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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기출 해설, 서울시 7급, 2017

Jobs 9 2022. 9. 30.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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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기출 해설, 서울시 7급, 2017

 

 Q  1. 기본 경제적 주문량(EOQ)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본 경제적 주문량 모형에서는 주문은 한 번에 배달되고, 주문량에 따른 수량 할인은 없다고 가정한다.

② 기본 경제적 주문량 모형에서 재주문점(reorder point)은 리드타임에 일일 수요를 곱하여 구할 수 있다.

③ 기본 경제적 주문량 모형에서 발주비용은 발주량과 선형의 역비례 관계를 갖는다.

④ 기본 경제적 주문량 모형에서 주문사이클은 주문량을 연간 수요량으로 나눈 후 연간 조업일수를 곱하여 구할 수 있다.

【해설】 정답

기본 경제적 주문량 모형에서 발주비용은 발주량과 관계는 역비례(반비례)이나 선형(직선)의 관계를 가지지는 않는다. 선형의 비례관계를 가지는 것은 재고 유지비용과 주문량의 관계다. EOQ 모형의 그림 상에서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선형(직선)의 형태를 보이지 않으며 비선형의 우하향하는 곡선(직각 쌍곡선)의 형태를 가진다.





 Q 
 2. 사무용 의자를 생산하는 기업의 총고정비가 1,000만 원, 단위당 변동비가 10만 원이며, 500개의 의자를 판매하여 1,000만 원의 이익을 목표로 한다면, 비용가산법(Cost - Plus Pricing)에 의한 의자 1개의 가격은?

 

① 100,000원 ② 120,000원 ③ 140,000원 ④ 160,000원

【해설】 정답

비용가산 가격결정 방법은 사전에 결정된 목표이익을 총비용에 가산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으로서, 다음의 공식과 같이 계산





 Q 
 3. 대한이는 오늘부터 매년 1백만 원씩 5년 간 지급받는 연금 복권에 당첨되었고 민국이는 1년 후부터 매년 1백만 원씩 5년 간 지급받는 연금복권에 당첨되었다. 대한이가 당첨된 연금복권의 현재가치와 민국이가 당첨된 연금복권의 현재 가치의 차이는 얼마인가? (단, 연간 이자율은 10%이고, (1.1)-5은 0.620921이다.)

 

① 0원 ② 379,079원 ③ 620,921원 ④ 1,000,000원

【해설】 정답

1년부터 4년까지는 공통이기 때문에 상쇄하면 됨.



 Q 
 4. 다음 표는 소비재의 제품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에 들어갈 제품의 유형으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  ㉡  ㉢

①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

② 편의품 전문품 선매품

③ 선매품 편의품 전문품

④ 선매품 전문품 편의품

【해설】 정답

 소비재 제품 특성

소비재의 특성 제품의 유형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
구매 전 지식 많다 적다 많다
구매 노력 적다 보통 많다
대체 제품 수용도 높다 보통 없다
구매 빈도 많다 보통 다양하다
구매 정보 탐색정도 낮다 높다 낮다
구매 경향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 구매시점에서 제품들 간 비교를 통해 최적 구매 특정상표에 대한 높은 충성도에 의한 구매





 Q 
 5. ㈜서울의 보통주에 대한 콜옵션과 풋옵션의 행사가격이 모두 22,000원으로 동일하며, 두 옵션은 유러피언옵션으로 만기일 이전에 행사할 수 없다고 가정한다. 만기일은 1년 후, 현재의 주가는 16,000원이며 주식에 대한 배당은 없다. 1년 간의 무위험 이자율이 10%이고 풋-콜등가(Put-Call parity)가 성립 할 때 콜옵션의 현재가치가 4,000원이면 풋옵션의 현재 가치는 얼마인가?

 

① 5,000원 ② 6,000원 ③ 7,000원 ④ 8,000원

【해설】 정답





 Q 
 6. 어떤 기업이 지난 달 8천만 원의 매출을 달성하였는데, 직원 10명이 지난 달에 각각 160시간씩 근무했고, 장비 5대가 지난 달에 각각 300시간씩 운용되었다. 이 기업의 지난 달 노동생산성으로 올바른 것은? (단,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 한다.)

 

① 10,000원/시간 ② 22,222원/시간 ③ 40,000원/시간 ④ 50,000원/시간

【해설】 정답

노동생산성은 총생산량을 총노동시간으로 나누어 산출





 Q 
 7. 다음 표에는 어떤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있는 작업(activity) 들과 관련 정보가 정리되어 있다. 이 프로젝트의 주공정경로 (critical path)의 길이는 얼마인가?

 

① 31시간 ② 32시간 ③ 33시간 ④ 34시간

【해설】 정답

주공정 경로는 제일 긴 작업시간을 찾으면 된다.

