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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학의 특질과 흐름

Jobs 9 2023. 6. 8.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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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학 개념과 범위

 

1. 한국 문학 개념
- 한국어로 된 문학
- 한민족이 자신의 사상, 감정, 감정 등 가치있는 체험을 한국어로 형상화한 문학
- 한민족이 선사 시대 이래 오늘날까지 창조한 문학 전체

 

2. 한국 문학 범주


3. 한국 문학 시대별 존재 양상
- 구비문학만 존재했던 시대
- 한자 전래 이후 → 구비 문학의 정착, 차자 문학 등장, 한문 문학 형성 시작(신라시대)
- 한자 사용의 보편화 → 상층의 한문 문학과 하층의 구비 문학이 병존한 시대(고려시대)
- 한글 창제 이후 → 한문 문학, 국문 문학, 구비 문학이 병존한 시대 (조선시대)
- 한문 문학, 구비 문학이 약화되면서 국문 문학이 크게 확대된 시대(개화기 이후)

 

4. 구비문학, 한문문학, 국문문학
1) 구비문학
⑴ 개념 : 문자로 정착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승되는 문학
⑵ 특징
① 말로 된 문학
② 구연(口演)되는 문학
③ 공동작(共同作)의 문학
④ 단순하고 보편적인 문학
⑤ 민중적이고 민족적인 문학
⑶ 종류
① 말 : 속담, 수수께끼 등
② 이야기 : 신화, 전설, 민담 등
③ 노래 : 민요, 서사 무가, 판소리 등
④ 놀이 : 무당굿 놀이, 꼭두각시 놀음, 탈춤 등
⑷ 의의
⇒ 한국 문학의 중요한 일원이며, 국문문학의 모태가 되었고, 지금도 창작, 향유되고 있다.
     기록문학에 소재, 양식, 상상력을 제공하는 원초적 자산으로 작용함.

 

2) 한문문학
⑴ 개념 : B.C 2세기경 한자가 전해진 이래 조선 후기까지 한자로 창작한 우리 조상들의 문학.
⑵ 한문문학이 국문학이 될 수 있는 근거
① 한문은 동아시아권의 공동 문자로서의 성격을 지녔으며,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공식적인 우리 문자로서의 위치를 차지하면서 현대 이전까지는 국어에 상응하는 문자였음.
② 개화기 이전에는 이중적인 국어생활로서, 그 한 부분을 한자가 담당하였음.
⑶ 한문문학의 가치
① 우리 민족이 각 시대마다 처했던 현실을 충실히 반영한 작품이 많음
② 한국 문학의 폭과 깊이를 더해줌.

 

3) 국문문학
⑴ 개념 : 한글로 표현된 문학
⑵ 성격과 가치
① 한글 창제 이후 본격적으로 발달했으며, 구비문학으로부터 창조적 원천을 얻어 왔고 한문문학의 영향도 받음.
② 현대에 와서 한문문학이 소멸되고 구비문학의 의의도 감소되면서, 국문문학이 한국문학의 중심이 되어 국문문학의 사명이 커짐.
③ 한글로 된 문학과 더불어, 향찰과 같은 차자표기로 된 문학도 포함.

 

 

 

한국 문학 특질과 전통

 

1. 한국 문학의 특질

 

1) 한(恨)의 정서
㉠ 주어진 운명에 대결하지 않고 순응함으로써 슬픔을 승화시키는 것.
㉡ 민족의 역사적 배경(외세의 침략, 신분적 억압 체제, 전통적 도덕주의와 숙명론의 굴레 등)에서 비롯됨.
㉢ 미적 범주 → 우아미 혹은 비장미
㉣ 갈래 → 향가, 고려가요, 민요, 1920년대 현대시 등.

 

2) 해학과 풍자의 미학
㉠ '해학'은 희극적 인물을 통해 고통과 갈등을 화해와 타협의 세계로 변화시키는 웃음의 정신이고, '풍자'는 현실의 부조리와 모순을 빗대어 폭로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부정과 비판 의식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정신을 말한다.
㉡ 지배층의 가렴주구와 불합리한 도덕주의의 질곡으로 고통스러운 삶을 영위하던 서민들의 삶의 애환이 빚어내 결과임.
㉢ 미의식 → 골계미, 해학미
㉣ 갈래 → 민요, 사설시조, 판소리계 소설, 탈춤 등.

 

3) 조화와 풍류의 정신
㉠ '조화'란 여유와 품위를 주는 아름다움을 말하며, '풍류'란 약간의 변형을 통해 전체적인 조화에 활력을 준다.
㉡ 사대부 사회의 삶의 여유와 낙천적인 세계관을 배경으로 함.
㉢ 자연미의 발견과 인생론의 심화
㉣ 갈래 → 강호한정의 시조 및 가사, 사설시조의 파격미, 청록파와 시문학파의 시

 

4) 선비 기질과 지조
㉠ 고상한 품위와 위엄을 바탕으로 대의명분에 충실하려는 강한 의지와 절개
㉡ 유교적 전통 사회 속에서 형성됨.
㉢ 민족의 고난을 극복하는 주체성의 확보라는 점에 가치가 있음.
㉣ 갈래 → 조선전기 시조(충의가, 절의가), 일제하의 저항시

 

2. 한국 문학 특질에 대한 견해들
1) 조윤제
① 은근과 끈기
 애처로움과 가냘픔
'두어라'와 '노세'

 

2) 조지훈
① 아름다움
 고움 : 규격미, 우아미, 아려미(雅麗美)
멋 : 변형미, 초규격성의 풍류미

 

3. 한국 문학의 전통성
1) 전통이란 ?
→ 과거에 형성되어 역사적 생명을 갖고 미래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동, 관습, 의식, 사고방식 등의 가치 체계
2) 전통의 창조성
→ 전통은 과거로부터 지속적으로 지켜져 온 것이라기보다 현재의 생활에 창조적으로 기여하고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하며, 그렇게 창조된 새로운 문화가 또한 훌륭한 전통으로 계승될 수 있는 것이다.

 

3) 한국문학의 연속성
⑴ 연속성을 부정하는 견해
① 이식문화론(移植文化論)
→ 신문학사는 서구 문학의 자극과 영향, 모방으로 일관된 이식 문화의 역사라는 주장(1930년대)
② 전통단절론(傳統斷絶論)
→ 현대문학은 고전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지 못했다는 주장(1950년대)

 

⑵ 연속성을 부정하는 원인
① 한국 근대사의 특수성(식민지 시대) : 국가는 없고 민족만 있는 민족사의 전개
② 한국 문학사에 대한 2분법적 사고 :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시대 구분
③ 전통에 대한 자기 부정
→ 계몽주의자(이광수, 최남선 등)들의 오류,  '서구화=근대화'라는 잘못된 인식
④ 식민사관(植民史觀)
→ ㉠ 일제의 어용 사학자들이 고안한 사관
    ㉡ 한민족의 주체적 창조 능력 부정
    ㉢ 한민족은 전근대적 사회에 정체되어 있고, 한국의 현대문학은 일본의 중개를 통한 서구문화의 이식일 뿐이라는 견해.

