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화물운송론] 수배송시스템

Jobs9 2020. 11. 29.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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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장 수배송시스템

 

** 수배송시스템

* 수송 : 도시간, 물류거점간, 생활지로부터 소비지, 원재료 등을 이동하는 주로 간선운송.

* 배송 : 도시 또는 지역내의 수요자를 향한 이동으로써 말단수송.

* 기능별 물류비 점유율(순서암기)

수송비(66%), 보관비(11%), 일반관리비(10%), 포장비(3%), 하역비(1%)

 

** 효율적인 수배송관리를 위해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할 사항

리드타임 차량의 적재율

운반대수 운송수단의 선택

수배송범위 및 루트 수배송의 비율

 

** 수배송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기본요건

지정된 시간내 지정된 목적지에 대한 정확한 운송

물류계획의 정확한 실행을 위한 운송, 배송 및 배차계획 등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실시

적절한 유통 재고량 유지를 위한 다이아그램 배송 등 운송의 계획화

생산계획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생산, 판매의 조정이 필요

수주에서 출하까지 제반작업의 표준화 및 효율화

최저 주문 단위제 도입 등 주문의 평준화

 

** 수배송시스템 설계순서

화물의 특성 파악 수배송시스템의 질적목표 설정 출하부문의 특성파악 수요처 별 특성 및 운행여건 파악 투입될 차종판단 배차운영 계획 귀로운행 계획.

 

** 수배송시스템전략의 10원칙

수송.재고 Trade-Off의 원칙 자가차량과 영업용차량 믹스의 원칙

단일 원거리수송의 원칙 수배송 일원화의 원칙

회전수 향상의 원칙 상하차신속의 원칙

배송특성 대응의 원칙 리드타임 충족의 원칙

수송단가 분기점의 원칙 횡지관리의 원칙

 

** 공동수배송의 동기

적재효율의 제고와 수배송비 절감, 수송업자의 수송효율을 상승, 사회적요청

 

** 공동수배송의 전제조건

1) 일정지역안에 공동수배송에 참여하는 다수의 업체가 존재하여야 한다.

2) 배송지역이 일정구역안에 분포

3) 대상지역의 배송조건 비슷

4) 대상화물의 공동배송조건이 유사

5) 공동수배송을 주도하는 중심업체나 주도업자가 있어야 한다.

6) 공동수배송에 대한 이해가 일치

7) 물류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 공동수배송의 장점

화주의 입장

운송업자의 입장

운임부담이 경감.

물류요원을 감원시킬 수 있다.

소량물품의 집하배송이 가능.

받아들이는 측의 일괄검수가 가능

물류공간의 활용가능.

교통혼잡완화 및 환경오염방지

수송효율 향상 가능.

물류비 절감.

물류요원을 감원시킬 수 있다.

지나친서비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교통혼잡완화 및 환경오염방지

 

** 공동수배송의 유형

배송공동형 - 화물거점시설까지 각 화주 각 운송사업자가 화물을 운반하고 배송만

공동화하는 것을 말하며 화주주도와 운송업자 주도가 대부분이다.

집배송공동형 - 수송 가운데 집하와 배송을 공동화 하는 것.

특정화주공동형 - 동일업종의 화주가 협동조합이나 연합회 등을 결성하여 화주주도로 집하 및 배송의 공동화를 추진하는 유형.

운송사업자공동형 - 화주가 원칙적으로 불특정다수이고 복수의 운송사업자가 각지역을 분담하여 집하 및 배송을 공동화하는 유형.

공동수주, 공동배송형 - 운송사업자가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공동수주 및 공동배송하는 유형을 말하며 운송회사가 화주로부터 수주에 기초하여 조합원 에게 배차를 지시하는 형태.

노선집하 공동형 - 각 노선사업자가 집하해온 노선화물의 집하부분만을 공동화하여 화 주가 지정한 노선업자에게 화물을 이송하며 복수의 화주가 공동화하 여 집하업자 1개사를 지정하여 집하 및 분류를 시킨 다음 각 노선업 자에게 화물을 인계하는 유형.

