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화물운송론]운송의 기초, 화물자동차운송

Jobs9 2020. 11. 29.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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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 운송의 기초

 

** 운송의 정의 :

운송이란 장소적 효용을 창출하기 위해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기타의 운송수단으 로 사람이나 물자를 한 장소에서 다른장소로 이동시키는 물리적행위를 말하며 보다 많은

수량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저렴한 비용으로 운송함으로써 비용절절감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파이프로서 중요한 역할.

전체 물류비의 4050% 차지

·

** 운송의 3요소

운송경로(LINK) : 도로(지방도,국도,고속도로), 철도, 해상항로, 항공로 등.

운송수단(MODE) : 자동차, 열차, 선박, 항공기 등.

운송상의 결절점(NODE) : 전구간의 화물운송을 위한 운송수단들 상호간의 중계 및 운송 화물의 환적작업 등이 이루어지는 장소. (, 트럭터미널, 물류센터, 유통센터, 항만,

공항, 도로의 교차점 등 상호간의 중계기지를 의미함)

운송의 현대화를 위해서는 먼저 운송경로의 개선 및 정비가 선행된 후에 운송수단과 연결점의 정비,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운송수요는 생산과 소비의 량에 따라 그 크기가 결정되지만 운송되는 재화의 종류에

따라 운송시장의 크기나 특성도 결정되며 운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른 다양한

물류기능이 동반되어야 한다.

 

** 운송의 기능

정해진 시간 내에 상품을 고객에게 정확하게 전달

판매와 생산의 조정역할로 생산계획을 원활하게 추진

물류계획을 바르게 수행하기 위함

운송 중 운송수단에 상품을 보관하는 기능을 수행

 

** 우리나라 운송화물 현황

1) 우리나라 국내화물의 총수송량은 200276,22만톤, 국제화물의 총수송량은 66,039만톤으로 매년 증가추세,

운송분담율 국내물동량 : 도로76% (58천만톤) > 해운18% > 철도5.9% > 항공0.1%

국제물동량 : 99.7% 가 해운에 의존.

2) 자가용 화물자동차중심의 공로에 치우친 운송구조로 교통혼잡에 따른 물류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3) 최근 항공운송이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어 새로운 주요 운송수단으로 등장.

4) 1970년대 하향곡선을 그려왔던 철도운송도 경의선 복원 및 TCR(중국횡단철도), TSR(시베 리아횡단철도)의 연결과 더불어 국제운송화물 운송의 주요한 운송수단으로 부각예상.

 

**운송수단의 분류

1)육상운송(공로운송, 철도운송, 삭도운송, 파이프라인운송)

2)해상운송(연안운송, 외항운송)

3)항공운송

4)복합운송(Piggy back, Birdy back, Fishy back/Car ferry,

Train-ship/Train-ferry, Sky-rail, Sky-ship/Wig)

 

** 운송수단 선택시 고려사항

1) 최적 운송수단의 선택을 위한 보편적 판단 기준 (운송수단을 결정하기전에 파악하여야 할 사항)

화물의 종류 (일반, 냉동.냉장, 정밀제품, 농수산물, 귀중품 등)

화물의 중량 과 용적 및 규격

운송거리

운송경로

화물의 발차시간 및 납품시기 (운송수단확보, 판매납기, 계약)

운임부담력

Lot의 크기

기타 고객의 요구사항

 

** 운송수단에 대한 평가사항

편리성, 정확성, 신속성, 안전성, 경제성, 신뢰성.

 

** 운송유형별 적합 운송수단

유 형

고 려 사 항

적합한 운송수단

공장 

물류거점간 간선운송

* 충분한 납기여유

* 차량단위 규모

* 계획운송

* 운송대상은 주로 소품종

대량화물

* 대형트럭(보통 8톤이상)

* 컨테이너

*선박(원거리, 대량인 경우)

공장 

대규모 소비자 직송

(수송 + 배송)

* 불충분한 납기여유

* 정확성 유지

* 중형트럭(보통4.5 - 8톤)

* 소형 컨테이너

* 카페리(원거리인 경우)

물류거점 

소규모 소비자 배송

* 납기 임박

* 정확성 유지 필요

* 운송대상은 주로 소량다품종

화물 (서비스수준의 최대화)

* 중,소형트럭(보통4.5톤미만)

* 승용화물차량

* 항공기(소량화물의 납기임박

의 경우)

 

 

 

 

 

** 주요 운송수단별 특징 및 장단점 비교

 

특 징

장 점

단 점

공로 이용 비교적 단거리

운송에서 타운송수단에

비해 비교우위.

운송의 완결성에 장점

-Door to Door의 편리한 운송

(일관운송 용이)

-근거리 소량운송에 경제적

-운임이 탄력적임

-간단한 포장태로 운송가능

-필요시 즉시 이용가능

-다양한 운송경로 가능

-대량장거리운송에 부적합(비용)

-교통사고와 환경오염 문제

-적재중량제한

운임의 탄력성 및 운송의

완결성측면에서 비교우위 가 떨어져 주로 대량화물 의 간선운송으로 이용

-중장거리운송에 적합

-중량물 대량운송에 적합

-전천후 운송수단

-계획운송 가능(정시성)

-사고율이 낮아 안전한 운행

-근거리운송에 운임 높음

-완결성부족으로 연계운송 필요

-적기배차의 어려움(사전예약)

