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韓)'의 어원
'크다·넓다·높다·많다·뭇'의 뜻
수의 기본수인 하나에서 나온 '한'
'한가운데·한겨울'이라는 말에서처럼 중앙·중심이라는 뜻
'한(韓)'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설이 있습니다:
그 지역의 모습이 '간(倝, 햇빛이 찬란히 비치다)'이고
한반도로 이어지면서 외부의 침입에 대비하고 지켜야하는 '위(韋, 에워쌀위,지킬위)'가 더해져 한(韓)이 되었다
한 (韓)
우리 나라 및 우리 민족의 범칭.
나라를 가리킬 경우에는 한국(韓國), 민족을 가리킬 경우에는 한족(韓族)이라 하였다.
연원 및 변천
‘한’의 어원은 ‘크다·넓다·높다·많다·뭇’의 뜻과, 수의 기본수인 하나에서 나온 ‘한’, ‘한가운데·한겨울’이라는 말에서처럼 중앙·중심이라는 뜻이다.
즉, 이는 시공(時空)과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최상급 형용사이며, 기초이면서도 끝을 포괄하고, 또한 편벽되지 않은 중도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근대의 서양 문화나 일본 문화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전통적인 뜻으로 한옥·한복·한지 등이 사용되었고, 한반도라는 용어에서의 ‘한’이라는 말은 우리나라를 지칭하는 관형사로 사용된 말이다. ‘한’은 낱자이기 때문에 뒤에는 한자의 명사가 주로 붙는다.
서양적인 것, 신식의 것, 외래적인 것에 대해 전통적인 우리의 것, 재래종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될 경우, 고유한 우리말 앞에는 ‘한’ 대신에 ‘조선’이라는 관형사가 붙는다. 예로 조선낫·조선옷·조선쑥·조선뜸부기·조선돌조개·조선호박·조선참외 등을 들 수 있다.
한이 우리나라를 통칭하는 의미로 널리 사용된 것은 대한민국이라는 국호가 정해진 1948년 이후부터이지만, 연원은 대단히 오래된다.
근대에 국호가 조선에서 대한제국으로 바뀐 1897년부터 ‘한’이라는 용어가 많이 쓰였으며, 1919년 상해임시정부의 국호를 대한민국으로 정한 이후 조선이라는 용어와 함께 두루 사용되었다.
현대의 자유진영에 살고 있는 동포들은 한이라는 용어를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반면, 과거 공산진영이었거나 공산진영인 구소련, 중국에서는 ‘한’보다는 조선이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이 나라이름 또는 종족명으로 중국인에게 알려진 것은 서기 1세기 전반기인 후한(後漢) 광무제(光武帝) 때 이전으로 생각된다. 『후한서』 광무제본기에는 “동이(東夷)에 세 한국이 있으니 진한·변한·마한이다.”라고 하였다. 이보다 일찍 편찬되었으나 후한 이후의 역사를 다룬 『삼국지(三國志)』 위서(魏書) 동이전에도 한국이라는 용어가 네 번 나오고 있다.
이 경우의 한국은 삼한을 총칭해 사용한 말이다. 즉, 삼한이라는 용어는 ‘한’족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었지만, ‘한’족이 살고 있는 영역을 지칭할 때에 한국이라 하였다.
이 무렵 한족의 주거지역은 대체로 황해도 이남이었으나 만주일대로부터 이동해 왔다는 설도 있다. 삼한이라는 용어는 삼국통일 이후부터는 요하(遼河) 동쪽의 지역을 표현하는 말로, 나말여초에는 전국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또한 삼한은 고구려·백제·신라의 원삼국을 의미하는 용어로도 사용되었다. 이는 삼한에서 삼국이 계승되었다는 역사인식에 바탕을 둔 것이다. 고려 태조가 삼한을 통일했다고 한 경우 전국을 통일했다는 뜻 이외에, 단순히 후삼국의 통일이 아니라 원삼국을 통일하였다는 의미를 가지고 썼다.
고려의 통일공신을 삼한공신이라 칭했고, 고려 후기에 삼한벽상공신·삼한후벽상공신이 책봉된 것도 이런 용례에 속한다. 만적(萬積)이 난을 일으킬 때 “삼한의 천인을 없애버리겠다.”고 한 말에서도 삼한이 우리나라의 총칭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에서는 삼한이라는 용어는 널리 사용되지 않았고, 역사학에서 다루어졌을 뿐이다. 이는 삼한보다 역사적인 연원이 더 오래된 조선이라는 국호를 다시 썼기 때문이다.
근대에 이르러 청일전쟁에서 청나라가 패배하자 청나라와의 사대관계를 청산하고 자존의식을 높인다는 뜻으로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정하면서부터 큰한국이라는 의미의 대한이라는 용어가 많이 통용되었다. 예로 『대한매일신문』, 박은식(朴殷植)의 『한국통사』·『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이 대표적인 것이다.
