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연안운송
** 연안운송 이용사유
① 공로운송의 교통체증 심화 ② 대형화물의 공로운송 제한
③ 운임저렴 ④ 통관용이
** 연안운송의 작업단계
① 상행 (ODCY-부산3부두-연안운송-인천항부두-화주공장) ② 하행 (화주문전-인천CY-인천항부두-연안운송-부산항3부두-ODCY)
** 연안운송의 필요성 - 운송비 절감, 공로 혼잡도 완화, 철도운송의 한계, 에너지절약,
남북 물자교류 활성화 대비.
** 연안해송의 장점 - 물류비 절감형 운송수단, 대량화물의 국내수송에 가장 적합한 수단, 도서지역 생필품의 안정적 공급, 국가안보와의 관계, 중요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수단.
** 연안화물 시장구조의 특징
① 부정기선 시장 ② 수요과점적 시장구조 ③ 수요의 계절성
**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체계
1) 수출 FCL 컨테이너화물
◎ 선적예약 ⇨ 공컨테이너 배송 ⇨ 수출화물의 출하 ⇨ 컨테이너에 화물적입 및 통관 ⇨ 컨테이너화물의 도로운송 및 연안운송 ⇨ 부산항 연안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컨테이너 양하 ⇨ 부산시내 도로운송 ⇨ 수출부두에 컨테이너 화물도착 ⇨ 선적 및 출항.
2) 수입 FCL 컨테이너화물
◎ 선박 입항전 운송경로 결정 ⇨ 입항 ⇨ 하역 ⇨ 이송 및 구내보관 ⇨ 연안운송 ⇨
통관 및 운송.
** 연안운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 연안운송의 문제점
① 선박의 운항경제성 강화 - 규모의 영세성, 중고선 도입제한, 선박확보자금 지원부족, 연안선에 대한 세재혜택 전무.
② 연안선원의 원활한 공급애로
③ 화주에 대한 해상운송전환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미약
④ 대(大)화주와의 협상력 결여
⑤ 수송화물의 계절적 편차
⑥ 송유관건설에 따른 해상유류물동량 감소
2) 연안운송의 활성화방안
① 연안화물선 전용부두 건설
② 유류, 시멘트, 철제, 컨테이너 등의 전용선 투입
③ 영세한 규모의 연안해운업체의 구조 조정
④ 연안 컨테이너운송의 활성화
⑤ 연안 유조선의 운영개선
⑥ 연안 해운에 대한 진입제한 철폐
⑦ 선복량 관리제도 폐지
⑧ 연안화물에 대한 면세유 공급
⑨ 연안해운에 대한 규제 개혁
** 연안화물선의 해운원가 구조와 단위원가
1) 해운원가의 구조
① 자본비 : 감가상각비, 이자
② 운항준비비 : 선박보험료, 수리유지비, 선원비(임금, 여행경비, 기타),
선용품비(선박의 비품, 소모품, 음료수 등), 윤활유비
③ 운항비 : 연료비
항비 (입항료, 접안료, 정박료, 도선료, 예선료, 대리점료,)
화물비 (하역비, 부선사용료, 검수.검량료, 선내청소료, 화물적부료, 짐깔개 비용, 제세공과금 등 운송계약상 선주의 부담이 되는 화물관련비용)
기타 (운항관련 통신비, 초과승무수당, 할증보험료)
④ 일반관리비
♣ 해운산업의 원가구성은 선박비(자본비), 선원비, 보험료, 수리유지비, 등 고정비성격의 비용구성비가 높다. 반면 운송서비스를 생산하는 선박운항에 직접 소요되는 직접운항비 (연료비와 화물비, 항비 등)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다.
** 자율운임제도와 고시운임제도
1) 자율운임제도의 도입 - 우리나라는 1993년 자율운임제도 채택(배경:연안해운시장에서 화 주의 시장지배력이 점차적으로 확대)
** 자율운임제도와 고시운임제도의 선호이유
자율운임제도 |
고시운임제도 |
- 경쟁을 통한 서비스개선 - 시장경제원리 적용 확대 - 행정규제 완화 및 업계의 자율화 촉진 - 선.화주간 협의계약으로 운임수준 적정화 |
- 운임덤핑 방지효과 - 최저운임 확보가능 - 대화주의 일방적 운임책정 방지 - 매년 운임상승으로 경영정상화 도모 |
2) 자율운임제도의 문제점
① 자율경쟁시장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
㉠ 다수의 공급자와 다수의 수요자가 있어 아무도 생산량이나 가격을 결정할 수 없다.
공급자도 수요자도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을 받아들여야 한다.
㉡ 공급되는 운송서비스의 품질이 비슷해야 한다.
㉢ 해운서비스 공급자들이 자유롭게 운송시장에 진입과 퇴출이 가능해야 한다.
② 자율운임제도의 문제점
㉠ 대(大) 화주의 우월적 지위 남용 - 장기적 성장기반의 저해
㉡ 영세선주간 과도한 경쟁초래 - 운임수준의 하락
** 연안화물시장의 전망
① 물류체계와 화주의 요구변화 ② 연안 컨테이너해송 활성화
③ Ro-Ro선 운항의 활성화 ④ Modal Shift의 추진
** 카페리 운송의 장점
① 운항중은 화물자동차의 운전기사가 1명만 있거나 아주 없어도 되며 연료비가 불필요.
② 롤온, 롤오프선에서는 자동차를 싣거나 부리는데 운전기사외에 사람의 손이 가지 않아 도 된다.
③ 육상의 도로혼잡의 완화 및 사고방지 도모 항로에 의해 운송시간의 단축 도모
④ 관광지나 공업단지와 대도시를 연결함으로써 지역개발 도모.
⑤ 생선, 식품 등의 산지직송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 카페리 운송의 단점
① 운임코스트가 비교적 높다.
② 항만, 기타 창고 따위의 영향이 크다.
③ 자동차운송만으로는 채산이 안맞는다
** 카페리의 운송방식
① 방식1 - 보통트럭에 의해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직송, 도중에 장거리 카페리로 대체하 는 방식, 가장 간편한 방식으로 트럭의 주행에 비해 차량의 운행비와 상각비는 절감되지만 인건비는 절감되지 않는다. 일관운송
② 방식2 - 보통트럭에 의해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직송하는 도중에 장거리 카페리에 의 해 무인으로 운항하는 방식, 인건비는 절감할 수 있으나 고정비 및 페리의 운 송비를 절감할 수 없다.
③ 방식3 - 세미트레일러에 의해 발송지에서 도착지까지 직송하여 도중에 카페리에 의해 트레일러부분만 무인운송하는 방식, 차량의 고정비나 페리의 운송비를 절감.
④ 방식4 - 방식3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카페리 발착 양측기지에다 화물역을 설치하여 화물역에 세미트레일러를 중계한다. 트레일러부분만을 페리에 의해 무인운송하여 도착기지의 화물역에 보통트럭으로 중계하여 배송, 장거리노선트럭과 같 은 기능.
물류관리사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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