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쓰시카 호쿠사이
근대 일본을 대표하는 화가로 세계 미술사에도 큰 영향을 끼친 가쓰시카 호쿠사이는 1760년 에도 혼죠(현재 도쿄 스미다구) 근교에서 가난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막부에 거울을 납품하던 나카지마 가문에 입양되었지만 14세 무렵 집을 나와 책 대여점에서 일하며 삽화에 흥미를 느껴 목판 조각을 배웠습니다. 19세가 된 호쿠사이는 야쿠샤에(가부키 배우 그림)로 시대를 풍미한 우키요에 화가 ‘가쓰카와 슌쇼’의 문하로 들어가 ‘가쓰카와 슌로’라는 필명을 하사받아 미술계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35세 때 문파에서 쫓겨나 ‘호쿠사이 소리’라는 필명으로 기존 틀에서 벗어난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로도 ‘도키마사’ ‘가코’ ‘다이토’ ‘만지’ ‘가쿄진’ ‘가쿄로진’ 등 여러 차례 필명을 바꾸었으며 후대에 널리 알려진 ‘가쓰시카 호쿠사이’라는 이름 역시 40대 때 잠시 사용한 필명입니다. 어떤 그림 유파에도 속하지 않는 새로운 화법으로 판화, 육필화, 삽화, 우키요에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한 가쓰시카 호쿠사이는 72세라는 노령으로 필생의 대작 <부악삽십육경> 시리즈를 발표했습니다. 후지산을 주제로 한 연작 <부악삼십육경>은 후지산 순례 유행과 맞물려 단숨에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가부키 광고를 위한 인물화 위주의 우키요에를 풍경화 위주의 우키요에로 변화시키는 등 미술계의 판도까지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중 <가나가와 앞바다의 파도 아래>와 <붉은 후지산> 등의 걸작은 일본을 넘어 전 세계에 깊은 인상을 주었고 아직까지 일본 미술의 상징으로 남아 있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쇠퇴는커녕 발전에 발전을 멈추지 않던 호쿠사이는 예술적 감각과 기술이 정점에 도달한 75세 때 총 3권으로 이루어진 <부악백경>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부악삼십육경>의 후속으로 <가나가와 앞바다의 파도 아래> <붉은 후지산>의 느낌을 그대로 이어 받으면서도 후지산이 있는 풍경 속에 지역의 풍습과 풍물까지 녹여 내어 후지산 순례자와 도카이도를 오가는 나그네들에게 여행안내서 같은 책이 되었습니다. <부악백경> 말미에 실린 후기 또한 일본 미술사에 남을 명언으로, 그림에 대한 호쿠사이의 식지 않는 열정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열정에 걸맞게 무엇이든 일필로 그려낼 수 있을 만큼 뛰어난 묘사력과 엄청난 속필을 자랑했던 그는 삼라만상에서 인물화, 삽화, 춘화, 부채, 병풍에 이르기까지 평생 총 3만여 점의 목판화와 육필화를 남겼습니다. 그러던 1849년 “하늘이 10년, 아니 5년만 더 허락한다면 진정한 그림쟁이가 될 수 있을 텐데”라는 유언을 남기고 한평생 그림에 미쳐 산 늙은이는 가족이 곁을 지키는 가운데 아사쿠사의 센소지 경내에서 조용히 숨을 거두었습니다.
가쿄로진 畵狂老人(그림에 미친 늙은이) 가쓰시카 호쿠사이. 향년 90세.
마지막으로 읊조린 유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깨비불이 되어 바람 쐬러 갈까나, 여름 들판에”
에도 시대의 지문, 그림, 그림을 기념하여 카츠 시카 호쿠사이의 작품은 전세계의 예술가들에게 영향을주었습니다. 1769에서의 탄생과 1849에서의 죽음 사이에, 호쿠사이의 주제는 풍경에서 정물화 초상화, 일상 생활 묘사, 에로틱 한 이미지까지 다양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인상파들 사이에 일본 목판화의 미학을 대중화하고 중국 화와 일본 문화에 대한 언급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가나가와의 위대한 물결
호쿠사이의 가장 유명한 작품, 가나가와의 대서양, 시리즈의 일부로 제작되었습니다. 후지산의 36 가지 견해. 거대한 푸른 파도가 후지산의 먼 경치를 가로 질러 분사되는 두 개의 선박, 바다 거품에 걸쳐 직조. 호쿠사이 (Hokusai)는 프 러시안 블루 (Prussian blue) 잉크를 사용하여 목판 인쇄물에 색을 칠했다. 이 작품은 호쿠사이의 작품이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피에르 오거 (Pierre-Auguste Renoir), 에드거 드가 (Edgar Degas)와 같은 인상파 주의자들에게 영향을 준 서유럽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오늘, 그레이트 웨이브 전 세계 박물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가나가와의 위대한 물결 / Pixabay
맑은 바람, 맑은 아침
호쿠사이의 또 다른 곳에 후지산 묘사 후지산의 36 가지 견해, 맑은 바람, 맑은 아침 깊은 흙빛 붉은 색의 화산을 보여줍니다. 작은 나무들이 산 꼭대기에 자리 잡고있어 산의 눈금을 보는 사람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평평한 바닥의 구름은 눈 덮인 봉우리를 지나쳐 드리프트합니다. 이 시리즈는 호쿠사이 (Hokusai)의 삶의 한복판에서, 그의 경력의 최고봉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좋은 바람, 맑은 아침 | © 인디아나 폴리스 미술관 / WikiCommons
단순화 된 도면의 빠른 레슨에서 나온 크레인
몸짓의 품질과 단순성 크레인 호쿠사이 (Hokusai)의 초기 작품과는 다르다. 컬렉션의 일부가 호출 됨 간략화 된 도면의 간략한 학습, 호쿠사이 (Hokusai)의 크레인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우아한 움직임과 자세를 포착합니다. 밝고 통풍이 심한 이미지는 아마도 호쿠사이가 새를 묘사 한 용이성을 반영하고 제스처와 형태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그의 기술을 입증 할 것입니다.