-운임의 융통성이 없음

컨테이너선과 전용선 및

탱크(유조선,특수액체운반

선 등)의 발달로 수출입에 가장 널리 이용

-대량화물 장거리운송에 적합

-대량 장거리운송시 운임이 가장

저렴

-용적 및 중량에 거의 제한 받지

않음

-컨테이너운송체계에 의한 일관

운송작업 가능

-운행속도 느림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음

-항만시설투자 및 하역비 고가

-항만내 화물처리시간 소요

2차세계대전 이후 항공기 의 고속화 및 대형화로 급 속하게 발전, 특히 화물전 용기가 도입되어 신속한

운송이 필요하거나 부피가

작은 화물의 운송에 이용

-긴급 유행민감상품 운송에 적합

-고가 소형상품운송에 적합

-화물손상이 적음

-운임이 비싸고 화물의 중량제한

-기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음

-이용가능지역 제한

경부측의 도로,철도의 교 통용량이 한계에 다다른

상황에서 액체 및 기체연 료를 다른 운송수단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국가적으 로 큰 이득, 운송구저개선 을 위하여 매우 중요

-유지비가 싸다

-연속,대량운송이 가능

-용지확보에 유리

-컴퓨터시스템을 활용한 운송의

완전자동화가 가능

-높은 안정성

(운송중 사고발생율이 낮다.)

-운송시 환경오염이 거의 없는

친환경적인 운송방법이다.

-이용제품이 한정(주로 에너지

자원의 수송에 이용)

-특정장소에 한정(운송경로에 대 한 제약)

-초기 시설비가 많이 든다

(고정비 지출규모가 크다)

 

 

 

 

 

 

 

** 주요 운송수단별 기능 비교

 

구 분

화물자동차

철 도

선 박

항공기

파이프라인

화물중량

소. 중량화물

대량화물

대량화물

소.중량화물

대량화물

운송거리

근. 중거리

장거리

원거리

원거리

원. 중거리

운송비용

단거리운송에

유리

중거리운송 에 유리

원거리운송 에 유리

비싸다

저렴

기후영향

조금 받음

별로 없음

많이 받음

많이 받음

받지 않음

안정성

조금 낮음

높음

낮음

비교적 높음

높음

일관운송

용이

어려움

어려움

어려움

어려움

중량제한

제한 받음

조금 받음

받지 않음

많이 받음

받지 않음

화물수취

용이성

편리

불편

대단히 불편

대단히 불편

불편

운송시간

보통

다소 길다

길다

짧음

다소 짧음

하역 및

포장비

보통

보통

비싸다

포장비 저렴

거의 없음

 

** 운송수단별 기능의 적합성 비교

- 화물중량(선박-철도/파이프라인-항공기/자동차)

- 운송거리(항공기-선박-철도/파이프라인-자동차)

- 운송비용(선박-파이프라인-철도-자동차-항공기)

- 기후영향(항공기-선박-자동차-철도-파이프라인)

- 안정성(파이프라인-철도-자동차-선박-항공기)

- 일관운송(자동차-철도/선박/항공기/파이프라인)

- 중량제한(선박/파이프라인-철도-자동차/항공기)

- 운송시간(항공기-파이프라인-자동차-철도-선박)

- 하역포장비(선박/항공기-자동차/철도-파이프라인)

♣ 일반적으로 운송수단은 운송거리와 운임을 고려하여 결정하는데

300km이하의 운송거리는 자동차, 301~500km이하는 철도, 501km이상은 선박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효율성이 높다.

 

** 택배서비스

1) 택배서비스의 정의

택배란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배송하여 주는 물류서비스의 총칭.생산의 다품종소량화, 재고수준을 낮추기위한 JIT형 수배송, 전자상거래의 확대와 더불어 더욱 발전.

운송사업으로서 택배서비스란 소형,소량의 화물을 송하인의 문전에서 집하(Pick-up)하여

택배업체의 일관운송책임하에 수하인의 문전까지 신속하게 배송하여 주는 운송서비스.

소형,소량화물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1개의 중량이 30kg, 3(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60cm이내의 화물을 말한다.

2) 택배운송사업 자체로서의 특징

장치산업 네트워크사업 정보시스템사업 노동집약적사업

3) 택배서비스 종류에 따른 분류

(택배업체가 어떤 화물을 대상으로 하여 집배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일반택배 : 단순하게 요청하는 시간에 방문하여 집하하고 약속한 날에 인수한 상태 그 대로 배달하여 주는 일반적인 서비스. (현재 대부분의 국내 택배업체)

상업서류송달업 : ,지점간이나 본사와 공장간, 또는 거래처간에 정기적으로 주고

받는 서류나 물품을 일정한 시간에 집하하고 익일 오전중에 지정된 장소에 인계하는 정시 집배서비스, 행랑업체라고도 함.

현재, EDI나 인트라넷의 이용으로 점차 그 수요가 감소.

기타 특수택배 : 단순 배달서비스뿐만 아니라 설치, 기존상품회수, 상품대금수령 등

특별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일반택배업체들이 취급하지 않는 대형 중량 화물을 배달해 주는 택배업체를 말한다.

4) 택배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화물의 집하,배달 및 이와 관련한 정보서비스 보관관리서비스

COD서비스 : 상품을 확인한 후 만족스러우면 구매하겠다는 소비자들의 증가하면서 판매 자들의 COD(Cash on Delivery)서비스가 증가

포장서비스 유통업체의 Back-Office 기능

배달증명서비스 설치 및 정기교환서비스

소비자만족도 조사

 

** 간선운송시스템의 종류

간선운송시스템 : 택배운송은 집배센터나 영업소에서 소령,소량의 화물을 고객의 문전에서 집하하여 터미널로 간선운송을 하게 되고 이를 다시 배달지역별로 분류하 여 간선운송을 한다. 간선운송시스템은 집화된 화물을 어떤 운송시스템과

터미널구조로 운송을 하고 분류 및 중계를 하느냐를 말하는 것으로 터미 널시스템이라고도 하고 연계운송시스템이라고도 한다.

