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강기(0세 - 1세)
1) 쾌감의 중심이 입이나 입술에 있는 시기로 젖을 빨거나 모유를 마실 때 쾌락을 느낀다.
2) 이 시기에 유아의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면 낙천적인 성격이 되지만, 욕구충족에 문제가 있게 되면 타인에의 의존적 성격 또는 비관적 성격이 발달한다.
2. 항문기(2세 - 3세)
1) 배설의 억제 또는 배설로 인한 구제감을 통해 쾌감을 느끼는 시기로 배변이라고 하는 본능적 충동과 관련하여 외부의 통제를 경험하게 된다.
2) 배변훈련과정에서 반항적 자기주장이나 검약, 완고 등의 성격특성이 형성된다.
3) 배변훈련과정을 통해 자기통제와 조절능력이 길러진다.
3. 남근기(3세 - 6세)
1) 생식기의 자극을 통해 만족을 느끼는 시기로 남녀의 구별과 이성의 부모에 대한 성적충동, 동성의 부모에 대한 적대감을 느끼게 된다.
2) 이 시기의 후반부에는 동성의 부모에 대한 동일시 현상이 일어나 성역할을 배우게 된다.
3) 부모와의 동일시 과정에서 규범을 받아들임으로써 초자아, 즉 양심과 도덕성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4) 이 시기를 건강하게 보내지 못하면 성적으로 문란해지거나, 도덕성이 없으며, 동성애와 같은 문제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4. 잠재기(7세 - 11세)
1) 본능적 충동이 억제되고 환경에 적응하는 기술을 배우는 시기이다.
2) 성적 충동이 침체되면서 지적 호기심이 강해지는 시기로 동성의 또래 관계가 긴밀해진다.
5. 생식기(11세 이후)
1) 급격한 성적 성숙으로 인해 이성에 대해 성적 흥미를 느낄 뿐만 아니라 사랑을 느끼게 되는 시기이다.
2) 일하는 것을 배우고, 만족을 지연시키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자기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면 좋은 성격이 형성된다.
잡스9급 PDF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 유튜브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