단순화 된 도면의 빠른 레슨에서 나온 크레인 | 공개 도메인 / WikiCommons
키소 카이 도로 오노 폭포, 각계의 폭포 견학
일련의 폭포의 일부로 만들어지며, 키 소 카이로드 오노 폭포 풍경과 우뚝 솟은 폭포와 구경꾼을 다리에 보여줍니다. 이 인쇄물은 19th 세기 동안 서구 관중을 매료시킨 일본 목판 인쇄물의 특성을 분명히 보여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무늬가있는 스프레이와 떨어지는 물줄기가 이미지의 측면에서 튀어 나와있는 나무와 건물과 함께 인상파 운동을 활성화 한 일본의 미적 스타일을 잘 보여줍니다.
지혜의 바다, 고토에서 포경
그의 시리즈의 일부 지혜의 바다, 포경 오프 고토 해안의 높은 지점에서 볼 수 있듯이 포경선으로 둘러 쌓인 대형 고래를 보여주는 목판화입니다. 사진과 마찬가지로 이미지의 프레임은 물 위에 뻗어 있지만 관객의 시야에서 사라지는 나무처럼 그림의 일부를 잘라냅니다. 지혜의 바다 호쿠사이의 가장 희귀 한 지문이 포함되어 있으며 시리즈의 일부 그림은 목재 컷으로 만들어진 적이 없습니다.
호쿠사이 만화
호쿠사이는 1811에서 스케치북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연 한 사람들의 이미지와 같은 인쇄물 호쿠사이 만화 그의 학교에 학생들을 끌어들이는 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캐리커쳐와 일상의 장면을 포함하는 그의 12 스케치는 현재의 일본 만화의 발전에 영향을주었습니다. 만화.
호쿠사이 만화 | 공개 도메인 / WikiCommons
백개의 유령 이야기에서 나온 오이와 유령
오이와 유령, 1831에서 호쿠사이가 만든 프린트는 살인자가 유령의 형태로 살인자를 상대로 복수하려고하는 유명한 끔찍한 일본 유령 이야기를 묘사합니다. 호쿠사이 (Hokusai)의 지문은 오이와 (Oiwa)의 특징적인 눈과 드문 드문 드문 털을 보여 주며 연극 작품에서 그녀의 등장 인물의 모습에 자주 등장합니다.
오이와 유령 | 공개 도메인 / WikiCommons
어부의 아내 꿈
그의 다른 작품들과 더불어, 호쿠사이는 그의 에로틱 한 이미지로 유명 해졌다. ung가 일본어로. 아마도 이런 종류의 그의 가장 유명한 프린트, 어부의 아내 꿈 의 예입니다. ung가 이 기간 동안 남성과 여성이 모두 구입했습니다. 그 조각의 해석은 바다의 신과 그의 낙지를 따라 다니는 그녀의 연인의 진주를 숨기기 위해 유방을 잘라 버린 쉘 다이버 인 Tamorii 공주의 일본 이야기와 유사합니다.
어부의 아내 꿈 | 공개 도메인 / WikiCommons
피닉스
어두운 배경에 대한 디테일과 선명한 색상으로 호쿠사이 피닉스 다른 작품들과 대립한다. 최근 몇 년 동안, 호쿠사이 (Hokusai)는 여러 가지 건물 인테리어를 페인트하기로 의뢰 받았는데, 그 중 하나는 일본 오부세에있는 간 쇼인 (Gansho-in)의 피닉스를 묘사 한 것으로 오늘 방문 할 수 있습니다. 호 쿠사이 (Hokusai)의 또 다른 피닉스는 보스턴 미술 박물관 (Boston Museum of Fine Arts)에서보실 수 있습니다.
피닉스 | 공개 도메인 / WikiCommons
세츠 주 텐마 교
또 다른 호쿠사이 목판 시리즈, 일본 교량의 희귀 한 전망는 일본의 교량 주변의 일상 생활 장면을 묘사합니다. 에서 세츠 주 텐마 교사람들은 구부러진 다리를 타고 군함 아래에있는 함대가 지나가는 것을 보게됩니다. 이 시리즈는 1831을 중심으로 제작자의 오랜 경력이 절정에 달했을 때와 후지산의 36 가지 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