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 포인트(tipping point)
‘갑자기 뒤집히는 점’
튀어오르는 포인트를 말한다. 대중의 반응이 한 순간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 광고 마케팅이 효과를 발하며 폭발적인 주문으로 이어질 때 등을 일컷는다. 터닝 포인트라는 표현도 사용할 수 있으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 진행 방향과 다른 새로운 길을 갈 때 '터닝 포인트'라고 하는 반면, '티핑 포인트'는 수면 아래에 있던 노력의 결과가 수면 밖으로 튀어 오를 때 쓰는 용어다. 사회 현상, 마케팅 등에 주로 사용되는 '티핑 포인트'의 원리는 다양하다. 메시지가 특별하거나, 확산을 촉진하는 시스템이 작동되거나, 임계점에 도달하기 위한 꾸준한 동력이 있을 때 발현된다.
비등점, 발화점 또는 임계점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티핑포인트
특히 티핑 포인트는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티핑 포인트>에서 말한 것처럼 경제, 마케팅 용어로 자주 인용되곤 한다. 망하기 직전의 신발 브랜드였던 '허시 파피'가 그 좋은 예이다. 소위 대박을 일으킨 상품도 작은 일에서 시작되어 생각지도 못한 폭발적인 성공을 거둔 경우에 자주 인용되는 말이다. 인기가 없던 제품이 어떤 일을 계기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는 극적인 순간이 바로 티핑포인트다.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아주 작은 것에서 출발하여 어느 정도에 달하면 ‘극적으로 변화되는 순간’을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라고 합니다.
말콤 글래드웰은 같은 이름의 저서에서 “티핑포인트”란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갑자기 폭발하는 바로 그 지점을 일컫는다고 묘사했는데,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이 용어도 함께 유명해졌다.
티핑 포인트 3가지 법칙
첫번째 법칙은 소수의 법칙은 열정적이고 영향력 있는 소수에 의해 전파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두번째 법칙은 고착성은 전해지는 메시지가 흡인력을 갖고 있어서 사람들의 기억 속에 고착되어야 행동을 변하게 한다는 것이다.
세번째 법칙으로는 상황의 힘은 주변의 상황이 맞아떨어져야 잘 전파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티핑 포인트와 경제학
매순간 새로운 트렌드가 문화, 산업, 경영 등 각 분야에서 쏟아져 나온다.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신문, 인터넷, 서적을 뒤적이다 보면 한 가지 의문이 생긴다. 트렌드는 어디서 연유하는 것이며, 스스로 빅트렌드의 주체가 될 수는 없는지 말이다.
티핑 포인트는 사회적 유행, 대박상품, 베스트셀러, 성공 브랜드 등 소위 `뜬 것' 뒤에는 모두 티핑 포인트를 충족시키는 전략이 있으며, 이 모든 것들이 놀랍게도 최소한의 노력, 비용, 시간으로 해결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여기서 티핑 포인트란 어떤 아이디어나 경향, 사회적 행동이 바이러스처럼 순식간에 전염되는 마법의 순간을 의미한다.