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행정학

행정학 기출 문제 해설, 지방직 7급, 2022

Jobs 9 2022. 11. 8.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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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 기출 문제 해설, 지방직 7급, 2022

 

 Q  1. 애플비(Appleby)가 주장한 정치행정일원론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은?

 

① 행정은 효율성을 추구하는 관리를 핵심으로 한다.

② 행정은 민의를 중시해야 하며 정책결정과 집행의 혼합작용이다.

③ 시간과 동작연구를 통한 직무의 전문화는 행정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④ 고위 관료가 능률적으로 관리해야 할 행정원리는 기획, 조직, 인사, 지휘, 조정, 보고, 예산 등이 있다.

【해설】 정답

정치행정일원론은 정치행정이원론과는 달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가치를 판단하고 정책을 결정. 행정은 국민들이 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중시하면서 결정과 집행의 역할을 모두 담당

① 정치행정이원론. 정치행정이원론에서 행정은 효율적인 집행과 관리에만 집중, 정치와는 분리되고 경영과 가까워진다.

③ 정치행정이원론에 영향을 미친 과학적 관리론. 과학적 관리론은 철저한 직무분석과 시간과 동작연구 등을 통해 직무의 전문화와 같이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유일 최선의 원리를 도출

④ 과학적 관리론에 영향을 받은 행정관리학파. 행정관리학파도 과학적 관리론과 마찬가지로 유일 최선의 원리에 집중하였고, 특히 조직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원칙을 도출. 그 중 하나가 고위 관료의 역할을 7가지로 규정한 POSDCoRB

 



 Q  2. 행정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행정학은 행정의 적실성 회복을 강조한다.

② 발전행정론은 환경이 행정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한다.

③ 공공선택론은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와 선호에 민감하게 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강조한다.

④ 신공공관리론은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공유된 가치를 관료가 협상하고 중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해설】 정답

신공공관리론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신공공서비스론에 대한 설명이다. 신공공서비스론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공익을 형성하게 되고, 이에 대해 관료는 봉사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주장

① 신행정학은 사회문제 해결에 무관심했던 행태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한 이론, 행정이 시민들의 문제를 적합하고 실천적으로 해결해야 함을 강조

② 발전행정론은 환경과 행정의 관계에 주목한 환경접근법, 환경이 행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 발전행정론에 따르면 환경이 행정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며, 행정관료도 행정에 충분한 영향력

③ 공공선택론은 공공의 영역에도 시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공적 영역을 시장의 영역처럼 다룸.

 

 

 

 Q  3. 민간위탁(contracting ou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민간부문에 맡기고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② 비영리단체는 민간위탁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③ 정부의 직접공급에 비해 고용과 인건비의 유연성 확보가 용이하다.

④ 대표적인 예로는 쓰레기수거업무나 도로건설업무가 있다.

【해설】 정답

민간위탁 방식은 정부가 민간기업이나 비영리조직과의 계약을 통해 국민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법. 비영리단체도 민간위탁의 대상

① 민간위탁이란 외부계약 방식을 통해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자신들의 사무를 민간부문에서 대신 수행하도록 위탁

③ 민간위탁의 효과로는 서비스 생산 혹은 관련 행정 업무 수행에 소요되는 경비의 절감, 신속한 업무 처리와 업무량 변화에 따른 탄력적 대응, 정부기구와 인력 및 예산의 감축과 간소화 등

 

 

 

 Q  4. 비용효과(cost-effectiveness)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책대안의 비용과 효과는 모두 화폐단위로 측정된다.

② 분석결과는 사회적 후생의 문제와 쉽게 연계시킬 수 있다.

③ 시장가격의 메커니즘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④ 국방, 치안, 보건 등의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

【해설】 정답

비용효과분석은 정책의 효과를 화폐적 가치로 변환시키기 어려운 국방, 치안, 보건 등의 영역에 적용

① 비용효과분석은 효과를 화폐가치로 환산하지 않고 둘 이상의 사업을 비교하여 비용이 적거나 효과가 큰 사업을 선택하는 분석기법

② 비용효과분석의 단점은 분석결과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사회적 후생의 문제와 쉽게 관련시킬 수 없다는 데 있다. 비용과 편익의 측정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특정 정책의 비용이 편익보다 큰 지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

③ 시장가격으로 완전히 환산해서 비교하는 것은 비용효과분석이 아닌, 경제학적 분석도구인 비용편익분석의 특징

 



