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Humanities/책, 고전, 읽기 Reading, Books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 인생의 깨달음, 인생은 버티는 거야. 인생은 존버.

Jobs9 2021. 9. 18. 15:31
반응형

노인과 바다, 인생의 깨달음, 인생은 버티는 거야. 인생은 존버.

 

'노인과 바다' 산티아고

 

바다가 노인이고 노인이 바다였던 그의 삶에서의 바다는 고난이자 행운이었고, 삶 그 자체였다.

84일 동안 물고기를 잡지 못한 과거 노인의 모습은 마을 사람들에게 운 없는 사람이라 불릴 만큼 무기력한 인간의 삶이었다. 그러나 다시 바다로 나가 청새치를 잡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3일은 청새치와의 힘겨루기, 상어 떼의 공격 들로 그의 실존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노인의 87일은 노인이라는 한계를 뛰어넘어 바다와의 싸움에 맞서고 그것을 극복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 보인 시간이다.

노인의 87일은 노인의 일생 전체를 함축하고 있으며, 우리의 삶과도 연관되어 있다. 84일 동안의 물고기에 대한 기다림과 준비과정은 우리의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이어지고, 3일 동안 청새치를 잡고 상어 떼에게 빼앗겨 버리는 행운과 고난은 우리의 삶에도 이어진다.

84일 동안 고기를 잡지 못해 ‘운이 다한 사람’이라며 놀렸지만, 노인은 홀로 고독한 투쟁 끝에 청새치를 잡아 불운을 씻음으로써 고난을 이겨냈다. 우리의 삶을 바라본다면 노인과 같은 시련이 우리에게 닥쳐올 수도 있다. 그러나.

“하지만 인간은 패배하기 위해 창조된 것이 아니야. 인간은 파멸할지언정 패배하지 않아.” 라는 노인의 말처럼 사람들은 노인에게 남들이 말하는 패배가 반복되어도 그 패배는 결코 우리의 삶을 절망으로 몰아세우지 못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