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

GDP, GNP 구분 암기, 손흥민 류현진 연봉?

Jobs 9 2020. 3. 5. 16:10
반응형

해외 지급 요소소득(외국인의 국내 생산)=GDP 디급

해외 수취 요소소득(자국민의 해외 생산)=GNP

GDP, GNP

GDP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 GDP) = 그 나라의 총 산출물 X 산출물의 가격
대한민국에서 생산된 모든 물질적 부를 합친 것, Dome, Domestic은 안방, 국내의 뜻
국내에서 뛰는 프로 용병의 연봉도 포함

GNP

GNP(국민총생산)는 세계 어디에서 생산되었든 상관없이 우리나라 국민이 생산한 것은 무조건 합쳐서 계산한 물질적 부
Nationality 국적 가진 국민이 어디서든 만든 부
한국 Nationality 국적의 토트넘 손흥민과 토론토 류현진의 연봉도 GNP

이제는 국적 개념의 GNP보다 땅덩어리 개념의 GDP를 더 중요하게 생각. 결국 소비하는 곳은 그 생산한 현장이라는 인식

 

 



 Q 
다음은 2020년에 발생한 모든 경제 활동이다. 2020년 A국의 국내 총생산으로 옳은 것은?

∙A국의 야구 선수가 B국의 프로팀에 스카우트되어 연봉 500만 달러를 받았다.

∙B국에서 개최된 프로 골프 대회에서 A국 선수가 100만 달러 상금을 받았다.

∙C국의 근로자가 A국에 취업해서 200만 달러의 소득을 받았다.

∙C국의 항공기 업체가 A국에 공장을 세워 생산한 제품을 B국에 수출하여 1,000만 달러를 벌었다. 

① 600만 달러 ② 1,000만 달러 ③ 1,200만 달러 ④ 1,600만 달러 ⑤ 1,800만 달러 

【해설】 정답  ③ 

GDP계산 

국내총생산(GDP)는 한 나라의 국경 안에서 일정한 기간에 걸쳐 새로이 생산한 재화와 용역의 부가가치 또는 모든 최종재의 값 을 화폐단위로 합산한 것을 말한다.

○ A국의 야구 선수가 B국의 프로팀에 스카우트되어 연봉 500만 달러를 받았다. - A국 GNP, B국 GDP에 포함  

○ B국에서 개최된 프로 골프 대회에서 A국 선수가 100만 달러 상금을 받았다. - A국 GNP, B국의 GDP에 포함  

○ C국의 근로자가 A국에 취업해서 200만 달러의 소득을 받았다. - A국의 GDP에 포함  

○ C국의 항공기 업체가 A국에 공장을 세워 생산한 제품 을 B국에 수출하여 1,000만 달러를 벌었다. - A국의 GDP에 포함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