 Q  5. 예산의 분류 방법과 분류 기준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분류 방법 / 분류 기준

① 기능별 분류 / 정부가 무슨 일을 하는 데 얼마를 쓰느냐

② 조직별 분류 / 정부가 무엇을 구입하는 데 얼마를 쓰느냐

③ 경제 성질별 분류 / 누가 얼마를 쓰느냐

④ 시민을 위한 분류 / 국민경제에 미치는 총체적인 효과가 어떠한가

【해설】 정답

기능별 분류는 정부가 수행하는 기능인 복지, 문화, 행정 등에 따라 예산을 분류하는 방식. 이는 정부가 무슨 일을 하는지와 관련

② 조직별 분류는 정부조직에 따라 예산을 구분하는 방식. 반면 정부가 무엇을 구입하는지와 관련된 분류는 품목별 분류의 방식

③ 누가 얼마를 쓰느냐는 조직별 분류의 특징. 경제 성질별 분류는 국민 경제활동에 미치는 효과에 따라 분류하는 방식

④ 시민을 위한 분류는 기능별 분류의 특징. 정부가 수행하는 기능별로 예산을 분류하게 되면 일반시민들이 정부의 활동에 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Q  6. 정책결정모형 중 점증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책대안을 모두 분석하기보다 한정된 정책대안에 주목한다.

②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도 문제를 해결하려는 특성이 있다.

③ 인간의 인지적 한계를 인정하므로 급격한 개혁과 새로운 환경을 반영하는 혁신적 정책결정을 설명하기가 용이하다.

④ 정책결정에서 집단 참여의 합의 과정이 중시되고 목표와 수단이 탄력적으로 상호 조정된다.

【해설】 정답

 점증모형은 보수적‧임기응변적 성격이 강해 혁신성이 결여

① 점증모형에서는 몇 가지 대안만 한정시켜 분석하고, 조금씩 수정

② 점증모형에서는 불완전한 예측을 전제로 하여 정책대안을 실시하여 보고 그때 나타나는 결과가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 부분만 다시 수정 보완하는 방식

④ 점증모형에서는 적절한 조정과 타협을 통해 다수의 지지를 확보하는 정치적 합리성을 중시. 조금씩 수정하다 보니 목표와 수단의 구분이 곤란. 목표에 따라 수단이 바뀔 수 있지만, 수단에 따라 목표가 바뀔 수도 있다.

 

 

 

 

 Q  7. 정부 예산 편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재정운용계획은 중․장기적 국가비전과 정책 우선순위를 고려한 계획으로 단년도 예산편성의 기본틀이 된다.

② 기획재정부는 예산안 편성 시 사전에 지출한도를 설정하고 각 중앙부처는 그 한도 내에서 예산을 자율적으로 편성한다.

③ 기획재정부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여 정치․경제적 이해관계가 배제될 수 있도록 예산배분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④ 각 중앙관서의 장은 완성에 2년 이상이 소요되는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규모사업에 대하여는 그 사업규모․총사업비 및 사업기간을 정하여 미리 기획재정부장관과 협의해야 한다.

【해설】 정답

예비타당성조사는 경제적 타당성과 함께 정책적 타당성도 사전적으로 점검하는 제도. 따라서 정치‧경제적 이해관계를 배제시키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검토

① 국가재정운용계획은 5회계연도 이상의 기간에 대한 국가 전체적인 전략 계획으로, 이를 기반으로 매년 예산을 편성

② 기획재정부가 예산안 편성지침을 각 부처로 통보할 때 지출한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각 부처는 해당 한도 안에서 예산을 자율적으로 편성. 이것이 총액배분‧자율편성 예산제도

④ 총사업비관리제도에 대한 설명. 완성에 2년 이상 소요되는 사업에 대해 각 부처가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관리하면서 재정건전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는 취지에서 시행



 

 Q  8. 현대조직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직군생태론은 단일조직을 기본 분석단위로 하며, 환경에 대한 조직 적합도에 초점을 둔다.

② 거래비용이론은 자원의존이론의 한 접근법으로, 조직 간 거래비용보다는 조직 내 거래비용에 더 많은 관심을 둔다.

③ 상황론적 조직이론은 독립변수를 한정하고 상황적 조건들을 유형화해 중범위라는 제한된 수준 내의 일반성과 규칙성을 발견하려고 한다.

