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의 개념, 경영의 핵심요소

Jobs9 2020. 12. 3.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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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경영의 개념

경영의 정의

(1) 미국 경영학 : 행동론적 관점에서 동태적 개념으로 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과정

 

(2) 독일 경영학 : 구조론적 관점에서 (생산단위, 경제단위와 같은) 정태적 개념으로 정의

 

경영이란 조직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실행하며, 그 결과를 계획과 비교하여 통제하는 순환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계획: 경영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 방안을 찾는 의사결정

 

실행: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의사결정

 

통제: 실행 결과가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평가하고, 문제가 있을 때 수정하고 피드백 하는 의사결정

 

이런 경영활동이 영리조직인 기업의 경영에만 적용되었다가 영리조직 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도 포함한 모든 조직에서 계획, 실행, 통제라는 순환과정으로 정의됨

 

 

 

경영의 핵심요소

전통적으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노동(인적자원), 자본(물적자원), 토지(물적자원)이라는 3요소가 요구되어 왔으며 현재에는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와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 성장할 수 있는 전략 등의 새로운 경영 요소가 추가되었다. 향후에는 이러한 경영요소 이외에도 지식이나 기술 등 새로운 형태의 요소가 계속 추가될 것이다.

 

(1) 인적자원 : 유일한 능동적 요소. 인적 자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모든 일은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람을 상대로 하는 사람경영이라고도 한다.

 

예) 기업들의 인재 모시기

 

(2) 물적자원 : 영리 조직체로써 자본과 자산은 중요하다.

 

(3) 정보 : 남이 가지지 않은 정보는 경쟁력을 가진다. 정확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필요하다.

 

(4) 전략 : 앞으로의 방향 제시. 기업이 어떤 방향을 지향할 것인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지 결정하는 일련의 활동

 

예) 정보, 전략- ford & 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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