 

⑶ 한국 문학의 연속성 확인
① 이식문화론과 전통단절론의 논리적 결함에 대한 반론
㉠ 전통단절론은 개화기 계몽주의자들의 우리 문학사에 대한 인식 부족과 일제 침략을 합리화하기 위한 식민사관의 산물이다.
㉡ 한국사는 민족사의 전개이며, 문학은 경험이나 사상, 정서의 표현이므로 민족이 존재하는 한 문학사의 단절은 나타날 수 없다.
㉢ 외래 문화의 수용은 수용 주체(민족)에 의해 창조적이고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
㉣ 우리 문학사 중 17~19세기에 자생적인 근대화의 요소가 나타나고 있다.
② 연속성 확인의 의미와 확대
㉠ 의미 : 저항과 창조를 통한 창조적 계승임을 인식
㉡ 확대 : 비극적 분단 상황의 극복을 위한 미래 지향적 가치

 

 

 

 

한국 문학의 흐름 (1)

 

1. 한국 문학사 개관

 

한국 문학사란, 우리 민족 문화의 주체적 흐름을 말한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예술을 사랑하고 뛰어난 창조적 역량을 발휘하여 왔다. 즉, 우리 민족은 민족 고유의 뛰어난 문학적 역량으로 문학 작품들을 창조하였고, 이를 전수하였으며, 외래 문학도 주체적으로 수용, 발전시켜 왔다. 

 

2. 상고시대 문학(~통일신라시대)

 

1) 시대적 배경
㉠ 청동기 시대의 전개
㉡ 고조선, 부여, 고구려, 옥저, 예 삼한,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 중국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민족문화를 수립해 나감.

 

2) 문학의 특징
㉠ 국가마다 온 나라 사람들이 모여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여러 날 동안 노래와 춤을 즐기는 국중대회(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 등)를 열었는데, 이러한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 가무(ballad dance)는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로 문학의 모태가 됨.
㉡ 초기에는 무격신앙(샤머니즘)과 정령신앙(토테미즘)을 바탕으로 하다가, 통일 신라 이후 불교 사상과 유교 사상이 사상적 기반을 이루게 됨.
㉢ 구비문학(유동문학)이 중심이 된 시대
㉣ 서사문학에서 점차로 서정문학으로 발전되어 감.
㉤ 고대소설의 근원설화가 형성되었으며, 우리 고유의 시가인 향가 문학이 출현함.

 

3) 대표 갈래 및 작품
㉠ 건국신화 : <단군신화> <동명왕 신화> <김수로왕 신화> <박혁거세 신화> 등
㉡ 고대가요 : <구지가> <해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 향가 : <서동요> <제망매가> 등 24수
㉣ 설화문학 : 「삼국사기」「삼국유사」에 수록된 설화들은 후대 소설의 근원 설화가 됨.
㉤ 한문학 : <여수장우중문시>(한시), <화왕계>(설화), < 계원필경>(문집), <왕오천축국전>(기행문) 등
㉥ 연극의 자취 : 원시종합예술의 놀이나 굿에서 분화되어 나온 것으로, 고대의 연극은 극이라기보다는 놀이의 성격이 두드러짐. 고구려의 <꼭두각시놀음>, 신라의 <오기>와 <처용무> 등.


3. 
고려시대 문학

 

1) 시대적 배경
㉠ 고려의 삼국 통일로 민족의 판도가 한반도 내로 국한되었지만 단일 민족과 단일 국가의 전통이 세워짐.

 

2) 문학의 특징
㉠ 신라의 불교 문화를 계승하였으며, 과거 제도의 실시로 한문학이 융성했다.
㉡ 설화에서 발전한 패관문학과 가전체 작품이 소설로 접근해 갔다.
㉢ 향가가 쇠퇴했고, 고려가요가 평민층에서 널리 애송되었다.
㉣ 귀족문학인 경기체가가 발달했고, 시조가 발생했다.
㉤ 내우외환에 시달려 문학의 내용이 현실 도피적이며 향락적이고, 진솔하고 소박했다.
㉥ 과도기적 문학이었다.(향가, 경기체가, 속요는 그 수명이 길지 못하였고, 시조는 조선조에 와서 꽃을 피웠기 때문)

 

3) 대표 갈래 및 작품
㉠ 향가 : 고려 초기까지 존속되었는데, 서정성을 상실하고 찬불가의 형태로 남음.(<보현십원가>11수)
㉡ 속요 : 평민문학, 구비문학적 성격.  <가시리> <서경별곡> <청산별곡> <동동> <사모곡> 등.
㉢ 경기체가 : 귀족적, 향락적, 퇴폐적인 풍류 문학.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등
㉣ 패관문학 : 소설의 근원이 되며 수필적 성격을 보이기도 함. <수이전> <백운소설> <파한집> 등
㉤ 가전체 : 설화와 소설의 교량적 역할을 함. <국순전> <국선생전> <죽부인전> <공방전> 등
㉥ 한문학 : 과거제의 실시, 불교문화의 발달로 한문학이 성행함.  박인량, 김부식, 정지상 등.
㉦ 시조 :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말에 완성된 3장 6구의 45자 내외의 4음보 정형시로, 전대의 향가, 속요,민요 등의 영향으로 발생함.    이조년, 이색, 최영, 정몽주, 이방원 등.


4. 
조선전기 문학

 

1) 시대적 배경
㉠ 조선 건국부터 17세기 초까지를 조선 전기라 한다. 조선왕조는 대외적으로는 친명 정책에 힘쓰고 대내적으로는 나라의 기강을 확립하여 건국의 기초를 공고히 하는 데 주력함.
㉡ 1446년 훈민정음의 반포는 본격적인 국문학 전개의 기초가 되었다. 즉, 전대의 구비문학이 정착되고, 새로운 정음문학이 창작되어 진정한 의미에서의 국문학이 융성할 수 있었다.

 

2) 문학의 특징
㉠ 훈민정음의 창제로 고려시대의 구비문학이 정착되고, 경서와 문학서의 언해 사업이 활발했다.
㉡ 조선왕조의 건국 위업을 찬양하고, 왕실의 무궁한 번영을 축원하는 악장이 출현하였다.
㉢ 설화문학의 발전과 중국 소설의 영향으로 한문소설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 경기체가가 붕괴되고 가사가 출현하였으며, 시조 등 형식면에서 운문문학이 지배적이었다.
㉤ 문학의 향유 계층은 양반, 귀족 계층이 주류를 이루었다.
㉥ 유교를 바탕으로 성리학이 도입되어 철학적인 사상적 배경을 이룩하였다.

 

3) 대표 갈래 및 작품
㉠ 악장 : 조선왕조의 체제 확립과 유지라는 목적성을 띤 문학.  <신도가> <정동방곡> <용비어천가> 등
㉡ 언해문학 : 불경과 경서, 운서 및 한시 번역.  <분류두공부시언해> <능엄경언해> <사서언해> <삼강행실도> <홍무정운 언해> 등.
㉢ 경기체가 : 고려때 발생하여 조선 초기까지 이어짐. <상대별곡> <화산별곡> <독락팔곡> 등.
㉣ 가사 : 경기체가의 붕괴에서 발생한 교술장르로, 운문과 산문의 중간적 성격을 띰.  <상춘곡> <면앙정가>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규원가> <만분가> 등.
㉤ 시조 : 충의, 애정, 도학의 세계로까지 주제를 확장하고, 연시조의 형태가 일반화되었으며,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창작됨. <회고가> <강호사시가> <충의가> <오륜가> <도산십이곡> 등.
㉥ 한문학 : 성현, 남곤, 서거정, 서경덕, 이황, 이이, 김시습, 삼당시인 등에 의해 왕성한 작품 활동
㉦ 패관문학 : 설화, 수필, 시화, 시론, 소화 등을 엮어서 만든 문집들이 만들어짐. <동인시화> <필원잡기> <태평한화골계전> <패관잡기> <용재총화> <어면순> 등.
㉧ 소설 : 설화, 패관문학, 가전체 등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의 전기, 화본 등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문문학의 대표적 장르임.  <금오신화> <화사> <수성지> <원생몽유록> 등.