④ 대리인이론에 따르면 정보의 대칭성과 자산 불특정성이 합리적 선택을 제약하며, 주인-대리인 관계는 조직 내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해설】 정답

상황론적 조직이론은 행정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체제론의 아이디어를 활용한 것으로, 대범위 연구를 실시하는 체제론을 축소시켜 중범위 수준에서 연구

① 조직군생태론은 환경결정론으로써 환경에 대한 조직 적합도에 초점을 두는 것은 맞으나, 단일조직이 아닌 조직군을 기본 분석단위

② 거래비용이론은 환경결정론 중 하나로, 임의론인 자원의존이론과는 다른 접근법. 또한 거래비용이론에서는 외부의 대리인을 활용할 때의 거래비용에 주목하는 것이므로 조직 내 거래비용보다는 조직 간 거래비용에 더 많은 관심

④ 대리인이론에서는 정보의 대칭성이 아닌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선택이 제약되며, 자산의 불특정성이 아니라 자산이 하나의 대리인에게 특정되어 있을 때 선택이 제약되는 상황에 주목. 또한 주인-대리인 관계는 조직 내부에서도 주인의 업무를 대신 수행하는 대리인이 충분히 있을 수 있으므로 조직 내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Q  9. 정책의제 설정과정의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부접근모형에서는 일반 시민의 지지를 얻기 위해 관료집단이 주도한 의제가 정부의 홍보활동을 통해 공중의제로 확산된다.

② 동원모형은 정치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사회문제가 바로 정부의제로 채택되며 정부의 힘이 강하고 민간 부문이 취약한 후진국에서 자주 볼 수 있다.

③ 외부주도형은 이익집단들에 의해 제기된 문제가 여론을 형성해 공중의제로 전환되며 정부가 외부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정치체제에서 자주 볼 수 있다.

④ 공고화모형에서는 이미 광범위한 일반 대중의 지지가 있는 경우에, 정부는 동원 노력보다는 이미 존재하는 지지를 그대로 공고화해 의제를 설정한다.

【해설】 정답

내부접근모형은 특정 관료집단 등에 의해 사회문제가 정부의제로 전환된 후 종료되는 것으로,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설득하는 공중의제를 거치지 않는 성격

② 동원모형은 정부가 특정 사회문제를 정부의제로 채택한 후 사후적으로 국민들을 설득하는 공중의제화가 이루어지는 유형이므로, 민간보다 정부의 힘이 강한 후진국에서 주로 나타난다.

③ 외부주도형은 다원주의적 민주주의 국가에서 주로 나타나는 유형으로, 다수의 이익집단들에 의해 사회문제가 공중의제로 전환된 후에 정부가 공식적인 정부의제로 설정하는 과정 설명

④ 공고화모형은 대중의 지지가 이미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있을 때 정부가 이를 공고화하고 굳히는 전략을 취하는 것에 주목



 

 Q  10. 재정준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채무준칙은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채무 규모에 상한선을 설정한다.

② 재정수지준칙은 경기변동과 무관하게 설정되므로 경제 안정화를 오히려 저해할 수 있다.

③ 재정지출준칙은 경제성장률이나 재정적자 규모의 예측에 의존하지 않는다.

④ 재정수입준칙은 조세지출을 우회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재정건전성이 훼손될 가능성이 있다.

【해설】 정답

재정준칙 - 재정수입, 재정지출, 재정수지, 국가채무 등 총량적 재정규율에 대한 법적 구속력을 부여함으로써 구체적인 재정운용 목표로 재정 규율을 확보하기 위한 재정건전화 제도

- 재정총량에 대한 구속력 있는 ‘수량적 제한’

- 구분: 수입준칙, 지출준칙, 재정수지준칙, 채무준칙

④ 재정준칙은 재정건전성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것이므로, 세금감면을 의미하는 조세지출을 활용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① 준칙은 반드시 지켜야 할 기준이 되는 원칙으로, 재정건전성의 확보를 위한 일종의 통제장치. 이에 따라 국가채무 규모에 상한선을 설정하는 것도 준칙의 역할

② 준칙은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이므로 경기변동과는 무관하게 설정되는 것이며, 이를 따랐을 때 재정건전성이 지켜질 수도 있지만 오히려 상황에 대한 탄력적 적응이 어려워 경제 안정화를 저해할 수도 있다.

③ 준칙은 정해져 있는 기준이므로 미래 예측치에 의존하는 성격과는 거리가 멀다. 

