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플랜더스의 언어적 상호작용 모형

Jobs 9 2020. 11. 28. 07:45
반응형

1. 이론의 개요

(1) 기본전제

1) 교사의 언어행동이 교사 행동의 대표적인 것이어서, 이것이 학급분위기를 결정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도 영향을 미친다.

2) 따라서 수업 중 교사의 언어적 자극과 학생의 반응을 조사하여 분석하면 수업을 평가할 수 있다.

 

(2) 상호작용 분석의 범주

1) 학급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의 모든 상호작용은 교사의 말, 학생의 말, 학생의 작업․침묵․혼동 등으로 분류된다.

2) 교사의 말은 비지시적인 말과 지시적인 말로 구분된다.

 

2. 모형의 특징

1) 수업의 형태분석 : 플랜더스의 모형은 수업이 어떤 형태로 진행되는지를 분석하는 형태분석이다. 형태분석은 객관적이며, 수량화할 수 있어 그 효용도와 실용도가 높다.

2) 정의적 영역의 분석 : 플랜더스 모형은 학급분위기의 분석이기 때문에 정의적 영역의 분석이다.

3) 객관적인 기록 : 플랜더스 모형은 교사와 학생의 발언내용을 기호로써 분류․기록하며 이를 수량화하여 해석하도록 되어 있다. 한 시간 수업의 기록은 행렬표로 정리되며, 이 행렬표에 나타난 수치를 가치고 여러 가지의 지수를 산출하게 된다.

4) 수업의 기록 : 관찰자는 수업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10가지 범주에 따라 3초에 한 번씩 분류항목의 번호만 기록한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스마트폰 공무원 교재

✽ 책 구매 없이 PDF 제공 가능
✽ adipoman@gmail.com 문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