Point To Point System

일정한 집하지역내의 집배시설에서 집하한 화물을 배달될 지역별로 분류한 후 간선차량을 이용하여 배달할 지역내에 설치된 집배시설에 도착시키고 이 시설에서 배달처리하거나 하위

배달조직으로 연계처리하는 방식으로 각각의 지역에서 집하한 화물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는 화물연계시스템이다.

Point To Point System의 특징

많은 대단위 터미널이 필요하다. ( 많은 투자자금 소요).

화물의 분류와 중계를 담당하는 터미널이 많기 때문에 작업인력소요가 많다.

노선운영이 간선과 셔틀로 이원화되고 모든 터미널로 연결되기 때문에 노선수가 많고

노선운영이 비효율적으로 될 가능성이 많다.

상당부분의 택배물량은 터미널에서 직접 집하.배달되기 때문에 터미널 인근지역의 집하.

배달이 시간적으로 유리하다.

화물의 집하마감시간에 대한 제약을 크게 받는다.

셔틀노선의 증편이 용이하여 영업소의 확대가 유리하다.

 

Hub & Spokes System

각 지역의 집배센터와 거리 또는 무게중심에 의한 중심지역에 설치한 대단위 허브터미널을 직접적으로 연계하여 운송하는 시스템, 셔틀운송이 없고 간선운송만으로 운영, 미국 국제택배업체인 Fedex가 효시, 국내에서는 대한통운이 대전에 허브터미널을 두고 전국에 전국에

집배송센터와 직접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시행되었으며 대부분의 중소업체들은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Hub & Spokes System의 특징

모든 영업소가 집배센터에 입주하여 집배활동을 하므로 서비스관리가 용이해진다.

노선의 수가 적어 운송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전체적인 터미널 작업인력 수요가 감소한다.

허브터미널의 용량이 한계가 있어 결국 Multi-Hub System을 추구하여야 한다.

집배센터에 배달물량이 집중되므로 충분한 상하차 여건을 갖추지 않으면 배송지연사태 가 발생할 수 있다.

각 지역의 집배센터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대도시지역에 중규모의 집배센터의 확보 가 용이하지 않다.)

성수기에 물량흡수능력이 떨어져 배달을 지연시킨다.

터미널의 노선증편에 한계가 있어 영업소 확대에 지장을 초래한다.

대단위 터미널에 대한 투자가 감소된다.

늦게 발송하더라도 허브터미널에서 흡수할 수 있으므로 화물집하시간의 제약을 덜 받는 다.

 

Mixed System

Point To Point SystemHub & Spokes System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Point To Point SystemHub & Spokes System을 적절하게 보완.절충한 시스템.

 

5) 택배운송장의 역할

계약서 역할 화물인수증 역할 화물취급지시서 역할

요금영수증 역할 요금청구서 역할 배송에 대한 증거서류 역할

정보처리자료 역할 기 타 작업지시서의 역할

 

** 사회간접시설의 중요성

경제개발의 촉진 투자촉진 물류발전의 촉진

물가조절 기능 지역격차 해소

 

** 화물운송

** 경제적 기능

① 물품 교환의 촉진 ② 가격의 안정과 평준화

③ 지역적 분업화 ④ 경쟁조장

⑤ 대량생산(규모의 경제) 및 대량소비 ⑥ 도시화

 

** 운송의 발전과정

1) 운송시장의 환경변화

- 2003년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를 계기로 물류산업의 중요성 부각

-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지향 정책

- 제3자, 제4자 물류의 적극실현

- 택배물류의 활성화

- 남북한 철도도로 연결

-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등록제→허가제 재전환, 진입강화)

- 화물운송 다단계 계약 등 문제점 개선방안 연구

 

2) 향후 운송시장의 환경변화

정보화사회의 진전 화주요구의 다양화 물류의 다품종소량화

운송기업의 국제화 운송회사간의 경쟁의 심화.

 

3) 최근 화물운송시장의 변화

고객욕구의 다양화 운송품의 다품종 소량화 운송시장의 국제화

정보화 시스템화 운송시장의 경쟁심화

환경에 관련된 규제강화 JIT운송 공동수배송

전자상거래,3자물류,4자물류의 증가 화물시장의 공급초과 지속

 

4) 화물운송의 합리화 방안

1) 운송합리화를 위한 기본사항

최적운송수단선택

물류기기 개선과 정보시스템의 정비

최단수송루트 개발

적기운송과 운송비부담완화를 위한기본원칙(계획운송,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 및

표준화, 트럭의 적재율 향상)

 

5) 우리나라 운송시스템의 합리화 방안

수송체계의 다변화 일관파렛트화를 위한 국가적지원

공로운송 기업간 업무제휴 야간 차량운행의 활성화

물류기기의 개선 정보시스템의 정비

복합운송체계의 도입 정기 직행열차의 도입(Block Train)의 도입

물류자회사의 설립 또는 운송부문의 외주(Outsourcing)를 고려하여 투자되는 자본과

효율에 대한 비교분석 후 방법을 결정한다.

동종타사간 공동수배송을 실시하거나, 공동보관을 통하여 운송비를 절감한다.

기타 최적운송수단을 선택하여 이용한다. (: Modal Shift)

Outsourcing - 특정기업의 효율성(비용절감, 소요시간 단축, 품질향상 등) 제고를 목적 으로 자사의 일부 업무부문을 외부의 전문가 또는 전문기업에 맡기는 것 으로 기업의 역량을 핵심분야에 집중하고 비핵심분야에 대해서는 외부의

전문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의 경쟁력제고에 활용되는 경영혁신방법.