5. 
조선후기 문학

 

1) 시대적 배경
㉠ 17세기 중엽부터 19세기 말까지
㉡ 중세적 질서가 붕괴되고 근대적인 맹아(萌芽)가 싹트는 근대로의 이행기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지배질서가 흔들리고 평민들의 의식이 성장하게 되어, 중세적 가치와 근대 지향 의식이 서로 갈등하고 있는 것이 이 시기 문학의 기본적 성격이다.

 

2) 문학의 특징
㉠ 임 · 병 양란 이후, 사대부의 권위가 실추되자, 현실에 대한 비판과 평민 의식을 구가하는 새로운 내용이 작품 속에 투영됨.
㉡ 비현실적, 소극적인 유교 문학에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실학문학으로 발전함.
㉢ 작품의 제재 및 주제의 변화와 함께 작가 및 독자의 범위가 확대됨.
㉣ 산문정신에 의해 운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의 문학으로 이행, 발전함.
㉤ 내간체 수필, 내방가사 등 여류문학이 새롭게 부상함.

 

3) 대표 갈래 및 작품
㉠ 소설 : 국문소설의 효시인 <홍길동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가 전개됨. 내용도 다양하여 '영웅소설', '가정소설' '대하소설' '애정소설', '풍자소설' '판소리계 소설' 등 풍부한 작품을 선보인다.
㉡ 시조 : 평민의식과 산문 정신의 영향으로 사설시조라는 새로운 형식의 시조가 등장함.  평민, 기생들의 참여와 전문적인 가단의 형성 및 시조집 편찬 등으로 시조의 전성기를 구가함. 윤선도의 시조, 김천택과 김수장의 활동
㉢ 가사 : 관념적이고 서정적인 조선 전기 가사에서 구체적이고 일상적이며 서사적인 가사로 변모함. 산문화의 영향으로 장편 기행 가사, 유배 가사, 내방 가사 등이 발달하게 됨. 노계 박인로의 가사, <일동장유가> <북천가> <연행가> <만언사> <한양가> 등.
㉣ 수필 : 사회변동에 따른 개인의 체험이나 그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글. 한글수필로는 <계축일기> <한중록> <인현왕후전> <의유당일기> <산성일기> 등. 한문 수필로는 <서포만필> <열하일기> <순오지> <시화총림> 등.
㉤ 한문학 : 실학자, 중인들에 의한 위항문학
㉥ 판소리 : 전문예술가인 광대와 고수에 의해 공연되는 풍자적인 민중예술로, 조선 후기 평민 문학의 정수로서 국민문학으로 자리매김을 함.  12마당이었던 판소리가 신재효에 의해 6마당이 정리되었고, 현재는 다섯 마당만 전해짐.
㉦ 민속극 : 가면극(탈춤)이 대표적이며, 춤,노래,대사,몸짓을 섞어가며 관중과 더불어 행해지는 종합 예술로, 역시 평민 의식이 극명하게 표현된다.  지역에 따라 산대놀이, 해서탈춤, 오광대놀이, 야유 등이 있음.


6. 
개화기 문학

 

1) 시대적 배경
㉠ 역사적 격동기 : 문학,사상,문화,제도의 근대화와 문호 개방의 소용돌이 속에서 독립된 주권 국가의 자주권 확보를 위한 움직임이 지속됨.
㉡ 근대식 교육기관의 설립과 신문,잡지 발행으로 사회적 변혁의 분위기가 고조됨.
㉢ 급박한 시대 변화에 대응하려는 지식인들의 계몽의식이 확산됨.
㉣ 개화 계몽 사상, 애국 독립사상, 자주의식 등이 사상적 배경이 됨.

 

2) 문학의 특징
㉠ 문어체 문장에서 구어체에 가까운 문장으로 변화됨.
㉡ 자주정신의 각성으로 계몽적 이념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주를 이룸.
㉢ 전통적 문학 형식을 기반으로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신소설 등 새로운 장르가 모색됨.

 

3) 대표 갈래 및 작품
㉠ 개화가사 : 최제우의 <용담유사>를 비롯하여 '독립신문'이나 '대한매일신보'에 발표된 가사로, 4 · 4조 4 음보의 운율과 애국 계몽을 주된 내용으로 함.
㉡ 창가 : 3음보격의시행을 서양식 악곡에 따라 부른 노래로, 문명개화의 시대적 필연성, 신교육 예찬, 새 시대의 의욕 고취, 청년들의 진취적 기상 등 계몽적 내용을 담고 있다. <독립가> <애국가> <동심가> <경부 텰도 노래> <세계 일주가> 등.
㉢ 신체시 : 개화가사, 창가의 단계를 거쳐 종래의 정형적 시형식을 탈피하여 자유로운 율조로 새로운 사상을 담으려 했던 실험적이고 과도기적인 시가다. <해에게서 소년에게> <구작 3편> <꽃두고> <우리 영웅> 등.
㉣ 신소설 : 1900년대 중반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이 발표되기까지, 당대의 시대적 문제와 사회 의식을 반영했던 과도기적 소설의 형태이다. 언문일치 문체의 도입, 묘사 중심의 서술 시도, 평면적 구성 방식의 탈피, 배경의 현실성과 사실적 인물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 혈의 누> <은세계> <모란봉> <자유종> <화의 혈> <추월색> <금수회의록> 등.
㉤ 창극 · 신파극 : 창극은 판소리를 등장인물에 따라 배역을 나누고 창으로 연극하는 형태를 말하며, 신파극은 상업주의적 대중 연극으로 일본을 통해서 들어온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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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학의 흐름 (2) : 현대문학의 모색과 정립기

 

 

1. 시대적 배경

 

㈀ 개화기의 애국계몽이 일제 강점 이후 민족 독립 운동으로 전환되어 민족적 수난에 대응하는 문학의 근대적 양상이 태동됨.
㈁ 3 · 1 운동의 실패 : 정치적 좌절감과 더불어 민족 해방 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됨.
㈂ 사회 단체의 결성과 계급주의 사상의 등장 : 3 · 1 운동 실패 후 청년단체, 정치단체, 노동단체 등이 결성되었으며, 1917년 러시아 혁명 후 전 세계로 퍼지기 시작한 계급주의 사상이 도입됨.
㈃ 일제의 민족 탄압 : 만주 사변을 계기로 일제는 우리 민족에 대한 수탈과 탄압을 더욱 철저히 하고, 검열체제와 사상통제를 더욱 강화함. 

 


2. 1910년대 문학

 

⑴ 자유시
① 형성 배경 : 근대적 잡지(소년, 청춘, 학지광, 태서문예신보 등)의 간행, 서구 근대문학의 영향
② 특징
㉠ 계몽 의식으로부터의 탈피
㉡ 운율에 대한 새로운 모색과 실험 정신 추구
㉢ 관습적 형태에서 벗어나 미의식의 표현에 집착함.
㉣ 서구의 상징주의 시와 시론의 소개를 통해, 개성적 내면 탐구와 사물에 대한 감각적 조응의 시적 태도를 지니게 됨.
③ 대표작 : 김억 <봄은 간다>,     주요한 <불놀이>,      황석우 <벽모의 묘> 등.

