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현시선호이론, 약 공리

Jobs 9 2022. 9. 9.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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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시선호이론, 약 공리

(1) 직접 현시 : 모두 구입 가능한 상황 전제 → 약 공리 (일관성)

(2) 간접 현시 : 예산집합이 서로 다를 때 → 강공리

 

 

 

1. 현시선호이론 (theory of revealed preference)

 

1) 현시선호이론은 효용의 가측성을 불인정하고 무차별곡선도 전제하지 않는다. 또 소비행태를 설명할 때는 소비자의 주관적 영역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것만으로 설명하자는 것이다. 즉, 효용이 아니라 시장에서 표출된 소비자의 구체적인 구매행위를 기초로 하여, 주어진 가격과 소득 조건하에서 만족 극대화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선택원리를 다루는 이론이다.

 

2) 이는 행동의 일관성을 지닌 합리적인 소비자를 전제로 하며, 소비자가 여러 상품의 조합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선호를 보여줬다고 하고 이를 ‘현시선호’라 한다.

    → 현시된 선호란 소비자가 어느 한 상품조합을 구입했음이다.

 

3) 그리고 소비자가 어떤 점을 선택하면, 즉 현시선호하게 되면 우리는 그 현시선호 한 소비점에서의 행동을 보고서 소비자 전체의 행동을 규명해 볼 수 있다.

 

4) 따라서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소득(Income), 재화의 가격(P), 가격선 만으로 설명한다.

 

5) 다만 소비자의 주관적 선호관계를 전부 알 필요는 없고 필요로 하는 것은 특정한 상품묶음이 선택됨으로써 현시된 선호관계 뿐이다.

 

 

2. 개념

 

1) 동시에 선택가능한 대안 중에서 특정한 하나를 선택하는 순간에 직접현시선호되었다고 한다.

 

2) 선택점 Q1 이 Q2 나 Q3 보다 직접현시선호되었고, 선택점 Q3 가 Q2 나 Q4 보다 직접현신선호되었다면, Q1 이 Q4 보다 간접적으로 현시선호되었다고 한다.

 

3) 약공리 (선호의 일관성 ← 직접현시선호관계에서 도출됨)

    직접현시선호로부터 도출된 소비자 선택의 일관성이다.

    A, B 중에서 한번 A를 선택했던 사람은 다음에 또 비슷한 선택기회가 주어지면 A를 택할 것이다.

    

→ 선택가능영역은 예산집합, 소비가능영역이라고도 한다.

 

4) 약공리의 위반

    처음 선택이 가격선 변화로 인해 선택가능영역 밖에 존재할 경우 다른 점을 선택하는 것은 ‘약공리 위반’이 아니다.

    그러나 가격선 변화 이후에 처음 선택한 조합이 선택가능영역 내에 존재함에도 다른 점을 선택했다면 이는 약공리 충족 위반이 된다.

    (예시) 아래 그림은 최초구입점 A 에서 X 재와 Y 재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선택가능영역이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이때 소비자의 선택 가능한 소비점을 찾아보자.  

   

    C, B 모두 선택할 수 있다.                   B 만 선택 가능하며, 만약에 C를 선택했다면 이는 약공리 위반이다.

 

 

5) 강공리 (← 간접현시선호관계에서 도출됨)

    상이한 예산집합에 속한 두 개의 상품조합을 간접 비교하여 소비자가 어느 한 상품조합을 선택한 경우로부터 도출된 소비자 선택의 일관성이다.

   

→ 강공리가 성립하면 약공리는 성립하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3. 가격효과와 수요곡선 도출

 

1) 가격효과  

 ① 어느 날, X 재 가격이 P에서 P2 로 하락을 했다면, X 재 소비량이 증가하
    여 예산선이 오른쪽으로 회전이동을 한다. (단, X 재는 정상재이다.)
 
② 가격하락은 상대가격의 변화와 실질소득의 변화를 유발시킨다.
 
③ 회전이동한 예산선에서 소득효과로 인한 X 재의 증가분을 빼려면 예산선을
    최초의 소비점이 이루어진 A 점까지 평행이동을 시킨다. ← 슬러츠키 보상
 
④ AD구간 내에서 소비자가 B 점을 선택했다면 X에서 X2 로의 변화는 대체
    효과로 인한 소비량의 증가분이다.
 
⑤ EF구간 내에서 소비자가 C 점을 선택했다면 소득효과로 인해서 X에서 X3 
    로 소비량이 증가할 것이다.
 
⑥ 이를 통해, 수요곡선이 도출될 수 있는데, 이를 통상수요곡선이라고 한다.
 
 또 여기에서 소득효과를 제외한 대체효과로 인한 수요곡선을 보상수요곡선
    이라고 한다.

 

2) 현시선호이론에 의한 무차별곡선의 도출

   

   ① 소비자가 A 점을 현시선호 하였다면, A 점을 제외한 △Y0, 0, X0 의 영역에 해당하는 가격선 아래 부분은 열등영역으로 A 점과 동일한 만족을 주는 점은 없다.

   ② 또한 우등영역은 A 점보다 더 많은 X, Y 재를 구매할 수 있으므로, A 점과 동일한 만족점은 존재하지 않는다.

   ③ 결국 이 두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A 점과 같은 만족을 주는 상품의 조합점들이 존재할 것이다.

       이 조합점들을 이어보면 A 점을 지나면서 우하향하는 무차별곡선을 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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