Modal Shift -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운송수단을 보다 효율성이 높은 운송수단으로 교체 하는 것을 의미하며, 현재는 주로 운송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활용되고 있다.

 

3) 경제적 운송을 위한 원칙 - 대형화의 원칙,회전율 극대화의 원칙, 영차율 극대화의 원칙

 

 

 

2 장 화물자동차운송

 

1) 화물자동차의 의의

① 공로를 이용해서 문전에서 문전까지 (Door to Door) 화물을 운송하는 것으로 화물운송에 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중요한 운송수단이다.

② 다른 운송수단보다 이용범위가 훨씬 광범위해서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화물운 송서비스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철도운송이나 일관운송, 국제복합운송에서 문전까지의

역내운송인 마감운송을 담당하는 중요한 운송수단이다.

** 화물자동차운송의 장점

원활한 기동성과 문전수송(Door toDoor Service)을 제공하므로 화물의 파손율이 낮다.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하역비가 적다.

포장의 간소화가 가능.

다른 운송기관과 연동하지 않고도 일관된 서비스 가능.

신속한 배차가 가능하고 단거리 운송에서 경제성이 높다.

운송물량의 변동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투자가 용이.

 

** 화물자동차운송의 단점

운송단위가 작아 대량화물운송에 불리.

연료비나 인건비(장거리인 경우) 등 운송단가가 높다.

에너지 다소비형의 운송수단으로 에너지효율성이 낮다.

소음, 진동, 배기가스 등의 공해문제로 인해 환경오염우려.

화물의 중량에 제한을 받는다.

 

** 화물자동차운송의 증가요인

차량의 대형화, 화물운송의 대량화 및 장거리화를 위한 탱크로리차나 냉장보냉차 등이

발달하여 안전한 화물의 수송이 가능해졌다.

물동량의 증가에 따라 철도나 연안운송이 충분히 물량을 소화해내지 못함으로써 화물이

공로로 전환되고 있다.

대규모 고정자본을 투입하지 않고서도 화물운송사업을 할 수 있다.

운송시간이 신속,정확하고 문전에서 문전까지의 운송이 가능하다.

국도, 지방도로, 고속도로 등의 공로에 대한 투자로 도로망이 전국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단거리 문전운송으로 화물파손을 극소화 할 수 있다.

 

** 화물자동차 운송의 증가에 따른 화주의 요구

정확.안전.신속한 운송 저 코스트 운송

친절한 화물취급 집화시간의 개선

물류합리화 합리적 운송. 배송시스템

다빈도 소단위 출하에 대한 대응서비스 희망

재고관리. 창고관리 서비스 제공

 

** 화물자동차의 단속규정

적재중량의 10%를 초과하는 경우

적재용량(자동차 길이)10%를 초과하는 경우

지상으로부터 높이가 3.5M를 초과하는 경우

너비는 자동차의 후사경으로 후방을 볼 수 없는 경우

운전중 실은 화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덮개를 씌우지 않거나 묶지 아니한 경우

 

** 운행을 제한 할 수 있는 차량

축하중이 10톤을 초과하거나 총중량이 40톤을 초과하는 차량

차량의 폭이 2.5M, 높이가 4.0M, 길이가 16.7M를 초과하는 차량

관리청이 특히 도로구조의 보전과 안전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하는 차량

 

** 트럭의 운영효율성지표

가동률 = 실제 가동차량수 / 누적 실제차량수

실차율 = 적재주행거리 / 총주행거리

적재율 = 평균적재중량 / 최대적재중량

 

** 화물자동차의 종류 - 구조면에서 소형.중형.대형의 보통(평바디) 트럭, 트레일러, 전용

특장차 및 합리화특장차의 4종류로 크게 분류한다.

 

** 보통트럭의 개념 - 트럭중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보유대수가 많은 자동차로서 차종은

적재량 1톤미만의 소형차로부터 16톤의 대형차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 가 다양.

** 보통트럭의 특징

규격화물은 물론 장척물, 활대품 등 다양한 종류의 화물을 운송할 수있다.

하대의 무게가 적기 때문에 적재량을 높일 수있고 하대의 상부가 열려 있기 때문에

부피화물을 최대한으로 적재할 수 있다.

우천 등에 대비하여 반드시 복포(sheet)를 해야 하며 화물의 안전을 위해 결박을 해야

한다.

 

화물겸용 자동차

화물겸용자동차는 일반적으로 승용자동차에 화물을 실을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대부분 Van형이다. 자가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승용차로 활용하면서 필요한 때에는 화물운송 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사업용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고객과 고객이 소지 한 소형의 화물을 운송하기 위하여 이용된다.

중소기업, 중소유통업체 등이 화물배달용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며, 몇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느냐에 따라 ‘3또는 ‘6이라고 한다.

 

** 트레일러의 특징

장척물 수송에 적합, 트랙터의 효율적 이용, 효과적인 적재량, 탄력적인 작업,

트랙터와 운전기사의 효율적 운용, 일시보관기능의 실현, 중계지점에서의 탄력적 이용.

** 트레일러의 단점 - 운행도로의 제한, 특수면허(1종대형) 필요, 운송물량이 소규모시

비효율적, 넓은 작업장이 필요하고 많은 트레일러 확보를 위한

자금소요, 차량가격이 고가임.

