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입장
1) 스턴버그는 지적행동이 일어나게 되는 사고과정의 분석을 통해 지능을 파악하고자 했다.
2) 그는 지적 행동을 초래하는 정신능력에는 성분요소적 지능, 경험적 지능, 상황적 지능 등의 3가지 요소가 있으며 이 3가지 정신능력이 상호․관련되어 지적 행동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2. 성분요소적 지능
1) 지능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성분으로 새로운 지식의 습득, 과제의 수행, 과제 수행시 사용하게 되는 계획 및 전략의 선택에 관련되는 지능이다.
2)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파악하고자 하는 분석적 지능에 해당된다.
3. 경험적 지능
1) 새로운 문제에 당면했을 때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생각을 형성하고, 서로 관련되어 있지 않은 사실들을 연결할 수 있는 창조적 능력이다.
2) 이러한 지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자동적으로 처리해 낼 수 있는 능력도 포함한다.
4. 상황적 지능
1) 일상의 경험에 의해 획득되고 발달되는 능력으로 현실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기존상황에 잘 적응하는 것’, ‘자신의 필요에 맞게 현재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것’, ‘새롭고 보다 나은 환경을 선택하는 것’ 등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다.
3) 최근 실용적 지능이라는 개념으로 지능발달 분야에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5. 성공적 지능
1) Sternberg는 지능의 분석적(성분요소적), 창조적(경험적), 실천적(상황적)측면이 잘 연결된 것을 성공지능으로 부르고 있다.
2) 이 이론은 개개인이 인생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도 창조적 능력과 실천적 능력을 적극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준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