A(13)→B(8)→D(7)→G(5) : 33

A(13)→B(8)→E(8)→F(3) : 32

A(13)→C(7)→D(7)→G(5) : 32

A(13)→C(7)→E(8)→F(3) : 32

 




 Q 
 8. 다음 중 시계열 수요예측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과거에 발생하지 않았던 요소를 고려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한다.

② 시계열 수요예측 기법에는 델파이 방법과 회귀분석 방법 등이 있다.

③ 일반적으로 시계열은 추세, 계절적 요소, 주기 등과 같은 패턴을 갖는다.

④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장기적인 시장 수요를 파악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된다.

【해설】 정답 ③

지문들의 잘못된 부분을 살펴보면/

① 과거에 발생한 것을 토대로 미래 수요를 예측하는 것이 시계열 기법

② 시계열 수요예측 기법에는 추세분석, 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등이 있다. 델파이 방법은 대표적인 질적(정성적) 분석방법이며, 회귀분석 방법은 인과관계분석 방법

④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장기적인 시장 수요뿐만 아니라, 계절적 변동 요인과 같은 단기적인 수요 변동 및 우연변동과 같은 돌발적인 원인이나 불분명한 원인으로 일어나는 변동까지도 나타난다.

시계열의 변동과 모형

 추세 변동 (Trend Variation: T)
시계열이 장기간에 걸쳐 점진적으로 상향하거나 하향하는 변화상태를 나타내는 변동
예로 국민 총 생산량, 인구, 자동차 보유대수 등..
경제정책의 수립이나 제품에 대한 장기저적인 수요의 추세변동을 예측하여 경영계획의 수립을 위해서 필요

 계절 변동 (Seasonal Variation: S)
시계열의 자료에서 주기적인 패턴을 갖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주기변동으로서 분기별 혹은 월별 자료에서 주로 나타남
년, 월, 분기 등의 고정된 주기를 갖는 것이 특징
예로는 청량음료의 판매 - 여름철, 냉난방기의 판매량 등..
시계열의 계졀 변동은 단기에는 나타나지 않고 장기에 걸쳐서 나타남
계절변동은 일반적으로 추세변동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순환 변동 (Cyclical Variation: C)
순환변동은 기후조건, 사회적 관습 등과 같은 계절변동으로 설명되지 않는 장기적인 주기 변동
예로는 남극빙하의 변화, 태양 흑점의 변화, 경제학에서는 경기 순환 등 ..

추세를 중심으로 반복된 상승과 하강의 형태를 보이지만 주기적인 것은 아님
주기가 계절 변동의 주기보다 클 뿐만 아니라 주기자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
  불규칙 변동 (Irregular Variation: I)
지진, 전쟁, 홍수, 파업과 같은 사전에 예상할 수 없는 사건에 의한 변동
명확히 설명될 수 없는 요인에 의하여 발생되는 우연적인 변동




 Q 
 9. 기업전략에서 고려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지속가능 기업전략에서는 이해관계자와 관계없이 주주의 이익을 우선시한다.

② 지속가능성 평가 기준의 일종인 삼중선(triple bottom lines) 은 기업의 경제, 사회, 정부 차원의 책무를 강조한다.

③ 사회적 책임이 포함된 기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대해 모든 기업이 동의한다.

④ 기업의 이익을 넘어 사회의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한다.

【해설】 정답

① 지속가능 기업전략에서는 주주의 이익이 중요하지만 모든 이해관계자를 다 고려하며 사회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지속가능성 평가 기준의 일종인 삼중선(triple bottom lines)은 기업의 경제, 사회, 정부 차원의 책무가 아니라 기업 이익, 환경 지속성, 사회적 책임이라는 세 가지 기준으로 기업 실적을 측정하는 비즈니스 원칙을 강조

③ 사회적 책임이 포함된 기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에 대해 모든 기업이 동의한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Q 
 10. 옵션포지션의 위험을 측정하는 그릭문자(Greeks)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델타는 기초자산의 가격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로 정의된다.

② 옵션포트폴리오의 세타는 거래비용의 변화에 대한 옵션 가격의 변화로 정의된다.

③ 옵션포트폴리오의 감마는 기초자산의 가격변화에 대한 포트폴리오 델타의 변화로 정의된다.

④ 파생상품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베가는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가치 변화로 정의된다.

【해설】 정답 ② 

세타는 거래비용의 변화에 대한 옵션 가격의 변화로 정의가 아니라 시간이 1단위 감소할 때 옵션의 가치의 변화를 나타냄. 거래비용의 변화에 대한 옵션 가격의 변화로 정의되는 것은 델타(Delta: Δ, δ)라고 할 수 있다.

