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Sternberg 삼원지능이론

Jobs 9 2020. 11. 25. 16:30
반응형

1. 기본 입장

1) 스턴버그는 지적행동이 일어나게 되는 사고과정의 분석을 통해 지능을 파악하고자 했다.

2) 그는 지적 행동을 초래하는 정신능력에는 성분요소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등의 3가지 요소가 있으며 이 3가지 정신능력이 상호․관련되어 지적 행동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2. 성분요소적 지능

1) 지능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성분으로 새로운 지식의 습득, 과제의 수행, 과제 수행시 사용하게 되는 계획 및 전략의 선택에 관련되는 지능이다.

2)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파악하고자 하는 분석적 지능에 해당된다.

 

3. 경험적 지능

1) 새로운 문제에 당면했을 때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형성하고, 서로 관련되어 있지 않은 사실들을 연결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이다.

2) 이러한 지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자동적으로 처리해 낼 수 있는 능력도 포함한다.

 

4. 상황적 지능

1)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되는 능력으로 현실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기존상황에 잘 적응하는 것’, ‘자신의 필요에 맞게 현재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 ‘새롭고 보다 나은 환경을 선택하는 것’ 등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최근 실용적 지능이라는 개념으로 지능발달 분야에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5. 성공적 지능

1) Sternberg는 지능의 분석적(성분요소적), 창조적(경험적), 실천적(상황적)측면이 잘 연결된 것을 성공지능으로 부르고 있다.

2) 이 이론은 개개인이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도 창조적 능력과 실천적 능력을 적극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