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화물운송론] 연안운송

Jobs9 2020. 11. 29.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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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 연안운송

 

** 연안운송 이용사유

① 공로운송의 교통체증 심화 ② 대형화물의 공로운송 제한

③ 운임저렴 ④ 통관용이

 

** 연안운송의 작업단계

① 상행 (ODCY-부산3부두-연안운송-인천항부두-화주공장) ② 하행 (화주문전-인천CY-인천항부두-연안운송-부산항3부두-ODCY)

 

** 연안운송의 필요성 - 운송비 절감, 공로 혼잡도 완화, 철도운송의 한계, 에너지절약,

남북 물자교류 활성화 대비.

** 연안해송의 장점 - 물류비 절감형 운송수단, 대량화물의 국내수송에 가장 적합한 수단, 도서지역 생필품의 안정적 공급, 국가안보와의 관계, 중요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수단.

** 연안화물 시장구조의 특징

부정기선 시장 수요과점적 시장구조 수요의 계절성

 

**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체계

1) 수출 FCL 컨테이너화물

선적예약 공컨테이너 배송 수출화물의 출하 컨테이너에 화물적입 및 통관 컨테이너화물의 도로운송 및 연안운송 부산항 연안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컨테이너 양하 부산시내 도로운송 수출부두에 컨테이너 화물도착 선적 및 출항.

2) 수입 FCL 컨테이너화물

선박 입항전 운송경로 결정 입항 하역 이송 및 구내보관 연안운송

통관 및 운송.

 

** 연안운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 연안운송의 문제점

선박의 운항경제성 강화 - 규모의 영세성, 중고선 도입제한, 선박확보자금 지원부족, 연안선에 대한 세재혜택 전무.

연안선원의 원활한 공급애로

화주에 대한 해상운송전환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미약

()화주와의 협상력 결여

수송화물의 계절적 편차

송유관건설에 따른 해상유류물동량 감소

 

2) 연안운송의 활성화방안

연안화물선 전용부두 건설

유류, 시멘트, 철제, 컨테이너 등의 전용선 투입

영세한 규모의 연안해운업체의 구조 조정

연안 컨테이너운송의 활성화

연안 유조선의 운영개선

연안 해운에 대한 진입제한 철폐

선복량 관리제도 폐지

연안화물에 대한 면세유 공급

연안해운에 대한 규제 개혁

 

** 연안화물선의 해운원가 구조와 단위원가

1) 해운원가의 구조

자본비 : 감가상각비, 이자

운항준비비 : 선박보험료, 수리유지비, 선원비(임금, 여행경비, 기타),

선용품비(선박의 비품, 소모품, 음료수 등), 윤활유비

운항비 : 연료비

항비 (입항료, 접안료, 정박료, 도선료, 예선료, 대리점료,)

화물비 (하역비, 부선사용료, 검수.검량료, 선내청소료, 화물적부료, 짐깔개 비용, 제세공과금 등 운송계약상 선주의 부담이 되는 화물관련비용)

기타 (운항관련 통신비, 초과승무수당, 할증보험료)

일반관리비

해운산업의 원가구성은 선박비(자본비), 선원비, 보험료, 수리유지비, 등 고정비성격의 비용구성비가 높다. 반면 운송서비스를 생산하는 선박운항에 직접 소요되는 직접운항비 (연료비와 화물비, 항비 등)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다.

 

** 자율운임제도와 고시운임제도

1) 자율운임제도의 도입 - 우리나라는 1993년 자율운임제도 채택(배경:연안해운시장에서 화 주의 시장지배력이 점차적으로 확대)

** 자율운임제도와 고시운임제도의 선호이유

자율운임제도

고시운임제도

- 경쟁을 통한 서비스개선

- 시장경제원리 적용 확대

- 행정규제 완화 및 업계의 자율화 촉진

- 선.화주간 협의계약으로 운임수준 적정화

- 운임덤핑 방지효과

- 최저운임 확보가능

- 대화주의 일방적 운임책정 방지

- 매년 운임상승으로 경영정상화 도모

 

2) 자율운임제도의 문제점

자율경쟁시장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수요자가 있어 아무도 생산량이나 가격을 결정할 수 없다.

공급자도 수요자도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을 받아들여야 한다.

공급되는 운송서비스의 품질이 비슷해야 한다.

해운서비스 공급자들이 자유롭게 운송시장에 진입과 퇴출이 가능해야 한다.

자율운임제도의 문제점

() 화주의 우월적 지위 남용 - 장기적 성장기반의 저해

영세선주간 과도한 경쟁초래 - 운임수준의 하락

 

** 연안화물시장의 전망

물류체계와 화주의 요구변화 연안 컨테이너해송 활성화

Ro-Ro선 운항의 활성화 Modal Shift의 추진

 

** 카페리 운송의 장점

운항중은 화물자동차의 운전기사가 1명만 있거나 아주 없어도 되며 연료비가 불필요.

롤온, 롤오프선에서는 자동차를 싣거나 부리는데 운전기사외에 사람의 손이 가지 않아 도 된다.

육상의 도로혼잡의 완화 및 사고방지 도모 항로에 의해 운송시간의 단축 도모

관광지나 공업단지와 대도시를 연결함으로써 지역개발 도모.

생선, 식품 등의 산지직송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 카페리 운송의 단점

운임코스트가 비교적 높다.

항만, 기타 창고 따위의 영향이 크다.

자동차운송만으로는 채산이 안맞는다

 

** 카페리의 운송방식

방식1 - 보통트럭에 의해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직송, 도중에 장거리 카페리로 대체하 는 방식, 가장 간편한 방식으로 트럭의 주행에 비해 차량의 운행비와 상각비는 절감되지만 인건비는 절감되지 않는다. 일관운송

방식2 - 보통트럭에 의해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직송하는 도중에 장거리 카페리에 의 해 무인으로 운항하는 방식, 인건비는 절감할 수 있으나 고정비 및 페리의 운 송비를 절감할 수 없다.

방식3 - 세미트레일러에 의해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직송하여 도중에 카페리에 의해 트레일러부분만 무인운송하는 방식, 차량의 고정비나 페리의 운송비를 절감.

방식4 - 방식3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카페리 발착 양측기지에다 화물역을 설치하여 화물역에 세미트레일러를 중계한다. 트레일러부분만을 페리에 의해 무인운송하여 도착기지의 화물역에 보통트럭으로 중계하여 배송, 장거리노선트럭과 같 은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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