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자의 역할

Jobs9 2020. 12. 4. 14:11
반응형

1. 경영자의 역할

 

(1) 계획(planning) 역할

․ 이는 명확하게 경영의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이를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2) 조직화(organizing) 역할

․ 어떠한 과업들이 필요한가, 누가 그 과업을 수행할 것인가, 업무를 수행해 나감에 있어서 누가 누구에게 보고를 할 것인지 등 다양한 조정 활동을 의미한다.

 

(3) 지도(leading) 역할

․ 종업원들이 힘껏 일하도록 동기부여하고 필요한 명령을 내리며,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4) 통제(controlling) 역할

․ 계획하였던 업무들이 제대로 잘 수행이 되었는지,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 점검하고 생산이 계획에 미달되거나 일탈적인 행위가 발생하는 경우에 조정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2. 경영자의 역할 변화 방향

 

(1) 기업내부에 대한 역할의 변화

① 기업목적/비전설정 중시

․ 경영자가 수립한 전략이 조직 전체의 목적에 연결되어 구성원의 자발적 동기를 유발하고 소기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기업목적을 올바로 정립하여 이를 구성원에게 알려야 한다.

② 관리과정의 중시

․ 진취적인 기업은 조직을 구조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으로 파악하여 수평적 정보전달과정을 중시한다.

③ 종업원 육성 중시

․ 기업의 경쟁력을 창출하는 핵심은 종업원이 지니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지식에 있으며 경영자는 이러한 경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서 종업원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육성해야 한다.

④ 리더십

․ 경영자는 자신의 리더십을 십분 발휘해 종업원들과 공동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2) 기업 외부환경에 대한 역할 변화

① 인식 범위의 확대

․ 경영자의 활동영역이 확대되고 경영환경의 영향이 커짐에 따라 경영자가 인식해야 할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② 통합능력

․ 조직 전체의 프로세스는 통합되어야 하며, 각 수준별 기능을 조정하는 것은 경영자의 핵심 역할이다.

③ 효과적인 의사소통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경영자는 종업원들에게 일정한 기대치를 제시해주어야 할뿐만 아니라 종업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대가치를 합리적으로 구분해 주어야 한다.

④ 지식습득능력

․ 세계화 추세의 경영환경 하에서 경영자는 기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문화적 차이, 국제사업관행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