 

** 연결형식에 의한 트레일러의 종류 (그림 2-1 참조)

세미트레일러 - 트레일러의 일반하중을 트랙터가 부담하는 것으로 가장 많고 일반적인 것

(Pole)트레일러 - 파이프나 H형강 등 장척물의 운송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서 트랙터 에 턴테이블을 비치하고, 폴트레일러를 연결하고, 적재함과 턴테이 블이 적재물을 고정시켜서 운송한다.

(Full)트레일러 - 트랙터와 트레일러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고 트랙터 차체도 보디를 가지고 있는 트레일러.

더블(Double)트레일러 - 주로 미국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세미트레일러 2량을 연결한 것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가동하고 있지 않다.

 

** 형상에 의한 트레일러의 종류 (그림 2-2 참조)

평상식 - 화대의 상면이 평면으로 된 트레일러로 일반화물, 강재 등의 운송에 적합.

저상식 - 화대의 높이가 전체적으로 낮은 트레일러로 기중기 등 건설장비운송에 적합.

중저상식 - 저상식 트레일러중 화대의 중앙부위가 낮게 설계된 트레일러로 핫코일이나 중량화물 운송에 이용.

스케레탈식 - 화대를 제외한 부위가 단순화된 구조의 트레일러로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는 흔히 샤시라고 불리우는 컨테이너 운송용 트레일러임.

VAN트레일러 - 화대부분이 밀폐된 상자구조의 바디(BODY)로 된 트레일러로 일반잡화 및 냉동화물의 운송에 이용.

 

** 화물자동차의 종류 정리 (구조기준 구분)

종 류

세 부 종 류

내 용

보통트럭

소 형

최대적재량 1톤, 총중량 3톤이하의 것

중 형

최대적재량 1톤초과 5톤미만, 총중량3톤초과10톤미만

대 형

최대적재량 5톤, 총중량 10톤 이상의 것

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

후축에만 타이어가 달려 있고 전축에는 커플러로 지지되 는 방식, 크게 평판트레일러(빔,강관 운반)와 샤시트레일 러(컨테이너 수송 전용)로 나뉨

폴 트레일러

장척물 운반용 트레일러

풀 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와 달리 전후에 모두 타이어가 달려 있고

커플러나 킹핀이 아닌 특수 연결장치(핀들후크)를 사용

더블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 2량을 연결

전용특장차

덤프트럭

적재함을 후방으로 기울여 물건을 쏟아내는 차

믹서트럭

생콘크리트 믹서차(일명 레미콘차)

분립체운송차

벌크차, 유류나 곡물, 사료를 운반

냉동,보냉차

냉동, 냉장식품 수송, 단열벽과 냉동기 부착

액체운송차

탱크로리를 장착한 차량

합리화 특장차

화물적재나 하역시 합리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설비기기

를 갖추고 있는 것 (실내하역기기 장비차, 측면전개차,

적하,하역 합리화차, 시스템 차량)

 

전용특장차 = 전문용도형차량

** 전용특장차의 개념 - 차량의 적재함을 특수한 화물의 운송에 적합하도록 구조를 갖추거 나 특수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기계장치를 부착한 차량.

** 전용특장차의 특징 - 화물을 안전하게 수송 / 포장비 절감 / 차량회전율 향상 / 상하차 기계화가능하여 비용절감 / 차량가격이 고가 / 타종류화물을 수송 하기에 부적합해 화물부족시 운영효율저하 / 화물상,하차시 하역기 기 구입비용 소요.

** 전용특장차의 종류 - 덤프트럭, 믹서차량(레미콘차량 또는 믹서트럭이라고도 함), 분립 체 운송차(일반적으로 Bulk차라 불림), 액체운송차(Tank Lorry),

냉동차, 차량운송차, ()진동차, 기타(활어운송차, 보트운반차,

파렛트 전용차, 행거차 등)

** 전용특장차의 장점 - 화물포장비 절감, 화물의 안전한 수송, 기계화설비를 이용하여 상 하차작업 가능,

** 전용특장차의 단점 - 차량가격이 고가, 화물상하차를 위한 하역기기의 구입 또는 전용설 비 설치, 귀로시 화물확보곤란, 화물부족시 운휴, 수하처에도 하역 설비를 갖춰야 함, 소량화물운송에는 부적합.

콜드체인(Cold Chain) : 신선을 필요로 하는 식품을 냉동, 냉장, 저온상태에서 생산자로 부터 소비자의 손까지 전달하는 구조를 말한다.

 

** 합리화특장차의 개념

전용특장차가 한가지의 특정화물만을 적재하여 상하차시간의 단축, 화물의 안전성 향상, 포장비절감 등을 목표로 하는 데 반하여 합리화특장차는 다양한 화물을 운송하면서 상하 차착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별도의 조력장치를 부착하거나 화물의 안전성을 향상시 키고 적재함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차량.

 

** 합리화특장차의 특징

상하차작업의 기계화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인력구인난 해소)

기계상하차로 하역대기시간을 줄여 차량의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

차량의 기계화에 따라 차량가격이 고가이다.

파렛트를 사용하거나 화물의 규격화가 필요하다.

각종 기계장치에 의해 차체중량이 무거워져 화물의 적재량이 떨어진다.

측면 전개차량이나 탈착식 바디차량 등은 상하차 장소에 제약을 받는다.

 

** 합리화특장차의 종류

실내하역기기 장비차 : 리프트플로어차, 오토컴부착차, 파렛트 슬라이더 장치차.

측면전개차 : 화물에 시트를 치거나 로프를 거는 작업을 합리화하고 동시에 포크리프트 에 짐부리기를 간이화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으로 윙바디트럭, 스태빌라이 저차, 밸런스바디차, 측면전면 셔터밴, 아코디언 밴 등이 있다.

