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관료제, 탈관료제, 애드호크라시
bennis의 <탈관료제>와 toffler의 <미래의 충격(1966)에서 처음 사용된 개념으로 toffler는 조직은 장기적으로 관료제에서 임시적 조직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예언
● 탈관료제 모형 주요 특징
-‘엄격한 표준화나 명확한 분업 및 계층제의 원리’를 따르지 않는 ‘유기적 구조’
⑴임무와 문제 해결 능력의 중시
⑵비계 서적 구조
⑶잠정성의 강조: 조직 내의 구조적 배열뿐만 아니라 조직 자체도 필요에 따라 생성·변동·소멸되는 잠정적(가변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처방함
⑷경계 관념의 혁신: 조직과 환경 사이의 높고 경직한 칸막이(이음매, 분업, 경계)를 설정했던 관념을 바꾸도록 처방. 고객을 동료처럼 대하기
⑸상황적 응성의 강조
⑹문제의 집단적(협력적) 해결
⑺의사전달의 공개주의
⑻임무와 기구의 유동성
⑼수평적 구조와 자기 통제
⑽선택적 분권화: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이들에게 의사결정권이 위임되므로 수평적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핵심 전문가나 전문 참모에로의 수평적 분권 또는 하급자에로의 수직적 분권이 이루어진다
⑾행정 농도가 높은 조직
*행정 농도를 현장인력 대 본부나 상층부 관리인력(지원인력)의 비율로 이해할 경우 유기적 구조일수록 고객과 접촉하는 현장중심의 인력구조를 가지므로 행정 농도가 낮다는 주장도 있다
⑿낮은 조직구조 변수
● 애드호크라시 구조적 특성
⑴낮은 수준의 복잡성: 분화의 정도
①수직적 분화: 아주 낮다.(행동규범 내면화로 감독의 필요성이 낮음)
②수평적 분화: 양면적 성격을 보임. 일의 전문화는 매우 낮지만 사람의 전문화는 상당히 높음
⑵낮은 수준의 공식화: 규칙·규정이 거의 없음
⑶낮은 수준의 집권화: 전문가 간의 조정이 중시되며 유연성·의사결정의 신속성을 위해 거의 모든 의사결정권이 전문가로 구성된 팀에 분권화되어 있다.
주요 모형
● 견인이론적 조직구조
⑴의의: Golembiewski는 관리 이론을 압력 이론과 견인 이론으로 대별하고 견인 이론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
⑵견인 이론에 입각한 조직구조의 특성
①수평적 분화의 기준은 기능의 동질성이 아니라 일의 흐름에 관련된 상호 관련성이다
②권한의 흐름은 하향적·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적이며 상하·좌우로 권한 관계가 형성됨
③업무성과에 대한 평가를 평가 활동의 기본으로 삼고 자율규제를 촉진하기 때문에 통솔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
④각 사업담당반의 자율적 통제를 내재화시킴
⑤변동에 대한 적응을 용이하게 함
● 적응적 유기적 구조(Bennis)
:구조는 잠정적임, 구조는 해결해야 할 문제 중심으로 형성함. 문제의 해결은 다양한 전문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구성하는 집단이 맡는다(사람의 전문화)
● 연합적 이념형(L.Kirkhart)
:①연합적 이념형 조직의 기초적 업무단위는 사업담당반임,② 권한 구조는 다원적이며 고용관계는 잠정적. 그 조직 전체와 하위단위들은 시간적 요청·제약에 따라야 한다.③같은 목표를 추구하는 사업담당반들은 각기 다른 사업적 방법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④조직 내의 사회관계는 고도의 독자성과 상호의존성을 보인다.⑤봉사 대상인 고객 집단의 대표들이 조직에 참여한다
● 변증법적 조직(white)
①정·반·합 x 스스로를 계속 발전시켜 나가는 단계에 있는 조직 모형이라는 의미.
②구조의 유동화에 의한 조직원리 ③고객중심의 조직원리
● 비계서적 구조
● 과 없는 조직: 우리의 경우도 2005.3 이후 실·국·과 체제를 전면 개편하여 본부·팀 조직으로 전환, 결재단계를 최대한 축소하고 팀장에게 대폭적인 권한 위임
● 팀 조직
⑴의의
구분 | 전통적 기능 조직 | 팀 조직 |
조직구조 | 계층적·개인 중심 | 수평적·팀중심 |
직무설계 | 단일 업무 | 전체업무·다수업무 |
목표 | 상부에서 주어짐 | 스스로 찾아내는 데 시간투여 |
리더 | 강하고 명백한 지도자 | 리더십 역할 공유 |
지시·전달 | 상명하복·지시·품의 | 상호충고,전달, 토론 |
정보흐름 | 폐쇄·독점 | 개방·공유 |
보상 | 개인주의, 연공주의 | 팀·능력위주 |
책임 | 개인 책임 | 공동 책임 |
평가 | 상부 조직에 대한 기여도로 평가 | 팀이 의도한 목표 달성도로 평가 |
업무통제 | 관리자가 계획·통제·개선 | 팀 전체가 계획·통제·개선 |
⑵팀 조직 설계 원리
①과업 간의 상호의존성에 따라 팀을 구성해야 한다. 교호적 의존관계에 있는 과업부터 팀 조직화.
②업무 프로세스(흐름)에 따라 팀을 구성. 순차적 의존관계에 있는 과업도 기능별로 말고 여러 기능을 복합적으로 포함하는 팀 조직화가 바람직
③팀의 업무를 자기 완결적 조직단위가 되도록 설계한다
⑶장점
①관료화 방지, 국민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
②의사결정 단계의 축소로 신속한 결정, 중간관리층을 축소하여 실무인력으로 전환
③세분화된 개인의 업무가 통합되고 팀원 간의 대면적인 상호작용이 원활화, 이기주의 및 파벌주의 탈피
④팀원 능력개발, 공동 직무 수행으로 단결심 강화
⑤능력·성과·책임 중심의 조직관리 가능
⑷단점
①관리자의 능력 부족시 조직의 갈등 증폭
②법정업무가 명확한 경우에는 적용하기 곤란
③무사안일자가 있을 경우 업무의 공동화 현상 발생
④업무의 가변성으로 일관성·안정성 결여
⑤계층구조의 부재로 인한 조직 구성원의 긴장과 갈등 증폭
⑥계급제적 속성이 강한 사회에서는 성공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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