 

⑵ 근대소설
① 특징
㉠ 현실적 소재
㉡ 사실적 문체
㉢ 서술과 묘사를 통한 이야기 전개
㉣ 플롯의 다양성
② 대표작 : 이광수의 <어린 희생>, <소년의 비애>.
                 현상윤의 <한의 일생>, <핍박>
                 이광수의 <무정>(1917) → 최초의 현대적 장편소설

 

⑶ 희곡
① 창작극 : 조중환의 <병자삼인>,  윤백남의 <운명>,  이광수의 <규한> 등.
② 번역극 : 신극 운동의 전개와 함께 서양과 일본의 희곡이 번역됨.

 

⑷ 주요 신문 및 잡지
① 매일신보 → <대한매일신보>를 강제 매수하여 발행한 신문
② 붉은 저고리, 새별, 아이들 보이 → 최남선이 주재한 어린이 계몽잡지
③ 청춘 → 최남선 주재의 월간 종합지.  
④ 학지광 → 최팔용, 현상윤 등이 주관한 동경 유학생회 기관지.
⑤ 유심 → 한용운이 주재한 불교 계몽과 근대적 교리 해석을 위한 잡지.
⑥ 태서문예신보 → 장두철, 순 국문 문예 주간지로 서구 문단의 동향과 시론의 도입 및 번역시 소개
 

3. 1920년대 문학

 

⑴ 시
① 특징
㉠ 낭만적, 퇴폐적 상징시의 유행
㉡ 경향시의 등장과 사회의식의 대두
㉢ 전통 지향의 흐름 형성 : 전통 계승의 시(김소월, 한용운 등)와 시조 부흥 운동의 전개

 

② 낭만주의 시
㉠ 배경 : 3 · 1 운동의 실패, 서구 상징주의 시의 영향에 의한 세기말적 퇴폐주의의 만연 등
㉡ 경향 : 퇴폐적, 유미적, 허무적, 감상적 경향
              자연으로의 도피 및 동양적 체념과 무상감의 표출
              산문투의 서술적 문체와 영탄적 어조
㉢ 대표시인 및 대표작
→ 이상화 <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박종화 <청자부>, <흑방비곡>
    박영희 <월광으로 짠 병실>
    홍사용 <나는 왕이로소이다>

 

③ 경향파 시
㉠ 배경 : 지식인들의 일본 유학을 통한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 일제 식민 통치에 대응하려는 사회단체들의 결성, 계급주의 문학 단체인 카프(KAPF)의 결성과 본격적인 사회주의 문학 이론의 도입.
㉡ 경향 : 막연한 울분으로부터 당대의 현실에 대한 인식과 저항 의식으로 확대된 시적 인식.
              무산계급(노동자, 농민)의 현실을 부각시키려는 소재 선택
              사회주의 사상의 주입과 선전을 목적으로 한 선전,선동적인 구호나 개념 서술의 표현.
              산문투의 문체 및 인물과 사건 전개의 요소를 도입하여 서사적인 양식 개발.
㉢ 대표 시인 및 대표작
→ 임화의 <우리 오빠와 화로>,   김기진의 <한 개의 불빛>

 

④ 민족주의 시
㉠ 배경 : 1920년대 중반 최남선, 주요한, 이은상 등을 중심으로 한 '국민문학파'의 대두.
              전통적 문화 유산의 계승과 역사 탐구 → 시조와 민요에 대한 관심 및 조선사 연구.
㉡ 경향 : 창작에 있어서 민족주의 이념의 구현
              모국어에 대한 애정과 찬양의 태도
              문화,학술적 연대에 의한 문예 부흥 운동
              민족적 개성 및 향토성의 옹호 
㉢ 시조 : 민족 정서의 회복을 위한 시어 사용
              연시조,양장시조 등 현대 시조로서의 형태 혁신
              님에 대한 그리움, 국토 예찬, 조국의 역사 회고 등의 주제 형상화
              최남선의 <백팔번뇌>, 이은상의 <노산 시조집>, 이병기의 <가람 시조집> 등.
㉣ 전통적, 민요적 서정시
       → 민중적 정서와 향토적 정조의 표현
           일상적이고 평이한 우리말 구사
           민족 현실에 대한 자각을 전통적인 시정신에 입각하여 형상화하려는 태도를 지님.
           김동환, 주요한, 김소월, 한용운 등.

 

⑵ 소설
① 특징
㉠ 근대적 소설 문체의 발전 : 문장 어미의 확실한 시제 표현, 삼인칭 단수인 '그'의 의식적 사용
㉡ 사실주의적 소설 인식 : 개화기의 계몽주의 문학관을 버리고, 문학의 자율성을 인정하는 한편,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리려는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문학관을 수용함.
㉢ 소설 기법의 발전 : 어휘의 신중한 선택, 치밀한 구성과 객관적 묘사, 인상적인 결말 처리 방법 등 기법상의 두드러진 변화를 가져옴.
㉣ 사회 비판 의식의 소설화 : 1925년 KAPF 결성을 계기로 사회적 비판과 투쟁의식을 강조하는 경향 소설이 등장함.

 

② 경향
㉠ 자아의 각성을 통한 사회와 현실의 재인식
㉡ 식민지 궁핍 체험의 소설화
㉢ 살인과 방화 등 극단적인 결말 처리
㉣ 계급 대립의 구도와 노동 소설의 등장

 

③ 대표작 및 특징
㉠ 김동인 → 현대 단편 소설 확립, 순수문학 주장.  <감자> <배따라기> <광화사> <운현궁의 봄> 등
㉡ 염상섭 → 식민지적 암울한 현실에서의 지식인의 고뇌, 도시 중산층의 일상적인 삶을 다룸.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두 파산> <삼대> 등.
㉢ 현진건 → 치밀한 구성과 객관적 묘사로 사실주의적 단편소설을 씀. <빈처> <운수 좋은 날> <불>
㉣ 나도향 → 낭만적 감상주의 경향, 어두운 농촌 현실을 묘사. < 물레방아> <벙어리 삼룡이> <뽕>
㉤ 최서해 → 체험을 바탕으로 한 하층민의 가난을 주요 문제로 삼음. <탈출기> <홍염> <박돌의 죽음> 등.
㉥ 주요섭 → 신경향파 문학에서 출발하여 서정적이고 휴머니즘적인 소설을 씀. <사랑손님과 어머니> <아네모네의 마담> <인력거꾼> 등.

 

⑶ 기타 문단의 동향
① 희곡 → 신파극의 탈피와 근대극의 시도
                '극예술 협회'와 '토월회'가 중심이 됨.
② 프로문학과 민족주의 문학 간의 이념 논쟁
→ 계급사상을 강조한 프로 문학계와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한 민족주의 계열의 내용과 형식 논쟁
③ 민족 신문의 발간과 동인지의 유행
- 창조(1919)       ⇒ 최초의 순 문예 동인지.                         김동인, 주요한, 전영택
- 폐허(1920)       ⇒ 퇴폐주의적 성향의 동인지.                    염상섭, 오상순, 황석우, 김억
- 개벽(1920)       ⇒ 천도교 기관지, 카프의 기관지화 됨.        박영희, 김기진
- 장미촌(1921)    ⇒ 최초의 시 전문 동인지                          박종화, 변영로, 황석우, 노자영
- 백조(1922)       ⇒ 낭만주의적 경향의 문예지.                    현진건, 나도향, 이상화, 박종화 등
- 조선문단(1924) ⇒ 카프에 대항한 민족주의의 문예지.         이광수, 방인근
- 해외문학(1927) ⇒ 외국 문학 소개에 치중함.                      김진섭, 김광섭, 정인섭, 이하윤
- 문예공론(1929) ⇒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절충.                 양주동
 