공동납품대행형 - 백화점, 할인점 등에서 공동화하는 유형으로서 참가하는 도매업자가 선정한 운송업자가 배송거점을 정하여 납품상품을 집화, 분류, 포장 및 레이블링을 붙여 대신하여 납품하는 형태.

 

** 공동수배송의 효과

1)공동조합, 공동배송센터를 설치하고 공동수배송을 실시하는 경우

수배송효율의 향상 -차량대수가 감소하고 차량의 대형화

배송센터의 작업생산성 향상.

물류정보망 구축에 대한 효율향상

물류서비스의 유지, 향상 - 물류전문가 양성이 용이

2)차량, 화물의 화차 융통에 의한 공동수배송을 실시한 경우

가동율의 향상 공차율의 감소(영차율의 향상) 적재율의 향상

 

** 공동수배송 추진상의 문제점

1) 당사자간의 이해불일치 2) 기밀유지

3) 물류서비스의 차별화 곤란 4) 운임요금 문제

5) 수송수요의 세분화, 개성화 현상 6) 리더, 조정자 확보의 문제

7) 기존 물류업자의 문제

 

** 수송수요모형

집계모형 : 국가단위나 도,,,,동 등 일정구역의 수송수요를 예측할 경우에 주로 사용되는 모형.

비집계모형 : 보다 좁은 지역내의 개별화주들의 의사결정을 세부적으로 분석하는 기법.

 

** 수송수요모형에서 집계모형과 비집계모형의 종류만 정리(10-2 참조)

자료의 형태

수요예측의 대상

세부모형의 종류

집계자료

화물 발생

회귀모형

화물 배분

중력모형, 선형계획법

수송수단 배분

회귀모형, 선형로짓모형

노선 배정

네트웍 균형모형

비집계자료

수송수단 선택

로짓모형, 프로핏모형

 

* 수송문제에 대한 선형계획모형 이해

* 북서코너법의 적용 이해

북서코너법 : 수송비용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하나의 실행 가능해를 빨리 구하는 방법으 로 수송표의 각칸을 채우는 데 있어서 북서쪽에 있는 칸부터 가능한 최대의 값을 할당하는 방법이다.

<초기표> (단위 : , )

공급지 수요지

부 산

대 구

광 주

서 울

공급량

마 산

(8)

(9)

(11)

(16)

50

대 전

(12)

(7)

(5)

(8)

80

군 산

(14)

(10)

(6)

(7)

120

수요량

90

70

40

50

250

( )의 숫자는 단위 수송비용을 나타낸다.

 

<최종표>

공급지 수요지

부 산

대 구

광 주

서 울

공급량

마 산

(8) 50 ①

(9) -

(11) -

(16) -

50

대 전

(12) 40 ②

(7) 40 ③

(5) -

(8) -

80

군 산

(14) -

(10) 30 ④

(6) 40 ⑤

(7) 50 ⑥

120

수요량

90

70

40

50

250

 

위에서 ①②③④⑤⑥의 순서로 각 칸의 북서쪽으로부터 공급량을 할당한다.

그러므로 총수송비용은 (8× 50) + (12× 40) + (7× 40) + (10× 30) + (6× 40) + (7× 50)

= 2,050원이 된다.

 

* 보겔의 추정법 이해

 

* 최소비용법에 의한 도출 이해

최소비용법 : 초기 수송표상에서 단위수송비용이 가장 최소인 칸에 공급량을 우선적으로

할당하되, 할당시에는 그 칸이 포함된 행의 공급가능량과 열의 수요량을 감 안하여 할당이 가능한 최대량을 배정하는 방법이다.