 

 

 Q  11. 계급제와 직위분류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계급제는 보직 관리 범위를 제한하여 공무원의 시야를 좁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

② 직위분류제는 공무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직무 중심의 동기유발이 가능하다.

③ 계급제는 공무원의 장기 근무를 유도하고 직업공무원제도 확립에 유리하다.

④ 직위분류제는 직무 한계와 책임 소재가 명확하다.

【해설】 정답

계급제는 일반행정가로서 다양한 업무를 맡게 하여 공무원의 시야와 이해력을 넓혀 부서 간‧부처 간 협조와 조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②, ④ 직위분류제는 하나의 직무에 장기간 근무하게 하여 행정의 전문화에 기여하고 직무의 내용과 수준이 명확하여 권한과 책임의 명확

③ 계급제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는 대개 폐쇄형의 충원체제를 유지하여 직업공무원제 확립에 기여


 

 

 Q  12. 선발시험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하나의 시험유형 내에서 각 문항 간의 상관관계를 종합하여 시험의 일관성을 검증한다.

② 시험성적과 본래 시험으로 예측하고자 했던 기준 사이에 얼마나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검증한다.

③ 시험을 본 수험자에게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다시 같은 문제로 시험을 보게 하여 두 점수 간의 일관성을 확인한다.

④ 문제 수준이 비슷한 두 개의 시험유형을 개발하여 동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시험을 보게 한 후 두 집단의 성적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해설】 정답

시험성적과 근무실적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는 것은 신뢰성이 아닌 타당성

① 신뢰성은 시험의 일관성과 관련된 개념

③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 중 하나인 재시험법에 대한 설명

④ 신뢰성을 검증하는 방법 중 하나인 동질이형법에 대한 설명


 

 

 Q  13. 애드호크라시(adhocrac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업무가 비정형적일 때 유용하다.

②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③ 책임소재가 명확하여 갈등이 생길 가능성이 작다.

④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내 전문 능력이 있는 구성원들을 연결하는 구조이다.

【해설】 정답

유기적 구조인 애드호크라시는 수평적인 상호조정과 비공식적인 문제해결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책임소재가 불명확하고 이에 따라 갈등이 생길 가능성이 존재. 책임소재가 명확하여 갈등이 생길 가능성이 작은 것은 기계적 구조의 특징

① 애드호크라시는 유기적 조직구조로, 비정형적인 업무를 탄력적이고 유기적으로 해결할 때 유용한 형태

② 유기적 구조인 애드호크라시를 활용하면 상황 변화에 따라 유연하고 신속 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

④ 기계적 구조가 아닌 유기적 구조인 애드호크라시는 계급이나 직위가 아닌 전문 능력을 중심으로 구성원들을 연결해서 문제를 유기적으로 해결


 

 

 Q  14. 근무성적평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면평정법은 상급자, 동료, 부하, 고객 등 다양한 구성원에게 평정에 참여할 기회를 준다.

② 목표관리제 평정법은 참여를 통한 명확한 목표의 설정과 개인과 조직 간 목표의 통합을 추구한다.

③ 강제배분법은 평정치의 편중과 관대화 경향을 막기 위해 등급별로 비율을 미리 정해 놓는다.

④ 도표식 평정척도법은 근무성적을 객관적 사실에 기초하여 평가하므로 평정자의 편견이 개입할 가능성이 작다.

【해설】 정답

도표식 평정척도법은 평정 요소에 대한 등급을 정하는 기준이 추상적이어서 평정자의 자의적 해석에 의한 평가가 발생할 위험

① 다면평정법은 상급자뿐만 아니라 동료, 부하, 민원인으로서의 고객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평정자가 되는 방식

② 목표관리제 평정법은 상급자뿐만 아니라 하급자도 참여해서 목표를 설정하는 상향식 방식으로, 이에 따라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를 통합하는 것이 가능

③ 강제배분법은 어느 한 쪽에 편향되는 평정의 오류를 시정하기 위한 방식으로, 강제적으로 등급별 비율을 설정한 후 평정을 하는 방식



 

 Q  15. 행정책임 확보 방안 중 내부통제에 해당하는 것은?