옵션포지션의 위험을 측정하는 그릭문자(Greeks)들은 각각의 옵션 민감도 지표를 보여줌. 옵션민감도지표란 옵션가격결정 모형에 의하면 옵션의 가격을 결정하는 변수에는 기초자산의 가격,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성, 만기일까지의 잔존기간, 이자율과 배당률이 있다. 이 각각의 변수들이 옵션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한 것이 옵션의 민감도 지표 라고 한다. 금융회사는 장외시장엣 고객들에게 옵션을 매도한 후, 옵션에 대한 위험을 관리(헤지)해야한다. 옵션리스크를 나타내는 각 그릭문자는 옵션포지션의 위험을 측정, 관리하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옵션리스크는 선형적 가격리스크인 델타, 비선형적 가격리스크인 감마, 기초자산의 변동성의 변화로 야기되는 베가로 구분한다.

- 델타(Delta: Δ, δ): 옵션가격의 변화 / 기초자산의 가격변화 기초자산의 가격이 1단위 변화할 때 옵션가격이 얼마나 변하는가를 나타내는 값으로 현재의 방향위험을 나타냄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에 대한 옵션의 민감도를 말하며, 기초자산 가격이 1단위 변동할 때 옵션가격의 변동으로 측정된다. 예를들어, 삼성전자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콜 옵션의 델타가 0.7이라고 할 경우, 삼성전자 가격이 1만큼 상승할 때, 콜 옵션의 가격은 0.7만큼 상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추가적으로 델타헤지는 자신이 보유한 포지션의 델타를 영(0)으로 만듦으로써, 기초자산 가격변동에 따른 보유포지션 가격변동위험을 제거하는 자산관리 기법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콜옵션 1계약을 매도한 경우, 델타가 0.7이라면 옵션매도자는 0.7 단위의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옵션매도에 따른 가격 변동위험을 상쇄할 수 있게 된다.

- 감마(Gamma: Γ, γ): 델타의 변화 / 기초자산의 가격변화 기초자산 가격이 1단위 변화할 때 옵션델타가 얼마나 변하는가를 나타내는 값으로 방향위험의 변화위험을 나타냄. 기초자산 가격이 1단위 변할 때의 델타 변동폭을 말하고 기초자산 가격에 대한 옵션 가격모형의 이차 편미분을 통해 결정된다.

세타(Theta: Θ, θ): 옵션가격의 변화 /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 시간이 1단위 감소할 때 옵션의 가치의 변화를 나타냄. 옵션만료시까지 시간이 1일 경과함에 따른옵션가격의 변화. 예를 들어 미국형 콜 통화선물옵션의 경우 세타가 -0.008일면 다른 요건이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만기가 93일에서 92알로 하루가 지남에 따라 옵션단위당 옵션가치가 0.008퍼센트 하락함을 의미한다. 옵션의 시간가치는 만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급속도로 감소하므로 세타의 절대치는 만기가 가까울수록 급속히 커진다.

- 베가(Veag: ): 옵션가격의 변화 / 기초자산의 변동성 변화 변동성이 1% 변할 때 옵션가격이 변하는 정도를 나타냄. 기초자산의 변동성에 대한 옵션가격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분석지표로, 기초자산의 변동성의 변화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는 데 사용한다. 내재 변동성이 1% 변화시 옵션의 가격이 얼마나 변하는 가로 지표를 나타내며, 베가 0.01은 내재 변동성이 1% 증가했을 때 가격이 0.01 상승함을 의미한다.

- 로(Rho: P, ρ): 옵션가격의 변화 / 금리의 변화 금리의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냄. 일반적으로 금리가 옵션가격에 미치를 영양은 미미하다. 이자율 변화에 대한 포트폴리오 가치의 변화 비율을 의미하는데 이자율 변동에 따른 포트폴리오 가치의 민감도 측정시 사용. 



 Q 
 11. 다음 중 영업현금흐름(OCF)의 정의로 옳은 것은?

 

① EBIT+감가상각비-세금

② EBIT+감가상각비+유동자산

③ EBIT-감가상각비+세금

④ 세금-감가상각비-EBIT

【해설】 정답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처럼 회사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이는 현금 창출능력을 나타낸다. 이자·세금·감가상각비를 지급하기 전의 순이익, 즉 영업이익(EBIT)에다 감가상각비를 합한 것으로 '세전영업 현금흐름' 혹은 에비타라고 한다.

