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스 행정학/조직론

후기관료제, 탈관료제, 애드호크라시, 견인이론적 조직구조, 팀 조직

Jobs9 2023. 12. 9. 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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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관료제, 탈관료제, 애드호크라시

bennis의 <탈관료제>와 toffler의 <미래의 충격(1966)에서 처음 사용된 개념으로 toffler는 조직은 장기적으로 관료제에서 임시적 조직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예언

 

● 탈관료제 모형 주요 특징

-‘엄격한 표준화나 명확한 분업 및 계층제의 원리’를 따르지 않는 ‘유기적 구조’

⑴임무와 문제 해결 능력의 중시

⑵비계 서적 구조

⑶잠정성의 강조: 조직 내의 구조적 배열뿐만 아니라 조직 자체도 필요에 따라 생성·변동·소멸되는 잠정적(가변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처방함

⑷경계 관념의 혁신: 조직과 환경 사이의 높고 경직한 칸막이(이음매, 분업, 경계)를 설정했던 관념을 바꾸도록 처방. 고객을 동료처럼 대하기

⑸상황적 응성의 강조

⑹문제의 집단적(협력적) 해결

⑺의사전달의 공개주의

⑻임무와 기구의 유동성

⑼수평적 구조와 자기 통제

⑽선택적 분권화: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이들에게 의사결정권이 위임되므로 수평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핵심 전문가나 전문 참모에로의 수평적 분권 또는 하급자에로의 수직적 분권이 이루어진다

⑾행정 농도가 높은 조직

*행정 농도를 현장인력 대 본부나 상층부 관리인력(지원인력)의 비율로 이해할 경우 유기적 구조일수록 고객과 접촉하는 현장중심의 인력구조를 가지므로 행정 농도가 낮다는 주장도 있다

⑿낮은 조직구조 변수

 

● 애드호크라시 구조적 특성

⑴낮은 수준의 복잡성: 분화의 정도

①수직적 분화: 아주 낮다.(행동규범 내면화로 감독의 필요성이 낮음)

②수평적 분화: 양면적 성격을 보임. 일의 전문화는 매우 낮지만 사람의 전문화는 상당히 높음

⑵낮은 수준의 공식화: 규칙·규정이 거의 없음

⑶낮은 수준의 집권화: 전문가 간의 조정이 중시되며 유연성·의사결정의 신속성을 위해 거의 모든 의사결정권이 전문가로 구성된 팀에 분권화되어 있다.

 

 

주요 모형

 

● 견인이론적 조직구조

⑴의의: Golembiewski는 관리 이론을 압력 이론과 견인 이론으로 대별하고 견인 이론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

⑵견인 이론에 입각한 조직구조의 특성

①수평적 분화의 기준은 기능의 동질성이 아니라 일의 흐름에 관련된 상호 관련성이다

②권한의 흐름은 하향적·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적이며 상하·좌우로 권한 관계가 형성됨

③업무성과에 대한 평가를 평가 활동의 기본으로 삼고 자율규제를 촉진하기 때문에 통솔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

④각 사업담당반의 자율적 통제를 내재화시킴

⑤변동에 대한 적응을 용이하게 함

 

● 적응적 유기적 구조(Bennis)

:구조는 잠정적임, 구조는 해결해야 할 문제 중심으로 형성함. 문제의 해결은 다양한 전문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구성하는 집단이 맡는다(사람의 전문화)

 

● 연합적 이념형(L.Kirkhart)

:①연합적 이념형 조직의 기초적 업무단위는 사업담당반임,② 권한 구조는 다원적이며 고용관계는 잠정적. 그 조직 전체와 하위단위들은 시간적 요청·제약에 따라야 한다.③같은 목표를 추구하는 사업담당반들은 각기 다른 사업적 방법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④조직 내의 사회관계는 고도의 독자성과 상호의존성을 보인다.⑤봉사 대상인 고객 집단의 대표들이 조직에 참여한다

 

● 변증법적 조직(white)

①정·반·합 x 스스로를 계속 발전시켜 나가는 단계에 있는 조직 모형이라는 의미.

②구조의 유동화에 의한 조직원리 ③고객중심의 조직원리

 

● 비계서적 구조

 

● 과 없는 조직: 우리의 경우도 2005.3 이후 실·국·과 체제를 전면 개편하여 본부·팀 조직으로 전환, 결재단계를 최대한 축소하고 팀장에게 대폭적인 권한 위임

 

● 팀 조직

⑴의의

구분 전통적 기능 조직 팀 조직
조직구조 계층적·개인 중심 수평적·팀중심
직무설계 단일 업무 전체업무·다수업무
목표 상부에서 주어짐 스스로 찾아내는 데 시간투여
리더 강하고 명백한 지도자 리더십 역할 공유
지시·전달 상명하복·지시·품의 상호충고,전달, 토론
정보흐름 폐쇄·독점 개방·공유
보상 개인주의, 연공주의 팀·능력위주
책임 개인 책임 공동 책임
평가 상부 조직에 대한 기여도로 평가 팀이 의도한 목표 달성도로 평가
업무통제 관리자가 계획·통제·개선 팀 전체가 계획·통제·개선

⑵팀 조직 설계 원리

①과업 간의 상호의존성에 따라 팀을 구성해야 한다. 교호적 의존관계에 있는 과업부터 팀 조직화.

②업무 프로세스(흐름)에 따라 팀을 구성. 순차적 의존관계에 있는 과업도 기능별로 말고 여러 기능을 복합적으로 포함하는 팀 조직화가 바람직

③팀의 업무를 자기 완결적 조직단위가 되도록 설계한다

 

⑶장점

①관료화 방지, 국민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

②의사결정 단계의 축소로 신속한 결정, 중간관리층을 축소하여 실무인력으로 전환 

③세분화된 개인의 업무가 통합되고 팀원 간의 대면적인 상호작용이 원활화, 이기주의 및 파벌주의 탈피 

④팀원 능력개발, 공동 직무 수행으로 단결심 강화

⑤능력·성과·책임 중심의 조직관리 가능

 

⑷단점

①관리자의 능력 부족시 조직의 갈등 증폭 

②법정업무가 명확한 경우에는 적용하기 곤란

③무사안일자가 있을 경우 업무의 공동화 현상 발생 

④업무의 가변성으로 일관성·안정성 결여

⑤계층구조의 부재로 인한 조직 구성원의 긴장과 갈등 증폭 

⑥계급제적 속성이 강한 사회에서는 성공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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