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집에 관련된 용어들
1) 모집단(전집, population): 연구의 주된 대상이 되는 목적집단으로 표본을 뽑는 모체가 된다.
2) 표본(sample): 모집단에서 뽑혀진 소집단으로 실제의 연구대상이 되는 부분집단이다.
3) 표집(sampling): 모집단에서 표본을 뽑는 과정을 의미한다.
4) 전수조사(population survey): 연구대상 집단 모두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총조사라고도 한다.
5) 표본조사(sampling survey): 모집단의 일부를 표집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2. 표본조사를 하는 이유
1) 노력과 경비의 절약 : 전수조사를 하려면 많은 노력과 경비,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표본조사를 하면 이와 같은 노력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2) 신속한 처리 :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만을 조사하므로 자료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3) 조사의 정밀도 향상 : 조사대상자가 많으면 조사가 소홀히 될 우려가 많다. 그러나 표본조사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하므로 정밀한 조사가 가능해진다.
3. 표집시 유의사항
1) 모집단의 크기 : 모집단이 충분히 큰 경우에는 표본조사가 바람직하고, 모집단이 적을 경우에는 전수조사가 바람직하다.
2) 표본의 크기 : 표본의 오차를 줄이려면 표본의 크기를 전수에 가깝게 크게 잡을수록 좋고, 표집의 방법이 정확하고 정밀해야 한다.
3) 표본과 모집단의 동질성 정도 :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특성이 표본의 특성과 동질적이어야 오차가 줄어든다.
4) 표집방법에 대한 이해 : 어떤 표집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표본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표집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한 후에 적절한 방법을 택해야 한다.
4. 표집의 장점
1) 표집을 하게 되면 전집조사를 할 때에 비하여 연구에 필요한 노력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2) 전체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게 되므로 연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3) 표본조사의 대상이 적으므로 조사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5. 표집의 단점
1)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가 사회적 과정을 역학이나 사회관계의 구조적 성격이라면 그 깊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안 된다.
2) 표집된 사람들이 충분한 동기와 주제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할 경우 자료의 수집이 곤란하다.
3) 연구자 스스로도 표본조사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지니고 기법에 정통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6. 표집의 절차
1) 모집단(전집)의 규정 또는 정의 : 표집이란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므로 우선 모집단부터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2) 표본의 크기 결정 : 전집이 결정되면 표본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3) 표집방법의 선정 : 표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얻는데 있으므로, 표집방법의 특성을 잘 파악한 다음 이를 선정한다
4) 사전검사와 실제조사 : 소규모로 사전검사를 하여 질문지 등의 질을 개선하고 대규모 실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한다. 조사에 투입될 인원들을 교육하고 실제 조사를 한다.
5) 자료분석과 정리 : 잘못된 기록을 수정하거나 삭제하여 완성된 자료를 만든다. 완성된 자료는 미래의 개선된 표집을 위한 지침이 되므로, 이의 성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둔다.
공무원 두문자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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