에비타는 실제로 현금이 나가지 않은 감가상각비는 비용으로 간주하지 않으므로 설비 투자가 많은 대기업체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어느 회사가 대형 설비 투자를 하면서 투자비를 비용으로 처리하면 영업이익이 적자가 되지만 에비타를 쓰면 흑자가 될 수도 있다

영업현금흐름(operating cash flow : OCF) = (매출액-영업비용) - 법인세율 × (매출액 – 영업비용 - 감가상각비) = (매출액-영업비용)(1 - 법인세율) + 법인세율 × 감가상각비 = 영업이익× (1 - 법인세율) + 감가상각비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 : FCF) = 영업현금흐름 - 순운전자본의 변동 - 자본적 지출



 Q 
 12. 다음 중 시장침투가격(penetration pricing) 전략이 적합한 상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하지 않을 때

② 시장 성장률이 높을 때

③ 경쟁자의 진입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할 때

④ 규모의 경제가 존재할 때

【해설】 정답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하지 않을 때 굳이 선저가로 시장에 들어갈 필요는 없을 것임. 이러한 경우는 선고가 전략인 Skimming Pricing 전략이 합당

초기고가전략(skimming pricing) : 신제품 개발 초기에 가격 민감도가 가장 낮은 고소득 소비자층을 상대로 고가격 정책을 폈다가 이들의 구매가 감소하기 시작하면 가격에 민감한 일반소비자층을 표적으로 가격을 인하하여 단계적으로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시장침투전략(penetration pricing)

초기에 낮은 가격을 책정하여 가격에 민감한 고객들로부터 더 많은 판매량을 유도하여 신속하게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여 생산선 증대를 얻으려는 가격정책이다.

(장점과 단점)

초기고가전략은 도입기에 많은 단위당 많은 이윤을 확보할 수 있으나 시장침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반면에 시장침투가격 전략은 시장점유율은 조기에 확보할 수 있으나 이윤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구분 적용상황
초기고가전략 가격-품질 연상효과가 유발될 때
소비자가 가격에 둔감할 때
경쟁자가 진입하기 어려울 때
시장침투전략 대량생산 유통에 경험곡선 효과가 적용되어 원가 절감효과가 큰 경우
시장잠재력이 큰 생필품 경우
소비자 선호가 동질적인 경우

 




 Q 
 13. 인사평가 시 발생할 수 있는 대인지각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후광오류(halo errors)는 피평가자의 일부 특성으로 그 사람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를 긍정적으로 내리는 경향이다.

② 나와 유사성 오류(similar-to-me errors)는 자신의 특성과 유사한 피평가자에 대해 관대히 평가하는 경향이다.

③ 상동적 태도(stereotyping)는 피평가자가 속한 집단의 특성으로 피평가자 개인을 평가하려는 경향이다.

④ 대비오류(contrast errors)는 평가자가 본인의 특성과 피평가자의 특성을 비교하려는 경향이다.

【해설】 정답

평가자가 본인의 특성과 피평가자의 특성을 비교하려는 경향은 투사의 오류 또는 투영 및 주관의 객관화적 성향을 의미한다.
대비오류(Contrast Error)란 고과자가 자신과 반대되는 특성을 지닌 피고과자를 과대 또는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말하기도 하며, 다른 피고과자와의 비교에 따라 피고과자를 과대 또는 과소평가하는 경향을 말한다. 인사 고과자와 피고과자간의 지적 수준의 차이나 세대 차이, 견해 차이 등에서 잘못 평가하게 되는 경우와 피고과자 상호간 비교 평가시에 발생할 수 있다. 아울러 한 피평가자에 대한 평가가 다른 피평가자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대비효과(contrast effect)라고도 한다

대인지각에서 자주 사용되는 편법 (지각오류) 
1)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 어떤 사물, 사람, 사건의 특징적인 요소들은 다른 것보다 더 쉽게 지각됨
- 사람들은 자신이 관찰한 것을 모두 흡수하지 못하므로 선택적 지각을 할수 밖에 없음
2) 후광효과(Halo effect)
- 특정인이 가진 지엽적인 특성만을 가지고 그 사람의 모든 측면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오류
3) 대비효과(Contrast effect)
- 주어진 자극이나 사람에 대한 반응이 이전에 당면했던 자극이나 사람에 종종 영향을 줌 
- 시간적, 공간적으로 가까이 있는 대상과 비교하면서 평가하는 것 
4) 주관의 객관화(Projection)
- 자신의 특성이나 관점을 타인에게 전가시키는 경향(투사)
- 판단을 함에 있어 자신과 비교하여 남을 평가하려는 경향
- 자신이 도전적이고 책임갑 있는 직무수행자가 되기 원할 경우 다른 사람도 그럴 것이라고 가정
5) 상동적 태도(Stereotyping) 
- 타인이 속한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집단의 특성으로 그 사람을 평가
- 개인간의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채,
- 타인의 행동이나 성격을 그 개인이 속한 집단의 속성으로 범주화 시키는 경향
- 개인 특정집단의 구성원이라는 이유로
- 그 특정집단이 가지는 모든 특성을 다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평가하는 오류
6) 관대화 (Leniency) :  피평가자들을 모두 좋게 평가하려는 경향 
7) 가혹화 (Strictness) :  피평가자들을 모두 좋지 않게 평가하려는 경향 
8) 중심화 (Central):  평가의 결과가 항상 중간으로 나타나는 경향
9) 먼저효과(Primacy effect) 처음에 얻어진 사건이나 정보에 더 큰 비중을 두고 평가하려는 경향
10) 나중효과(Recency effect): 최근에 얻어진 정보에 더 큰 비중을 두고 평가하는 경향 
11) 유사효과(Similar to me effect) : 평가자는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후하게 평가하는 경향
12) 자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또는 Pygmalion effect)
- 특정인에 대한 기대가 그의 행동을 규정하게 되는 현상
- 사람은 윗사람이나 동료가 믿고 기대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게 되고
- 그러한 행동의 결과로 타인이 기대하는 바가 현실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을 말함
- 너는 똑똑한 아이야! ⇒ 향후 정말 똑똑한 사람으로 성장함




