성과 개선분을 근로자, 경영자 등 이해관계자 집단 사이에 배분하는 방법

a) 스캘론 플랜 (생산판매가치 기준)

b) 럭커 플랜 (부가가치 기준)

c) 프랜치 시스템 : 노무비뿐만 아니라 모든 비용절감액을 노사 간에 배분

d) 종업원지주제 (스톡옵션)

 


 
숍 제도 (노조원 확보방법)

(1) 클로즈드 숍 (오직 조합원만)

: 노동조합에 가장 유리한 제도

 

(2) 유니온 숍 (일정기간 지나면 가입)

: 비조합원도 자유로이 고용할 수 있지만

고용된 근로자는 일정한 기간 내에 조합에 가입해야 함

 

(3) 오픈숍 (조합가입 X)

: 비조합원을 자유로이 고용할 수 있는 제도로

고용이 전제조건이 아닌 제도

 

(4) 체크오프 시스템

: 조합비 일괄공제 제도로 노동조합 조합비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조합원의 2/3 이상의 동의가 있으면 급여계산시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조합비를 공제해가는 제도(조합원 아니어도 공제)

 


 
단체교섭

: 노동조합이 사용자 또는 사용자단체와 상호의 조직력을 배경으로 대등한 입장에서 교섭하는 과정

 

* 단체교섭유형

(1) 기업별 교섭 : 특정기업 OR 사업자 단위

(2) 산업별 교섭 : 산업, 직업별 노조 VS 전국적 사용자

(3) 대각선 교섭 : 산업별노조 VS 개별기업

(4) 집단 교섭 : 수개의 노조 VS 수개의 사용자

(5) 통일 교섭 : 연합체 노조 VS 사용자 전체

 

* 노동 3권

1. 단결권 2. 단체교섭권 3. 단체행동권

 


 
노동쟁의

: 평화적인 단체교섭으로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사용자와 노동자 간의 분쟁을 의미한다.

(1) 노동조합 측 쟁의수단

a) 파업

b) 태업

c) 보이콧 : 불매운동

d) 피케팅 (파업참여 협력할 것을 설득)

 

(2) 사용자 측 쟁의수단

a) 직장폐쇄 (노동쟁의 이전에 하는 것은 불법)

b) 조업계속 (비조합원 활용)

 


 
노동쟁의 조정수단

(1) 조정 (권고안)

(2) 중재 (의무사항)

(3) 긴급조정

 


황견계약(黃犬契約, Yellow dog contract)

: 근로자에게 조합에 가입하지 않을 것을 조건으로 근로자의 합법적인 기본권을 제한하는 계약

 


 
노사협의회와 단체교섭

 구분  노사협의회  단체교섭
 목적  노사 공동의 이익증진  근로조건의 유지 및 개선
 배경  평화적 처리를 전제  쟁의권이 존재
 당사자  근로자의 대표 및 사용자
(비조합원을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대표)
 노동조합 대표 및 사용자
 대상사항  생산성 향상, 기업경영활동 등  임금, 근로시간 등 노사간
이해관계자가 대립된 사항
 결과  법적 구속력이 있는 체결은 없음  법적 구속력이 있는 단체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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