윙바디(Wing body) 트럭 : 적재함측면의 상부를 윗방향으로 날개처럼 개폐할 수 있도 록 제작된 차량.

컨버터블(Convertable) 적재함 트럭 : 적재함에 커튼식 덮개를 설치한 것으로 화물을 적재하고 운행할 때에는 전체적재함을 덮은 후 상하차할 때에는 앞쪽이나 뒤 쪽으로 접어서 측면에서 상하차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차량.

적하.하역 합리화차 : 리프트게이트, 크레인 등을 장비하고 쌓기.부리기작업의 합리화를 노린 차량으로 리프트게이트부() 트럭, 하이드로오토, 크레인부 () 트럭, 세이프로더(Safe Loader) 등이 있다.

시스템차량 : 적재한 화물을 환적하지 않고 일단 적재함에 적재하면 그 화물을 적재함에 서 이동시키지 않고도 여러대의 차량을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도착시킬 수 있도록 한 일관운송이 가능한 차량, 트레일러는 대표적인 시스템차량임.

스왑바디차(탈착식바디차) : 차체와 적재함을 분리하여 운영할 수 있는 차량으로 탈착 식(Changeable)바디차라고도 한다. 많은 화물을 대량으로 취급하는 화주기 업에 유리, 상차지에서 대기시간 감소.

암롤트럭(Arm Roll Truck) : 적재함을 차체에 설치된 암(Arm)을 이용하여 끌어 올려

차체에 장착시키거나 끌어내려 야드에 배치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트럭으로 이 용목적은 스왑바디와 동일하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환경분야의 청소용트럭 에 가장 활발히 이용되고 있으며 상차시간을 단축시키고 일시보관기능을 하고

있다.

 

** 합리화특장차의 세부 종류 (구조에 의한 분류)

세부 종류

특 징

실내하역기기

장비차

리프트 플로어 차량 : 하대에 마룻바닥에 로더용 레일을 장비

파렛트 로더용 레일장치 비치차 : 하대 마루위에 레일을 장비

팔레스 라이더 장치차 : 팔레스 라이더를 장비

오토컴 부착차 : 하대 마룻바닥에 컨베이어를 장비

측면전개차

밸런스바다차 : 바디와 측면이 상하분할 및 전개되는 차량

걸윙바디차 : 적재함 천장의 중앙지점으로 유압되고 열리는 차

토터라이더 : 측면에 있는 특수한 커튼을 당김으로 열리는 차

측면전면셔터밴 : 측면에 셔터를 장착하여 전개하는 차량

프리오픈밴 : 측면 관음비를 사용하여 전개하는 차량

어코디언밴 : 측면에 어코디언 커튼방식을 이용하여 전개

측면 뛰어올리기식 비치차 : 상부를 지점으로 하여 수평으로 뛰어올리는 차량

스태빌라이저 비치차 : 천장을 상하 가능한 구조로 하고 천장을 내려 화물을

눌러서 안정시키는 방식의 차량

수동 걸윙바다차 : 수동형의 걸윙차

어코디언 시트차 : 어코디언형의 시트를 이용하는 차량

쌓기.부리기

합리화차

리프트 게이트부(附) 트럭 : 후면에 리프트게이트를 장비ㅣㅣ한 차량

하이드로 오토 : 체인컨베이어를 장치한 차

승강 2단상 바디차 : 하실내 상단상에 승강하는 구조차

크레인 부(附) 트럭 : 크레인이 장비되어 있는 트럭

시스템차량

체인지어블 바디차 : 바디를 탈착할 수 있는 차 (기계식, 유압식)

 

** 비용절감을 위한 장치

에어 스포일러 (Air Spoiler) : 화물차량이 고속으로 주행할 때 차체의 전면으로부터

받는 공기저항을 줄여 연료비를 절감하고, 공기저항이 차체에 미치는

롤링현상을 감소시켜 승차감을 좋게 하기 위하여 운전석 본네트위에 설치 하는 유선형 장치.

액슬리프팅시스템 : 중량화물을 운송할 때에는 축을 내려 지면에 접지하여 효과적으로 운행을 하고, 적은 짐을 싣거나 공차로 운행할 때에는 접지되어 구 동하지 않아도 되는 축을 들어올린 상태에서 운행하는 것.

 

** 화물자동차운송의 분류

1) 운송거리에 따른 운송의 분류

근거리 운송 : 주로 100km이내의 운송을 말하며 자동차의 편리함 및 기동성을 발휘할 수 있는 범위이며 주로 소형차량에 의해 운송된다.

중거리 운송 : 101 ~ 300km까지의 운송을 말하며 중.소형차량이 이용된다.

장거리 운송 : 301km이상의 운송으로 대형차량(11톤이상)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2) 운송형태에 따른 분류

집배운송 : 이원적운송이나 복합운송을 위하여 화물을 화주에서 화물터미널, 터미널에 서 화주문전까지 운송해주는 형태를 말한다.

간선운송 : 터미널에서 착지터미널이나 고객문전까지 대형화물을 장거리로 운송해주는

형태로 중,,대형차량이 이용된다.

노선운송 : 정해진 노선에 따라 운송하는 형태로 운행계획에 따라 운송한다.

집화 : 다수의 송화주화물을 수집하여 터미널이나 집하장으로 운송하는 형태로 주로 소 형차량이 이용된다.

배송 : 화물을 수화주에게 인도해주는 운송이다.

3) 차량의 소유형태에 따른 분류

차량의 소유형태에 따라 자가용 운송과 영업용 운송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화물자동차의 90%가량이 자가용 화물자동차로 전체물동량의 66%를 운송하고 있다.