 Q 
 14. 기업의 경영성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card : BSC)의 평가관점과 성과지표․ 측정 지표 간의 연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재무 관점 - EVA(Economic Value Added)

② 고객 관점 - 시장점유율

③ 내부 프로세스 관점 - 자발적 이직률

④ 학습 및 성장 관점 - 직원 만족도

【해설】 정답

내부 프로세스 관점이란 자발적 이직을 파악하기보다는 주주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기업 내부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를 평가하는 관점

① 재무 관점이란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중요한 재무성과에 대한 질문으로 재무적으로 성공하기 위하여 주주에게 어떻게 보일 것인가를 중히 여기는 관점으로 이러한 측면에서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인 EVA(Economic Value Added)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② 고객 관점이란 평가대상이 되는 고객을 명확하게 한 후 고객이 중히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과정으로서 이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고 널혀나가는 것을 중히 여긴다고 할 수 있다.

④ 학습 및 성장 관점이란 기업이 새로운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장기적으로 성장하려면 고객을 만족시키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아갈 수 있는 조직기반이 있어야 하며 이 부분의 성과를 평가하는 관점으로 이를위해서는 직원 만족도 역시 중요한 항목으로 고려되어져야 한다.

○ 재무적인 과점 (Financial perspective)
재무적인 관점에는 우리 회사에 경제적 자원 (capitals)을 투자해주는 주주들이 우리를 볼 때, 과연 우리 회사가 주주들이 원하는 방향의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는가? 예를 들면 ROCE (Return on Capital Employed), EVA (Economic Value Added), TSR (Total Shareholder Return) etc. 이러한 지표들이 재무적인 관점에서 KPI로 쓰일 수 있다.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Internal business process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기업의 내부 프로세스의 요소들이 향상되고 있는가? 예를 들면, 회사 웹사이트에서 고객에게 주문을 받았을 때 처리속도를 측정하여 얼마나 빠르게 고객의 주문에 응대할 수 있는가? 신속한 응대는 그 고객이 우리 회사의 서비스에 느끼는 만족감으로 반영될 것이다. 
 학습 및 성장 관점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회사의 지속성장 가능성을 위한 투자 및 교육을 하고 있는지? 예를 들면 직원의 직무교육에 투자, 설비에 투자, 연구 및 개발에 대한 투자 etc. 
 고객 관점 (Customer perspective)
비 재무요소로서 고객관점에서 바라보는 회사의 입지는? 만약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을 한다면 우리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다른 경쟁자에 비해 높을 것이다.  




 Q 
 15. 교육 훈련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커크패트릭(Kirkpatrick) 은 4단계 평가 기준을 제안하였다. 평가의 기초를 기준으로 쉬운 것부터 차례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학습기준, 반응기준, 결과기준, 행동기준

② 반응기준, 학습기준, 행동기준, 결과기준

③ 행동기준, 결과기준, 반응기준, 학습기준

④ 결과기준, 행동기준, 학습기준, 반응기준

【해설】 정답

● 커크패트릭(Kirkpatrick) 4단계 평가 모델
무엇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할 것인가에 초점. 
제 1단계 - 반응 평가 : 교육에 대한 교육생의 반응은 좋았는가? 
제 2단계 - 학습 평가 : 의도했던 학습이 일어났는가? 
제 3단계 - 업무 수행 평가(행동 평가) : 학습 내용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제 4단계 - 경영 성과 평가(결과 평가) : 교육이 경영 성과에 기여했는가?




 Q 
 16. 카츠(R. L. Katz)가 제안한 경영자 또는 관리자로서 갖춰야 할 관리기술 중 최고경영자 계층에서 특히 중요시되는 것은?