 

① 공정한 감시와 견제기능을 하는 시민단체 활동

② 부정청탁금지법 제정과 같은 국회의 입법 활동

③ 부당한 행정에 대한 언론의 감시 활동

④ 중앙부처의 예산 편성과 집행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관리 활동

【해설】 정답

통제자가 ‘행정조직 내부’에 위치하면 내부통제, ‘행정부 외부’에 위치하면 외부통제

① 시민단체, 국회, 언론은 외부통제

② 기획재정부의 관리 활동은 내부통제


 

 

 Q  16. 넛지(nudge)의 특성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넛지 방식으로 정책을 설계하는 것을 선택설계라고 한다.
ㄴ.정책대상집단의 행동에 개입하지만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을 허용한다.
ㄷ.넛지는 디폴트 옵션 설정 방식처럼 사람들의 인지적 편향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정책수단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넛지이론

- 실제의 인간 행동에 관한 행동경제학의 통찰을 정부의 정책 설계 및 집행에 적용‧응용하기 위한 이론

- 행정적 시장실패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역할의 필요성에 관한 규범적 근거와 이에 적합한 정책 수단을 제시

행동적 시장실패: 인지적 오류와 행동 편향으로 인한 비합리적 의사결정

ㄱ [○] 넛지란 정책결정자가 강제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대상자의 자유로운 선택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명령이나 지시, 강한 경제적 유인이나 제재를 가하지 않으면서도 사람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수단에 주목

ㄴ [○] 넛지는 개인이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개입한다는 측면에서 개입주의를 표방하고 있으나, 개인에게 선택의 옵션을 제공하고 특정 선택을 강요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자유주의 또는 부드러운 개입주의의 특징

ㄷ [○] 넛지는 기존의 정책결정이론들이 인간의 완전한 합리성을 가정한다는 점을 비판한다. 이에 따라 제한적 합리성을 기반으로 하면서, 사람들이 고정적으로 갖고 있는 인지적 편향을 반영하는 정책결정 방식을 제시


 

 

 Q  17. 동기부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스키너(Skinner)의 강화이론은 인간의 내면적 과정에 초점을 맞추며, 행동의 결과보다 원인을 더 강조한다.

②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에 따르면, 개인의 강력한 동기유발을 위해서는 추상적인 목표를 채택해야 한다.

③ 포터(Porter)와 롤러(Lawler)의 업적․만족 이론은 직무성취 수준이 직무 만족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④ 공공봉사동기(public service motivation)이론은 공공부문 종사자와 민간부문 종사자의 가치체계는 차이가 없고, 개인이 공공부문에 근무하면서 공공봉사 동기를 처음으로 획득하므로, 조직문화와 외재적 보상을 강조한다.

【해설】 정답

로크의 목표설정이론은 목표가 도전적이고 명확할 때 인간은 더욱 노력한다고 본다.

① 스키너의 강화이론에서는 행동의 결과를 조건화함으로써 반응행동(responses)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 행동의 결과를 강조

③ Porter와 Lawler는 보상이 적절하면 높은 수준의 근무 성과(업적)가 만족을 초래할 수 있다고 본다.

④ 공공봉사동기이론은 공공부문 종사자는 민간부문 종사자와 차별화되는 공직동기를 가진다고 가정하면서, 동기부여 방식이 달라야 한다고 주장. 성과급과 같은 외재적 보상을 통해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려는 신공공관리론 개혁에 대한 비판과 반성에서 출발



 

 

 Q  18. 지방자치에 관한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피터슨(Peterson)의 저서 '도시한계(City Limits)'에 따르면, 개방체제로서의 지방정부는 재분배정책보다 개발정책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② 라이트(Wright)는 정부 간 관계를 분쟁형, 창조형, 교환형으로 분류하고, 연방정부와 주정부 간 사회적․문화적 측면의 동태적 관계를 기술하였다.

③ 로즈(Rhodes)의 정부 간 관계론은 지방정부가 조직자원과 재정자원 측면에서 중앙정부보다 우월한 지위에 있다고 본다.

④ 티부(Tiebout)의 발에 의한 투표(voting with feet)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주민의 자유로운 이동성, 공공서비스 제공에서 외부효과 존재 등의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해설】 정답

피터슨의 도시한계론에 따르면 지방정부는 경제성장에 도움이 되는 정책의 추구에는 적극적이나, 그렇지 않은 정책은 최소화하는 경향. 즉 지방정부가 재분배정책은 최소화하고, 개발정책의 추구에 열정적인 성향 지적

② 라이트의 정부 간 관계 모형은 연방정부와 주정부 간의 관계를 분리권위형, 포괄권위형, 중첩권위형으로 구분

③ 로즈의 정부 간 관계론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각각 우위에 있는 자원을 가지고 상호협상을 한다고 본다. 조직자원과 정보자원은 지방정부가 우위에 있지만, 재정적 자원과 법적 자원은 지방정부가 아닌 중앙정부가 우위에 있다.