이후 일제강점기에 ‘대한’은 독립운동단체나 독립군의 명칭으로 ‘조선’과 함께 우리나라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임시정부의 명칭으로 대한민국이 정해지자 독립운동단체의 이름에 대한을 많이 붙였으나, 노선을 달리한 좌익계통에서는 주로 조선이라는 용어를 썼다.
한편, 광복 이후 남북으로 분단, 두 개의 정부가 수립되자, 북에서는 조선이 국호로 사용됨으로써 한 또는 한국이라는 용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남에서도 국호는 대한민국으로 정해졌지만 단체명이나 서명 등의 고유명사에서 조선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조선보다는 한국이라는 말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명사에서도 두개의 범칭이 다 같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1980년대 이후에는 철학자들의 한사상이라는 연구를 크게 심화시켜 민족종교의 정수를 찾고 이를 체계화하려는 노력이 정력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韓
韓은 '나라이름/성 한'이라는 한자로, '한국(韓國)', '한씨(韓氏)', '한민족'(韓民族)' 등을 뜻한다.
뜻을 나타내는 韋(가죽 위)와 소리를 나타내는 倝(아침해빛날 간)이 합쳐진 형성자이다. 원래 형태는 倝과 韋가 합쳐져 韋의 위에 人이 덧붙여진 모양이었는데, 지금의 자형에서는 생략되었다. 이체자 중에 옛 형태에 가까운 '𩏑'이 있다.
원래는 우물가를 에워싸는 ‘우물 난간’이라는 뜻이었다. 설문해자에서 井垣(우물 정, 담 원)으로 풀이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선사 시대 이후로는 우물 난간이란 뜻으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고 고유명사, 특히 한국(韓國)을 뜻한다.1 더불어 한국에서는 한민족이나 한반도 지역을 의미하기도 하나 다른 한자문화권 국가에는 용례가 조금씩 다르다.
일본어에서의 음독은 'カン(칸)', 훈독은 'から(카라)'이다. 오늘날 '한국'이나 중국 전국시대의 한나라 등을 의미할 때는 전자만이 쓰이며 후자의 경우 역사적 명칭이나 전통적인 지명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 '카라'는 漢(한수 한), 唐(당나라 당)의 훈독과도 같은데, 이에 대해서 초기에는 한반도의 '가야(가라)'를 가리키던 말이 확장되어 '(당시 일본이 인식할 수 있었던) 바다 건너의 제(諸)외국'도 모두 '카라'라고 지칭하게 되었다는 설이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
용례
삼한이라는 동음이의어는 한반도 남부의 연합체인 마한, 진한, 변한을 지칭하는 이름으로 쓰이다가, 나중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를 지칭하는 이름으로 쓰이기도 하였다. 삼한은 의미가 확장되어4 한반도 지역5을 뜻하는 말로 쓰이게 되었으며, 민족을 의미하는 말로도 쓰였다. 한반도에서 삼국, 고려, 조선, 북한/한국 등이 존재했지만 이들을 통칭하는 '민족' 적인 개념의 단어는 삼한에서 유래된 한(韓)이 주로 쓰였다고 볼 수 있다. 현대 국가로서의 명칭과는 별개로, 중국/일본에서도 韓이라는 단어는 고대로부터 한반도의 국가들을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하였다.
삼한에서 차용되어 대한제국 및 대한민국의 국호로 쓰이게 된다.
단어
구한말(舊韓末)
마한(馬韓)
정한론(征韓論)
주한미군(駐韓美軍)
한과(韓菓)
한류(韓流)
한반도(韓半島)
한방(韓方)
한약(韓藥)
한복(韓服)
한식(韓食)
한옥(韓屋)
한우(韓牛)
한돈(韓豚)
한의학(韓醫學)
한지(韓紙)
한지(韓地)
대한민국(大韓民國)
한국어(韓國語)
15년 통계청 집계 기준 대한민국 인구 773,404명, 인구 순위 11위의 성씨로 주요 본관으로는 청주(淸州)가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한(성씨) 문서 참조.
한씨 중국 백가성의 15위에 해당한다. 전국칠웅 한나라도 한씨가 세워서 한나라인 것이다. 한국의 한씨는 모두 한 집안이라는 말이 있는데, 1만 명 이하의 희귀한 성씨인 곡산 한씨를 제외한 한씨들은 청주 한씨의 분파라고 한다. 또한 한씨인 사람들 대부분 이 글자를 쓴다.