 

4. 1930년대 문학

 

⑴ 시
① 특징
- 순수 서정시의 등장 (순수시)
- 모더니즘 시의 등장 (주지시)
- 반주지적 생명성의 탐구 (생명파)
- 자연과의 친화를 노래 (청록파)
- 저항과 참회의 시

 

② 시문학파 시
- 배경
㉠ 1920년대 중반 이후 프로문학과 민족주의 문학의 대립으로 인한 이념적 문학 풍토에 반발
㉡ 박용철,김영랑의 주도로 <시문학> <문예월간> <문학>등의 순수시 잡지가 간행되고, '구인회' 및 '해외 문학파'와 같은 순수 문학 동인이 결성됨.
- 특징
㉠시어의 조탁과 시의 음악성 중시
㉡시적 변용에 의거하는 순수 서정시의 창작 과정 강조
㉢자율적인 존재로서 시의 본질 탐구
- 대표 시인 및 작품 경향
㉠ 김영랑 : 투명한 감성의 세계를 운율감있는 고운 시어로 표현.  <모란이 피기까지는> <오월>
㉡ 박용철 : 감상적인 가락으로 삶에 대한 회의 노래.  <떠나가는 배> <싸늘한 이마>
㉢ 정지용 : 감각적 인상을 세련된 시어와 향토적 정취로 표현.  <유리창> <향수> <바다>
㉣ 이하윤 : 해외 시의 소개를 통한 서정시론 수용.   <들국화> <물레방아>

 

③ 전원파 시
- 배경 : 1930년대 후반 극심한 일제의 탄압 아래 현실로부터 도피하려는 의식의 반영
             서구 의존적인 시관(詩觀)에서 탈피하여 동양적 세계관을 중시하려는 경향의 대두.
- 특징
㉠ 이상향으로서의 전원 생활에 대한 동경과 안빈낙도의 세계관
㉡ 서경적 묘사를 토대로 한 자족적 정서
㉢ 자연 친화적이며 관조적인 태도
- 대표 시인 및 경향
㉠ 신석정 : 자연친화의 목가적 시풍으로 이상향에의 동경 노래.  <슬픈 구도> <그 먼 나라를 ~>
㉡ 김동명 : 낭만적인 어조로 전원적 정서와 민족적 비애 노래.  <파초> <내 마음은> <진주만>
㉢ 김상용 : 농촌 귀의와 동양적인 관조의 세계 노래.  <남으로 창을 내겠소> <마음의 조각>

 

④ 모더니즘 시
- 배경
㉠ 1920년대 감상적 낭만주의와 같은 전근대적인 요소를 배격하고 현대적인 시의 면모를 확립하고자 하는 의도
㉡ 서구의 신고전주의 철학 및 초현실주의, 다다이즘, 입체파, 미래파, 이미지즘 등 현대적 문예사조의 이념이 본격으로 수용됨.
- 특징
㉠ 구체적 이미지에 의한 즉물적(卽物的)이고 지성적인 시 강조
㉡현대 도시 문명에 대한 상황적 인식과 비판적 감수성 표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시학에 의거한 의도적인 시의 창작
㉣전통에 대한 거부와 언어에 대한 실험 의식 및 내면 심리의 탐구
- 대표 시인 및 경향
㉠ 김기림 : 해학과 기지를 동반한 감각적 시어로 현대문명을 현상적으로 관찰함. <바다와 나비>
㉡ 이   상 : 전통적 관습에서 벗어난 초현실주의적 언어 실험의 난해시. <오감도> <거울>
㉢ 김광균 : 회화적 이미지의 구사로 도시적 서정과 소시민 의식을 표현. <와사등> <외인촌> <추일서정> <설야> <뎃상> 등
㉣ 장만영 : 농촌과 자연을 소재로 감성과 시각을 기교적으로 표현.  <달,포도,잎사귀>

 

⑤ 생명파 시
- 배경
㉠ 모더니즘 시의 서구 지향적 태도와 기교 위주의 시 창작에 대한 반발
㉡ 1930년대 후반 시문학 전반의 침체 현상에 대한 타개 노력
㉢ <시인부락> <자오선> <생리>지를 중심으로 한 시인들의 부각
- 특징
㉠ 삶의 깊은 고뇌와 본원적 생명력의 탐구 정신 강조
㉡ 토속적인 소재와 전통적인 가치 의식 추구
㉢ 철학적 사색으로 시의 내부 공간 확대
- 대표 시인 및 작품 경향
㉠ 서정주 : 원시적 생명의식과 전통적 정서에 의거한 인생의 성찰.
                  <화사> <자화상> <국화 옆에서> <동천> <귀촉도>
㉡ 유치환 : 삶의 허무와 본원적 생명에 대한 형이상학적, 사변적 탐구.
                  <깃발> <울릉도> <일월> <생명의 서> <바위>

 

⑥ 청록파 시
- 배경
㉠ 일제말 군국주의 통치에 따른 문학적 탄압에 대한 소극적 대응
㉡ 물질문명에 대한 거부로서 은둔과 관조의 태도 형성
㉢ 모더니즘 시의 퇴조 이후, 김상용 · 김동명 · 신석정 등의 목가풍 전원시 창작
㉣ <문장>지를 통해 순수 서정을 지향하는 시인들의 등단
- 특징
㉠ 자연을 소재로 한 자연 친화적인 태도 표출
㉡ 향토적 정조와 전통 회귀 정신의 강조
㉢ 해방 후 전통적 서정시의 흐름 주도
- 대표 시인 및 작품 경향
㉠ 박목월 : 민요적 율조에 의한 향토적 정서의 표현.  <산도화> <윤사월> <나그네> <이별가>
㉡ 박두진 : 이상향으로서 자연에 대한 신앙과 생명력 넘치는 교감의 표현
                              <도봉> <묘지송> <향현> <해>
㉢ 조지훈 : 고전적 감각을 바탕으로 옛것에 대한 향수와 선적 관조를 노래함.
                              <고풍의상> <승무> <봉황수> <민들레꽃>

 

⑦ 저항시
- 배경 : 일제에 대한 저항의지를 승화한 시를 지칭하는 것으로, 현실에 대한 철저한 내면적 인식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구도자 내지 예언자적인 자세로 표현하여 정신적인 시의 영역을 구축함.
- 대표 시인 및 작품 경향
㉠ 이육사 : 고도의 상징성 및 절제된 언어, 남성적 어조로 불굴의 지사적 기개와 강인한 대결 정신을 노래함. <광야> <절정> <청포도> <교목> 등.  유고시집 <육사시집>
㉡ 윤동주 : 자기 반성적 사색, 양심적인 삶에의 의지와 순교자적 정신을 노래함. <서시> <자화상> <참회록> <또 다른 고향> <쉽게 씌어진 시> 등.
㉢ 심    훈 : 격정적 언어와 예언자적 어조를 통해 해방의 열망을 노래함.  <그 날이 오면>

 

⑧ 기타
- 전통적 현실주의
㉠ 배경 : 1930년대 중반 카프의 해산으로 이념 지향적인 시가 퇴조한 후 전통적인 민중들의 삶을 소재로 생활의 현실과 민중적 정서를 그려내고자 하는 경향이 대두됨.
㉡ 대표 시인 및 경향
ⓐ 백   석 : 민속적 소재와 서사적 이야기시의 구조로 향토적 정서와 공동체 의식을 추구함. <산중음>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여우난 곬족>
ⓑ 이용악 : 일제하 만주 유이민 생활 현실과 감정을 체험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민중시적 전통을 확립함. <낡은 집> <오랑캐꽃>

