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인식론 비교대상 |
객관주의 | 구성주의 | ||
실재(지식) | 인식주체와 독립되어 외부에 존재 | 마음의 산물로 인식주체에 의해 결정 | ||
의식 | 상징의 처리자, 자연의 거울 | 상징의 구성자, 자연의 해석자 | ||
사고 | 외부 실재를 반영, 외부 실재에 의해 통제 | 지각과 구성에 근거하며 신체적, 사회적 경험을 통해 성장 | ||
의미 | 인식주체와 독립 | 인식주체에 의해 결정 | ||
상징 | 실재를 표상, 외부 실재의 내적 표상 | 실재를 구성하는 도구, 내부 실재의 표상 | ||
최종목표 |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와 지식 추구 | 맥락에 적합한 의미 구성 | ||
대표유형 | 행동주의 | 인지주의 | 개인적 구성주의 | 사회적 구성주의 |
학습 | 외현적 행동의 변화 | 인지구조의 변화 |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 구성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 구성 |
학습자관 | 외부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학습자관 | 내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능동적 학습자관 | 환경과 상호작용 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능동적 학습자관 | |
교육과정 | 교과서 중심의 기본 기능 강조 | 다양한 자료에 근거한 구성 활동 강조 | ||
교수 | 지식과 정보의 전달 | 지식과 정보의 전달 또는 발견 | 개인적 이해를 위한 사고 안내 | 지식의 공동 구성 |
인식론 비교대상 |
객관주의 | 구성주의 | ||
교사의 역할 | 관리자, 감독자 | 정보처리 활성자 | 촉진자, 안내자 | 촉진자, 안내자, 공동 참여자 |
학습자의 역할 | 정보의 수동적 수용자, 청취자, 추종자 | 정보의 능동적 처리자 | 의미의 능동적 구성자, 산출자, 설명자, 해석자 | 의미의 능동적 공동 구성자, 산출자, 설명자, 해석자 |
핵심 개념 | 자극, 반응, 강화 | 정보처리, 정교화 | 개인의 구성적 과정 | 사회, 문화적 동화 |
주요 수업전략 | 연습과 피드백 | 정보처리 전략 | 유의미한 아이디어와 자료 등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풍부한 학습기회 제공 | 유의미한 아이디어와 자료 등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풍부한 학습기회를 학습자와 공동으로 구성 |
주요 매체 | 다양한 전통적 매체와 CAI | 컴퓨터에 기초한 수업 | 인터넷, 마이크로월드, 구성도구 | |
평가 | 양적 평가, 총괄평가 강조 | 질적평가, 형성평가 강조 | ||
주요 이론가 | Skinner, Thorndike | Bruner, Ausubel | Piaget, von Glasersfeld | Vygotsky, Rogoff |
구성주의의 학습 원칙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학습원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성주의적 학습원칙 | 세부적 내용 |
1. 체험학습 |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목표, 내용전개 및 평가에 참여하도록 한다. ◦학습자가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학습자가 전체적으로 학습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자발적 학습을 조장한다. |
2. 자기성찰적 학습 | ◦메타인지(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습자의 기존 지식과 개념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주어진 과제해결을 위해 깊이 있는 사고와 탐색이 필요로 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
3. 협동학습 | ◦학습자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개념과 내용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과 시각이 자유스럽게 제시되고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들간의 토론/대화/상호작용을 통해 성찰적 학습기회를 촉진한다. |
4.실제적(authentic)성격의 과제제시 | ◦통합교과목적인 성격의 과제를 다룬다.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과제여야 한다.(situated learning) ◦실제적(authentic)평가이어야 한다.: 과제성격 및 해결안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방법이어야 한다. |
5.교사로서의 역할 : 촉진자, 동료학습자 | ◦인지적 도제학습환경을 제공한다. ◦과정중심적 평가여야 한다. ◦실수/오답에 대하여 관대하고 인내가 필요하다. ◦학습지도는 인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
구성주의 교수이론
(1) 인지적 도제교수법
1) 개요
① 인지적 도제교수법은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지식이 구성되고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는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에 근거한다.
② 도제 제도는 초보자가 실제 장면에서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수행하는 과정에서 특정 지식과 기능을 연마하는 것을 익히도록 되어 있다.
③ 이 교수법은 실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도제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되, 이를 창의적․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을 학습하는데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교수-학습방법이다.
2) 교수법의 전개
① 모델링(modeling): 전문가인 교사가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는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한다.
② 코칭(coaching):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면 교사는 학습자에게 코멘트를 해주고, 잃어 버렸던 것, 잘못된 것 등을 일깨워주고, 격려해주고, 환류를 시켜준다.
③ 비계설정(scaffolding): 교사는 학습자와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하며 학습에 도움을 주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델링과 피드백을 통한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학습자가 익숙해지면 이를 감소시켜 나간다.
④ 명료화(articulation): 학습자가 자신이 구성한 지식과 수행 기능을 시범을 보이거나 설명하도록 하여, 자신이 습득한 지식, 기능, 이해, 사고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하도록 한다.
⑤ 반성적 사고(reflection): 학습자는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문제해결과정을 전문가인 교사가 하는 것과 비교하여, 반성적으로 검토한다.
⑥ 탐구(exploration): 학습자는 자신의 지식과 기능, 태도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방략을 탐색한다.
(2) 상황학습
1) 이론의 개요
① 상황학습이란 실생활의 유용성을 반영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② 이는 인지적 도제 교수법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학생들이 실제적 성격의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개인적 견해와 사고의 틀을 가지도록 하려는 교수법으로 학생 주도의 문제형성-해결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③ 예컨대, 수학 기능 학습의 경우, 은행일이나 쇼핑 상황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2) 상황학습의 장점
① 다양한 상황에서의 지식 활용법: 쇼핑이나 은행일 보기와 같은 산술기능의 대표적 맥락 속에서 산술 기능을 학습할 경우 이를 비행기표 사기나 회계업무 보기와 같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② 발명의 촉진: 실제 문제나 상황과 관련된 지식을 다룸으로써 이러한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유연성 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③ 지식의 함의 파악: 맥락이 가미된 학습이 이루어질 경우, 학생들은 지식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④ 지식의 구조화: 맥락이 배제된 단편적인 지식의 학습은 지식을 기계적으로 암기하는데 그치지만, 맥락 속에서 지식을 익힐 경우 지식을 활용하기에 적합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1) 의미
: 문제중심학습이란 학생들이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나름대로의 인지적 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학습법이다.
2) 특징
① 구조: 문제중심학습은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② 학습자 주도의 학습: 과제가 주어지면 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그 과제를 통해 자신들이 학습하게 될 ‘학습목표’를 결정하도록 한다. 즉 학습자 자신들이 주어진 과제를 통해 학습하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 결정하게 함으로써 학습자 주도적 학습을 실현한다.
③ 안내자로서의 교사: 교사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학습해 갈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익히도록 자기성찰적 사고와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지도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3) 목표
: 문제중심학습의 목표는 ① 문제해결능력 ② 관련분야의 지식과 기능의 습득 ③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제시, 설명, 옹호, 반박할 수 있는 능력의 습득 ④ 협동학습능력 등이다.
4) 교사의 역할
①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특정 상황에 기반하고 있는 문제를 만들어 제시한다.
②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한 다음에는 학생들로 하여금 팀을 구성하도록 한다.
③ 미리 주어진 과제 해결에 도움이 될만한 학습자료들을 수집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④ 다양한 학습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한다.
⑤ 개별학습시간 뿐만 아니라 팀학습 과정 중에서도 자기성찰적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지도한다.
⑥ 학습자들에게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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