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경영전략 단계
(1) 목표설정 (2) 환경분석 (3) 전략수립 (4) 전략실행 (5) 평가와 통제
● 경영전략 추진과정
1) 전략목표의 설정 : 비전과 사명의 정립
․ 경영전략을 통해 기업이 도달하고자 하는 미래의 상태 또는 모습(vision)을 규명하고 전략목표(mission)를 설정하는 단계로 경영자는 조직의 리더(leader)로서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2) 전략의 관리과정 : 전략대안의 수립 및 통제
․ 전략의 관리과정은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전략대안의 수립)와 수립된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단계(전략의 실행과 통제)로 구성된다. 경영자는 조직의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사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관리자(manager)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3) 전략의 수립 및 실행과정
․ 기업의 경영전략은 사업영역(business scope)을 설정하고 경쟁자에 대한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해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business activities)을 체계화시키므로 그 파급효과가 전사적이다. 따라서 전략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최우선적이며 중대한 의사결정이라 하겠다. 이후의 실행과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전략목표설정 | 전략환경분석 | 전략도출 | 전략실행 | 전략평가 | ||||
비전과 사명정립 |
⇒ | 내부환경 및 외부환경 |
⇒ |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 |
⇒ | 경쟁우위 확보 | ⇒ | 전략목표 조정 및 재설정 |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