한비자(韓非子)
박성한(朴成韓)
도한세(都韓勢)
성한빈(成韓彬)
용덕한(龍德韓)
이세한(李世韓)
한뢰(韓賴)
이한도(李韓道)
한동훈(韓東勳)
카라쿠니 히로타리(韓国 広足)
한경(韩庚)
한재(韓齎)
호한야(呼韓邪)
3.3. 지명
한(전국시대)(韓)
한국(韓國)
대한민국(大韓民國)
카라쿠니타케(韓国岳)
남한(南韓)
북한(北韓)
한반도면(韓半島面)
3.4. 기타
공한증(恐韓症)
금한령(禁韓令)
의치한(醫齒韓)
의치한약수(醫齒韓藥獸)
친한(親韓)
반한(反韓)
혐한(嫌韓)
필요한지(必要韓紙)
이름에 한국(韓國)이 들어간 모든 대학교와 공기업
한국도로공사(韓國道路公事)
한국전력공사(韓國電力公事)
한국철도공사(韓國鐵道公事)
한국외국어대학교(韓國外國語大學校)
한남대학교(韓南大學校)
한동대학교(韓東大學校)
한능검(韓能檢)
한본어(韓本語)
한일전(韓日戰)
한전원(韓專院)
한한령(限韓令)
한(韓)
4. 모양이 비슷한 한자
幹/榦(줄기 간, 우물 난간 한)
倝(햇빛이 빛나는 모양 간)
乾/乹(하늘 건)
戟(창 극)
斡(돌 알)
朝(아침 조)
䎐(털 많을 초)
㲦(갈기 한)
螒(베짱이 한)
鶾(붉은 닭 한)
䮧(털 긴 말 한)
翰(편지 한)
雗(흰 꿩 한)
5. 여담
韋(가죽 위)가 오른쪽에 포함된 한자들 중 유일하게 韋를 부수로 취한다. 그리고 상용한자로는 이 한자가 유일하다.
일본에서 당초의 개정 상용한자는 2135자로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한자음 연구로 이름 높았던 쓰쿠바대학 교수가 위원장으로 있으면서 "가장 가까이 있는 이웃 나라6의 국호 정도는 알아야 되지 않겠나"라고 韓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해서 韓 자가 추가된 2136자로 공포되었다는 증언이 있다. 韓은 현대 일본어에서는 대한민국 국명 표기 외에는 일상 단어에 거의 쓰이지 않아7 당초에는 미포함될 예정이었으나 위원장의 주장이 받아들여져 지금의 2136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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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개토대왕릉비에서도 나오는 한자다. 정확히 "내가 몸소 다니며 약취(略取)해 온 한인(韓人)과 예인(穢人)들만을 데려다가 무덤을 수호·소제하게 하라"는 구절이 나온다.
2 다수의 기록과 지명 등을 통해 일본에서 이미 고대에서부터 한반도의 국가를 가리키는 말로 한이라는 말을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3 전혀 다른 민족이나 국가들이 한꺼번에 같은 명칭으로 통용되는 건 현대인의 입장에선 좀 이상해 보일 수 있지만 정보가 부족했던 전근대에 교류의 출입구가 같은 경우 혼동되어 싸잡혀서 불리기도 했던 건 세계사적으로도 종종 있는 경우이다. 나아가 가야, 가라라는 이름 자체가 韓의 또다른 음차 표기였을 가능성도 있다(즉 당시 한반도 남부의 발음을 반영). 가야가 변한의 후신인 건 설명이 필요없는 얘기고 아예 당시 한반도 남부는 통틀어서 그냥 한(韓)이라고도 불렸기 때문.
4 전근대에는 삼한=삼국으로 계승되었다고 생각했다.
5 조금 더 정확히는 한민족 생활권 전체이기 때문에 변동이 좀 있다. 대표적으로 고대 요동과 남만주 일대는 삼한의 권역에 들어가지만, 발해 멸망 이후는 한반도권으로 축소된 경향이 있다.
6 사실 일본에서 직선거리로 제일 가까운 나라는 러시아다. 일본의 쿠릴 열도 영유권 주장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 홋카이도 네무로시 노삿푸미사키곶(納沙布岬)에서 하보마이 군도까지 약 5 km, 인정할 경우 이투루프 섬에서 우루프 섬까지 약 40 km로, 두 경우 모두 한일 간 최단거리인 부산광역시 외섬에서 쓰시마섬 사오자키 공원(棹崎公園)까지의 42 km보다 짧다. 다만 러시아를 마주하고 있는 홋카이도는 근대에 와서야 일본에 완전히 편입된 변방이라는 인식이 강하기에 옛날부터 일본인들이 살아온 규슈와 마주하고 있거니와 문화적으로도 훨씬 차이가 적은 한국이 더 가깝게 느껴지기는 할 것이다.
7 그 외에는 고대부터 내려온 일부 지명, 시설에서 사용하는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