 

① 운영적 기술(operational skill)

② 개념적 기술(conceptual skill)

③ 인간관계적 기술(human skill)

④ 전문적 기술(technical skill)

【해설】 정답

경영자 계층별 필요관리기술, 카츠, L.Katz

경영자의 관리기술
① 전문적 기술(technical skill)
전문적 기술이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특정방법, 절차 및 기법 등을 해당분야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말한다(설계기술, 시장조사, 회계업무, 컴퓨터 프로그래밍, 노사관계 등). 통상 대학의 교과목이나 직장훈련(OJT : On the Job Training) 프로그램에서 가르쳐질 수 있다.

② 대인적 기술(interpersonal skill)
대인적 기술이란 구성원들을 리드하고 동기부여 시키며 갈등을 관리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일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기술적 기술이 사물(기법이나 물적 대상)과 함께 일하는 것이라면, 대인적 기술은 사람과 함께 일하는데 초점을 둔다. 모든 조직의 가장 가치 있는 자원은 사람이기 때문에 대인적 기술은 경쟁수준이나 기술에 관계없이 모든 경영자의 핵심부분이다.
③ 개념적 기술(conceptual skill)
개념적 기술이란 조직을 전체로 보고 자신의 계획 및 사고 능력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훌륭한 개념적 기술을 가진 경영자는 조직의 여러 부서와 기능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한 부서에서의 변화가 다른 부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를 볼 수 있다. 경영자들은 미래에 발생할지도 모를 다른 형태의 관리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개념적 기술을 사용한다.





 Q 
 17. 다음 중 촉진믹스 선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소비재를 판매하는 기업은 대부분의 촉진비용을 PR에 주로 사용하며 그 다음으로 광고, 판매촉진, 그리고 인적판매의 순으로 촉진비용을 지출하게 된다.

② 푸쉬(Push) 전략을 사용하는 생산자는 유통경로 구성원들을 상대로 인적판매나 중간상 판촉 등과 같은 촉진활동을 수행한다.

③ 구매자의 의사결정단계 중 인지와 지식의 단계에서는 인적 판매가 보다 효과적이다.

④ 제품수명주기 단계 중 성숙기에서는 광고가 판매촉진에 비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해설】 정답

푸쉬전략(push strategy)이란 제조업자가 판매촉진이나 인적판매를 이용하여 중간상으로 하여금 제품을 구비하고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판매하도록 유도하는 전략

풀전략(pull strategy)이란 조업자가 광고나 소비자판촉을 이용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브랜드나 제품을 알려 스스로 적극적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

① 소비재를 판매하는 기업은 대부분의 촉진비용을 PR 보다는 광고에 주로 사용하며 그 다음으로 판매촉진, 그리고 인적판매의 순 으로 촉진비용을 지출

③ 구매자의 의사결정단계 중 인지와 지식의 단계에서는 인적판매 보다는 광고와 홍보가 보다 효과적

④ 제품수명주기 단계 중 성숙기에서는 광고보다는 판매촉진 활동을 통해 상표전환자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 다. 아울러 광고의 경우는 상표차이와 효익을 강조하는 광고가 활용
촉진믹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촉진자금: 자금에 따른 촉진믹스 전략의 선택

촉진자금이 부족한 경우 효율적 촉진수단 사용 어려움

(ex. 광고가 접촉비용이 저렴함에도 광고 이용 못함, 인적판매가 비효율임에도 그것에 의존함)

(2) 시장의 성격: 시장의 지리적 범위 - ① 소규모 지역 ← 인적 판매  ② 대규모 지역 ← 광고

시장의 집중도 - ① 먼저 전체 잠재고객의 수를 고려해야함

② 잠재고객의 수가 적을 수록 광고보다는 인적판매가 효과적

③ 전국적 대규모 시장이어도 시장이 몇 군데로 집중 → 인적판매가 효과적

④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음 → 광고가 효과적

(3) 서비스와 시장형태

① 일반고객 - 광고, 판매촉진 > 인적판매

② 기업고객 - 광고, 판매촉진 < 인적판매

(4) 촉진전략

① Push: 유통경로 상의 다음 단계 구성원을 설득하는 전략

② Pull: 소비자의 수요를 직접자극하는 여러 방법

(5) 구매의사결정단계

① 인지, 지식 ← 광고, PR

② 호감, 선호, 확신 ← 인적판매가 효과적

(6) 서비스 수명주기

① 도입기: 광고, PR은 인지도에 기여, 판매 촉진은 도입기 Trial에 유효

② 성장기: 서비스 유통경로 침투를 위해 인적판매 유용, 광고, PR은 지속적으로 유용

③ 성숙기: 판매촉진, 광고 중요

④ 쇠퇴기: 광고, 판매촉진 중요, PR과 인적판매는 최소한으로




 
 18. 다음 중 기업의 배당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동적 잔고정책(passive residual policy)에 따르면, 수행 할 만한 투자기회의 존재와 상관없이 배당금이 일정하다.

② 배당률은 이익의 증가를 따라가는 경향을 보이지만, 기업들은 대체로 안정적인 배당정책을 선호한다.