④ 티부의 발에 의한 투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다른 지역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하는데, 다른 지역에서 넘어오는 외부효과가 존재한다면 굳이 그 지역으로 이동할 필요가 없어진다. 즉 티부모형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외부효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가정이 필요



 

 

 Q  19. 정책학의 발전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드로어(Dror)는 정책결정의 방법, 지식, 체제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정책결정체제에 대한 이해와 정책결정의 개선을 강조하였다.

② 정책의제 설정이론은 정책의제의 해결방안 탐색을 강조하며, 문제가 의제로 설정되지 않는 비결정(nondecision making) 상황에 관하여는 관심이 적다.

③ 라스웰(Lasswell)은 정책과정에 관한 지식보다 정책에 필요한 지식이 더 중요하며, 사회적 가치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④ 1950년대에는 담론과 프레임을 통한 문제구조화에 관심이 높아 OR(operation research)과 후생경제학의 기법 활용에는 소홀하였다.

【해설】 정답

드로어는 최적모형을 주장하면서, 초정책결정과 후정책결정을 포함한 정책결정체제를 확립해야 함을 강조

② 정책의제 설정이론에서 신엘리트주의적 시각을 반영한 것이 무의사결정. 기득권층에 불리한 의제는 거론조차 하지 못하도록 봉쇄 하는 무의사결정도 정책의제 설정이론의 주된 관심사항

③ 라스웰은 기존의 행태주의가 사회적 가치를 분석 대상에서 제외한 것을 비판하면서 가치지향적이고 문제해결에 집중하는 정책학 제시. 또한 정책과정에 대한 연구목적의 지식뿐만 아니라 정책을 실제로 수행 할 때의 처방적이고 규범적인 지식도 모두 중요함을 강조

④ 1950년대의 주된 행정이론이었던 행태주의는 사실 중심의 가치중립적 연구를 지향했으므로, 경영과학(OR)이나 후생경제학과 같은 통계학‧경제학적 기법 활용에 소홀했던 것이 아니라 적극적



 

 

 Q  20. 현행 지방세의 탄력세율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지방세 일부 세목의 세율에 대해 일정 범위 내에서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ㄴ.레저세, 지방소비세는 탄력세율이 적용되지 않는다.
ㄷ.조례로 담배소비세, 주행분 자동차세에 대해 표준세율의 50%를 가감하는 방식과 같이 일정 비율을 가감하는 방식이 주로 활용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ㄷ

④ ㄱ, ㄴ, ㄷ

【해설】 정답

탄력세율 제도
- 법률의 위임을 받아 법집행상 지방정부에 신축성과 자율성을 제고할 목적으로 지방세액 산정 시에 적용하는 세율을 세법상 정해진 세율(기준세율 또는 표준세율)과 다르게 정할 수 있게 한 제도
- 헌법상의 조세법률주의와 충돌하지 않으면서 지방자치단체의 과세자주권을 확보할 수 있음
- 탄력세율 적용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탄력세율 세목 : 담배소비세, 자동차 주행에 대한 자동차세
조례로 정하는 탄력세율 세목 : 취득세, 등록에 대한 등록면허세, 주민세, 지방소득세 일부, 재산세, 자동차 소유에 따른 자동차세, 지역자원시설세, 지방교육세
탄력세율 적용 제외  : 지방소비세, 레저세

ㄱ. [○] 탄력세율에 대한 설명

ㄴ. [○] 레저세, 지방소비세는 탄력세율이 적용되지 않는다.

ㄷ. [×] 조례가 아닌 대통령령으로 담배소비세, 주행분 자동차세에 대해 가감하여 조정할 수 있다.

「지방세법」
제52조(세율) ① 담배소비세의 세율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② 제1항에 따른 세율은 그 세율의 100분의 30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가감할 수 있다.
제136조(세율) ① 자동차세의 세율은 과세물품에 대한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액의 1천분의 360으로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세율은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율의 변동 등으로 조정이 필요하면 그 세율의 100분의 30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가감하여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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