 

⑵ 소설
① 특징
- 장편소설의 활발한 창작 : <삼대> <탁류> <태평천하> <인간문제> 등.
- 일제하 지식인 문제의 작품화 : <날개> <레디 메이드 인생>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농촌을 제재로 한 소설의 확산 : <상록수> <동백꽃> <사하촌> 등.
- 역사소설의 유행 : <운현궁의 봄> <금삼의 피> <무영탑> 등.
② 전개 양상
- 도시 감각과 현대인의 상황 제시 : 예) <날개>
- 풍자적 기법을 통한 우회적 현실 비판 : 예) <치숙>
- 총체적 현실 탐구와 사회적 전형의 창조 : 예) <삼대>
- 농민의 삶에 대한 현실적 인식 : 예) <사하촌>
- 토속적 세계의 근원적인 탐구 : 예) <무녀도>
③ 대표작가 및 대표작
- 채만식 : 일제하 사회현실을 풍자적으로 그림.   <태평천하> <탁류> <치숙> 등
- 이효석 : 소설을 시적 수필의 경지로 승화시킴. <메밀꽃 필 무렵> <돈> <산> <들> <분녀> 등
- 김유정 : 농촌의 현실을 해학적으로 그림.  <동백꽃> <봄봄> <만무방> <산골 나그네> <소나기>등
- 이   상 : 심리주의적 내면 묘사 기법인 의식의 흐름을 추구.  <날개> <종생기> <봉별기> 등
- 김동리 : 토속적, 신비주의적, 사실주의적 경향과 무속신앙을 배경으로 함.
                        <무녀도> <황토기> <바위> <역마> <까치소리> 등
- 이무영 : 사실주의적 경향의 농촌소설. <제1과 제1장> <흙의 노예>
- 심    훈 : 민족주의와 사실주의적 경향의 농촌계몽소설.  <상록수> <직녀성> <영원의 미소> 등
- 황순원 : 범생명적 휴머니즘 추구. <카인의 후예> <독 짓는 늙은이> <목넘이 마을의 개> 등
- 안수길 : 민족적 비극을 서사적으로 전개함.  <제3인간형> <북간도> <적십자 병원장>

 

⑶ 기타 문단의 동향
① 극문학 : 본격적 근대극과 시나리오의 창작
→ '극예술 연구회'를 중심으로 사실주의적인 희곡이 창작,공연되었으며, 발성 영화의 도입으로 저항적 주제의 시나리오 작품이 쓰여짐.
② 수필 : 근대적 수필의 본격화
→ '해외문학파'를 중심으로 서구의 근대 수필 이론이 도입되고, 이양하, 김진섭 등 전문 수필가가 등장함.
③ 비평 : 다양한 비평 방법론의 확립
㉠ 예술주의 비평 : 순수문학의 논의(김환태, 김문집)
㉡ 휴머니즘 비평 : 인간성의 회복과 태도론의 제기(백철, 이헌구)
㉢ 주지주의 비평 : 주지적 경향의 현대 영미 비평 이론 소개(최재서, 김기림)
④ 1930년대 주요 잡지
- 시문학(1930) → 언어의 기교, 순수한 정서를 중시하는 순수시 지향 (박용철 주관)
- 삼사문학(1934) → 의식의 흐름에 따른 초현실주의적 기법 (신백수, 이시우 주관)
- 시인부락(1936) → 시 전문지. 창작시 및 외국의 시와 시론 소개 (서정주 발행)
- 자오선(1937) → 시전문지.  모든 경향과 유파를 초월함.  (서정주 발행)
- 문장(1939) → 월간 종합 문예지. 고전 발굴에 주력. 신인 추천제. (김연만 발행)
- 인문평론(1939) → 월간 문예지. 작품 발표와 비평 활동에 주력함. (최재서 주관)

 

 

 

 

한국 문학의 흐름(3) : 해방공간과 전후의 문학

 

 

1. 시대적 배경 및 문학적 상황

 

⑴ 8. 15 해방
→ 역사적 전환점인 동시에, 좌 · 우익의 이념적 갈등이 첨예화되는 시기
⑵ 6. 25 전쟁
→ 우리 민족의 삶의 황폐화를 가져왔으며, 냉전 체제 강화로 냉전의식이 점차 확산되어 감.
⑶ 문학적 상황
㈀ 문단의 양분 현상 : 좌익 성향의 '조선 문학가 동맹'과 우익 측의 '전국 문화 단체 총 연합회'가 결성되어 이론적 논쟁을 통한 갈등이 심화됨.
㈁ 일제하의 체험과 귀향의식귀향 의식 : 해방 후 일제하의 절박한 삶의 체험을 회상하고, 고향을 잃은 자들의 귀향 의식을 표현하려는 주제 의식이 나타남.
㈂ 참여문학과 순수문학의 정립 : 6. 25 전쟁 후 현실참여적인 주지주의 문학과 전통 지향적인 순수 문학의 맥이 형성됨.
㈃ 전후문학과 서구 실존주의의 영향 : 전쟁 체험과 전후의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문학이 등장했으며, 인간 존재의 해명을 담은 작품이 등장함.

 

 

2. 해방 공간의 문학

 

⑴ 시
① 배경 : 8. 15 해방의 감격과 역사적 의미에 대한 시적 인식의 보편화 및 이념적 갈등의 반영
② 특징
㉠ 해방의 현실에 대한 시대적 소명 의식을 예언자적 목소리로 표출
㉡ 직접적 체험에 의한 열정적 정서 표출과 급박한 호흡의 언어 구사
㉢ 해방 전사를 추모하는 헌사(獻詞)나 찬가(讚歌)의 성격을 띤 대중적인 시형
㉣ 인생에 대한 관조와 전통 정서의 추구
㉤ 창작의 집단화 경향이 두드러져 합동 시집이 간행되기도 함. <해방 기념 시집> <횃불> 등.
③ 작품 경향
㉠ 좌익 진영의 시
- 인민 민주주의 노선에 의거하여 강렬한 투쟁의식과 선전 · 선동의 정치성 짙은 이념적 작품
- 문학의 적극적 현실 참여를 강조하려는 목적 아래, 혁명적 낭만주의를 계기로 한 진보적 리얼리즘 문학 노선을 따름.
- 대표시집 : 오장환 <병든 서울>,  임화 <찬가>,   이용악 <오랑캐꽃>,  박아지 <심화> 등.
㉡ 우익 진영의 시
- 이념적 · 정치적 색채를 동반하지 않은 순수 서정시 계열의 작품 및 민족의 전통적 문화유산과 가치관을 옹호하려는 입장
- 인생에 대한 관조와 전통 정서의 탐구로 집약되는 순수 서정시의 성격은 분단 이후 시단의 주도적 흐름을 형성함.
- 대표시집 : 청록파 시인의 <청록집>, 김상옥 <초적>, 유치환 <생명의 서>, 신석정 <슬픈 목가>

 

