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수능, 학습

[학종준비] 학종평가요소 ①학업역량 준비

Jobs 9 2020. 9. 21. 08:39
반응형

1. 학업성취도

학업성취도란 '석차등급 또는 원점수(평균/표준편차)를 활용해 산정한 학업능력 지표와 교과목 이수현황등을 기반으로 평가한 교과의 성취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정성평가를 기본으로 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업성취도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판단하는 여러 요소 가운데 하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정성평가의 경우에는 등급과 원점수 뿐만 아니라 이수과목, 이수자 수, 평균과 표준편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학업 성취도에 대한 평가는 종합적 학업능력, 추세적 발전 정도, 그리고 전공적합성과의 연계 등을 기본으로 합니다. 종합적 학업성취도는 3년간의 종합적 학업성취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체로 재학기간 중의 평균적 학업성취도에 의해 평가됩니다. 교과성적은 지원자가 속한 집단에 따른 영향으로부터 무관할 수 없기 때문에, 정량적 지표에 의해 선발되는 학생부교과전형과 달리 지원자의 여러 특성을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데는 종합적 학업성취도 뿐 아니라 학년의 변화에 따른 성적의 변화를 함께 고려합니다. 이러한 평가의 관점은 발전가능성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가자들은 지원자가 어느 정도로 성장했는지에 관심이 많고, 이런 점에서 성적의 향상 정도는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정성평가에서 3년간의 학업 성취도는 단순히 하나의 평균 성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평가자들은 다양한 과목 구분에 따라 학기별로 분석된 자료를 참고로 지원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합니다. 따라서 평가시에는 전 과목이나 주요 과목을 통해 전체적인 학업능력을 평가할 뿐만 아니라 지원자가 전공하길 희망하는 분야의 과목에 대한 개별적인 평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즉,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에서 학업성취도는 단순히 정량적 지표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학업역량 : 세부평가항목(학업성취도)

 

 

2.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란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을 해 나가는 자발적인 의지와 태도,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학업역량 평가에서는 자기 주도적으로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을 해 나가는 자발적인 의지와 태도를 중요하게 봅니다. 그래서 학업태도 및 학업의지를 살펴볼 때는 자기 주도성에 기반한 학업에의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 도전 정신과 실험 정신, 지적인 호기심, 각종 교내 활동에 대한 열정 등이 표출되었을 때 의미있는 평가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주기주도적 학업 태도는 다양한 측면에서 엿볼 수 있습니다. 먼저 교과 수업에서 집중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스스로 탐구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 어떤 교과목을 어떻게 선택하여 이수하였는지 여부 등을 살펴보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내에서 열리는 각종 대회의 참여도와 노력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보여준 경우, 동아리활동이나 자율활동, 진로활동 등에서 보이는 진취성과 무엇인가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지적인 관심사와 호기심 등에서 평가자는 자기 주도적 학업역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중요한 것이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입니다. 이 영역에서는 자신이 처한 교육환경 속에서 스스로 배움을 확장시켜 나가고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토론이나 실험, 과제수행, 집단학습 등을 통해서도 창의성이나 자기주도성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수업과 과제 수행 과정에서 보여준 주도적인 노력, 열의와 관심, 성취 수준, 다양한 탐구 방법의 모색 등 의미 있는 지적 호기심과 성취에 대해 주목합니다.

 

교과 학습 내에서 학생들이 주도성을 내보일 수 있는 수단은 독서입니다. 교과 학습의 내용을 심화 발전시키기 위해 관련된 분야의 서적을 주도적으로 찾아 읽고 그 내용이 토대가 되어 좀 더 발전적인 모습이 드러날 때 평가자들은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지적 호기심을 읽을 수 있습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는 학업태도 및 의지 등 지적 요소에 대한 전반적인 교사의 진술을 토대로 학교생활기록부의 다른 요소들과 연관관계 속에서 종합적으로 학업 역량을 평가합니다.

 

즉, 학업 역량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자기주도성은 지적호기심을 발휘해 보았는지, 본인 스스로가 어떤한 한 가지에 심취해 보았는지 등의 경험을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자기주도성은 탐구력, 지적 호기심과도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업역량 : 세부평가항목(학업태도와 학업의지)

 

 

3. 탐구활동

탐구활동이란 '어떤 대상에 대해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깊고 폭넓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학업 관련 탐구활동을 평가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합니다. 탐구 능력이란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깊게 꾸준히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합니다. 학업능력은 교과학습 뿐만 아니라 관심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독서활동, 글쓰기, 탐구 및 연구 활동, 실험 실습, 교내대회 참여 등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해 학습능력이 향상되는 것이기 때문에, 탐구 능력은 고차원적인 학업역량을 보여주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탐구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탐구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의지를 가지고 참여했는가를 알아봅니다. 먼저 교실수업을 통한 성장과정에 주목합니다. 교과시간에 수업 내용에 대해 연계적 질문이나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자 노력했는지,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수업을 수강했고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탐구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는지, 수업에서 가진 궁금증을 풀어보고 싶거나 자신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교의 어떤 프로그램으로 관심을 확장해 나갔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교과 영역에 대한 탐구력 평가는 특정 지식을 잘 사용할 줄 아는지와 탐구력을 신장한 과정도 평가하는데 수행평가가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술을 주제로 하는 동아리 활동에는 교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토론, 실험, 연구, 탐구 활동 등이 포함되는데 이를 통해 탐구 역량이 드러날 수도 있습니다. 탐구능력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실험 실습이나 탐구, 연구 활동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데, 그 과정에서 학문적 열정이나 지적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게 됩니다.

학업역량 : 세부평가항목(탐구활동)

 

 

학종 준비 방법 ①학업역량 준비 방법을 요약해보겠습니다. 학업역량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학업성취도, 학업태도 및 학업의지, 탐구활동이라는 세 가지 세부평가항목을 활용한다는 것에 주목해야합니다. 학업성취도는 종합적인 학업성취도를 파악하며, 학업태도 및 학업의지는 자기주도성에 기반하여 학업을 대하는 태도, 탐구활동은 교과활동과 연계한 지식의 확장을 파악한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 항목을 따로 떼어놓고 생각해서는 학업역량의 종합적 파악에 연계성이 떨어질 수 있기때문에 위 항목들을 생기부에 잘 연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