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문화 Art, Culture/회화, 예술 Art

OTT, Over The Top,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 서비스

Jobs9 2023. 9. 5. 08:34
반응형

쿠팡플레이

쿠팡에서 운영하는 OTT 서비스.

 2020년 7월에 싱가포르의 OTT 서비스 훅(HOOQ)을 인수했다는 소식이 나온 적이 있어서 어느 정도 예견된 행보였으나 공식적인 발표가 나옴으로서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기사에 따르면 쿠팡은 2021년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비밀 프로젝트팀을 꾸렸고 LG전자 출신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 쿠팡이츠를 안착시키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한 공동 대표 박대준이 프로젝트팀을 지휘한다고 하며 쿠팡의 "리틀 김범수" 김성한이 쿠팡플레이의 프로젝트 오너를 맡았다.독점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방송사나 영화사에서 콘텐츠와 마케팅 및 운영 관련 인력을 10명 이상 충원해 별도의 팀을 구성하고 콘텐츠 수급을 위해 다양한 제작사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또한 9월에 라이브 커머스 분야 경력직원 채용에 나서는 등 방송 관련 인력도 채용한다고 한다. 또한 OTT 사업자로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핵심 상품으로 스포츠 콘텐츠에도 공략하기 위해 NBA, MLB, 프리미어 리그 등에 대한 독점 중계권에 대해서도 협상중이라고 전했다. 

쿠팡플레이는 대한축구협회와 2025년 8월까지 4년간 공식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쿠팡플레이는 축구 대표팀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을 향한 도전기를 담은 오리지널 콘텐츠 '로드 투 카타르(Roda to Qatar, 가제)' 제작에 나선다.

자체적인 오리지널 컨텐츠도 만들 생각인 건지 특허청에 올린 상표권들 중에 넷플릭스 자체 콘텐츠인 넷플릭스 오리지널과 유사한 쿠팡 오리지널 상표권을 출원했다고 한다. 2020년 12월 14일 OTT 서비스명을 '쿠팡플레이'로 최종 확정했다.
2020년 12월 24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출시
2021년 1월 6일, App Store에 출시
2021년 2월 20일, 안드로이드 및 iPadOS 태블릿을 지원하는 업데이트가 출시
2021년 3월 8일, 삼성 스마트 허브·LG TV 콘텐츠 스토어에 출시
2021년 7월 16일, PC 웹브라우저에서 이용이 가능해졌다.
2022년 4월 4일, Android TV용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정식 출시했다.
2023년 3월 23일, tvOS(Apple TV) 버전이 출시되었다. 하지만 Apple TV 앱 연동을 지원하지 않는다.

 

 

쿠팡플레이 서비스
모바일 전용 서비스로 출시하였으며 1080P(FHD), 720P(HD), 480P(SD)의 세 가지 해상도를 제공한다. UI가 전반적으로 넷플릭스를 따라 만든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넷플릭스처럼 한 계정당 최대 4개의 프로필을 만들어 각각의 맞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최대 2개의 기기에서 동시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2개를 초과한 시청 시도가 있을 경우 3번째 기기부터 시청이 차단된다. 서비스를 개시한 지 얼마 안 돼서인지 기존의 웨이브나 넷플릭스같은 국내 주요 OTT 서비스와 비교하면 컨텐츠가 아직 부실하기는 하지만 원본이 싱가포르의 OTT 서비스인 만큼 해외 콘텐츠나 영화가 상당히 잘 구성되어 있다. 지상파에서 방영하는 드라마를 방영 후 wavve와 함께 공개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며, 해외 시리즈는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의 작품 비중이 매우 높은 편으로, 기존에 TV 방영이나 다른 OTT에서 서비스된 적 있는 작품들 다수가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OTT 서비스 중에서 여전히 컨텐츠 수가 가장 적기로 유명하며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되는 콘텐츠만 많으며 새로운 콘텐츠를 올리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이부분을 개선했으면 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요금제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로켓와우 회원이면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실질적으로 월 4,990원이라는 혜자스러운 요금 정책을 자랑한다. 쿠팡플레이가 신규 OTT임에도 현재 국내 이용자 수 4위의 거대 OTT로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는 배경에는 이러한 멤버십과의 연계가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의 전략과 유사하다.

Widevine 보안 레벨이 L1일 때 1080p(FHD)를 지원하며 L3일 경우 해상도가 480p(SD)로 제한된다. 달리 말하면 4K는 지원하지 않는다. 쿠팡플레이 공식 유튜브 계정에는 4K로 올리면서, 쿠팡플레이 서비스에는 배제한다.