③ 장래의 전망이 밝은 기업의 경영자들은 자신들의 장래 전망에 대한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알리는 수단으로서 배당정책을 사용하며, 투자자들은 배당정책의 변화를 기업내용 변화의 신호로 인식함으로써 주가에 변화를 가져온다.

④ 분기마다 배당을 지급하는 경우에 매 사분기마다 지급하는 배당금은 작게 하고 회계연도 말이 되어서 추가배당을 하는 정책은 연도별 이익규모와 현금수요가 각각 변동이 심한 기업들에게 적합하다.

【해설】 정답

수동적 잔고정책(passive residual policy)에 따르면, 수행할 만한 투자기회의 존재 등을 다 고려 한 후 배당 의사결정을 하는 배당정책으로서, 기업의 배당정책을 투자결정과 자금조달결정의 부산물로 보는 이론을 배당의 잔여이론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 배당정책의 의의와 배당 지급절차

1) 배당정책이란 순이익을 배당과 내부유보로 나누는 의사결정이다.

=> 배당성향 = 1 - 내부유보율

2) 배당정책의 핵심은 배당금 지급과 내부유보에 의한 재투자 가운데 어느 것이 기업가치 제고에 유리한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3) 배당정책은 크게 잔여배당정책과 안정적 배당정책으로 구분된다.

· 잔여배당정책 : 최적자본구조를 유지하면서 투자하고 남는 자금이 있을 때 배당 금을 지급하는 배당정책으로서 투자기회와 순이익 규모에 따라 배당금이 변동 됨

· 안정적 배당정책 : 가급적 주당 배당금을 일정하게 지급하는 배당정책으로서 목표 배당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지속적인 이익증가가 예상될 때에 배당금을 증가시킴

● 배당정책의 고려요인

1) 투자기회가 많을수록 유보이익을 활용하기 위해 배당지급을 줄인다.

=> 성장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배당성향이 낮다.

2) 필요한 자금을 외부에서 낮은 조달비용으로 손쉽게 조달할 수 있는 기업은 목표배당수준에 맞춰 안정적인 배당정책을 수행할 수 있다.

3) 자본이득에 비해 배당소득에 높은 세율이 적용되는 점을 감안하면 세금 면에서 배당지급은 주주이익에 불리하다.

4) 유보이익의 재투자를 통한 미래의 주가상승 가능성은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주주들은 현재의 확실한 배당수입을 선호한다.

5) 배당금 증가는 투자자에게 경영자가 기업의 미래수익전망을 좋게 보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되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6) 경영권 보호를 중시하는 경영자는 신주발행에 의한 자본조달이 지분 감 소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배당을 줄이고 내부유보 를 늘리려고 한다.

7) 주주의 입장에서 대리인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배당을 늘려 경영자의 재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보이익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이와 같이 배당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요인들이 혼재하나, 일반적으로 는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이 장기적인 주가성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주식배당 및 자사주 매입

1) 주식배당이란 현금 대신 기존주주의 지분율에 따라 주식으로 배당하 는 것으로서 보유주식 수는 증가하나 주당가치가 감소하여 기존주주 의 부에는 영향이 없다.

ex) 10,000원인 주식 100주를 보유한 주주가 25%의 주식배당을 받게 되면, 보유주식 수는 125주가 되고 이론적으로 주가는 8,000원이 되어 총 보유주식가치는 주식배당 이전과 동일한 100만원이 된다. 

2) 주식배당은 주식 수를 늘리고 주가를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여 유동성 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나 주식 수 증가로 장래 배당압력이 커지는 단 점이 있다. 

3) 자사주 매입이란 기업이 유통되고 있는 자기회사 주식의 일부를 매입 하는 것으로 이를 소각하거나 보관하다가 재매각할 수 있다.

4) 현금 배당의 경우 배당락만큼 주가가 하락하나, 자사주 소각은 주가 하락 없이 발행주식 수만 줄어들어 주당이익이 증가한다.

5) 자사주 소각의 결과로 주주들은 배당금 대신 자본이득을 얻게 되어 세금 측면에서 배당지급보다 주주에게 유리하다.

6) 이사회 의결만으로 가능한 자사주 매입은 주가 저평가시 실시될 가 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가에 긍정적인 공시효과가 있다.





 Q 
 19. 보스톤 컨설팅 그룹에서 개발한 BCG 매트릭스에서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높고 시장성장률이 낮은 경우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이 낮고 시장성장률이 높은 경우를 각각 어떤 사업 분야로 분류하는가?