⑵ 소설
① 특징
㉠ 식민지적 삶의 극복 : 일제시대를 반성하고 그 체험을 승화시켜 해방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함.   예) 채만식 <논 이야기>,    김동인 <반역자> 등.
㉡ 귀향 의식과 현실적 삶의 인식 : 해방 직후의 삶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지식인 문제와 귀향 의식을 묘사함.  예) 김동리 <혈거부족>, 이무영 <굉장 소전> 등.
㉢ 분단의식 : 분단 문제 및 미 · 소 양군의 진주와 군정을 그림.   예) 염상섭 <삼팔선>, <이합> 등.
㉣ 순수소설과 역사소설의 부각 : 순수 문학적 입장에서 보편적인 삶을 다룬 순수 소설과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역사소설이 창작됨.     예) 염상섭 <임종> <두파산>,  박종화 <홍경래> 등.
② 작품 경향
㉠ 식민지 체험의 비판적 논리화
㉡ 해방 공간의 소설적 형상화

 

 

3. 전후문학(1950년대 문학)

 

⑴ 시
① 배경
㉠ 전쟁으로 인한 정치적 · 문화적 불모성이 심화됨.
㉡ 역사와 현실, 개인과 사회, 시대와 공간 사이의 역학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적 인식의 필요성
② 특징
㉠ 전쟁 체험과 전후의 사회 인식을 바탕으로 한 시적 소재의 영역 확산
㉡ 현실 참여적인 주지시와 전통 지향적인 순수시의 대립
㉢ 실존주의의 영향에 따른, 존재에 대한 형이상학적 통찰 및 휴머니즘의 회복 강조
㉣ 풍자와 역설의 기법과 현실에 대한 지적 인식을 통한 비판 정신의 첨예화
③ 작품 경향
㉠ 전쟁 체험의 시
- 동족 상잔의 비극적 체험을 시인의 내면적 인식으로 수용하여, 시대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식을 모색함.
- 절망적 인식을 개인적 비극에 국한시키지 않고 민족적 차원으로 끌어올려 시적 보편성 획득.
 예> 신석정의 <산의 서곡>,  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  구상의 <초토의 시> 등   
㉡ 모더니즘 시
- 문명 비판 : <후반기> 동인을 중심으로 1930년대 모더니즘 시의 방법과 정신을 계승 · 발전시켜, 현대 도시 문명의 메커니즘과 그 어두운 의식적 단면을 감각적 이미지와 실험적 형태, 이국적 정서를 통해 표현함.
    예> 김경린의 <국제 열차는 타자기처럼>, 조향의 <바다의 층계>,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등
- 지적인 내면 의식 : 사회 현상에 비판적으로 대응하려는 주지적 성향과 형이상학적인 존재 인식을 통해, 전후의 허무 의식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질서를 회복하려는 내면적 의지를 표현함.
     예> 송욱의 <하여지향>, 김춘수의 <꽃을 위한 서시> , 김수영의 <공자의 생활난> 등.
㉢ 전통적 서정시
- 휴머니즘 지향 : 전쟁으로 인한 인간성 상실을 반성하고, 삶의 본질에 대한 사색과 소생의 의지를 안정된 언어로 표현함.
     예> 이형기의 <비>, 박남수의 <새>, 정한모의 <가을에> 등
- 고전주의 지향 : 전통적인 정서와 한의 가락이 결합되어 전아하면서도 정적인 깊이를 지닌 순수 서정을 표현함.
      예> 박재삼의 <울음의 타는 가을 강>, 이동주의 <강강술래>, 박용래의 <저녁 눈> 등.

 

⑵ 소설
① 배경
㉠ 6. 25 전쟁 체험으로 인한 민족의 비극적 현실상
㉡ 전후 사회의 혼란된 가치관과 정신적 상처
㉢ 서구식 교육을 받은 신진 작가들에 의한 새로운 문학관 형성
② 특징
㉠ 전후의 다양한 현실 인식 : 전후 사회와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으로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
         예>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장용학의 <요한시집> 등
 ㉡ 현실 참여 의식 : 개인과 사회의 갈등 문제를 다루면서 소외된 삶의 문제, 삶의 내부에 자리한 부조리한 현실 인식, 행동을 통한 참여 문제를 다루어 참여 문학의 전통을 수립함.
         예> 김성한의 <바비도>, 선우휘의 <불꽃> 등.
㉢ 순수 소설 : 인간의 본질적인 삶의 문제를 서정적 필치로 다룸.
         예> 오영수의 <갯마을>,  강신재의 <절벽> 등.
㉣ 서구 실존주의 문학의 영향 : 인간의 본질 문제, 인간 존재의 해명 등을 다룬 작품들이 등장함.
         예> 김성한의 <오분간> 등.
③ 작품 경향
㉠ 전쟁 체험과 민족 현실의 자각
- 전쟁 체험의 작품화 : 오상원의 <유예>, 선우휘의 <불꽃> 등.
- 전쟁 속의 삶과 그 방향 : 안수길의 <제3 인간형>, 김동리의 <밀다원 시대>, 염상섭의 <취우> 등.
㉡ 전후의 소외된 삶과 실존적 상황 인식
- 전후 실존적 삶의 현실과 허무의식 : 이범선의 <오발탄>, 손창섭의 <비 오는 날><잉여인간> 등.
- 전쟁의 후유증과 그 극복 : 전쟁으로 인한 육체적 · 정신적 파멸.  현실의 인식과 극복 의지 등. 하근찬의 <수난이대>, 황순원의 <학> 등.

 

⑶ 기타 문학 동향
① 희곡, 시나리오 : 전후 문학의 성격을 띤 것과 현실 참여적인 성격의 희 곡이 중심이고, 기타 개인과 사회의 갈등, 문명 비판을 다룸.  
       예> 유치진의 <나도 인간이 되련다>, 차범석의 <불모지>, 하유상의 <젊은 세대의 백서> 등
② 수필 : 예술적 향기가 짙은 작품들이 많이 나옴.
      예> 조지훈의 <지조론>, 마해송의 <사회와 인생>, 이희승의 <벙어리 냉가슴>, 노천명의 <나의 생활 백서>, 계용묵의 <상아탑> 등.

 

 

 

한국 문학의 흐름(4) : 산업화와 민족문학의 새로운 단계

 

 

1. 시대적 배경 및 문학적 상황

 

⑴ 시대적 배경
㈀ 정치적 격동기 : 4. 19 혁명, 5. 16 구테타, 10월 유신 등 일련의 정치적 사건이 일어남.
㈁ 민중적 시민 의식과 비판적 지성주의 고양 : 1960년 4. 19를 계기로 진보에 대한 믿음과 인간이 역사의 창조적 주체라는 인식이 부각됨.
㈂ 산업화의 진전과 사회적 갈등 : 1960년대부터 전개된 경제 개발 계획과 급속히 진전된 산업화의 영향으로 도농의 격차, 인간 소외, 빈부 갈등 등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의식이 시작됨.

