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정법

Jobs 9 2020. 11. 24.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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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정법의 의미

1) 평정법이란 개인의 어떤 특성을 유목이나 숫자의 연속성 위에 분류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2) 예를 들어 지도력을 평정할 경우 지도력의 단계를 최상, 상, 중, 하, 최하 등의 유목에 표시하거나, 1, 2, 3, 4, 5 등의 숫자로 표시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2. 평정법의 유형

1) 유목평정척

① 유목평정척은 여러 개로 분류된 유목을 정하고, 평정하려는 대상의 행동이나 특성에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되는 유목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② 예를 들면 사회적 적응도를 안심감, 불암감, 중간적, 비사교적, 반사회적 등의 유목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2) 숫자평정척

① 숫자평정척은 평정하려는 특성의 단계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② 아동의 책임감을 1에서 5까지 나누어 판단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3) 등위법

① 이것은 평정하려는 행동의 특성에 관해 평정집단의 개인을 최고에서 최저에 이르기까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이다.

② 예컨데, 학생 20명의 친절심에 대해 평정하는 경우 1등에서 20등까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이다.

4) 체크리스트 평정척

① 이는 사전에 어떤 행동특성의 일람표를 만들어 그러한 행동특성이 일어나는가 않는가를 체크하는 방법이다.

② 성격에 대해 판단하는 경우, 협동적이다, 게으름뱅이다, 친절하다, 잔인하다, 동정심이 많다 등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이에 해당되는 부분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3. 평정법의 문제점

1) 집중화 경향의 착오 : 정의적 특성을 평정할 때 극단적인 판단을 꺼리는 인간심리로 인해 평정결과가 중간부분에 지나치게 모이는 경향을 말한다.

2) 인상의 착오 : ‘성적이 좋은 학생’, ‘말썽꾸러기 학생’ 등으로 파악하고 있는 학생의 다른 특성을 평정할 때, 학생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점으로 인해 이를 보다 좋게 혹은 나쁘게 평정하는 경향을 말한다. 보다 좋게 평정하는 경우를 ‘관대의 착오’라고 하고, 보다 나쁘게 평정하는 것을 ‘엄격의 착오’라고 한다.

3) 논리적 착오 : 전혀 다른 두 가지 행동 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판단해서 평정하는 현상이다.

4) 표준의 착오 : 이것은 평가자가 평정의 표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생기는 오류이다. 7단계 평정에서 어떤 평정자는 3을 표준으로 삼을 수도 있고 어떤 평정자는 5를 표준으로 삼을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두 사람의 평정분포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이게 된다.

5) 대비의 착오 :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평정 받는 학생에게 있으면 신통치 않게 평정하고, 평정자 자신에게 없는 특성이 평정 받는 학생에게 있으면 좋게 보는 현상을 말한다.

6) 근접의 착오 :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가깝게 평정하는 특성사이에 상관이 높아지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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