자가용화물자동차의 운영을 선호하는 이유는 영업용 차량이용에 따른 비용절감과 서비스

수준이 아직 기대만큼 높지 않기 때문이다.

자가용 운송 - 자기화물을 자기차량으로 운송하기 위하여 화물차량을 구입하여 자가용

차량으로 등록하고 자기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말하며, 타인의 화물을

유상으로 운송해 주는 서비스제공은 불가능하다.

영업용 운송 - 타인의 운송수요에 대하여 유상으로 운송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을 말한 다. 차량의 크기가 클수록 영업용차량의 운송비율이 높다.

 

 

 

 

** (2-6) 자가용운송과 영업용운송의 장단점

구 분

영업용 운송

자가용 운송

 

 운송비 저렴

 돌발적인 수요에 탄력적임

 운송능력과 운송능률이 높다

 설비투자나 인적투자가 필요없어

고정비 절감

 공차회송율 감소

 높은 신뢰성 확보

 시스템의 일관성 유지

 출발지와 목적지가 직접 연결되어

화물추적정보시스템의 가동 가능

 유통업체의 경우 벽지나 오지까지

배송 가능

 귀로시 공파렛트 그리고 서류 및 소 포등을 발송 또는 회수해 올 수 있다

 

 운임인상시 대응 곤란

 일관수송시스템의 구축이 곤란

 기동성이 감소

 관리기능 저하

 화물파손이나 분실에 따른 클레임

이 부담

 수송능력에 한계

 운송량의 급격한 변동에 신속대응

곤란

 트럭 또는 운전기사 및 이에 관련한

투자로 고정비 증가

 차종이나 차량의 보유대수에 한계

 

 

** 운송공급의 특성

1)즉시재 : 운송서비스는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점

 

2)공적운송

운송수단은 부족할 경우 운송수단의 운송능력에 비하여 부족한 운송서비스를 불가피하게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공적공간을 남기게 된다.

 

3)결합생산

운송업을 결합생산이라는 생산양식을 취한다. 결합생산이란 어떤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게 되며 반드시 다른 재화나 용역을 부수적으로 생산하게 되는 생산양식을 말한다.

 

4) 복합생산

운송업이란 하나의 생산설비로 여러 가지 종류의 생산물을 생산한다. 하나의 운송수단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화물을 혼재하고 다양한 목적지를 향해 한꺼번에 운송함으로써 복수의 개별수요를 동시에 충족한다는 의미에서 복합생산의 형태를 취한다.

 

** JIT(Just in Time)

 

1)JIT의 의의

무재고 관리기법으로 적시에 필요한 양만큼의 원료를 공급해 줌으로써 불필요한 재고를 줄여 재고관리비와 재고비용을 줄이고 고객서비스를 높이고자 하는 기법이다.

즉 판매될 물건을 팔릴때 팔릴 만큼만 생산하여 파는 방식으로 무재고시스템이라고도 하며, 재고를 쌓아두지 않고 필요한 때에 적시 공급하는 생산방식이다.

 

2)목적

① 재고수준 감축

② 고객의 요구시간에 재화를 인도

③ 운송서비스의 효율향상 목적

 

3) JIT를 원활하게 해주는 Sub-System

 

① 컴퓨터프로그래밍 배송

전산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요처의 납품 가능시간, 운반거리, 교통체증, 운행속도, 운반량 등의 운행 변수를 적절하게 배합하여 최적 배송루트를 지정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② 카폰시스템

운송회사와 화주, 운전원간에 가장 원활하게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전화를 통해서 상차를 지시하고 운행 중 발생하는 정보를 교환하며, 수화주에게는 도착예정시간 및 준비사항 등을 요청할 수 있다.

 

③ 무전시스템

무전기에 시스템으로서 차량과 운송회사간에 통화를 할수 있다. 따라서 차량에 대한 각종지시, 위치 및 현상태 등을 파악 및 통보할 수 있으며, 화주와의 통신은 운송회사에서 중계하여야 한다.

 

④ 차량추적 시스템

차량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거나 예정대로 운행되고 있는지를 추적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다음의 몇 가지 방법이 있다.

㉠ 위성통신 시스템(CVO System)

㉡ 통과 자동인식 장치(Bar Code, 자기센스, RFID)

㉢ 통과 신고 시스템(On Line)비스의 효율 향상

 

** 벌크운송

1)벌크운송의 의의

벌크운송이란 화물을 포장하지 않고 살화물 상태로 운송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포장이 곤란하여 살화물로 운송하는 경우가 있고 포장을 할 수 있으나 물류합리화를 위하여 살화물로 운송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벌크 운송을 위해서는 차량이 화물의 형태에 적합하도록 특수한 하대를 부착한 차량을 이용하기 때문에 차체의 무게가 무거워져 화물의 적재량이 감소되며 복화 수송이 어렵고 차량의 가격이 고가인 단점이 있다.

 

2)특징

① 포장비가 절감된다.

② 주로 대량으로 운송된다.(곡물류, 연료화물, 원료화물 등)

③ 운송대상인 화물의 운임부담력이 보통 낮다.

④ 주로 전용운송 수단(전용선, 전용특장차. 전용화차)에 의해 운송된다.

⑤ 왕운송과 복운송간 운송량의 불균형이 심하다.

⑥ 하역방법으로는 자본집약적 기계하역방법이 주로 채택되고 있다.

⑦ 운송은 보통 부정기적으로 이루어진다.