 

⑵ 문학적 상황
㈀ 문학의 현실 참여 문제
㈁ 민족의 비극과 분단 현실에 대한 심화된 인식
㈂ 사실주의 경향의 문학
㈃ 서정과 기교의 문학
㈄ 민족 · 민중의 주체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2. 1960년대 문학

 

⑴ 시
① 배경
㉠ 정치적 격동기를 겪으며 자유와 평등의 가치 지향과 시대정신의 형성
㉡ 경제적 근대화에 따른 표면적인 문화 안정과, 그로 인한 민주적 시민 의식의 성숙
㉢ 해방 후 시의 다양한 모색들이 정착되고 본격적인 현대시의 성격 확보
㉣ 신춘 문예의 활성화와 시 동인지들의 다량 발간으로 시의 대중화 촉진
② 특징
㉠ 근대화로 인한 사회적 모순과 비인간화에 대한 비판과 저항
㉡ 6. 25 전쟁의 상흔과 민족 분단의 비극에 대한 역사적 관심과 성찰
㉢ 서정주의와 시적 언어에 대한 집착으로 시문학의 본질적 영역 탐구
㉣ 현대 시조 창작의 활성화
㉤ 체계적인 시론의 탐구와 현대시의 성격 규명 작업 본격화
③ 작품 경향
- 현실참여의 시
㉠ 시민 의식의 각성과 사회 현실의 모순 비판
예> 박두진의 <우리는 아직 깃발을 내린 것이 아니다>,  김수영의 <푸른 하늘을><폭포><풀>
㉡ 분단의 비극과 민중적 역사의식의 형상화
예> 박봉우의 <휴전선>,   신동엽의 <껍데기는 가라><금강> 등.
- 순수 서정시
㉠ 휴머니즘적 서정시 : 삶의 본질에 대한 사색과 긍정적 인식으로서 사랑의 의미를 제시함.
예> 정한모의 <가을에><아가의 방>,  조병화의 <의자>,  김남조의 <너를 위하여> 등.
㉡ 전원적 서정시 :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서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자연친화적이고 토속적 소재와 관조 내지 명상의 태도를 보임.
예> 이동주의 <혼야><강강술래>,  박재삼의 <춘향이 마음> 등.
- 현대 시조
㉠ 시조 문학 활성화의 동기 : 당대의 자유시에 나타난 언어 실험의 난해성과 현실 참여적 태도의 구호성, 지나친 지적 태도에 의한 서정성의 약화 현상에 대한 반성.  시조 전문지의 간행 및 시조시인 배출.
㉡ 특징적 경향
→ 시조 고유의 미감을 잃지 않은 채 새로운 서정의 개발로 전통의 현대적 계승을 실현함.
    시조 고유의 리듬을 파괴하고 자유시와의 경계를 허물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남.
㉢ 대표 작가 및 작품
→ 김상옥 : 고전적 기품과 향토적 정조 및 엇시조 가락 구사.  <사향> <봉선화>
    이호우 : 서경적 관찰과 묘사에 의한 감각적 시풍과 구별배행의 형태. <개화> <살구꽃 피는 마을>
    정완영 : 민족사적 서정의 표현으로 고전적 정서와 현대적 인식을 통일시킴.  <조국>
    이영도 : 섬세한 여성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현실적 관심을 표현함.  <낙화> <진달래>

 

⑵ 소설
① 특징
㉠ 지식인의 삶에 대한 치열한 고뇌와 세련된 감수성
㉡ 냉전 의식에서 벗어나 분단의 현실에 대한 심화된 인식 형성
㉢ 농촌과 농민의 현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산됨.
㉣ 구세대 작가들에 의해 역사에 대한 거시적 안목 형성.
② 작품 경향
- 전쟁의 상흔과 민족의 비극 조명
→ 전쟁으로 인한 피해와 전쟁의 비극성을 증언함으로써, 비참한 인간의 삶과 민족의 비극 조명. 
        예> 오상원의 <황선지대>,  황순원의 <나무들 비탈에 서다>,  하근찬의 <수난이대> 등.
- 현실 비판 의식
→ 4. 19와 5. 16으로 드러나 사회 모순과 부조리한 현실, 서민층의 비참한 삶의 모습 등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비판적 시각으로 고발함.
       예> 김정한의 <모래톱 이야기>, 손창섭의 <부부>, 이호철의 <판문점><소시민> 등
- 근대사를 다룬 역사소설
→ 1930년대의 야사적, 복고적 특성이 많았던 역사 소설에서 탈피하여, 진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우리 민족의 근대사를 추적함.
예> 안수길의 <북간도>, 김정한의 <수라도>, 서기원의 <혁명>, 하근찬의 <족제비><일본도> 등.
- 내성적 관찰 : 내성적 기교주의 경향.
㉠ 관념소설의 등장 : 예> 최인훈의 <가면고><회색인>
㉡ 감수성의 혁명 : 예> 김승옥의 <생명연습><무진기행>
㉢ 세련된 언어 구사 및 심리 묘사 :  예> 서정인의 <후송>
㉣ 지식인의 치열한 고뇌 : 예> 이청준의 <퇴원>
㉤ 도시적 감각과 인간 소외의 현장 : 예> 최인호의 <타인의 방>
㉥ 생생한 현장성 : 예> 박태순의 <정든 땅 언덕 위>
- 정치적 모순 비판
→ 분단의 현실 및 어두운 정치 내면 등 정치적인 문제를 다각도로 조명함.
예> 최인훈의 <광장>, 선우휘의 <아버지>, 박연희의 <침묵> 등.

 

 

3. 1970년대 문학

 

⑴ 시
① 배경
㉠ 비민주적이고 억압적인 현실 상황 인식
㉡ 대중화된 사회의 변동에 대한 비판적 반성
㉢ 청년 문화와 지적 엘리트주의의 형성
② 특징
㉠ 절박한 현실 인식을 고통스럽고 의지적인 언어로 형상화함.
㉡ 1960년대 시의 언어에 대한 자율적 인식을 극대화한 의식적 방법론이 부각됨.
㉢ 지적이면서도 내면화된 서정성이 강화됨.
③ 작품 경향
- 민중시
㉠ 민중의 현실적 삶과 정서의 형상화 : 예> 조태일의 <국토>, 신경림의 <농무>
㉡ 정치 · 사회적 현실 비판                 : 예> 김지하의 <타는 목마름으로><오적>
㉢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            : 예> 정호승의 <맹인 부부 가수>, 김창완 <인동 일기>
- 모더니즘 시
㉠ 지성과 서정의 조화                       : 예> 황동규의 <기항지>, 오세영의 <그릇>
㉡ 현대적 언어 탐구                          : 예> 김영태의 <첼로>, 이승훈의 <어휘>
㉢ 자유로운 상상력의 확장                : 예> 정현종의 <사물의 꿈>

 

⑵ 소설
① 특징
㉠ 사회적 혼란과 시대적 갈등에 고뇌하는 비판적 현실 인식을 보여줌.
㉡ 상황과 대결하여 극복하려는 능동적이고 의지적인 인간상을 형상화함.
㉢ 공동체 의식의 확산으로 역사소설, 분단문학 등 민중 문학의 지평을 확대함.
② 작품 경향
- 농촌 공동체 파괴의 현실 고발
→ 산업화에 따른 농촌의 궁핍화 현상과 농민의 고통스런 삶을 형상화함.
   예> 송기숙의 <자랏골의 비가>, 이문구의 <관촌수필> 등
-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 노동자 계층의 뿌리뽑힌 삶의 현실과 유랑 의식을 드러냄
   예> 황석영의 <객지><삼포가는 길>,  윤흥길의 <아홉 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등
- 일상적 삶의 모랄과 휴머니즘 탐구
→ 사회전반의 풍속 혼란, 윤리 의식의 동요, 자기 소외의 심화 현상을 비판적이면서도 인간에 대한 애정이 담긴 시선으로 그려냄.
    예> 최일남의 <노란 봉투>, 박완서의 <지렁이 울음소리>, 최인호의 <별들의 고향> 등
- 분단 현실의 조망
→ 전쟁의 민족사적 의미를 객관적으로 탐구함.
    예> 박완서의 <나목><엄마의 말뚝>, 윤흥길의 <장마>, 김원일의 <노을> 등.
- 민족사의 재인식
→ 민중의 삶에 근거한 민족사를 재인식하여 대하 역사소설을 씀.
   예> 박경리의 <토지>, 황석영의 <장길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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