2023년 현재 아직도 4K 화질은 지원하지 않으며 1080p가 최대 화질이다. 물론 다른 포맷 지원도 매우 부실하다. 기본적인 HDR, Dolby Vision은 전혀 지원하지 않고 있다. 특히 NFL 중계의 경우 HDR로 송출되는 원본 영상을 강제로 SDR로 제공하면서 제대로된 톤 매핑도 하지 않아 색이 빠진 처참한 영상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으며, 지속된 항의에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 사운드 역시 wavve 등 다른 국내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최신 콘텐츠들도 낮은 비트레이트의 2채널 스테레오 오디오만이 제공되며, 극소수의 영화만이 5.1채널 오디오를 지원한다. Dolby Atmos 역시 당연히 지원하지 않는다.

 

지원 플랫폼
2020년 12월 구글 플레이 스토어 모바일 출시를 시작으로 2021년 1월 App Store에 출시하여 모든 안드로이드, iOS 기반의 모바일과 태블릿 기기를 지원한다. 

스마트 TV로는 삼성 타이젠 스마트 TV, LG 웹OS 스마트 TV(2017년 이후에 출시된 모델 한정), 소니, TCL 등의 Android TV, Apple의 Apple TV로 시청이 가능하며, 크롬캐스트와 미 TV 스틱 등 Android를 탑재한 셋탑박스들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PC와 macOS에서는 Internet Explorer, 파이어폭스는 지원하지 않으며 엣지, 크롬, 사파리, Brave, 네이버 웨일에서만 시청이 가능하다.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방송/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컨텐츠를 시청(소비)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적인 서비스이다. 

Over the Top은 직역하면 "셋톱박스(Top)을 넘어"라는 뜻으로 셋톱박스(Top)라는 하나의 플랫폼에만 종속되지 않고 PC,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콘솔 게임기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의미로 하나의 컨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시청(소비)할 수 있는 실시간 방송과 VOD를 포함한 차세대 방송 서비스를 말한다. 

스마트 디바이스가 진화되면서, 디바이스 간의 연동 서비스를 사용자가 쉽게 공유하고 실행하기 위한 기술적인 규격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넷플릭스의 대성공 이후 아마존닷컴, Apple, 디즈니 같은 전세계의 수많은 거대 기업들이 이를 미래 핵심서비스로 인식해 시장 선점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OTT 서비스의 경우 IPTV와 동일한 Internet Protocol을 사용하는 영상전송 방식이므로 IPTV 관련법을 수정하여 법적용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학계의 주장이 있다. 그러나 방송통신위원회는 OTT가 아직 시장형성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므로 규제를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보이고 있다. 아마도 OTT 시장이 더욱 성장하면 방송 및 IPTV 관련 법을 수정하여 시청자보호 및 내용규제 등의 내용이 법령에 반영될 것이라고 예측이 된다.    

2021년 현재, 한국내에서는 넷플릭스가 압도적 1위이고 wavve와 TVING이 2위 싸움을 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2020년말 기준 유료가입자가 758만명까지 급증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디즈니+는 한국 통신사 3사와 물밑협상중인데 특히 KT나 SKT와는 달리 자체 OTT 서비스가 없다시피한 LG U+가 가장 적극적이라는 후문.

21년 9월 LG U+와 디즈니+가 IPTV와 모바일 제휴를 위한 계약을 완료했다. 

디즈니+는 21년 11월 12일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다.

Apple TV+와 Disney+가 각각 11월 4일,12일에 출시되었다. 해외 OTT가 계속되서 한국에 출시되고 있는 중이고, 동아시아 최초의 Apple TV+ 콘텐츠인 Dr. 브레인이 공개되었다. 추후에는 HBO 맥스 또한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넷플릭스의 한국 출시 이후 오리지널 컨텐츠의 세계적 인기와 K-드라마, KPOP 등의 인기 또한 버프받은것으로 풀이되었다. 


넷플릭스
프라임 비디오 (아마존닷컴)
디즈니+
ESPN+
스카이쇼타임(SkyShowtime)[6]
Hulu
파라마운트+
HBO 맥스
Apple TV+
피콕

wavve (SK텔레콤/SBS/MBC/KBS)
TVING (CJ ENM/JTBC)
U+모바일tv (LG U+/유플릭스)
쿠팡플레이 (쿠팡)
왓챠
Seezn (KT)
라프텔 (리디북스)
카카오TV (카카오)
카카오페이지 (카카오)
삼성 TV 플러스 (삼성전자)
SPOTV NOW (SPOTV)
곰TV (곰앤컴퍼니)
비플릭스
V LIVE
네이버TV (네이버)
네이버 시리즈온 (네이버)

Le.com
아이치이
요우쿠-투더우
텐센트 비디오
망고 TV
AbemaTV
VIKI
GYAO!
NHK+
FOD
Hulu(일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