 

<초기표> (단위 : , )

공급지 수요지

부 산

대 구

광 주

서 울

공급량

마 산

(8)

(9)

(11)

(16)

50

대 전

(12)

(7)

(5)

(8)

80

군 산

(14)

(10)

(6)

(7)

120

수요량

90

70

40

50

250

( )의 숫자는 단위수송비용을 나타낸다.

 

<최종표>

공급지 수요지

부 산

대 구

광 주

서 울

공급량

마 산

(8) 50 ①

(9) -

(11) -

(16) -

50

대 전

(12) -

(7) 40 ③

(5) 40 ②

(8) -

80

군 산

(14) 40 ⑥

(10) 30 ⑤

(6) -

(7) 50 ④

120

수요량

90

70

40

50

250

 

위에서 ①②③④⑤⑥의 순서로 각 칸의 단위수송비용이 최소인 칸부터 공급량을 할당한다.

그러므로 총수송비용은 (8× 50) + (5× 40) + (7× 40) + (7× 50) + (10× 30) + (14× 40)

= 2,090원이 된다.

 

* 최단경로법 이해

* 최대수송량 구하는 문제 이해

* 최소비용 구하는 문제 이해

 

** 계획배송의 종류와 배송방법

다이어그램 배송방법 - 고객별로 수주, picking, sorting, 검품, 배송에 대한 시간표를 작성하여 계획배송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배송범위가

협소하고 배송빈도가 높은 경우에 적용가능한 방법.

적용기준 : 시간기준 및 운송경로 기준

배송순서 : 주행경로 결정 배송순서 지정 시간표 작성 배송 실시

루트 배송방법 - 비교적 광범위한 지역과 소량 다수의 고객을 위한 배송방법으로 다수 의 고객으로 지역이나 판매량을 기초로 층별화하여 고객층별로 납품시 간을 조정하고 효율적인 배송경로를 따라 순회 서비스 한다. 현장에 서는 배송범위가 60km이상인 경우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적용기준 : 시간기준 및 운송경로 기준

혼합배송방법 - 배차담당자중 숙련자가 차량의 적재율을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배송경 로 등 배송방법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적용기준 : 차량의 적재율을 기준

배송순서 : 주문 배송루트 결정 배송순서 결정 배송차담당 결정 컴퓨터

프로그램 입력 고객입지 계산 최적경로 결정 배차담당중 숙련 자에 의한 최종결정.

 

** 배송합리화 모형, 특히 세이빙법 정리 및 암기

1) 고정 다이어그램 시스템

일정한 지역에 정기적으로 화물을 배송할 때 과거의 통계치 또는 경험에 의해 주된 배송경로와 시각을 정해 두고 적재효율이 다소 저하되더라도 고객에 대한 적시배달과 업무의 간편성을 중시하여 배송차량을 고정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2) 변동 다이어그램 시스템

계획 시점에서의 물동량, 가용차량 대수, 도로 사정 등의 정보를 감안하여 컴퓨터로 가장 경제적인 배송경로를 도출하여 적재 및 운송지시를 내를 방식을 채용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① VSP기법

배송루트를 설계하기 위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이것은 도로 네트워크상의 복수의 배송센터에서 다수의 고객에게 배송하는데 필요한 보유 차량대수, 소요시간, 도로거리, 배송량 등을 입력할 때 차량의 운행효율을 최대로 하는 배송루트와 필요 차량대수를 계산한다. 수십에서 수백개소의 배달처 모두에 대해서 상호간의 최단거리표를 작성하고 거기에서 세이빙표를 만든 후 세이빙차의 크기 순으로 루트를 결부시켜 효율적인 배송루트를 결정한다.

 

②스위프 법

가장 적합한 배송루트를 선정한 후 또 다른 배송루트와 교환하여 더 효율적인 배송루트를 발견할 수 있을지 검토하여 풀이를 개선해 나간다.

 

③TSP 기법

TSP기법은 차량이 지역 배송을 위해 배송센터를 출발하여 되돌아오기까지 소요되는 거리 또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법이다.



물류관리사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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