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이후 장편소설 『임꺽정』을 저술한 소설가.언론인, 사회운동가, 정치인.
호는 가인(可人)·벽초(碧初). 충청북도 괴산 출생. 어린 시절에 한학을 수학하다가 일본에 유학하여 다이세이중학[大成中學]을 졸업하였다.
경술국치 직후 귀국하여 오산학교(五山學校)·휘문학교(徽文學校) 등에서 교편을 잡았고, 1920년대 초반에는 한때 동아일보 편집국장을 지냈다.
시대일보사(時代日報社) 사장으로 재직 중인 1927년에 민족 단일 조직인 신간회(新幹會)의 창립에 관여하여 그 부회장으로 선임되면서 사회운동에 적극 투신하였다.
1930년 신간회 주최 제1차 민중대회사건의 주모자로 잡혀 옥고를 치렀다. 1945년 광복 직후에는 좌익운동에 가담하고, 조선문학가동맹 중앙집행위원장이 되기도 하였으나, 곧 바로 월북하여 북한 공산당정권 수립을 도우면서 부수상 등 요직을 거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활동사항
그는 일제강점기 최대의 장편소설의 하나로 손꼽히는 『임꺽정(林巨正)』을 발표함으로써 문학사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작품은 1928년 『조선일보』에 첫 연재를 시작한 뒤 세 차례에 걸쳐 중단되었다가, 광복 직후 미완의 상태로 전 10권이 간행되었다. 조선 중기에 지방의 도둑으로 실록에 그 행적이 단편적으로 기술되기도 한 임꺽정의 이야기를 방대하게 그려내었다.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이 밝힌 바 있듯이, 반봉건적인 천민계층의 인물을 내세워 조선시대 서민들의 생활양식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작품 속에서 귀족계층의 계급적 우월성이 배격되고 오히려 천민의 활약을 당위론적인 측면에서 그려 보이고 있는 것은 작가가 지니고 있는 계급적 의식과 세계관을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더구나, 이 작품이 식민지 현실의 모순 그 자체보다도 봉건적인 체제모순에 더욱 비판적인 점은 특기할 만하다. 이 소설에서 다양한 삽화를 처리하는 서사적 기법과 풍부한 토속어의 구사력은 조선시대 사회상과 풍속을 재현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의 문학적 태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글로는 「신흥문예(新興文藝)의 운동(運動)」(문예운동, 1926.1.)이 대표적인데, 이 글에서 계급문학운동의 의미와 그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밖에도 「조선문학원류약론(朝鮮文學源流略論)」(청구학총, 1931.2.)·「이조문학논의(李朝文學論議)」(삼천리문학, 1938.1.) 등의 고전문학 관계 논문이 있다.
그리고 「대 톨스토이의 인물과 작품」(조선일보, 1935.11.23.∼12.4.)·「문학청년들의 갈 길」(조광, 1937.1.)·「학창산화(學窓散話)」(박문, 1938.12.) 등의 글이 있다. 저서로는 수필집 『학창산화(學窓散話)』(조선도서, 1926)와 장편소설 「임꺽정」(을유문화사, 1948)이 있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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