 

① 자금젖소(cash cow)와 물음표(question mark)

② 자금젖소(cash cow)와 별(star)

③ 물음표(question mark)와 별(star)

④ 물음표(question mark)와 개(dog)

【해설】 정답

BCG매트릭스 구성

* X축 : 상대적 시장점유율
* Y축 : 시장성장률
*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 : 물음표 (Question Mark)
* 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좋은 사업 : 별 (Star)
* 투자에 비해 수익이 월등한 사업 : 자금젖소 (Cash Cow)
* 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낮은 기업 : 개 (Dog)




 Q 
 20.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비교적 낮은 관여도(Involvement)를 보이며 브랜드 간의 차이가 미미할 경우에 취할 수 있는 소비자 구매행동은?

 

① 복잡한 구매행동(complex buying behavior)

②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dissonance-reducing buying behavior)

③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variety-seeking buying behavior)

④ 습관적 구매행동(habitual buying behavior)

【해설】 정답

● 관여도, 브랜드 특성차, 구매의사결정행동 유형
소비자들은 신중하게 구매하기도 하고, 새로운 것을 구매하기도 하고, 또 습관적으로 구매하기도 한다. 구매의사결정행동의 유형은 기본적으로 네 가지가 있다. 즉, 복잡한 구매행동,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습관적 구매행동과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이다. 구매의사결정은 브랜드 차이나 관여도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1) 복잡한 구매행동
복잡한 구매행동(complex buying behaviour)은 구매 시에 관여도가 높고 브랜드 간의 차이가 뚜렷할 때의 소비자구매행동이다. 구매자가 학습과정을 끝내고, 제품에 대한 신념을 발전시키고, 그리고 태도를 형성하고, 신중한 구매선택을 한다. 관여도가 높은 사람은 제품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한다. 마케터는 구매자들에게 제품속성과 상대적 중요도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긴 광고문안의 인쇄매체를 사용하여 브랜드의 편익을 기술함으로써 제품특징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최종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주기 위해 판매원과 구매자의 친분을 강화해야 한다.  
2)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부조화 감소 구매행동(dissonance-reducing buying behaviour)은 관여도는 높지만 브랜드 간의 차이가 미미할 때의 소비자구매행동이다. 즉, 제품이 고가이고, 가끔 구매하고, 위험이 수반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카펫은 비싸고, 자기표현적인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고관여 의사결정에 직면하게 된다. 지각된 브랜드 차이가 크지 않다는 사실로 구입할 수 있지만, 쉽게 구입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주변을 물색할 수 있다. 구매자들의 반응은 구매 편의성이나 제품가격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제품을 구매한 후 구매자는 구매한 제품의 어떤 경험을 발견하거나 구매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정보를 얻는다면 구매 후 부조화를 경험한다. 이러한 부조화를 상쇄하기 위해서 마케터의 판매 후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들이 브랜드 선택을 잘했다고 느끼도록 증거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3) 습관적 구매행동
습관적 구매행동(habitual buying behaviour)은 저관여와 브랜드 간의 차이가 거의 없을 때 소비자구매행동이다. 저관여제품은 값이 싸고, 자주 구매하는 제품이다. 설탕 같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제품범주에 깊게 관여하지 않고 단순히 점포를 방문하여 브랜드와 관계없이 설탕을 구매한다. 반복적으로 동일한 브랜드를 구매한다면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보다 습관적인 행동의 결과가 된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관하여 철저하게 정보를 탐색하지도 않고, 브랜드자산을 평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구매하는 브랜드에 관하여 신중한 의사결정을 하지도 않는다. 이것은 구매자들이 보고 읽은 대로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반복은 브랜드 확신보다 오히려 브랜드 친숙성을 창조한다. 소비자들은 강력한 브랜드 태도를 형성하지는 않지만, 친숙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선택한다. 관여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심지어 구매 후 선택을 평가하지 않는다. 구매과정은 수동적 학습(passive learning)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 신념을 포함한다. 따라서 저관여제품을 광고할 때 광고문안은 핵심적인 것만을 강조해야 한다. 소비자들이 쉽게 기억하고 브랜드를 연상하기 때문에 시각적 상징과 이미지는 중요하다. 광고는 짧은 시간 지속되는 메시지의 높은 반복을 포함해야 한다. 인쇄매체보다는 방송매체에 특히 효과적이다.  
4)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
다양성 추구 구매행동(variety-seeking buying behaviour)은 저관여이고, 브랜드 간의 차이가 있을 때의 소비자구매행동이다. 이 경우 소비자는 불만족보다는 단순히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 브랜드 전환이 많이 일어난다. 마케팅전략은 시장선도자와 소수 브랜드와 다르게 차별화해야 한다. 시장선도자는 진열선반 공간을 차지하고, 진열선반에 제품을 가득 채우고, 자주 상기광고를 함으로써 습관적 구매행동을 촉진하려고 한다. 도전자는 저가격, 특별한 거래, 쿠폰, 무료샘플과 무엇인가 새롭다는 이유를 제시하는 광고를 제공함으로써 다양성 추구를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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