 

** 국내화물운송 운임제도

화물자동차 : 시장자율 요율제 (, 컨테이너 화물자동차와 구난용 화물자동차는 건교부 신고제)

철도화물 : 건교부장관이 재경부장관과 협의 후 상한선 고시후 철도사업자 신고제

(인가제에 가까움)

내항 화물선 : 시장자율 요율제

국내항공 : 시장자율 요율제

 

** 화물운송의 운임이론

운송가치설 : 운송기관의 이용자가 공급되는 운송서비스의 가치에 따라 운임을 결정해 야 한다는 이론이다. 이것은 운송서비스란 이용자가 운송서비스에 대한 가치를 인정함으로서 이용되는 것이고 운임이란 이용한 운송서비스에 대 한 대가이므로 운임은 그 운송가치에 따라 정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운송비용설 : 운송서비스의 공급에 소요되는 비용을 운임으로 해야한다는 이론으로 운 송서비스의 생산비용을 근거로 하여 운임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일반적으로 운임은 운송비용보다 낮은 수준에서 결정되지는 않 는다. 만일, 운임이 운송비용보다 낮은수준에서 결정된다면 운송서비스는 공급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운송비용설은 운임수준이 결정되어야 하는 최저한도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결국 운송가치설과 운송비용설의 특성에서 본다면 운송가치에 의해서 운임의 상한수 준이 결정되고, 운송비용에 의해서 운임의 하한수준이 정해진다고 볼 수 있다.

 

** 운송원가항목

운송원가 = 연간고정비 + (km당 변동비주행km) + (시간당 변동비시간)

연간고정비 = 감가상각비 + 고정적 인건비 + 세금 + 보험료 + 차검의 고정비

km당 변동비 = 연료비 + 수리비 + 타이어 튜브비 + 주행km수당

시간당 변동비 = 야간수당

 

** 화물자동차운송의 운임

기본운임, 할증운임 및 제반 부대요금으로 구성.

운임.요금신고제가 폐지되어 자율화가 되었으나 대통령령이 정한 운송사업자(구난형

특수자동차를 사용하여 고장.사고차량 등을 운송하는 사업자, 견인형 특수자동차를 사

용하여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사업자)는 예외적으로 운임 및 요금을 정한 후 건설교통부

장관에게 미리 신고해야 한다.

시간당 변동비 = 야간수당

 

** 화물자동차 운송임의 특징

타 운송수단에 비하여 고정비보다 변동비가 높은 편이다.

톤급에 따라 체감식으로 운임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수요.공급의 시장원리에 의하여 운임이 결정된다.

운행시간대에 따른 차등운임.

 

** 화물자동차 운송임 결정요소

거리, 운송되는 화물의 크기(Lot size), 밀도, 적재성, 취급, 책임, 시장요인.

일반적으로 화물운송임의 수준과 운송수요의 크기는 반비례관계이지만 운송의 운송임에 대한 탄력성은 화물의 부가가치의 크기, 운송원가의 구성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반응한 다.

 

** 화물자동차 운송임의 특징

** 채트반공식을 이용한 풀이방법

1) 자동차의 경제효용거리의 한계

()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 트럭의 경제효용거리 한계 (L) (km)를 계산하라.

. 톤당 철도발착비 + 배송비 + 하역비 + 포장비 (D) = 3,000

. 트럭의 ton.km당 수송비 (T) = 3,500

. 철도의 ton.km당 수송비 (R) = 3,400

경제효용거리의 한계(km) = D / T - R = 3,000 / 3,500-3,400 = 30km

 

2) 경쟁가능거리

() 다음의 조건에서 트럭의 철도에 대한 경쟁가능거리한도는 얼마인가?

. y = 트럭의 경쟁가능 거리 한도 . t = 톤당 철도운임 : 8,000

. m = 트럭의 톤km당 운임 : 90. r = 철도의 톤km당 운임 :40

y = t / m- r = 8,000 / 90 - 40 = 160(km)

 

** 배차관리자가 알아야할 지식

1) 자동차에 관한 지식 - 적재정량, 축중허용 최대 적재량(축중10톤의 제한규정을 초과하지 않는 평적상태와 편적상태의 최대 적재량, 안전 적재량, 최대적재 부피화물량), 차량의 평균속도, 연료소모 및 연료탱크 용량.

2) 화주(창고)에 관한 지식 - 출하시간, ,하차 장소의 규모, 상하차 갱(gang)의 규격,

진입로의 조건, ,하차 장비 및 작업시간, ,하차 장소의 기타시설.

3) 화물에 관한 지식 - 화물의 규격, 형태, 특징

4) 운행여건에 관한 지식 - 도로조건, 운행거리, 도심지역의 통행제한 사항, 이용가능한

도로, 통행제한의 회피방법.

 

** 화물자동차 운송의 문제점 - 공로운송에의 지나친 의존, 도로 및 기간시설부족, 장비

부족, 운송업체의 영세성, 동일구간의 중복운송증가로 운송 미분화 가중, 차량적재율 저하 및 공차운행 과다, 차종별 특성을 고려한 운행미흡, 자가용화물자동차 증가,타운송수 단과의 연계 미흡.

 

** 화물자동차 운행 효율화방안

1) 화물자동차 운행체계 결정에 고려하여야 할 요인

화물터미널, 도로망, 물류센터 등 화물운송관련시설의 수급

기업(화주)의 제품 유통구조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여건

관련법규, 제도 및 정부의 화물자동차 관련정책

타 화물운송수단의 운행체계 및 서비스 수준

2) 화물자동차 운송계획의 필요요건 - 차량의 대형화,경량화, 트레일러방식의 도입(적재율 향상), 운송의 전용화(유닛로드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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