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합적 사고를 중시한 '시스템 이론'
- 시스템이론은 독일 버탈란피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여러 학문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공통적인 사고와 틀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이론이다. 시스템이란 공동의 목표나 기능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 연관된 부분들의 집합체라고 정의 되며 전체 시스템의 관점에서 경영을 바라보는 관점이 중요함을 인식시킨 이론이다.
- 시스템적 사고의 속성으로는 목표지향성, 전체성, 상호 연관성 개방성, 통제성의 5가지로 요약되며 구성요소로는 투입물, 변환과정, 산출물, 피드백이 있다.
(2) 조직의 변수를 고려한 '상황이론'
- 상황이론은 조직의 상황변수와 조직특성변수의 적합성을 제고함으로써 조직유효성을 향상시킨다는 이론이다. 경영활동에서 외부환경, 사람 등에 의해 상황 변수가 발생되고 이러한 변수를 예측해서 대응 가능한 경영문제를 해결한다는 관점이다.
- 대표적인 상황이론으로는 맥그리거의 X-Y이론, 피들러의 유관이론, 유클의 다중연결이론, 샐라두레이의 다차원이론,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등이 있다.
(3) 오우치 및 이외 학자의 Z이론
- Z이론은 미국 윌리엄 오우치 교수가 제창한 경영이론이지만 오우치 교수 이외 다른 학자들에 의해서도 Z이론이 강조되어 왔다. 런드스테트의 Z이론은 맥그리거의 X-Y이론(X이론은 권위주의적 관리, Y이론은 민주적 관리)과 대비해서 Z이론 '자유방임형 관리방식'을 주장하였으며, 롤리스의Z이론은 고정적이고 확일적인 관리에 대응하는 ' 상황적 접근방식'을 주장했다.
- 1980년 오우치는 미국식 경영의 단기고용, 개인 의사결정, 개인적 책임 등과 일본식 경영의 장기고용, 합리적 의사결정, 집단 책임 등 장단점 분석을 통해서 미국 조직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일본식 경영기법을 Z이론이라 명명하고 이러한 기법들은 장기고용, 합리적 의사결정, 개인적 책임, 암북적이고 비공식적 통제관리, 공식화 방법, 전체적 관심 등을 주장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